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틀거리는 고향의 숨결/
아무리 야심 많은 사람이라도
고향에 대한 “항수”만은 결코
버리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큰 뜻을 품고 고향을 떠난
사람일수록 가슴속에는
고향에 대한 끝없는 사랑
이 불타오르고 있다.
수만리 떨어진 먼 외국에
사는 사람일수록
오히려 고향에 대한
절절한 향수에 사로잡혀 있다.
이것이 “마음에 고향”
이라고 할까.- 송건호의 수필
‘고향을 향한 마음’중에서 -
여우가 죽을 때는 제가 태어난
곳을 향해머리를 둔다는
수구초심(首丘初心),
말만 들어도가슴이 후끈해지고
나도 모르게 자신만만해
지는 고향의 향수,
언제나 힘들 때
내 곁에 있어주고
지친 생활에 활력을
주는 인생의 오아시스,
영원히 지워지지 않을
살아서 꿈틀거리는
고향의 숨결,
고향은 세상에서
가장 커다란 품입니다.
/고향/
고향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어느새 어머니 품처럼
따사로움이 저며온다.
‘넓은 벌 동쪽 끝으로,
옛이야기 지줄대는
실개천이 휘돌아 나가고,
얼룩배기 황소가,
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을 우는 곳, 그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리야‘
그렇다 꿈엔들 잊을 수 있겠는가?
비록 지금은 옛 모습 간 곳 없고,
흉칙한 콘크리트 아파트가 들어차 있고,
4차선 도로가 고향 앞 동네까지 뚫리고,
시에 편입된 산골 마을까지 무슨무슨
‘가든’ 이라는 음식점이
줄줄이 들어섰으며,
논바닥을 갈아엎은 곳에는
장급 여관과 러브호텔이 솟아있다.
작가 이문열씨는 ‘자신이야말로
진정한 고향을 가졌던 마지막
세대’라고 전제하고 ‘진정으로
사랑했던 고향에로의 통로는 오직
기억으로만 존재할 뿐 이 세상의
지도로는 돌아갈 수 없다’고 말했다.
그래서 한 시인은 ‘고향에 고향에
돌아가도 그리던 고향은 아니로다’
노래한 것일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고향을 찾는다.
명절 연휴 때면 수천 수 백만명이
대 이동길에 오른다.
고향을 떠나왔던 사람들이
다시 고향을 찾는 것이다.
작년에 실망하고 돌아섰던 그 고향을
올해도 여전히 설레이는 마음으로 찾는다.
나이가 들수록 마음속의
고향은 더욱 또렷해진다.
나처럼 고향에서 보다 서울에서 산 세월이
많은 사람에게는 더욱 그럴게다.
지나가다 ‘고향 집’이니
‘보리밥집’이니 하는 간판만
보아도 마음이 설레인다.
언제든 가리, 마지막엔 돌아가리,
목화 꽃이 고운 내 고향으로,
조밥이 맛있는 내 고향으로,
생각을 바꾸면 천국이 보인다.
/고향은 모든 것의 함축어/
고향은 모든 것의 함축어입니다.
고향은 귀한 것,중요한 것,
아름다운 것의근원이요 모어입니다.
고향에서 멀어지면원형이 변질되고
고향을 잃으면생명력이 소멸됩니다.
변덕스럽고 거칠어진 이방의
언어가 범람하고 있습니다.
떠돌이들의 즉흥적 행위가현실이나
사실이라는이름으로 인정과 수용을
강요합니다. 그래 돌이킬수 있는
길을 가로막고새로워지려는 바람을
희석하고 인간으로 설자리를
흔들어 유랑을 정당화하고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오랜 방황으로 비틀거린
발걸음은 고향을 향한
꿈 때문이었다.
어디를 향해도 마음 담을
곳이 없으니 어디에도 고향
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마음 깊은 곳에 항상 그리운
것은 어머니의 포근함이며,
님의 숨결에 서린 감미로
움이며, 파란하늘과 시냇물
흐르는 초원을 함께 노래할
친구들이었다.
고향을 향할 길이 있다면
기꺼이 나의 눈물과 땀을
드리리 그리운 얼굴들 속에
잠들고 사랑하는 님들의
초대로 아침해가 기쁘고
신나는 날들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상황에서 찾지만 상황은
또다시 더 나은 상황을 요구
하기 때문에 상항에서의 행복
은 없다고 탄식합니다.
