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진님 사이트 미래철도디비의 어떤님의 질문에 우진님께서 답변해주셔서 본 경의선 서울역 신촌구간에 대한 짧은생각입니다.서울역.신촌가좌구간 은 통근 CDC동차가 다니게 하거나. 또한 비상용으로 KTX기지창 입출고용 선로로 쓰임 그리고 철도청에서 서울역 가좌간 전동차 운행계획도 있다는 내용을 봤습니다.....
그리고 어떤님이 올려주신글에 서울역신촌구간중 중앙일보 앞쪽의 서소문공원도 철도부지로 남겨놓았더라면 좋았을거라는 글도 보았구요..
종합해놓고 봤을때.... 이런생각이 들더군요...경의선 서울 신촌구간중...경의선열차가 서울역 진입중 운정정리로 잠시 열차가 서행을 하는구간이 있습니다.여담입니다만 통일호객차인경우에는 거의 열차가 멈추는 식인데 아예 그냥 위험하게 내려버리시는분도 계십니다.. 뷁스럽게도요..ㅡ.ㅡ 그부분이 터널로 들어서기전 지하철 5호선 과 2호선이 겹치는 구간이 있더군요...그쪽을 답사해봤습니다...미동초등학교쪽 골목으로. 철도가 나있고 5호선 구간과 겹치는 육교부분은 지하철 5호선 충정로역에서 200미터 거리였죠... 2호선 전철역과 경의선이 겹치는 부분은 프랑스대사관쪽하고 가까웠습니다.만일 이세구간을 환승할수 있다면 서울과 일산을 오가는 경의선 승객들이 5호선과 2호선열차로 갈아탈수 있게되어 교통편의가 증대되겠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200미터라면 2,6호선 신당역 통로구간인데 무빙워크가 설치되어서는 모르겠지만., 그렇게 환승하는데 심하게 불편하다고 느껴보진 못했습니다...경의선도 탔다가 5호선으로도 환승을 할수 있고..
만일환승이 된다면.. 걷는건 그렇게 어렵지 않을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전모든교차지점이 환승이 되면 환승을 잘할정도로 웬만한거리 환승은 자신이있거든요...군대있을때도 행군좋아해서 하지정맥류 초기인가봅니다...ㅎㅎㅎㅎㅎㅎㅎㅎㅎ 그런데 환승하면 좋은기능이 많이 있을거 같네요...서소문공원이 철도부지였으면 환승하는데 그렇게 어려움이 없었을거라는 생각도 들거든요
그리고 경의선 과 2,5호선 교차지점에 승강장을 놓는다면.. 통로는 해양수산부쪽으로 내도 경기대학생들이나 공무원들 통학 통근하기도 좋을것 같구요.
아울러 전에 어떤님이 게시판에 말씀하셨던..구상명여고옆 지하철 6호선삼각지와 남영용산사이구간의 교차부분도...남영역을 이전하거나..환승통로를 설치해서 환승이 가능하다면 잘타고 다닐수 있을거 같은 느낌도 같은 맥락이네요.. 또 어떤님이 또 주장하셨떤 신답역 남쪽 방향 이전으로 답십리역과 교차환승하자는 주장도 같은 맥락인것 같습니다..철도 부지 확보가 중요한 문제겠군요..
그리고 터널을 지나면 북아현동 추계예대쪽으로 터널과 터널 중간구간이 있습니다. 임시승강장이라도 설치해서..북아현동과 추계예대쪽 통학생들의 교통편의도 있게할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해보고요...
그다음 터널을 지나 신촌까지...민자역사를 세운다는데. 이대쪽으로 통로를 낼지 궁금합니다..
전 지하철출입문이 바로 교문앞에 들어오는 전문대를 다녀서 말이죠.. 교통혜택을 많이봤거든요.. 그래서 대학옆을 지나는 철도나 전철을 보면 가끔 그런생각을 합니다..교문과 출입구가 가깝다면 금방 통학할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그동안 서울역에서 신촌쪽으로 가려면. 1호선을 탔다가 시청에서 2호선을 갈아타야하는 불편을 겪었습니다.만일 지금 1시간에 한대꼴로 운행하는 경의선 CDC동차구간이 수도권 전동차가 다닌다면.. 서울 가좌쪽은 용산에서 출발해서 서울역 신촌 가좌 직결열차가 십분에 한대꼴로 다녀도 1호선시청역에서 2호선 환승할 필요없이 직통으로 신촌이대앞으로갈수 있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말이죠.. 여러분들 생각은 어떠신지..
실현이 안되도 신촌기차역도 민자역이 되는 마당에 수도권 전동차도.. 서울 신촌 가좌구간을 짧은 시간간격으로 다닐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듭니다.. 아울러 지하철 1,4호선 서울역과 지상 서울역의 가좌행구간폼도 환승이 되어야겠구요..
첫댓글경의선 - 2호선 교차지점은 건널목 입니다. 더더구나 2호선 충정로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건널목 동네 주민인데요, 건널목에서 가장 가까운 충정로역 4번 출구까지 걸어서 5분 입니다. 여차 하면 더 멀지요.; 위에 고가 막히면 차량들 몰려드는 상황에 어려울 듯 싶구요. 경의선 - 5호선 교차는 긍정적으로 봅니다.
첫댓글 경의선 - 2호선 교차지점은 건널목 입니다. 더더구나 2호선 충정로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건널목 동네 주민인데요, 건널목에서 가장 가까운 충정로역 4번 출구까지 걸어서 5분 입니다. 여차 하면 더 멀지요.; 위에 고가 막히면 차량들 몰려드는 상황에 어려울 듯 싶구요. 경의선 - 5호선 교차는 긍정적으로 봅니다.
그 외 님의 의견도 상당히 실현하기 어렵겠지만 뭐 긍정적으로 봅니다. (북아현길과 경의선이 교차하는 지점은 방음벽으로 있으며, 아현터널과 의영터널 사이 짧은 구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