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日修心 千載寶
삼일수심천재보란 화두로 아침 인사드립니다.
다시 오지 않은 새 아침 새 날을 맞이하였습니다. 기쁜 마음으로 오늘 하루도 힘차게
파이팅을 외치면서 출발하십시다.
사랑합니다.
소년은 15살이었습니다.
하루는 마을 근처에 있는 절에 놀러 갔습니다.
거기서 동자승을 만났습니다
동자승은 그에게 명구(名句)
하나를 읊었습니다.
"삼일수심(三日修心)은
천재보(千載寶) 요,
백 년탐물(百年貪物)은
일조진(一朝塵)이다."
뜻을 풀면 이렇습니다.
사흘 닦은 마음은
천년의 보배요,
백 년 탐한 재물은
하루아침의 티끌이다.
김복남 회장께서 만들어 주신 사진입니다.
소년은
상당히 조숙했었나 봅니다.
그는 이 말에 큰 충격을 받았고,
큰 감동도 받았으며,
자신이 갈 길이 바로
이 길임을 직감했습니다.
소년은
그 길로 몰래 집을 나와 출가를 하는데,
15살 소년의 자발적 출가였습니다.
그 소년이 누구냐고요?
불교계에서 강백(講伯)으로 이름이
높은 무비(無比) 스님입니다.
15살 소년은
이제 79살의 노승이 되었지요.
잠시 가톨릭으로 모시고
가겠습니다.
예전에 가톨릭에서 주관한 '죽음체험
피정'을 취재한 적이 있었습니다.
줄지어 선
참석자들은 자기 차례가 되자,
관 속에 들어가 누웠습니다.
잠시 후 관 뚜껑이 닫히고
그 속에서
5분가량 있다가 다시 나왔습니다.
그런데 관에서 나온 사람마다
눈물을 뚝뚝 흘렸습니다.
그걸 쭉 지켜보던
저는 궁금해졌습니다.
저들은 무엇을 본 것일까?
저들은 왜 눈물을 흘리는 걸까?
저는 취재 수첩과 카메라를
잠시 내려놓고 줄을 섰지요.
제 차례가 왔고,
저도 관 속으로 들어가
누웠는데 곧이어
관 뚜껑이 닫혔습니다.
관 뚜껑과 관,
그 사이로 실처럼 가느다란
빛이 들어왔기에
아주 캄캄한 어둠은
아니라고 생각하는 순간,
관 뚜껑 위로 천이 덮였습니다.
그러자
빛이 하나도 없는 완전한 어둠 속에
제가 누워 있었습니다.
'아 ~, 여기가 무덤이구나!'
공간은 철저하게 분리돼 있었고
관 속과 관바깥은
달라도 아주 달랐습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생각이
"관 바깥세상에 있는 어떠한 것도
이 안으로 가지고 올 수가 없구나."
관 바깥에는 많은 것들이 있지요.
나의 가족, 나의 친구, 내가 하는 일,
내가 늘 보고 읽는 책
, 내가 아끼는 이런저런 물건들
그 어떤 사람도 그 어떤 물건도,
관 속으로 가지고
들어올 순 없는 것이었습니다.
"그럼 무엇이 남는 걸까?
관 속에 누워있는 나에게
남아있는 것은 대체 무엇일까?"
이 물음이 저절로 떠올랐습니다.
그때 비로소 알겠더군요.
"아! 마음이구나.
죽어서 관 속에 누운
나에게 남는 것은 마음이고,
이 관 속으로 가지고
들어올 수 있는 것도 마음뿐이구나 ~
그럼 어떻게 살아야 하는 거지?
잘 살아야지,
마음을 잘 가꾸며 살아야지."
무비 스님의 출가 담을 들으면서,
저는 관 속에 누웠던
'죽음체험 피정'이
떠올라서 몇 자 올려 봤습니다.
사흘 닦은 마음이
천년의 보배라고 했습니다.
저는 그 구절에 무척 공감이 갔습니다.
송산교 그린공원에서 2008년 가을 파크골프 시작했던 추억 속에
사진을 보니 23년이니 강산이 변해도 10년이었는데 무정한 세월은 저만치 가벼렸구려
왜냐고요?
죽은 뒤에 내가 가져가는 건
마음뿐이라는 걸 절감했으니까요.
아무리 빛나는 보석과 좋은 자동차도
, 좋은 집도 가지고
갈 수가 없다는 것을 알았고,
오직 하나, 나의 마음만
가지고 갈 뿐이라는 걸 알았습니다.
그리고 무비 스님에게
이런 질문을 던진 적이 있었습니다.