그래서 '욕심은 끝이 없다'
는 말로 설명됩니다.
행복은 사람과의 만남
에서 생명을 갖습니다.
그립고 사랑하는 사람이
있기에 눈물과 따뜻함과
고마움이 우리를 감동지게
하여 우리의 삶을 아름답
게하는 것이라 믿습니다.
그런 곳을 있어야 할 고향
이라 그리며 우리는 그런 곳을
현실로 드러내려 애씁니다.
/분명히 고향같은 마을은 있다/
정열이 없는 삶의 구가를 보라
그것은 구멍난 풍선과 같다.
이미 실패를 전제하고,
슬픔을 내포하고
허무의 쓴잔을 마셔야
하도록 마련되어 있다.
가슴 벅찬 정열을 안고
삶에 철저 하려는 값비싼 노력,
이것이 농부의 인격이다.
가장 큰 재산은 용기와 정열이다.
젊음의 새빨간 피는태만
을 용서치 않는다.다만
우주를 향해 도전하려는
무사로서의 기백과무장을
갖추어야하며
적과 대면하고 있는 절박한 현실의
주인공임을 자각할 것을 요구한다.
생명의 성장과 번식을 방해하는
일체의 냉혹과 무시와 경멸,
비웃음과 무관심의 추방을 위해
생명을 다할 정열과참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분명히 고향 같은 마을은 있다.
서로를 위하고 사랑하는 마을,
서로를 섬기고 존중하는 마을,
서로가 그리워서
달도 눈물나는 마을,
서로를 초대하려
해가 크게 웃는 마을,
아이들은 나이 먹는 게 자연스러워
멋진 노인 된 자기를 꿈꾸고,
서로에게 어머니 되려는사람들이
모여 사는 마을,모두가 가슴
깊이 그리는 마을은 있다.
그런데 현실로 그런 마을은 없단다.
그러나 현실로 그런 마을에 살고 싶다.
그러면 현실로 그런 마을을 만들어야지.
고향이 있는 자만이 참으로현재를
살 수 있고사람으로 살 수 있다.
창문은 모두고향으로 향했습니다.
그리하여 무심히창문을 열지 않는
다면바로 그 창으로고향을 볼 수
있고,고향을 들을 수 있고,
고향을 냄새 맡을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고향은창문 너머에만
있는 게 아니고창문 안에도
있음을 알게 됩니다.
그리하여 고향의 일은고향에
가서만 하는 게 아니라
내가 있는 어느 곳에서나
할 수 있음을 알게 됩니다.
고향은 지나가 버린
과거로 남아 있는 게 아니고
다시 살리고 아름답게 하고
따뜻하고 밝게 가꾸어야
할 현재로 숨쉬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고향이 있는 자만이
망각의 늪 속에 파묻힌
지난 날을 되찾고
기억의 한 끝에 매달린가냘픈
사건을 살려낼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고향이 있는 자만이
참으로 현재를 살 수 있고
사람으로 살 수 있습니다.
옥수수와 고추가 자라고 있는 밭에
잡초를 뽑고 돌을 골라냅니다.
따사로운 한 낮 뻐꾹새 우는 소리에
귀가 멍멍할 즈음 후투티 한 마리가
날아와 듀엣으로 노래를 부릅니다.
뻐꾹 뻐꾹 뻑 뻐꾹
훅훅크 훅훅크 훅크
살짝 고개를 돌려 쳐다보니
후투티 얘는 머리를 수그리고
소리를 내고 머리를 쳐듭니다.
웃통을 벗어 알몸인데도
일을 하니 땀이 흐릅니다.
그 때 한 아름 바람이
내 몸을 흝고 지나갑니다.
"아 ! 어머니가
보내주신 바람이구나"
시원한 바람 ! 고마운 바람!
나는 밭일 할 때마다
땀을 식혀주는 바람은
돌아가신 어머니가
보내주신 바람이라 믿습니다.
어머니는 거의무조건
사랑하십니다.준 하나님
이라 할까요?어머니가 있는
곳이고향이기에,
내 찾아갈 곳이고향이기에,
어디에도 어머니가안 계시기에,
내가 어머니 될마음으로
하늘을 쳐다봅니다.
