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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업주 입장문>
4월 3일 KBS 9시 뉴스
https://www.youtube.com/watch?v=RCXbezCiucs
[제보K] “전동휠체어 출입불가” 항의했더니 ‘영업방해’ 신고 (kbs.co.kr)
안녕하세요. 위 4월 3일 KBS 뉴스에 보도된 샤브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업주입니다.
저희 매장이 제보로 KBS 뉴스에 나왔습니다. ‘장애인을 차별’하고 ‘영업방해’로 신고한 초유의 식당으로 나왔죠.. 그 기사를 접하고 속상하고 오해를 풀고 진실을 알리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좋을지 고민하다 당시 상황을 설명드리고 오해를 풀어드려야 할 것 같아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1. 홀 구조 및 당시 상황
- 저희 매장은 1인 샤브 매장으로 일반 매장과 다르게 1인 인덕션을 사용하고 있는 구조로 모든 테이블이 전기선으로 고정되어 있어 최대 4명이 앉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5명 이상의 가족단위 손님이 오시면 따로 앉을 수밖에 없는 구조라 항상 이 점을 설명드리며 자리를 배정해 드렸습니다.
- 또한 테이블이 다소 크고 복도가 좁아 유모차 또는 전동 휠체어가 들어올 경우 복도를 막게 됩니다. 그런 경우 카트는 당연히 끌지 못하고 그뿐 아니라 국물과 야채가 세팅되어 있는 무거운 쟁반을 들고 비좁은 공간을 지나갈 수가 없어 이미 앉아 있는 고객께 지나갈 때마다 계속 자리를 틀어 공간을 만들어 달라고 해야 합니다. 결국 복도를 지나갈 수 없게 막히는 것입니다. (일반 휠체어 손님의 경우 원래 있던 의자만 빼면 테이블 아래로 휠체어가 들어갈 수 있어 자리 제약 없이 안내해드립니다.)
- 제보를 하신 분들은 6개월 전에 이미 저희 매장에 찾아오셨던 분들입니다. 그때 매장 오픈 후 첫 전동휠체어 손님이셨고 전 당연히 넓은 자리라면 충분히 자리가 나올 줄 알고 여유 있는 자리를 안내해 드렸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복도 자리를 많이 차지해 카트뿐 아니라 쟁반을 들더라도 서빙이 어려웠습니다. 결국 몇 번 자리를 옮겨주십사 양해를 구했습니다. (식사하실 때 휠체어를 틀지 않고 직원이나 다른 손님이 지나갈 수 있는 자리를 찾기 위해서였습니다.) 하지만 몇 번의 자리옮김이 불편하셨는지 장애인을 무시하냐며 식사 주문도 하지 않고 화를 내며 나가셨습니다.
- 이후 이번 3월 19일 일요일 12:39분경 다시 찾아오셨습니다. 전 6개월 전의 일로 유모차나 전동휠체어가 들어올 경우 복도를 막아 사람들이 지나갈 수 없다는 것을 인지했기에 고객이나 직원들이 지나가지 않는 창가 쪽 자리가 마침 있어 가게 구조와 상황 설명을 드리고 안내해드리며 자리가 2인석이고 일행분이 3분이시라 떨어져 앉는 것이 괜찮으신지 여쭤봤습니다. 하지만 1분여 시간 동안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휠체어를 탄 여성분은 기분이 나빠서 싫다 하셨고, 남성분은 화를 내셨습니다. 이후 “앞에 자리가 있는데 이용 못하게 하는 건 장애인 차별 아니야” 면서 언성을 높이다 반말까지 나왔습니다.
- 장애인을 차별했고 여자분 기분이 나쁘니 사과를 하라고 했습니다. 몇 분 간의 고성이 출입구에서 이어졌고 식사하시던 분들이 쳐다보게 되어 밖으로 나가 이야기하자고 했습니다. 하지만 그 또한 거부하며 출입구를 막고 들어오려던 손님들도 막은 채 고성은 또다시 이어졌습니다. 이미 고성으로 이어진 시간은 10분을 훌쩍 넘겼고 결국 이 상황을 정리하기 위해선 경찰의 도움이 필요하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신고를 받고 온 경찰관은 장애인 복지법을 잘 모르겠지만 제가 사과를 해야 이 상황이 끝날 것 같다고 했고 전 그 분들께 사과를 하며 상황이 끝났습니다.
2. KBS 제보 및 기자
- 며칠 뒤 기자에게 전화가 왔고 제보를 받았다며 상황 설명을 요구했고 다음 날 미리 약속도 없이 매장으로 찾아왔습니다. 알고보니 그날은 제보자와 만나기로 한 날이었고 전 사전에 찾아오겠다는 연락도 받지 못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날은 제 휴무날이었는데 기자는 이 기사를 당장 보도해야 할 기사라고 했습니다. 기사의 논조를 물어보니 사건사고가 아닌 공익성을 목적으로 한 기사라고 했습니다. 저 역시 장애인의 권위와 평범한 일상을 위해 우리 사회의 고민이 필요하다라는 논조라면 필요한 기사다 싶었고 또한 이를 피하면 오히려 저와 같은 업주의 입장이 전혀 나오지 않을 것 같아 인터뷰에 응했습니다.
