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이후 자격증이나 따볼까?? 해서 시작한 컴활이었습니다.. 그땐 1년 넘게 끌 줄 몰랐죠... 정보가 없었기에 유동균 강사님이 아닌 다른 강사의 필기 유튜브 강의를 듣고, 필기는 2트만에 합격하고, 실기는 대학 진학 전 2월달에 공부를 했으나 다 떨어졌고, 너무나 어렵다고 느꼈기에 미래에 저에게 미루었습니다.
그렇게 미룬 후, 여름방학 때 연장 강의가 있었기에 그때 같은 강사의 인강을 듣고 실기 시험을 쳤으나 여전히 불합격이었고 전 정말 열심히 한 것 같은데 왜그럴까.. 이유를 찾아보았지만 몰랐습니다 (그때 지금의 강의를 듣지 않았던 제 자신에게 왜 그랬냐고 묻고 싶습니다ㅠㅠㅠ)
그렇게 2학기 개강 후 계속 미루다가 겨울방학 때, 많은 정보를 찾아보았고 유동균 강사님이 유명하다는 것을 접했습니다. 더이상 미룰 수 없었기에 고민없이 결제했습니다. 지금 와선 정말 잘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1단계를 공부하고 3단계를 회독하면서 저의 문제점은 1. 엑셀 계산문제가 부족했다 (처음 보는 함수가 나와도 정리하지 않고 넘어갔던 것 같습니다) 2. 버릴 문제를 확실히 하지 않았다 (엑셀 프로시저에서 시간에 비해 배점이 너무 낮은 문제를 버렸어야 했는데 그러지 않았습니다)
컴활 합격에 도움되었던 점!!을 정리하자면.. 1. 1단계 강의는 빠르게 돌리기 저는 이전에 컴활을 한번 돌려봤기에 조금은 익숙했지만 까먹은게 많았습니다. 1단계는 익숙해지는 단계이기에 이렇게 따라하면 되구나~라고 감을 잡을 수 있게 된다면 넘어가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3단계를 반복하기!! 3단계는 최신 기출을 모아둔 것이기 때문에 실제 시험과 직결된 부분이기도 하고, 시험보다 난이도가 어렵기 때문에 처음에는 시간 내에 못풀 수 있지만, 여기서 포기하지 마세요!! 저도 그랬습니다. 헷갈리는 부분들 필기하고 여러번돌리다보면 45분 내에 풀 수 있게 되고 여기서 90점 이상 나오면 컴활 합격은 따놓은 당상입니다.
3. 3단계 중에서도 최신 기출을 시험 직전에 풀기!!(별 5개) 제가 이번 시험장에 가서 너무 놀랐는데, 유동균 강사님 24년, 25년 기출에서 숫자만 바꾼 계산문제가 3문제 이상 나왔다는 것입니다. 3단계, 그중에서도 최신 기출을 시간내에 풀 수 있다면 시험장에서의 문제는 훨씬 더 쉬우니 술술 풀릴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시험 관련해서 알려드리자면,, 1. 시험 직전에 볼 자료 정리하기 시험장에 미리 가서 헷갈리는 부분들만 빠르게 보면 시험 직전에 봤던 내용이 잘 떠오르고, 긴장을 풀어주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평소에 공부하시면서 헷갈리는 내용들 정리한 노트를 만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모르는 문제 과감히 넘기기 저는 이번 2월 중 첫시험은 5번, 두번째 시험은 10번대 후반이었는데 정말 자리마다 시험 난이도가 달라서인지, 그날 그랬는지는 몰라도 두번째 시험 때 엑세스가 프로시저부분에서 너무 어려워 몇분동안 씨름하다 넘어간 기억이 있습니다. 다행히 시간이 남아 다시 앞으로 돌아왔고, 모르는 문제 중 한두문제는 풀 수 있었으나 남은 문제들은 시간이 부족해 못풀고 제출했고, 엑세스에서 70점이 넘지 못할 수 있겠다는 생각까지 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모르는 문제에 너무 시간 끌지 말고, 끝까지 푼 후 다시 돌아와 침착하게 풀었다면 더 높은 점수를 받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ㅎㅎㅎ
3. 각 문제마다 최대시간을 정해두기 엑셀로 예시를 들자면, 저는 누적시간으로 문제1. 5분/ 문제3. 15분/ 문제4. 프로시저 제외하고 25분/ 문제2. 40분 이렇게 풀고 남은 시간은 검토하는 연습을 했고, 시험장에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두번째 시험 도중 엑셀 계산문제를 풀 때 장비 이상이 생겨 당황했지만 시간이 많이 남은 상황이었기에 침착하게 감독관을 불러 문제를 해결하고 남은 문제를 풀고서도 시간이 남았습니다. 이렇게 각 단계마다 시간을 정해두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유동균 강사님 자료와 강의만 믿고 공부했더니, 시험장에 가서 문제가 너무 쉬운거 아니야? 이렇게 느껴질 정도로 정말 큰 도움이 되었고, 드디어 1년만에 합격해서 기분이 너무나도 좋습니다! 특히 늦은 시간인데도 답변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그럼 저는 이만 unload 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