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u9Vit9DhNG8
예배영상
옵 1:15, 만국을 벌할 날이 가까웠습니다. 2023.9.3.
올해는 유난히 비가 많이 왔습니다. 한때는 하루가 멀다하고 비가 내렸습니다. 작물들은 잦은 비에 녹아내렸습니다. 배수 시설이 잘되지 않은 도시에는 마을 전체가 잠기는 피해를 입기도 했습니다. 난개발로 인하여 산을 함부로 훼손한 지역에서는 산사태가 나서 마을이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정말 안타까운 일들입니다. 그런가 하면 앞으로 3개의 태풍이 한반도나 인근 지역으로 불어닥친다고 합니다. 지난 밤에도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비는 장소를 구분하는 듯합니다. 어떤 지역에서는 지나치게 많은 비가 쏟아지는가 하면, 어떤 지역에서는 아예 비가 오지 않기도 합니다. 먹구름이 몰려드는 지역에서만 비가 옵니다.
그런데 장차 하나님의 심판은 모든 민족, 모든 인류에게 임하게 됩니다. 살아있는 자뿐만 아니라 이미 죽은 지 오랜 자들에게까지 심판이 임합니다. 죽으면 그만인 것이 아니라, 죽음 이후에는 반드시 하나님의 엄중한 심판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의 의로우심대로(하나님의 말씀과 뜻대로) 모든 민족을 심판할 것입니다. 이 심판에는 예외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런 엄중한 심판 앞에서도 사람들은 너무나도 태연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심지어 죽음을 앞둔 사람들조차도, 또는 노년의 기간이 거의 끝나가는 사람들조차도 이런 하나님의 심판이 있다는 것을 망각하고 살아갑니다.
히 9:27,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심판대 앞에서 구원받는, 영광과 상급을 받게 되는 성도들이 될 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드립니다.
오바댜는 에돔에 대한 심판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첫째, 너도 행한 대로 심판을 받을 것이다.
오늘 본문은 ‘여호와께서 만국을 벌할 날이 가까웠다. 너도 그 행한 대로 받을 것이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오바댜는 에돔, 곧 에서의 자손에 대한 심판을 예고하고 있지만, 동시에 만국을 벌할 날이 가까웠다고 선포하고 있습니다. 예외 없이 하나님께서 모든 민족을 심판할 텐데, 그 심판에서 에돔 족속도 예외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옵 1:15, 여호와께서 만국을 벌할 날이 가까웠나니 네가 행한 대로 너도 받을 것인즉 네가 행한 것이 네 머리로 돌아갈 것이라.
하나님께서 왜 에돔 족속을 심판하십니까?
첫째, 마음이 교만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교만을 제일 싫어하십니다. 하나님 앞에 겸손해야 합니다. 구원은 겸손한 자에게 임합니다. 교만가 뭡니까? 예수님을 믿지 않는 것이 교만입니다. 자기 잘났다고 다른 사람에게 갑질하는 것이 교만입니다. 그 교만과 자랑이 망하면 부끄러움이 될 것입니다. 겸손해서 구원을 받으면 모든 것이 아름답게, 영화롭게 됩니다.
옵 1:3, 너의 마음의 교만이 너를 속였도다 바위 틈에 거주하며 높은 곳에 사는 자여 네가 마음에 이르기를 누가 능히 나를 땅에 끌어내리겠느냐 하니
시 149:4, 여호와께서는 자기 백성을 기뻐하시며 겸손한 자를 구원으로 아름답게 하심이로다.
둘째, 형제에게 포학을 저질렀기 때문입니다. 에돔(에서)의 형제는 쌍둥이 동생인 야곱입니다. 야곱은 이스라엘과 유다가 됩니다. 에돔 족속이 형제 야곱에게 포학(하마스, 흉악, 폭력)을 저질렀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된 것입니다. 심지어 예루살렘 성전까지 짓밟았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 곧 하나님께 범죄했기 때문에, 완전히 망하게 되었습니다.
옵 1:10 네가 네 형제 야곱에게 행한 포학으로 말미암아 부끄러움을 당하고 영원히 멸절되리라.