- 약속 없이 찾아와 만날 수 없는 상황이라 전화 인터뷰를 했습니다. 그 전에 제가 어느 정도 그 분들께 설명을 드리려 노력했는지 보여주고자 cctv도 보냈습니다. 하지만 질문은 이미 제가 장애인 손님을 들여보내려는 이런 저런 노력도 없지 않았냐 라는 유도질문이었습니다. 전 앞서 말한 상황을 모두 설명했고 혹시나 싶어 저로 인해 다른 가게에 피해를 입히고 싶지 않으니 건물이나 상호가 나오지 않길 바란다고 간곡히 부탁드렸습니다. 기자는 매장 사진을 찍지 않았고 다 블러처리를 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습니다.
- 당장에 보도가 될 것처럼 급박하게 이뤄진 인터뷰였지만 기자의 말처럼 바로 보도되지 않고 3일 뒤 보도되었습니다. 보도 내용은 여러분이 보신 바와 같습니다..
- 보도된 방송은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장애인을 문전박대하고 차별하다 못해 영업방해로 신고한 파렴치한 매장, 업주로 나왔습니다. 저희의 노력을 알리려 보낸 cctv 자료는 쟁반 들고 서빙할 수 있음에도 전동휠체어를 들여보내지 않은 구조를 보여주는 자료로 나왔고 손님과 언쟁을 하는 업주 자료로 나왔습니다. 20분이 넘는 전화 인터뷰에 말했던 가게 구조 상황과 그 분들의 반말과 막말은 빠져있었습니다.
3. 현재 상황
- 뉴스를 접하고 기자와 바로 통화를 했습니다. cctv를 블러처리 했다지만 저희 매장에서 식사를 하신 손님은 누구나 알 수 있다라는 점과 기사의 내용이 처음 제게 말했던 공익이 아닌 사건 기사로서 공정하게 실리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하지만 기자는 각각 1분씩 공정하게 입장을 설명했고 공정한 검토를 한 보도라고 했습니다.
- 전 너무나 속상한 마음에 이후 일어날 일들에 대한 피해는 누가 책임지는 것인지 물었습니다. 기자는 그에 대해 답변하지 않았습니다. 입장을 바꿔 생각해보라고.. 지금과 같은 기사로 보도를 하면 우리 가게를 매장시키는 것 아니냐라고 했지만 특정되지 않도록 블러처리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답변했습니다. 또한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어떻게 하라는 건지 모르겠다는 식으로 답변했습니다..
기사가 보도된 지 하루가 지난 지금, 역시나 저희 매장 상호가 버젓이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며 장애인 차별하는 매장이라고 퍼지고 있습니다. 그것만으로도 정신적으로 너무나 고통스럽습니다..
가게를 운영하는 업주로서 찾아와 주시는 손님 한 분 한 분 제겐 모두 소중하고 감사한 분들입니다. 이번 상황 또한 저희 매장을 찾아주신 분들께 어떻게든 자리를 마련해보려 상황을 설명하고 양해를 구했음에도 장애인을 거부하고 차별하는 매장으로 매도되어 너무나 속상하고 고통스럽습니다...
저희 매장을 찾아와주셨던 분들, 찾지 않으셨더라도 이 지역에 사시는 주민 분들, 그리고 주변 매장 업주님, 직원 분들.. 불미스러운 일로 지역이름과 건물이 매체에 노출되고 원치 않은 피해를 입혀 죄송합니다.. 뉴스를 시청했던 시청자분들도 아무쪼록 오해를 풀고 안타깝게도 뉴스에 보도되지 않았던 진실을 알아주셨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에 이렇게 장황한 글을 남겼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zul.im/0NshmN
<신고 당한 당사자 입장문>
안녕하세요? 저는 영상에 나왔던 영업방해로 신고 당했던 장애 당사자 입니다.
억울함을 푸신다고 해명 글을 올리셨는데요.
KBS뉴스 2:15초 식당관계자로 인터뷰하시면서 ‘따로 앉으셔야되는데, 식사가 가능하실까요’라고 말씀하신적이 없으신데 왜? 거짓말을 하셨는지 먼저 묻고 싶습니다. 거짓말을 멈춰 주시기 바랍니다.
[영업방해로 신고 받던 날의 이야기]
6개월 전 이라고 말씀하셨는데요.
그 때 처음 갔을 때가 생각이 납니다.
그때는 둘이 갔는데, 손을 사용하기 어려워 마주 앉아 식사를 할 수 있는 장애상태가 아닙니다. 옆에서 식사를 보조해 줘야 하기에 4인 테이블을 이용할 수 있느냐고 물으니, 2인이 4인 테이블 이용은 안된다고 하셨기에 아쉬웠지만 그날 나오게 됐습니다. 제가 그때 상황이 불쾌했다면 또 다시 같은 식당을 갔을까요?
급성 편도염으로 일주일간 병원에 있다 퇴원 후 모처럼 엄마와 오빠, 이렇게 셋이 기분좋게 점심으로 샤브샤브를 먹으려 했습니다.
