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장
자제
주정뱅이 일꾼은 부자가 되지 못하고작은 것을 무시하는 자는 조금씩 망하리라
술과 여자는 지각있는 이를 타락시킨다. 창녀들과 놀아나는 자는 매우 무모하다, 부패와 구더기가 그 무모한 자를 차지하여 그의
영혼은 파멸에 이르리라.
수다의 위험
사람을 쉽게 믿는 자는 마음이 경박하다, 죄짓는 자는 자신을 거스르게 되리라, 악을 즐기는 자는 단죄받고 쾌락에 맞서는 자는 제 인생에 월계관을 씌우리라.
혀를 절제하는 이는 갈등없이 살고 뜬소문을 싫어하는 이는 잘못을 덜 저지르리라. 절대로 말을 옮기지 마라.
아무것도 잃는 것이 없으리라, 친구와도 원수와도 이야기하지 마라, 죄가 되지 않는 한 내보이지 마라,네 말을 듣는 들은이가 너를 경계하고 때로는 너를 미워할 것이다. 어떤 말을 들었으면 죽을 때까지 묻어두어라, 용기를 가져라, 그 말이 결코 터져나오지는 않으리라, 어리석은 자는 들은 말 때문에 아이낳는 여자처럼 진통을 겪으리라, 어리석은 자의 배 속에 든 말은 사람의 넓적다리에 박힌 화살과 같다.
뜬소문을 믿지마라
친구에게 물어보아라, 그가 그런 일을 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그런 말을 했다면 다시는 거듭하지 않으리라.
친구에게 물어보아라, 그것은 대부분 중상일 수도 있다. 그러니 아무 말이나 다 믿지 마라.
사람은 생각없이 실수 할 수 있으니 누가 말로 죄를 지어본 적이 없겠느냐?
이웃을 을러대기 전에 그에게 물어보아라, 그리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율법에 맡겨라.
참지혜와 거짓지혜
주님을 경외함은 수용의 시작이고 지혜는 그분의 사랑을 얻는다, 주님의 계명에 대한 지식은 생명의 가르침이고 그분의 뜻을 행하는 이들은 불멸의 나무에서 열매를 맛본다
모든 지혜는 하느님을 경외함이니 모든 지혜안에 율법의 실천과 그분의 전능하심에 대한 지식이 들어있다.
어떤 좋이 자기 주인에게"나는 나라가 바라는대로 하지 않겠소." 하고 말한다면 그런 종은 나중에 시킨 일을 한다 하더라도 그를 먹여 살리는 주인을 화나게 만든다.
악에 대한 지식은 지혜가 아니며 죄인들의 의견은 현명함이 되지 못한다. 약삭빠르고 역겨운 자가 있는가하면 지혜가 모자라는 바보도 있다, 지식이 부족하지만 경건한 이가 학식은 넘치지만 율법을 어기는자보다 더 낫다,
빈틈없이 약삭빠르면서 불의를 저지르는 자가 있는가하면 재판에 이기려고 호의를 왜곡하는 자도 있다.
그러나 올바른 판결을 내리는 현자도 있다, 상복을 입고 굽실거리는 악인이 있는데 그의 속은 거짓으로 가득하다
그는 얼굴을 숙이고 못 듣는 체 하지만 아무도 눈치 채지 못하는 곳에서 너를 덮치리라. 그는 힘이 모자라서 죄를 지을 수 없었다해도 기회를 잡기만 하면 악을 저지르리라,
사람은 외모로 그 됨됨이를 알고 사려깊은 사람은 얼굴을 대하면 알게 된다.
사람은 옷차림과 큰 웃음과 걸음걸이로그 인품을 드러낸다
20장
때에 맞지 않는 꾸지람이 있고 침묵을 지키면서도 현명한 이가 있다 성을 내는 것보다 꾸짖는 것이 얼마나 더 나은가?
자기 잘못을 솔직히 고백하는 이는 수치를 면하리라, 폭력으로 정의를 실천하려는자는 욕정에 사로잡힌 내시가 처녀를 범하려는 것과 같다 침묵을 지키면서 지혜로워 보이는 이가 있는가하면 말이 너무 많아 미움을 받는 자도 있다대답할 줄 몰라서 침묵을 지키는 자가 있는가하면 말할 때를 알고 있어서 침묵을 지키는 이도 있다.
지혜로운 사람은 때를 기다리며 침묵하지만 허풍쟁이와 바보는 때를 놓친다.
말 많은 자는 혐오감을 불러일으키고 권위를 내세우는 자는 미움을 받는다.
꾸지람을 들을 때 회개하는 태도를 보이면 얼마나 좋은가? 그러면 일부러 죄를 짓는 일이 없으리라.
역설
역경중에 있는 사람에게 행운이 따를 수 있고 횡재가 손실로 바뀔 수 있다.
이익이 안되는 선물이 있는가하면 두 배로 갚아야할 선물도 있다. 영예때문에 잃는 것이 있기도 하고 비천한 처지에서 머리를 드는 이도 있다. 적은 것으로 많은 것을 사고 그것을 일곱 배로 갚는 이가 있다.
지혜로운이는 작은 것들로 스스로를 사랑받게 하지만 어리석은 자는 호의를 쏟아 붓기만 한다.
미련한 자의 선물은 너에게 아무 도움도 되지 못한다.억지로 내놓는 인색한 자의 선물도 이와같으니 그의 눈은 일곱 갑절의 보상을 바라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적게 주면서 비난은 많이 하고 전령처럼 입을 열어 떠벌린다.