"불교는 마음 닦는 종교
즉, 깨달음의 종교
라고 말하는데,
깨닫기 전(前)과 깨달은 후(後)는
무엇이 달라질까요?"
무비 스님은 이렇게 답(答)했습니다.
"달라지는 건 없다.
다만 인간의 삶에서
맛봐야 하는 굉장한 기쁨,
엄청난 절망,
잊지 못할 고통 앞에서는
그 차이가 확 달라진다."
어떻게 달라지는지
다시 여쭈었습니다.
"도인(道人)일수록 폼 잡지 않는다.
정말 명경지수
(明鏡止水, 맑은 거울과 고요한 물)의
마음을 가진 도인은 더 인간적이다.
더 슬퍼하고 더 기뻐하지만 그 슬픔과
기쁨에 젖지 않을 뿐이고,
기뻐하되 기쁨에 물들지 않고
절망하되 절망에 물들지 않는다.
물론 불의를 보면 분노한다.
그런데 그 분노에 물들지 않는다.
그러면 어찌 되겠나.
슬픔과 고통과 절망 속에 있어도
'나[我]'가 상(傷)하는 일이 없다."
'그런 삶은 어떤 삶일까?'를
다시 여쭈었습니다.
가뿐한 삶이 된다고 하셨습니다.
살기가 아주 수월한 삶이 되며,
삶도 가뿐하고
죽음까지도 가뿐하게
느껴진다고 하셨습니다.
생사 해탈이 대단한 것이 아니며,
그게 바로
생사 해탈이라고 하셨습니다.
삶이 뭔가?
인연 따라 세상에 관광 왔다가,
돌아갈 시간이 되면,
당연히 돌아가는 것이다.
무비 스님은 자신이 입적할 때
다비식도 않겠다고 했습니다.
괜히 산 사람들 번거롭게
한다는 이유였습니다.
몸은 그동안 입었던 옷이니,
그냥 벗으면 된다고 했습니다.
이미 시신기증 서약까지
해놓았다고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무비스님에게 '가뿐한 삶'
'물들지 않는 삶'에
대해 여쭈었습니다.
무비 스님은
바둑에 빗대서
답(答)을 내려주셨습니다.
"하수들이 바둑을 둘 때
고수의 눈에는
다 보인다. 어디에 두면 죽고,
어디에 두면 사는지 말이다."
곧 죽을 자리인데도
돌을 놓는 것이
빤히 보인다는 말씀이시다.
사람들은 자기 바둑을 둘 때는
수를 놓칠 때가 많지만,
반면에 남의 바둑에 훈수를 둘 때는
수가 잘 보인다.
둘 때는 2급 이상 바둑 실력이
더 높아진다고 하지 않던가.
왜 그렇겠나.
바둑에 '나'가 없기 때문이다.
삶도 마찬가지다.
삶에 '나'가 없으면 지혜가 생기고,
그래서 인생에서도
고수(高手)가 되는 것이다.
사흘 닦은 마음은
천년의 보배라고 했는데,
무비 스님은 그런 마음을
어떤 식으로 닦아야 하는지
중요한 힌트를 주셨습니다.
남의 바둑에 훈수 두듯이,
한 발 뚝 떨어져서
나의 바둑을 바라보는 여유와
거기서 나오는 지혜로,
나의 바둑을
풀어가면 된다고 했습니다.
그렇게 한 발짝
또 한 발짝 가다 보면,
우리의 삶도 가뿐해지고
수월해질 것이며,
물들지 않는 삶이 되지 않을까요?ㆍ
아무리 촘촘한 그물이라 해도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 말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동호인 당신은 어떤 생각을 하시고 계시는지요
인생사 일장춘몽 여몽환포영입니다.
우리는 처음부터 가지고 나온 것이 이 몸뚱이뿐이었다는 사실을
알아차림 하셔야 합니다.
세상사 그러려니 하면서
마음에 즐거움으로 강녕하시옵소서
감사합니다.
사랑하고 존경하신 동호인 여러분
나와의 인연이 없었더라면
당신의 인생이 어찌 되었을까 하번 생각해 보십시다.
오랜 시간 동안
당신들의 삶을 책임지고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함께했던 삶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갑니다.
세월은 나를 기다려 주지 않습니다.
공열이 힘이 있을 때
아니었습니까
지금은
유구무언할 때 입니다.
이렇게 매서운 추위에서도
즐거운 마음으로 지금까지 잘 살아왔습니다.
남은 인생도 즐거운 마음으로 잘 마무리하십시다.
현수막을 보면서 이것은 아니었는데 하면서 참참참 하였습니다.
맘 서글프게 해서 미안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