|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 인간의 소비심리를 지배하는 뇌과학의 비밀
■ 장소 : 공간 여성과 일(서울시 마포구 동교로 162-5 공간, 여성과일 빌딩 4층)
※오시는 방법
홍대입구역 1번출구 하차(출구 에스칼레이터 나오자 마자 오른쪽 방향) ==>
그 방향으로 약 2분간 직진(200m) ==> 횡단보도(맞은편 1층에 SC 제일은행이 보임)==>
횡단보도를 건너서 오른쪽 50m에 있는 조선화로구이 있음 , 사이 골목길로 진입 ==>
골목길을 약30m 가서 오른쪽으로 진입 => 더휴식아늑 호텔 지난 후 바로 오른쪽 건물임
( 공간 여성과일 4층)
■ 회비 : 매월 2만원
※ 신입회원 참여하는 방법
위의 시간과 장소를 숙지하시고 위에 적힌 모임장소에 오시면 됩니다.
(해당 책을 읽고 오시면 더 좋구요)
낯선데 어떡하지? 너무 수준이 높지 않을까? 등등 쑥스러워하지 마세요..
다들 처음에는 낯설어 하지만 금방 친해집니다. ^^
혼자 읽기 어려운책도 읽으실수 있고 다양한 직업에 있으신 분들의 참여로 이해력도 높아집니다.
문은 언제든지 열려있습니다. 두드리기만 하세요.
샤워실의 바보들
목차
머리말 _ ‘샤워실의 바보들’, 그들은 누구인가?
감사의 글Chapter 1. 돈을 풀어라! 될 때까지 더 풀어라! -------------------------------- 마루님대공황 이후 처음으로 미국을 엄습한 ‘D’의 공포제로금리의 함정에 빠지다아직도 그는 헬리콥터에서 돈을 뿌리는 꿈을 꿀까?블랙홀에 빠진 돈, 유동성 함정일본에 대한 버냉키의 훈수, 아베노믹스의 씨앗을 뿌리다버냉키의 이자율 패러독스[Global Monitor Live Report] 연방준비제도는 결국 파산할 것인가?Chapter 2. 장기 저성장 시대의 개막…… “일본처럼 되면 끝장이다”아기 울음소리와 함께 사라진 성장불임(不妊)의 경제, 기업들은 왜 투자를 하지 않는가과연 불경기의 끝은 도래할 것인가경상수지 흑자의 함정양적완화, 제로금리정책에 추가된 연료(added fuel)Chapter 3. 대분기(大分岐, the Great Divergence) ① - 빈자 vs. 부자, 실물경제 디플레이션디플레이션의 유령사라진 초과수요…… “더 이상 빚만 지며 살 순 없다!”사상 최악의 빈부격차가난한 미국인의 상징인 된 ‘렌트 푸어’디플레이션은 인플루엔자이다!Chapter 4. 대분기(大分岐, the Great Divergence) ② - 실물 vs. 금융, 자산시장 인플레이션 ----------------- 님프님금융시장으로만 몰려간 양적완화초저금리 시대, ‘수익률 사냥’이 시작됐다수익률 사냥을 부추기는 연준의 통화정책토빈의 탄식, 채권이 된 주식빚을 내서 자본을 없애는 기업들[Global Monitor Live Report] 유동성의 무한팽창 구조Chapter 5. 빚더미에 앉은 정부TARP, 대소동의 시작국가부도 위협, 최고 신용등급을 걷어차다경제 회복을 가로막는 재정정책‘독립’적인 중앙은행의 실체누가 미국 국채를 사줄 것인가연준은 국채를 탕감해줄 수 없나[Global Monitor Live Report] ‘1조 달러 백금동전’과 ‘오바마본드’Chapter 6. 유로존의 독자노선…… ‘내부 재균형’ ----------------------------------- 제이스토리님독이 된 축복…… 대수렴 경제의 후유증무너져 내린 ‘수렴 경제’ 신기루유로에 얽힌 환율의 경제학유로존 프로젝트의 구조적 문제“GREXIT” vs. “무엇이든 하겠다”처방전으로 강요된 실업, 빛과 그림자[Global Monitor Live Report] 유로존의 환율내전Chapter 7. 아베노믹스, ‘불가능한 삼위일체’에 도전하다‘잃어버린 20년’과 아베노믹스의 돌풍불가능한 삼위일체아베겟돈의 공포아베노믹스 신화의 이면극단적 모험의 배경[Global Monitor Live Report] 국가로서의 일본이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다는 시나리오Chapter 8. 재닛 옐런, 왕좌에 오르다인플레이션은 인도주의 정책이다!Tapering, 돈 줄기가 가늘어지다“물가를 희생시켜서서라도”…… 전도(顚倒)된 폴 볼커“잃어버린 경제 기반의 회복”…… 명목GDP 타기팅그린스펀의 유훈[Global Monitor Live Report] 로머의 2013년 10월 25일 존스홉킨스대학 연설 - 「금융위기 이후의 통화정책」
Chapter 9.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를 부추겨라! ---------------------------------- 케이요님
양적완화 없는 세상, 옐런이 직면한 도전
폐광에 화폐 파묻기
정부의 재정 지출 확대로 기업의 투자가 위축되는 구축효과
현찰에 세금을 매기자!
지하감옥에 갇힌 인플레이션을 방면하라!
