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경기도 고양시에 살고있습니다..
그런데 의정부에 볼일이 있을때..꼭 서울로 굴곡진 열차노선대로 가서 많은시간을 허비해야하만 합니다.. 이유인즉..기존 서울교외선 열차가 하루에 세대뿐이고 수요가 없다는 이유만으로 증차가 안되기때문이죠. 일산선 굴곡진 노선으로 서울로 우회를 해서 경기도의 제2의 수도이자 분도시 행정수도가 될 의정부갈 시간을 낭비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철도청에서 의정부 일산 김포 부천을 잇는 수도권 순환철도도 계획중이라는데 제생각엔 기존에 있던 교외선을 활용을해도 더많은 건설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교외선을 개량해서 전철화 시켜서 능곡이하 인천으로 새로운 노선을깔고 이어서..수도권전동차가
다니게 된다면...의정부와 인천 고양시.부천시등의 인적 물적교류도 많아지고 화정쪽 수요도 늘어나게 된다는 생각입니다...앞으로 교외선 근처 전원주택단지도많이 들어서면 그만큼 관광수요와. 서울 출퇴근 의정부 주변도시간 교류도 늘어나겠고 열차 수요도 더 많이 필요하리라는 생각입니다..
예전에 여기서 봤던 글중에서 교외선이 수요가 적고 쓸모없는 철도인것처럼 말이 나와서 아쉬운감이 들었는데요...또한 교외선 대정역 화정지구와 너무 멀리 떨어져서 수요가 없다는 글도봤구요.. 교외선은 제가 생각했을때 앞으로 가능성있고 발전성이 있는 철도라고 생각이됩니다..
그래서 교외선 전철화에 대한 대안을 한번 제안하고자 합니다..의정부북부에서 경민대까지는 철도부지도 있고 전철화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송추이하부터 철도가 직선보다는 곡선이 많고한데 개량을 해서 핀다음에..벽제 원당까지 직선으로 철도를 개량을 하는겁니다..그리고 원릉쪽은 폐선을 하고 지하철 3호선 일산선 직통선을 원당전에서부터 공유를 해서 대곡으로 가게 하는 방안도 괜챦을거 같습니다...대곡이하 김포공항이나 부천 등으로 이어서가거나..김포쪽으로이어 계양 인천 1호선과 이어도 인천과 의정부시의 직교류를 위해서도 입지가 좋은 철도라고생각이됩니다...
그렇게 되면 화정쪽 수요도 흡수를 하고 기존 37번버스노선 승객들로 흡수를 해서 버스 회사를 완전 망하게 할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암튼지간에 교외선 전철화 수도권 순환철도망의 초석을 위해서라도 중요한 철도입니다. 당국의 선견지명을 바라며. 서울교외선의 전철화 시급하진 않아도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우진님의 사이트에서도 수도권 광역전철노선도에서도 수도권 순환전철 노선과 교외선 을 지나는 노선을 봤습니다.. 계획점선으로 되어있던데.. 꼭 지도대로 실현이 되었으면 하는 간절한 바램입니다.. 그리고 벽제 송추장흥쪽이 전원주택단지로 개발이 된다면..지하철 3호선 연장이 여의치 않다면. 벽제쪽으로 말이죠 그수요가 교외선 개량전철을 통해서 원당으로 가서 원당에서 3호선으로 환승을 하는 쪽과 대곡을 거쳐서 바로 신촌으로 내려가는 두개의 통근열차 노선을 생각해봤습니다..수요도 있고가능성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암튼 더 좋은 의견있으시면...리플 부탁드리겠습니다
첫댓글 딴지 걸어서 죄송합니다만은..교외선은 그냥 현재대로 환경을 보존하는 한편..송추~온릉 구간은 복선을 하려면 터널도 뚫어야 되고 주위에 아파트랑 건물이 있어서 힘들것 같고 온릉역 근처를 보면 옆은 하천과 높은 위치에 있는 도로가 있습니다..이것도 문제점이구요..
온릉~장흥 구간은 터널도 뚫어야되거니와 현재 터널을 나오자마자 철교가 있습니다..철교 건너는 것 까지는 괜찮죠..하지만 장흥역 근처 선로 주위엔 건물이 빽빽해서 이것도 문제가 되고..
일영~벽제 구간중에 일영역 얼마안가서 삼상리라는 곳이 있는데 그곳은 철길이 높아서 둑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데 그곳 주위에는 여러 집도 있고 해서 사람들의 반발이 심할겁니다..
그리고 제 친가가 일영역 근처(장흥면 삼상리)인데 제가 그곳에서 4년(2살~5살)을 살았습니다..저희 할아버지께서 워낙 유명한 분이시라..장흥면 일영리,삼상리 사람들은 다 알 정도입니다..그래서 제가 그 분들 한테 묻고는 하는데..전철화는 반대라고들 합니다..
버스를 많이 타고다녀서 기차는 별로 좋아하지 않으므로 아마 진짜로 철도청에서 시행을 하려고 하면 반대시위까지 할것 같습니다...
ㅡ.ㅡ; 어이없군요...
글쎼요... 굳이 해야 하는건가? 버스도 한두노선 정도면 그리 많이 필요하지 않다는 증거에요...
으으음........ 장기적으로 계획은 잡혀 있습니다
제가 드린 말씀은 의정부와 인천사이에 새로운 철도를 놓는것보다는 기존 교외선을 개량해서 전철을 투입을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드린 말씀입니다.. 철도청에서 계획을 잡고 있다는 신문기사가 나서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