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istence:
Is there a "necessary" connection between egocentrism and egocentric speech?
피아제가 자신의 연구로부터 도출한, 유년기에 자기중심적 말이 존재한다는 것으로부터 어린이 생각의 자기중심적 본질에 대한 가설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한 기본적 결론은 사실에 의해 확증되지 않는다. 피아제는 6 1/2세 어린이의 말이 44~47%가 자기중심적이라면 6 1/2세 어린이의 생각 또한 최소한 44~47%가 자기중심적이라고 가정한다.
How does Vygotsky show that there is no FACTUAL basis for this connection?
비고츠키는 그의 실험에서 어린이의 자기중심적 말과 그의 활동 간의 상호작용에서 대단히 복잡한 구조적 변화와 이동을 충분히 자세하게 살펴봄으로써 피아제가 주장하는 “connection”이 사실적 근거가 없음을 보여준다.
1)자기중심적 말의 지적 기능
자기중심적 말이 표현적 기능과 분출의 기능 이외에도, 단순히 어린이 활동과 함께 수반된다는 사실 이외에도 생각의 도구가 됨을 보여준다. 즉 자기중심적 말의 기능에는 과업의 달성을 할 수 있게 하며 행동 이전에 나타나는 계획 형성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을 실험을 통해서 밝혀낸다.
2) 자기중심적 말의 운명은 소멸이 아니라 내적말로의 변형이다.
비고츠키는 어른의 내적말과 학령기 어린이의 자기중심적 말이 발생적으로, 기능적으로 그리고 구조적으로 유사하다는 것을 밝혀낸다. 이것을 근거로 비고츠키는 자기중심적 말은 소멸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의 내적말로의 변형 또는 그것의 내부로의 침전일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게 해준다.
Essence:
What is the THEORETICAL basis for Piaget's connection between egocentric thinking and egocentric speech?
피아제의 이론적 바탕은 어린이의 자기중심성 본질에 대한 가설과 어린이시기 자기중심적 말의 출현이라는 이 두 사실의 직접적 연결에 의한 전체 체계에 근거하고 있다.
1)어린이의 자기중심성의 본질에 대한 피아제의 가설
어린이 생각의 자기중심성은 피아제 이론의 전체 구성물에서 주춧돌이다. 피아제는 자기중심적 사고가 이성적 사고 혹은 사실적 사고와 일치하는 사회적 사고에 대조되는 개인적 사고로 정의한다. 또한 욕구의 만족과는 독립적으로 현실에의 적응을 분리하는 심리적 분석에 근거하여 자기중심적 생각과 자기중심적 말 사이의 연결토대를 마련한다.
2)자기중심적 말의 출현
피아제는 어린이 생각이 자기중심적이라는 것에 대한 우선적인 기본적인 그리고 직접적인 증거를 바로 자기중심적 말이라는 사실에서 찾는다. 자기중심적 말의 측정은 초기 연령에서 자기중심적 말의 상관계수가 매우 크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이러한 측정에 근거하면 6세나 7세에 이른 어린이가 진술한 것의 절반이상이 자기중심적이라고 말하는 것이 가능하다.
Explanation:
Vygotsky quotes from Lenin's Philosophical Notebooks. Concept formation is a kind of zig-zag between autism and realism-even in adults. Why?
레닌에 따르면, 개념의 형성은 관념과 실제 사이에서 지그재그식으로 펼쳐진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인지적 조합이 무한히 다양한 환상을 가능하게 하는 동시에 과거로부터 무수히 많은 정서적 기억과 미래에 대한 동등한 감정적 관념도 정신을 환상의 방향으로 밀어낸다. 즉, 개념의 형성과 논리적 생각이 복잡해질수록 삶 밖으로의 환상의 비행을 그 안에 포함한다. 추상적 개념과 관념이 환상으로 변형되는 가능성, 가장 단순한 일반화에서조차, 가장 기초적인 일반적 관념에서조차 일말의 환상적인 조각이 있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보면, 개념적 사고에 이르지 못한 어린이 생각 발달의 시작에 자폐주의가 놓일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