옵 1:16 너희가 내 성산에서 마신 것 같이 만국인이 항상 마시리니 곧 마시고 삼켜서 본래 없던 것 같이 되리라
누구든지 하나님의 백성에게 포학을, 하나님의 성산을 짓밟으면 심판을 받게 됩니다. 여러분은 하나님만 경외하는 예배자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둘째, 오직 시온산에서 피할 자가 있습니다.
심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구원도 있습니다. 모든 민족이 벌 받을 때, 오직 피할 자가 있습니다. 누가 심판을 피할 수가 있습니까? 오직 시온산에서 피할 자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집에서, 하나님의 교회에서, 하나님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이 심판을 피하게 됩니다. 구원을 받게 됩니다. 그러니 중세 시대에 ‘교회밖에는 구원이 없다’는 말들이 생긴 것입니다.
지금도 혼자서 집에서 TV를 켜 놓고 유명한 목사님의 감미로운 말씀을 들으면서 예배인 줄 알고 착각하면서 보낼 수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가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성산에서만 피할 자가 있습니다.
옵 1:17–18, 17 오직 시온 산에서 피할 자가 있으리니 그 산이 거룩할 것이요 야곱 족속은 자기 기업을 누릴 것이며 18 야곱 족속은 불이 될 것이며 요셉 족속은 불꽃이 될 것이요 에서 족속은 지푸라기가 될 것이라 그들이 그들 위에 붙어서 그들을 불사를 것인즉 에서 족속에 남은 자가 없으리니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음이라.
에돔 족속도 하나님을 예배합니다. 그들은 ‘알라신을 예배합니다’. 하루에도 3번씩 그들의 성전인 모스크를 향해서 기도합니다. 공항에도 손발을 씻을 수 있는 세면대가 놓여 있고, 비행기를 탈 때에도 기도시간이 되면, 자리를 깔고 모스크를 향해서 기도합니다. 심지어 대학교 수업시간에도 교수님이 강의하고 있는데, 기도시간이라고 기도합니다.
그런데 이런 예배자는 구원받을 수가 없습니다. 오직 시온산에서, 하나님의 성산에서 피할 자가 있습니다. 시온산에서 예배하는 야곱 족속에게 남은 자가 있지만, 다른 신을 섬기는 에서족속에게는 남은 자가 없습니다. 다 심판을 받게 됩니다. 교회는 예수님의 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세워진 교회에서만 구원받을 자가 있습니다. 모두가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남은 자만 구원받습니다. 교회의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만이 구원이십니다.
엡 1:22–23, 22 또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23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
셋째, 구원받은 자들이 시온 산에서 심판할 것입니다.
누가 심판합니까? 여호와께서 만국을 벌하시다고 했으니, 하나님이 심판하십니다. 예수님이 심판주로 오시니 예수님이 심판하십니다. 또 구원받은 자들이 심판합니다. 예수님이 구름타고 다시 오실 때에, 누가 같이 옵니까? 구원받은 자들이 예수님과 함께 와서. 함께 심판합니다.
살전 4:14, 우리가 예수께서 죽으셨다가 다시 살아나심을 믿을진대 이와 같이 예수 안에서 자는 자들도 하나님이 그와 함께 데리고 오시리라.
그러니 심판하시는 하나님, 예수님, 그리고 구원받는 자들에게 잘해야 합니다. 구원받는 자들의 말이 엄중한 심판이 될 것입니다.
옵 1:21, 구원 받은 자들이 시온 산에 올라와서 에서의 산을 심판하리니 나라가 여호와께 속하리라.
특히 여러분을 하나님께 보고할 책임이 있는 목회자에게 잘해야 합니다.
히 13:17(새번역), 여러분의 지도자들의 말을 곧이듣고, 그들에게 복종하십시오. 그들은 여러분의 영혼을 지키는 사람들이요, 이 일을 장차 하나님께 보고드릴 사람들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그들이 기쁜 마음으로 이 일을 하게 하고, 탄식하면서 하지 않게 해 주십시오. 그들이 탄식하면서 일하는 것은 여러분에게 유익이 되지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