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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세기 이스라엘에서 사용된 언어가 히브리어라는 것을 가리키는 많은 증거들이 있다. 그 증거들은 교부들의 증언, 사해사본, 동전과 비문들, 요세푸스의 글, 랍비 문헌 등 다양하다.
교부들은 초기 기독교의 지도자들로 그들의 기록은 초기 기독교에 대하여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2세기 중반 소아시아에 있는 히에라폴리스의 주교였던 파피아스는 “마태는 히브리어로 주님의 말씀을 기록했고 다른 이들이 그들이 할 수 있는대로 그것을 번역했다”고 했고 2세기 후반에 프랑스 리용의 주교인 이레니우스는 “마태는 히브리인들 가운데 그들 고유의 방언으로 그의 복음서를 기록했다”고 했다.
3세기 초 오리겐은 그의 마태복음 주석에서 “히브리어로 작성한 첫번째 복음서는 마태가 쓴 것으로 유대교에서 믿게 된 자들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다”라고 했고 기원후 325년 경 가이사랴의 주교인 유세비우스는 “마태는 처음에 히브리인들에게 복음을 전했고 그가 다른 사람들에게 가려고 할 때 그의 복음을 그들 고유의 언어로 기록하여 전달했다”고 한다.
교부들 중에서는 예수님을 믿는 유대인들인 나사렛 파에 대하여 증언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에피파니우스는 그들에 대하여 “그들은 히브리어로 기록된 마태복음 전체를 갖고 있다. 그들은 그것이 처음 히브리어로 기록된 상태로 그것을 신중히 보관하고 있었다”고 증거한다.
교부들 중 히브리어에 대하여 가장 박식한 것으로 알려진 제롬은 마태의 복음서에 대하여 이렇게 기록했다. “마태는 유대에서 처음으로 그리스도의 복음을 히브리 문자와 단어로 기록했다. … 그것은 아직도 가이사랴의 도서관에 보존되어 있다.”
1947년 이스라엘의 사해 북서쪽 해변에 있는 동굴에서 발견된 사해사본은 모든 시대를 통틀어 성경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고고학적 발견으로 성경 연구에 있어서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었다. 사해 인근 쿰란 지역의 총 11개의 동굴에서 두루마리들이 발견되었는데 여기서 발견된 두루마리들은 기원전 3세기에서 기원후 1세기 사이에 기록된 것이다.
이 두루마리들은 크게 성서와 비성서 두루마리로 구분되며 구약 성경에서 에스더서를 제외한 모든 성서 사본이 발견되었고 성서 이외의 두루마리들은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기원후 1세기의 예수님 시대에 대하여 알 수 있는 귀중한 자료들이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는 풀러 신학대학의 윌리엄 샌포드 라소르 교수는 뛰어난 셈어 학자다(히브리어 아람어는 같은 셈어 계열이다). 그는 “사해 사본의 발견으로 예수님이 말씀하신 언어는 아람어가 아니라 히브리어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쿰란에 거주했던 종파는 히브리어로 성서에 대한 주석을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새로 들어온 자들을 위한 지침서(훈련 지침서)와 다메섹 언약서와 같은 공동체 삶의 규칙에 대한 책도 히브리어로 기록했다”고 한다.
기존의 학설은 이스라엘 백성이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가서 그곳에서 사용하던 아람어가 이스라엘 백성의 일상 언어가 되었다는 것이다. 그것이 예수님 시대까지 지속되어 성전 제사와 같은 종교적 분야에만 히브리어가 사용되었고 일상적으로 아람어가 사용되었다고 말한다.
아람어는 기원전 700-300년 사이에 페르시아, 앗수르, 바벨론에서 사용하는 공식적인 언어였다. 북왕국 이스라엘은 앗수르에 멸망 당하여 흩어졌고 남왕국 유다도 바벨론에게 침략당하고 많은 백성들이 바벨론으로 포로로 끌려갔다. 그들은 그곳에서 아람어를 주 언어로 사용하게 되었다.
이후에 바벨론에 끌려갔던 백성들 중에서 소수만이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 그들은 아람어를 사용했으나 유다에 남아 있던 이스라엘 사람들은 여전히 히브리어를 사용했다. 그 시대에는 아마도 히브리어와 아람어 모두를 사용했을 것이다.
그러나 기원전 167년 이스라엘 땅을 다스리던 시리아의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 4세가 성전을 더럽히는 일이 발생한다. 이 일로 유다스 마카비가 이끄는 반란이 일어나고 그들은 성전을 정결하게 하였다. 이 사건은 유대인들 사이에 종교적 부흥으로 이어졌고 그들은 점차 조상들이 사용한 히브리어를 주 언어로 사용하게 된 것이다.
사해사본의 발견은 기원전 3세기에서 기원후 1세기 사이에 이스라엘에 거주하는 유대인들이 종교적인 영역만이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히브리어를 사용했음을 보여준다.