Chapter 10. ‘Neo New Normal’, 새로운 위기를 잉태한 화폐 실험들
세계 경제의 중심이 될 수도 있다는 이머징 국가의 착각
글로벌 불균형의 새로운 국면
선진국으로 수출되는 이머징 국가의 디플레이션
미국식 인플레이션과 강요된 고혈압
집값이 폭등하던 2002년, 한국은행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나
3조 달러의 인플레이션 종잣돈
새로운 위기를 잉태한 화폐 실험들
경기 부양정책의 효과를 배가시키려면 야성적 충동을 자극하라!
Epilogue _ 중앙은행의 무지(無知)가 불러올 의도하지 않은 결과
Appendix 지상중계 _ 무제한 양적완화를 예고한 벤 버냉키의 잭슨홀 연설
(원문, 번역문, 해설, 용어풀이 수록)
경제 위기를 조장하는 ‘샤워실의 바보들’ 즉, 정부와 중앙은행에 관한 이야기.국내 유일의 ‘중앙은행 관찰자’(central bank watcher)로 불리는 저자는 정부와 중앙은행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견지하며 금융위기 이후 주요국의 재정과 통화 정책, 그리고 경제를 한 편의 다큐멘터리처럼 생생하게 재연하고 있다.
1976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밀턴 프리드먼 교수는 중앙은행의 과도한 경제 조작을 비판하며 ‘샤워실의 바보’(Fool in the Shower Room)라는 우화를 소개했다. 샤워실에 한 바보가 들어갔다. 더운물을 틀자 금세 뜨거운 물이 쏟아졌다. 질겁한 바보는 얼른 찬물로 수도꼭지를 돌렸다. 이번에는 차가운 물이 쏟아졌다. 깜짝 놀란 바보는 다시 뜨거운 물을 틀었다가 혼쭐이 났다.
바보는 물만 낭비하고 정작 샤워는 하지 못했다. 완전고용을 이끌겠다며 온수 꼭지를 열어젖혔던 중앙은행이 뜨거운 물(인플레이션)에 화들짝 놀라 다시 냉수 꼭지를 급히 틀어 젖힘으로써 경기 침체와 실업, 빈부격차를 야기하고 있다.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 인간의 소비심리를 지배하는 뇌과학의 비밀
목차
개정판 서문_ 인간의 뇌 속에 숨겨진 구매욕망을 해독하는 열쇠
시작하며_ 마케팅 신화와 작별할 시간
Part 1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
Chapter 01 뇌 연구, 은밀하게 숨어 있는 유혹자 찾기 ------------------------------------- 님프님
Chapter 02 고객의 뇌 속에 숨겨져 있는 진짜 구매동기
Chapter 03 상품과 시장의 무의식적인 논리
Chapter 04 머릿속에서 구매결정이 진행되는 과정 ---------------------------------- 미정
◆ 핵심정리
Part 2 구매결정을 하는 고객의 마음 흔들기
Chapter 05 뇌 유형에 맞춰 마음을 명중시키는 방법
Chapter 06 여성의 뇌, 남성의 뇌
Chapter 07 뇌도 나이 들면서 달라지는가
◆ 핵심정리
Part 3 구매를 유도하는 효과적인 방법들
Chapter 08 뇌 속의 브랜드 지정석
Chapter 09 고도의 유혹 기술, 큐 매니지먼트
Chapter 10 POS & POP, 결정이 내려지는 장소
Chapter 11 디지털 브레인, 신기술과 늙은 뇌의 만남
Chapter 12 B2B 거래도 감정의 지배를 받는다
Chapter 13 뇌 스캐너로 고객 마음을 속속들이 읽을 수 있을까?
◆ 핵심정리
마치며_ 신경마케팅, 소비자를 유혹하는 최강의 무기
인포박스
참고문헌
신경마케팅 분야의 최고 권위자이자 세계적인 기업들의 마케팅 및 브랜딩 자문을 맡고 있는 한스-게오르크 호이젤 박사의 저서이다. 저자가 주장하는 핵심 개념은 소비자의 감정과 동기를 이해하는 세계 최고의 신경마케팅 모델인 ‘림빅® 맵’(Limbic® Map)이다. 15년간의 뇌 연구와 시장조사를 통해 저자가 개발한 동기모형 도구인 림빅® 맵은 ‘무의식이 인간의 경제활동을 어떻게 조종할까?’라는 의문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한다.
이 책은 인간의 뇌 속을 들여다보는 새로운 방법을 이용해 매출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과학적으로 증명된 세 가지 감정 시스템, 즉 ‘빅 3’(Big 3)가 그 열쇠다. 빅 3에는 균형 시스템(안전에 대한 욕구), 자극 시스템(새로운 것, 체험에 대한 욕구), 지배 시스템(권력에 대한 욕구)이 있으며, 이 세 가지 욕구가 다양한 환경과 상황에 따라 서로 충돌, 타협, 결합하며 경제활동을 통제하거나 자극한다.
빅 3라는 감정·동기의 지도를 따라가다 보면, 복잡하게 얽힌 인간 심리가 어떻게 이성을 속이고 갈등하며 구매까지 이르게 하는지 그 과정을 해독할 수 있다. 그리고 고객과 소비자들이 무슨 이유로 어떤 제품을 구매하는지에 대한 귀중한 단서를 얻을 수 있다.
첫댓글 참석함다
참석합니다
이번 주도 참석을 못하네요
제주 올레길 걷기 참석하느라
금욜 돌아와요
몇 코스 가시나요?
지금 제주는 벚꽃 만발이겠데요
@마루 1코스와
1-1우도 코스 가요
조심해서 잘 댕겨오세요
너무 힘들게 다니지 마시구요
@님프 네 잘다녀올게염
저도 불참하게 됐습니다
참석요~
불참요. 죄송.
참석합니다
참석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