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동생이 목이 아파 진단받았더니 목디스크라네여 근데 그 이후로 두통이 심해지고있어요..
처음엔 뒷골에서 지금은 관자놀이있는 곳까지 지끈지끈함이 와서..공부하는데 좀 힘들어하네요..
혹시 목디스크라서 두통이 심해질수도 있는 걸까요?
[답변]
1,
두통은 목디스크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매우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목디스크로 인한 통증은 일차적으로는 뒷목과 어깨, 상지에 나타나게 됩니다.
더불어 상지의 감각저하, 근력저하, 이상감각 등의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자놀이 부근의 통증은 목디스크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증상은 아닙니다.
이는 대부분 목과 어깨 부위의 근육의 경직이나 단축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목디스크로 진단을 받으셨다면 평상시의 환경이나 자세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한 환경적 요인에 의해 목과 어깨, 머리의 근육이 긴장을 하게 되고 그에 따라 자세가 더욱 나빠지면서 통증이 유발되는 악순환이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동생분이 치료를 받게 된다면 이러한 통증 유발 요인들을 제거해나가며 치료를 받으셔야 할 것입니다.
평상시 생활패턴 교정과 자세 교정이 되지 않는 한 목 디스크와 머리부위의 통증은 호전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차적으로 이러한 악화요인들을 제거한 뒤 지속적인 치료를 통해 척추 주변의 근육과 인대의 강화, 과긴장된 근육의 이완, 척추 배열의 정상화 등을 도모해야 합니다.
앉아있을 때는 적당한 높이의 의자(발바닥이 바닥에 닿으면서 허벅지가 심하게 눌리지 않는 정도)에 앉아 배와 가슴을 내미는 것처럼 허리를 쭉 펴고 턱과 머리를 뒤로 잡아당겨 귀-어깨-엉덩이가 수직선상에 놓이도록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등은 편안히 뒤로 기대고 팔걸이는 어깨가 들리지 않을 정도의 높이가 되어야 합니다. 목이 앞으로 빠지게 되면 머리의 무게를 지탱하기 위해 뒷목의 근육들이 심하게 긴장하게 되어 통증이 더욱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디스크로 인한 강한 통증의 경우 3개월 이내에 가라앉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서서히 회복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증상의 정도에 따라 길게는 1년 이상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의 초반에는 반응을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으나 꾸준한 한방치료를 받으시면서 증상이 호전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침치료, 약물치료, 물리치료, 추나치료, 운동치료 등의 치료법을 고려해보실 수 있으실듯 합니다.
2,당연합니다.
목디스크를 만들기 위한 조건중에 근육의 불균형이 있지요.
그렇게 근육불균형.. 특히 목근육 불균형이 두통을 만들어요.
그리고 머리의 위치가 변하면 어지러움도 생깁니다.
자세이상이면..특히 공부할때.. 더 자세이상이 심해지니까 머리가 아프고 .. 눈도침침해지고 소화도 안돼고
비염도 심해지고.. 등등 현상이 나타난답니다.
가슴피고.. 어깨피고.. 발레리노처럼 어깨를 쫙 펴세요.
그리고 두통은 머리에 있는 근육들에서 보내는 통증입니다.
그러니 머리근육을 이완시켜 주시면 좋아집니다.
3,
우리 인체의 척추는
정면에서는 바르게 측면에서는 'S'자 곡선이 형성되어야 됩니다.
평소의 바르지 못한 자세에 의해 척추뼈가 틀어지고
좌우 근육 비대칭으로 인하여 통증이 나타납니다.
두통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신경학적 또는 방사선학적으로는 특이한 이상소견이 없으나
계속적으로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악관절, 경추(목), 두개골 변위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경추(목뼈)1번이상은 두통, 고혈압, 불면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목은 측면에서 'C'자 곡선이 형성되어 있어야 하나
일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엑스레이를 서서 찍어서 확인해 보시고
교정치료와 운동요법을 겸해보시기 바랍니다.
빠른 쾌유 바랍니다.
4,
그럼요.
목디스크는 두통도 올 수 있다고 해요.

정확하게 목디스크 여부를 판단하려면 MRI 사진을 찍어보는 수 밖에 없어요.
의사선생님도 이런 사진 결과를 보지 않고서는 목디스크다 아니다..
말씀 드릴 수가 없답니다.
가벼운 근육통이라면 사우나 다녀오셔서 근육을 좀 풀어주시고..
찜질방에서 푹 쉬셔도 충분히 좋아지는 경우가가 많다고 하지요
이런 정도라면 사실 병원에 가실 필요는 없어요.
평소 바른자세 하시면서 목 운동만 잘 해 주셔도 충분히 건강하게 지내실 수 있으실테니까요
하지만 찜질방이나 사우나 하셔도 증상이 오래 계속된다면...
가까운 척추전문한방병원 혹은 척추전문병원에 가셔서 정밀 검사 하시고..
정확히 목과 어깨가 아픈 이유를 찾고 치료를 하셔야 할꺼에요
팔다리를 전혀 못움직여서 일상생활이 불가능한경우 혹은 대소변을 가리기가 힘들정도로 몸에
마미증상이 오기 시작한다면야 목디스크 수술도 고려를 해 보실 수 있겠지만요.
이정도 아픈분들은 그리 많지 않다고 하시니까 목디스크라고 해서 수술부터 걱정 하실 필요는
없으세요. ^^ 안심하셔도 되시구요.
대부분은 척추전문병원의 비수술치료인 주사요법이나 약물요법, 견인치료, 감압치료, 혹은..
물리치료, 운동치료등으로도 충분히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좋아진다고해요.
아니면 척추전문한방병원의 추나요법 (추나수기치료와 염증을 제거하고 병든 뼈와 디스크, 근육, 인대등
척추와 그 주변 조직들을 정상 상태로 되돌리는 효과가 뛰어나다는 추나한약으로 이뤄져 있어요)이나
봉침, 약침, 한방물리치료, 운동요법등으로 치료해 보실 수도 있는거죠.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던데 척추전문한방병원에는 한의사만 있는게 아니라 일반 의사선생님도 계셔서
MRI 촬영을 비롯, 주사요법등도 한곳에서 하실 수 있거든요. 어떤분이 메일로 여쭤보시던데...
하여간 이렇게 비수술치료만 서너달 받으시면서 몸관리 잘하신다면..
웬만한 목디스크는 수술없이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해요.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전혀 ~~~ 없답니다.
아.... 비용이 좀 들어가는건 걱정하셔야죠 뭐..
그리고 좀 귀찮은것두요.
왜냐면 매일 매일 운동하셔야 하거든요. 항상 바른자세 하셔야 하구요.
스트레칭도 하셔야 하구요. 이런것들을 소흘하게 되면..
목디스크 절대 금방 좋아지지 않아요.
사실 병원가는게 제일 쉽죠. 저만해도 일주일에 한번 압구정가서 추나치료받고 집에와서 추나한약만
먹으면 병원 치료는 끝냈으니까요. 하지만 직장인이 매일 운동하는것은 그리 쉽지 않았던듯..ㅡ,ㅡ..
그래도 할 수 없어요.
운동하시고, 바른자세 하시고 척추전문한방병원등의 전문적인 치료 잘 받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