예수님의 시대에 사용된 동전 또한 그 시대에 사람들이 사용하던 언어에 대한 중요한 증거가 된다. 이스라엘 박물관에는 이스라엘 땅에서 발견된 동전들이 보관되어 있는데 그 동전들의 연대는 페르시아 제국 후기인 기원전 4세기부터 바르코크바 혁명이 끝날 때인 기원후 135년에 이른다. 이 중에서 오직 하나의 동전이 아람어로 기록되었고 나머지는 모두 히브리어로 기록된 것이다.
또 다른 증거는 죽은 자들의 뼈를 담는 유골 단지다. 예수님의 시대에는 죽은 자를 장사하고 정확히 일 년 후에 그들의 뼈를 돌로 된 작은 용기에 넣는다. 일반적으로 이 유골 단지의 외부에 죽은 자의 이름을 새겨넣는다. 이 비문은 숙련된 장인이 아니라 죽은 사람의 가족이나 친구가 새긴다. 그러므로 이 비문은 이 시대에 일반적인 사람들이 말하고 쓰는 언어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가 된다.
폴라드의 성직자이자 뛰어난 학자인 아베 J.T. 밀릭은 이렇게 말했다. “유골 단지에 헬라어나 아람어가 아니라 히브리어가 새겨진 것은 그 시대에 중산층이 사용하는 언어가 히브리어이며 이것이 종교적으로만이 아니라 일상 언어로 사용되었다는 것을 확실히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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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세기 이스라엘에서 사용된 언어가 히브리어라는 것을
가리키는 많은 증거들이 있다.
그 증거들은
교부들의 증언,
사해사본,
동전과 비문들,
요세푸스의 글, 랍비 문헌 등 다양하다
2-3세기 주교들과 제롬은
마태는 유대인들을 위해 히브리어로 기록되었다고 증언합니다
1세기에 히브리어가 이미 죽은 사어라면
히브리어로 기록할 리가 없습니다
사해 인근 쿰란 지역의 총 11개의 동굴에서
두루마리들이 발견되었습니다
사해 사본의 발견으로 예수님이 말씀하신 언어는 아람어가 아니라
히브리어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말합니다
쿰란에 거주했던 종파는 히브리어로
성서에 대한 주석을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새로 들어온 자들을 위한 지침서(훈련 지침서)와
다메섹 언약서와 같은 공동체 삶의 규칙에 대한 책도
히브리어로 기록했다”고 합니다
사해사본의 발견은 기원전 3세기에서 기원후 1세기 사이에
이스라엘에 거주하는 유대인들이 종교적인 영역만이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히브리어를 사용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히브리어가 1세기에 이미 아무도 쓰지 않는 언어라면
그렇게 히브리어로 기록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당시 히브리어가
일상 언어라는 것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1세기 당시에 히브리어는 사어가 아니고
일상 언어임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증거가 명백한데도 새하늘님은
아직도 1세기 당시에 사어는 죽었고
예수님과 제자들은 아람어만 사용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신약 원전이 헬라어가 아니고
아람어라고 큰 소리치고 있습니다
거짓이 하늘을 찌르고 있습니다
첫댓글 아람어 성경이 발견 되기전의 얘기 같은데요
새로운 발견물이 등장했으니 다시 생각해 봐야지요
증거를 보십시요
"사해 사본의 발견으로 예수님이 말씀하신 언어는 아람어가 아니라 히브리어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쿰란에 거주했던 종파는 히브리어로 성서에 대한 주석을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새로 들어온 자들을 위한 지침서(훈련 지침서)와 다메섹 언약서와 같은 공동체 삶의 규칙에 대한 책도 히브리어로 기록했다"
@suiter 일단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지 확실하다는것은 아니네요
최근에 아람어 성경이 발견되었으니 같이 연구해 보시는것도 나쁘진 않은것 같아요
@관찰자 님
최근에 아람어 성경이 발견되었다고 말씀하셨는데 무었을 발견했다는 것입니까?
아람어 원전이라도 발견했습니까?
그렇게 말한 근거를 올려 주세요
@suiter 이제까지 히브리어가 사어로 생각했는데 그것이 틀렸다는 주장입니다
생각해 보세요
그당시 히브리어가 사어가 되었는데 히브리어로 된 성경도 발견되고 주석이나 지침서가 모두 히브리어로 기록되었다라는 건 히브리어가 사어가 아니고 그당시 사용되고 있는 일상 언어라는 것을 증명하지 않나요?
히브리어가 사어라면 구태여 그렇게 할 필요가 없지 않겠습니까?
