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2학년 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아이가 자신은 친구가 없다고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여 글을 올려봅니다
그런데 또 막상 친구가 없다고 하면서도 친구들에게 다가서려고 하지도 않고 가만히 자리에 앉아 있는다고 합니다
이미 또래친구들과의 그룹이 생겨서 그 사이에 끼어들수 없는 것 같기도 하고요.
그렇다고 해도 학교 공부는 나름 잘 따라가고는 있습니다
언젠가는 친구가 생길꺼라하면서도 예전에 잠시 친했던 친구를 그리워 하는 아이..
어떻게 대해줘야 할까요???
A.
친구를 필요로 하면서도 다가가지 못하는 자녀에 대해 안타까움이 느껴지시는 듯 합니다.
친구가 꼭 많을 필요는 없지만 아이들에게 친구는 중요하죠. 초등학교 2학년이면 이제 부모의 품을 조금씩 벗어나 또래문화 속에서 친구들을 통해 자신을 비추고, 배우고, 발달해가는 단계입니다. 그러니 자녀에게 소수의 친구를 사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으신 거겠지요.
아이들이 친구를 사귄다는 것은 대인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친구를 사귀는 일에 있어서 어려움을 느낀다면 이후 모든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느낄 가능성이 있다는 뜻입니다. 대인관계는 사회성과도 관련이 큰데요 관계 속에서 자신을 어떻게 느끼고 있고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지, 타인을 어떻게 느끼고 있고 어떻게 알아줄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사회성 훈련도 병행할 수 있는 상담센터를 방문하셔서 우선 아이의 특성 및 현재 심리적 상태를 알아보시고 그에 맞는 상담이나 사회성 훈련을 받아볼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 어떡해야 할까요?
1. 나를 이해하기
사회성 증진에는 ‘나 자신’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고,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어떤 것을 잘 하는지, 반대로 어떤 부분에선 도움이 필요한지 알아야 합니다.
나를 이해함으로 자신과 친밀한 관계를 맺을 때, 다른 사람에게 나를 소개하고 그와의 연결고리를 찾는 것이 수월해집니다.
아이가 스스로 어떤 사람인지 이해할 수 있도록, 보호자는 아이를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아야 하며, 아이와 충분한 대화를 나누어야 합니다.
2. 다른 사람을 이해하기
사회성 증진에는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어떤 감정을 느낄 때 어떤 표정을 짓는지, 어떤 대화 주제를 좋아하는지, 나의 어떤 태도를 보고 ‘존중받는다’고 느끼는지 알아야 합니다.
아이가 다른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 가장 좋은 모델이 되어줄 수 있는 사람은 바로 보호자입니다. 보호자는 아이의 가장 첫 친구이자, 가장 안전한 관계가 되어주어야 합니다.
3.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참여하기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란 친구 사귀기와 대인관계 문제 해결력 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 청소년들이 자신은 물론 타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적절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서 생활에 잘 적용하고 자존감을 증진 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자폐 스펙트럼 유아가 건강한 아동이 되기 개인심리치료 후기[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이시연. "청소년의 정서조절능력과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대인관계역량의 매개효과." 디지털융복합연구 15.8 (2017): 445-45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