후투티는 날아갔지만
푸른 하늘에 흰 구름
한가로히 풍요롭습니다.
/마음의 고향/
우리는 기차나 자동차를
타고 여행을 하다가도,
어느 낯선 마을 앞에 늙은
회나무와 느티나무가몇 그루
멋지게 가지를 벌리고 서 있으면
덮어놓은회나무와 느티나무가
몇 그루 멋지게 가지를 벌리고
서 있으면 덮어놓고 그 동네가
평화스럽고 행복스러워보이며,
무언지 깊은 유서나 전설이라도
깃들인것같이 느껴진다.
만약, 그 나무 곁에 주막이라도
있다면 곧 뛰어내려 막걸리라
도 한 잔 하고 싶은야릇한
충동을 느끼기도 한다.
- 김동리의 수필
‘수목송’ 중에서 -
누구나 가슴속엔 마음의 고향인
느티나무가하나씩 심어져 있습니다.
부채 살 모양의 넓은가지와
넉넉해 보이는 든든한 기둥은
우리가힘들고 치칠 때 위안과 마음
의 안정을 찾게 해주고,
슬프고 괴로울 때 기쁨과
즐거움을 주는 따스하고인자한
사람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포근한 생명이넘치는 어머니
의 품속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고향/
밤이 깊었습니다.
서녘으로 스러져간
노을의 여운이 구름 끝에
아스라히 걸려있을 따름입니다.
한가위 보름을 향하여 힘겹게
언덕길을 오르는 찌그러진 달님도
한고비를 넘어섰나 봅니다.
반쯤부른 배가 만삭의 어미를 닮아
가며 풍요로워지고 있습니다.
집앞 텃밭을 지키는 옥수수는
검은 그림자를 밟고서
가을밤을 지키고 있습니다.
공간의 아름다움만이
고향의 전부는 아니지요.
귀뚜라미 삼형제의 화음을
듣다보면 가슴안의 번민이
모두 사라지고 온전한
행복을 맛볼수도 있습니다.
기찻길옆 옥수수가 낡은 추억을
깨고 살아나고 풀벌레 노래가
망각의 평화를 불러냅니다.
바로 그곳이 고향입니다.
어린시절 밤이 으슥하도록 술래잡기에
열을내고 몇번이나 부르고 다그치
는 어머니 소리에 마지못해
헤어지던 전봇대 아래 서봅니다.
불혹의 나이가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컴컴한 골목엔 정적만 남아
있고 친구는 없습니다.
우리의 아이들이 어느새
그때의 나입니다.
얼마나 지나면 아비의
추억을 이해할까요.
이빠진 옥수수 한자루를 들고 서성대는밤,
하늘은 얄궂게도 빗방울을 내리고 맙니다.
비를 맞으면 키가큰다고 믿었던 그때의
진실이 오래도록 진실이어야 할텐데요.
어쨋든 물을 좋아하는 저로서는
그말을 조금더 믿습니다.
우리집 꼬맹이들이 밤공기를 가르는
데 비를 맞으라고 해야할까요?
그래 그렇게 만드는게
추억이다 싶습니다.
고향은 이렇게 텅비어 있으면서도
여유롭게 주인을 기다립니다.
만월의 모습의 고향에서 그때
그사람과 만나고 싶습니다.
오세요 기다릴께요 !
/선지자와 고향/
선지자가 고향에서 합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는 까닭은,
사람들이 그에 대해서 너무
잘 보고 알고 있다고 생각
하는 착각 때문입니다.
그러나 눈이 보는 것은 정
확하다고 생각하지만
눈처럼 사물을 부정확하게
보는 것도 없습니다.
인간의 오감을 초월한 것이 육감인데,
식물들은 이 육감으로 삽니다.(백스터이론)
신앙은 육감의 영역에 해당합니다.
육감을 제한하는 것이 바로 오감입니다.
그래서 마음이 없으면 보아도
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나사렛 사람들은 진짜 예수님의
얼굴을 보지 못한 것입니다.
내면을 '보는' 육감의 눈
을 뜨게 하려고 오신 분이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선지자가 동시대(同時代)의
사람들에게는 높임을 받지 못한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심판하러
이 세상에 왔으니, 보지 못하는
자들은 보게 하고 보는 자들은
소경이 되게 하려 함이라."
하시니 (요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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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1.25 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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