이것만 보더라도 1세기 당시엔 히브리어가 예수당시에 사용된 언어라는 것이 증명됩니다
@suiter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gs3540&logNo=221685049517&proxyReferer=https:%2F%2Fm.search.daum.net%2Fsearch%3Fp%3D2%26q%3D%25EC%2595%2584%25EB%259E%258C%25EC%2596%25B4%2520%25EC%258B%25A0%25EC%2595%25BD%25EC%2584%25B1%25EA%25B2%25BD%2520%25EB%25B0%259C%25EA%25B2%25AC%26w%3Dfusion%26lv%3D2%26DA%3DTWB
여기 한번 읽어 보세요
아람어성경에 관한것은 나도 이 카페에서 새하늘님이 글을 올려서 처음 알았기 때문에 많은 지식을 갖고 있진 않습니다
@관찰자 님
제가 읽을 것이 아니고 님이 읽어서 님주장과 일치되는 내용이 있으시면 올리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는 건 성실한 토의자세가 아닙니다
@suiter 반대되는 의견도 상세히 보시고 상대방 입장도 헤아린 다음 그에 따른 반론을 제기하는 것도
좋은 토론입니다
나도 아람어가 원전이다라고 100% 는 확신하지는 못하나 나름 근거는 있다고 보여지기 때문에 계속 연구조사 해볼
필요성을 느끼는 정도에요
호기심이 발동되어서요
이세벨 침상에 던지는 문제가 납득이 안갔는데
관으로 해석하니 싹 풀리더라구요
@관찰자 이세벨을 침상에 던진다는 말씀은 관에 던진다는 말씀이 아닙니다.
<병상에 던져서 병이 낫지 못하고 죽게 할 것이다!> 라는 뜻입니다.
그 동안 진즉부터 여러 번에 걸쳐서 알려줘도 듣지 않다가
아람어가 원본이라는 이상한 소리가 나오니 그것이 믿어진다는 것은
관찰자님의 심리가 삐딱해져 있다는 뜻입니다.
그 삐딱한 심령이 이 것 저 것 호기심으로 들여다 보다가
평평교에 빠지게 하고,
천사가 육화하여 사람이 되었다고 한다든가,
영이 육화하고 육이 영화하는 일이 자유롭게 일어난다고 하는 기형적인 사상을 가지게 하는 것입니다.
성령의 조명하심을 받아서 말씀을 아는 은혜가 있기를 바랍니다.
그 순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평평교에서 탈퇴하는 것이요!
평평이는 보통 이단 사이비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오직 자기 중심으로 모든 것을 판단하게 하고
하늘을 끌어내리고 땅을 끌어올려서 동일선 상에 놓게 하는 인본주의에 빠지게 만드니까!
@crystal sea
23또 내가 사망으로 그의 자녀를 죽이리니 모든 교회가 나는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자인 줄 알지라 내가 너희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아 주리라
23절을 보면 관이 맞다
이세벨의자녀들도 죽게되니 이세벨은 당연히 죽고 관이 필요하게 되지
이세벨과 행음하던 크모씨와 같은 자들이 큰 환란가운데 던져진다는 얘기다
@관찰자 그럼 그렇지~!^^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해야 관찰자답죠~!^^
관찰자씨의 준비된 관에 던져질 때,
"오~! 선견자로소이다~!"" 라고 칭송해 줄께요~!^^
그냥 죽여서 관에 넣는다는 뜻이 아니라
다시 일어나지 못할 중병으로 시름시름 앓다가 죽게하신다는 뜻이니
님 몸이 병이 들어 시름시름해지거든
이 말씀을 기억하고 회개하시오!
죽으면 끝나는 일인데,
큰 환란이 다 뭐요? 평평씨? ㅋㅋㅋ
앞뒤가 맞는 말을 해야지
그저 진리를 반대하고자 마귀가 넣어준 생각을
덥석덥석 잘도 물어요~!^^
@crystal sea 이세벨은 죽이고 따르던 자들은 환란에 던진다는것이잖여
그나마 회개하면 살려준다고 하니 어서 이세벨에게서 떠나 회개하라고
@관찰자 그게 너님이여~~~~!
그래서 너님에게 진리로 돌아오라고 맨날 외치는 거 아뇨?
지구가 과연 평평할까?
천사가 과연 육화할까?
썩을 육체가 과연 영화할까?
성령의 방언은 과연 없을까?.....
믿음의 시초가 없으니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는 자라감이 없는 것이요~!
나는 님이
깊이 생각하고 믿음이 무엇인지부터 구해서
믿음의 눈으로 볼 수 있게 되기를 바랄 뿐이요~!
성경이 평평하다고 천동설이라하니 성경말씀을 존중하는 것이고
천사가 롯에게 나타났는데 육화된것이 틀림 없고
썩을 육체가 썩지 않는 몸으로 부활하는 것이 영화이고
성령의 방언은 외국어라고 성경이 증언하니
성령의 방언은 외국어라야만 되는것이고
은사로서의 방언은 듣는 사람에겐 외국어라도 말씀을 잘 가르치면 통역을 대동하여
교회에 유익을 줄수 있는것이니 은사가 된다
(실제 내용은 복음의 내용을 잘알아 가르치는 은사이다)
자신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고 교회에 유익이 되는 모든 섬김과 봉사같은것이 은사의 개념이다
산신령을 생각하며 성령을 무슨 도깨비 방망이로 생각하는 것은 큰 오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