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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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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질문/ 일본처럼 우리나라에도 사철을 만들수 있긴하나요?
중한일특급열차 추천 0 조회 395 04.01.26 22:25 댓글 13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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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4.01.26 22:26

    첫댓글 일제시대에 있던 사철이 해방된 후 미군정이 들어서면서 모조리 국유화시켰기 때문에 없어졌는데 그게 지금까지 이어지는 것입니다. 이후 법적으로 사철은 만들 수 있도록 되어 있으나, 돈이 안되니까 아무도 안나서는 것입니다.

  • 04.01.26 23:50

    물론 돈만 있으면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사유 전용선이 있지요. 주로 공장같은곳으로 들어가는 선로인데 철도수송을 하고자 하는 곳에서 투자해 선로를 깔고 철도청에 돈내고 기관차 불러 그 선로를 이용해 한국철도 주요선으로 빼 화물서비스를 이용하는거지요.. 그리고 사유철도차량도 있습니다.

  • 04.01.26 23:56

    글쎄요... 몽상적인 발상이라고 봅니다

  • 04.01.27 00:35

    법적으로는 사철을 만들 수 있지만(일본에 국철과 사철이 공존했던것처럼), 누가 철도를 지어 운영하겠다고 나설지...

  • 04.01.27 00:40

    현재 건설중인 서울 9호선이나 IREX(인천국제공항철도) , 계획중인 신분당선은 30년 운영 후 반납인 엄연한 사철입니다.

  • 04.01.27 00:43

    아... 그렇군요. 하지만 영원히 사기업이 운영할수는 없으니까 사철로서는 한계가 있네요. 의정부인가 어디에 경전철을 민자유치로 짓겠다고 한거 같은데 그것도 사철이겠네요.

  • 04.01.27 01:09

    울릉도에 순환선을 짓다니요. 이번해처럼 태풍 한 방 맞으면 몽땅 날아갈테고, 차량기지 부지 확보며 차량 반입문제가 복잡할겁니다.

  • 04.01.27 01:17

    울릉도라.. 이것저것 다 빼버리고 경치만 생각한다면 뭐랄까 60년대 노면전차같은 느낌이 들겠네요.. 관광상품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려.. 허허..

  • 한국전력선인가....... 춘장대로 가는 것도 사철이라고 하더군요. 울릉도라..... 수요가 있건 없건 간에 환경단체에서 결사 반대할지도 모르지요

  • 04.01.27 16:12

    울릉도는.... 지형상 많이 어렵습니다. 순환도로 뚫는 것도 굉장한 난공사였는데요. 그리고 채산성을 충족할 만한 수요가 있을지도 의문이구요.

  • 04.01.27 17:35

    현 시점에서 제대로 된 사철은 서천화력선(간치 - 동백정)구간 같네요. 그외 나머지 구간은 철도청에 돈을 지불하고 빌려쓰는 수준이라고 보면 될것 같네요.

  • 04.01.27 17:36

    서천화력선 구간의 철도는 관리및 보수도 안돼있어서 삐뚤빼뚤 고르지가 못합니다. 구간 운행속도도 거의 40km/h 정도로 느립니다. 게다가 관리인도 철도청 직원이 아니고 한국전력 직원이 하고 있습니다.

  • 04.01.27 21:42

    내가 사철 만들게 된다면 신안산선과 신분당선 분당선을 급행화로 거기서 떼돈 벌구, 서울지하철1,2,5호선만 싹 인수하고, 그럴꺼 같은데... 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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