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동시농산물도매시장 농산물거래량 증가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농가소득증대 크게기여 =
◦ 안동시농산물도매시장에서는 11월말 현재 약 900억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대비 거래물량 112%, 총매출액 110%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서, 10월 이후 월 거래액이 100억원을 훨씬 웃도는 것을 감안할 때 올 연말까지 연간 매출액 1,000억원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예상된다.
◦ 안동시농산물도매시장은 지난해의 경우 총매출액이 893억원으로 전국 중소도시 공영농산물도매시장 중에서 청과부류로 전국1위의 성과를 올리는 등 1997년 개장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 이는 도매시장법인의 수집활동 활성화와 중도매인의 분산능력 향상, 안동시에서 도매시장내에 선별기계 설치를 지원하여 현장에서 직접 선별토록 하는 한편 공격적인 도매시장 이용홍보를 실시하고, 경매 후 경락가격을 소비자에게 판매할 때까지 부착하도록 하여 출하자는 물론 외지 상인들로부터 매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또한, 전자경매 전면실시로 실시간거래정보시스템 구축과 판매원표 정정검색시스템을 운영하여 거래정보를 출하자 및 소비자에게 신속하게 제공하고, 거래의 공정성 및 투명성을 확보하여 농산물 유통에 신뢰도를 제고하고 있다.
◦ DDA(다자간무역협정)와 FTA협상 등으로 농업환경변화에 농촌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지속적인 도매시장 시설보완, 하역기계화, 파렛트 출하유도 등 다양한 개선을 통한 공영농산물도매시장 활성화로 농산물출하에 따른 물류절감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와 농가소득증대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