전에 2인이라 식사를 못했던 식당이 떠 올랐고,
일행이 3명이니 4인 테이블을 사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갔습니다.
그런데, 식당 입구에 들어서자 저를 보고선, “전동휠체어는 들어오면 안돼요!” 라고 하면서
입구를 막아섰습니다. (CCTV에도 나옵니다. 아예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처음부터 입장도 못 한 상황이였고, 방송이나 여기 보배드림에 글을 쓴 것처럼 안내를 받거나 자리에 대한 설명을 안하셨습니다.
“왜 전동휠체어는 들어가지 못하냐?” 묻자 식당 구조상 안된다는 말만 되풀이 하셨고 앞쪽이 어려우면 구석쪽 자리라도 안내를 부탁한건 식당측이 아닌, 우리였습니다.
거짓 해명 글을 올리는 사장님 글과 식당측 인터뷰 영상을 보고 허탈해 눈물만 났습니다.
제가 얼굴과 이름도 공개하며 뉴스에 나온 이유는 또 다른 누군가가 같은 이유로 상처받는 걸 원치 않았기 때문입니다.
장애인차별이라고 말한 것은 한 참뒤 이야기 입니다.
같이 간 오빠도 처음부터 소리친 건 아니었습니다.
기분 좋게 식사하러 간 식당입구에서 소리치며 나가라고 하는데, “아! 예” 하고 나가는 사람이 누가 있겠습니까?
당연히 내 돈쓰며 먹으러 간 식당에서 자리가 없는 것도 아니고, 생각하고 온 4인 테이블이 비어 있고, 공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안된다고만 하는데 상황이 납득이 안돼 몇 번을 묻는 우리에게 오히려 폭력적이고 짜증섞인 소리를 내던진건 사장님 아니셨나요?
사장님이 폭력적으로 위협해 참다 못 한 저희 엄마가 동영상도 촬영했습니다.
영상을 촬영하니 돈 뜯어 내려고 영상찍냐고 모욕하신 말은 기억하시나요?
휠체어 사용자를 고려하지 않은 인테리어를 탓하지는 않겠습니다만,
막무가내로 입장거부하고 나가라고 소리치고, 영업방해라며 경찰에 신고하는 식당 사장에게 그날 오후는 물론 지금까지도 정신적인 충격에 가슴이 두근거리고 손이 떨립니다.
이 사건 이 후 식당을 가더라도 똑 같은 일이 생길까봐 불안한 마음에 식당을 쉽게 못 가겠습니다.
고등학교때 부터 전동휠체어를 타고 활동해왔지만, 이렇게 무차별적인 입장 거부는 처음 당했습니다. 문제의 샤브샤브 집보다 더 좁고 협소한 식당에서도, 기분좋게 식사하고 감사해왔습니다. 애초에 전동휠체어가 들어갈 공간 조차 없는 식당이라면, 무리해서 들어간 적도 없습니다. 사람이 많으면 공간이 날 때 까지 기다렸다가 들어간 적도 많습니다.
휠체어를 탔다고 제가 왕처럼 모시라고 했나요?
자리를 넓히라고 했나요?
할인을 해달라고 했나요?
바로보이는 넓직한 공간, 비어있는 몇개의 4인용 테이블, 트레이가 지나가도 충분할것 같았던.. 단지 전동휠체어를 탔다고 입구에서 제지를 당했습니다.
우리에게 사과했다고요? 우리는 아직도 사과를 받은 기억이 없습니다.
오빠가 사과를 요구했지만 사과를 왜해야하는지 모르겠다며 윽박지르던건 사장님이였습니다.
사장님이 억울하다는 글을 보며 지금도 저와 우리 엄마는 마음에 상처를 받고 있습니다.
부디, 앞으로는 다른 전동휠체어를 타는 장애인이 왔을 때, 우리에게 했던 것 처럼 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보배드림과 유튜브와 기타 인터넷에 모욕죄와 명예훼손에 해당하는 댓글에 대해서는 법적 조치하고 선처없이 진행하겠습니다.
https://zul.im/0NsgUw
첫댓글 근데 언론이 참..이게 양측 입장에 잘잘못으로 따질일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인테리어 할 때 장애인시설 포함을 법제화한다던지 (존재하지만 실효성이 부족하니), 사회 구조적인 문제라던지..좀 더 건설적인 방안을 다뤄야하는데 이런식이면 그냥 소모적으로 양측 다 사회에서 매장시켜버릴 듯이 욕먹는 일만 만들고 또 같은 일이 반복될것임 객관적인 시각에서 비판하고 알리는게 언론존재에 이유인데 요즘 보면 이건 진짜 우스갯소리로 렉카랑 다를바가 없음 자극적인 부분만 다루고 참 답답함..모쪼록 상처받는 사람 없이 해결 됐으면ㅠ
기자가 자기 이름 걸고 기사 보내면서 너무 편파적으로 기사를 쓰는거같음
사람들이 연예인에만 관심가지고 이런건 금방 관심 끄니까 유튜브 댓글창만 닫으면 되잖아ㅋㅋ
크게 논란이 되어야하는데 1분지나면 잊어버리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