그는 오늘 돈을 꾸어주고 내일 갚으라고 조르니 이런 인간은 사람들에게 미움을 산다.
어리석은 자가 "내게는 친구가 없고 내 착한 행실을 아무도 고마워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의 음식을 먹는 자들도 그를 헐뜯는다, 수많은 사람들이 얼마나 자주 그를 놀려대는가?
사실 그가 가진 것은 정당하게 얻은 것이 아니며 그는 자신이 가지지 않은 것에는 무관심하다.
쓸모없는 말
길바닥에 미끄러지는 것이 말로 실수하는 것보다 낫다. 이처럼 악인들의 몰락은 갑자기 다가온다.
무례한 사람은 때에 맞지않는 이야기와 같다. 무식한 자들이 그것을 끝없이 지껄인다.
어리석은 자의 입에서 나온 격언은 무시당하는데 그가 그 격언을 제때에 말하지 않기 때문이다.
빈곤때문에 범죄할 기회에서 멀어진 이가 있다, 그는 편안히 쉴 때에도 가책을 받지 않으리라.
수치심 때문에 제 목숨을 끊는 자가 있다. 그는 미련하게도 체면을 지키려다 목숨을 끊으리라.
수치심 때문에 친구에게 약속을 해놓고 그를 공연히 원수로 만드는 자가 있다.
거짓말
거짓말은 인간에게 오점을 남긴다, 무식한 자들이 그것을 끝없이 지껄인다.
상습적인 거짓말쟁이보다는 도둑이 낫지만 둘 다 멸망을 상속 받는다.
거짓말쟁이의 습성은 불명예로 이어지고 수치가 늘 그와 함께 있다.
격언
지혜로운 이는 작은 것으로 스스로를 높이고 현명한 사람은 고관들의 환심을 산다
땅을 일구고사는 이는 곡식단을 높이 쌓고 고관들의 환심을 산 이는 부정한 행동도 용서받는다.
친절과 선물은 지혜로운 이들의 눈을 멀게 하고 입마개처럼 비난을 틀어막는다
지혜가 숨겨져 있고 보물이 보이지 않는다면 둘 다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 자신의 어리석음을 감추는 사람이 자신의 지혜를 감추는 사람보다 낫다 주님을 줄곧 끈기있게 찾는 것이 제 인생의 수레를 주인없이 버려두는 것보다 낫다.
21장
갖가지 죄악
얘야, 죄를 지었느냐? 그러면 더 이상 죄짓지 말고 지난날의 죄악에 대하여 용서를 빌어라. 뱀을 피하듯이 죄를 피하여라
죄에 다가서면 그것이 너를 물 것이다 죄의 이빨은 사자의 이빨, 그것이 인간의 영혼을 파괴하리라
무법은 모두 쌍날칼과 같아 그 상처에는 약도 없다,폭력과 거만함으로 재물이 고갈되듯 오만한 자의 집안도 그렇게 망하리라
가난한 이의 기도는 그 입에서 곧장 그분의 귀에 전달되고 그분의 판결이 순식간에 내려진다.
꾸지람을 싫어하는 자는 죄인의 길을 걷지만 주님을 경외하는 이는 마음으로 뉘우친다, 말을 잘하는 자는 널리 알려져있지만 사려깊은 이는 그가 실수할 때 즉시 알아본다.
남의 돈으로 제집을 짓는 자는 제 무덤에 쌓을 돌들을 모으는 자와 같다,무법자의 모임은 삼베 조각 묶음과 같아 그들의 말로는 불꽃처럼 스러진다. 죄인들의 길은 편편한 돌로 깔려있지만 그 끝에는 저승의 구렁텅이가 있다.
지혜로운 이와 미련한 자
율법을 지키는 이는 자신의 생각을 다스리고 주님을 경외함은 지혜로써 완성된다, 영리하지 못한 사람을 가르칠 수는 없다
그러나 영리하면 쓰라림도 많이 겪는다, 지혜로운이의 지식은 홍수처럼 불어나고 그의 충고는 생명의 샘과 같다.
어리석은 자의 속은 깨어진 그릇과 같아 어떤 지식도 담을 수 없다
슬기로운 이가 지혜로운 말을 들으면 그것을 찬미하며 자기 말을 덧붙이지만 호사하는 자가 그 말을 들으면 그것이 싫어서 등을 돌린다, 어리석은 자의 말은 여행 중의 짐과 같고 지각있는 이의 말은 기쁨이 된다.
현명한 이의 말은 모임에서 환영을 받고 그의 말을 사람들이 마음에 새겨 듣는다. 어리석은 자에게 지혜는 폐허가 된 집과 같고
지각없는 자에게 지식은 조리없는 말과 같다.
교훈은 분별없는 자에게 족쇄와 같과 오른손에 채운 수갑과 같다.
어리석은 자는 웃을 때 큰 소리를 내지만 영리한 사람은 조용히 웃음을 짓는다.
교훈은 현명한 이에게 금장식같고 오른 팔목에 찬 팔찌와 같다
어리석은 자의 발걸음은 집안으로 서둘러 내닫지만 경험많은 사람은 문 앞에서 정중하게 기다린다.
미련한 자는 문간에서 집안을 기웃거리지만 교양있는 사람은 밖에서 기다린다.
문 곁에서 엿듣는 것은 교양없는 인간의 짓이다, 현명한 사람은 그런 일을 불명예로 여긴다.
이방인들의 입술은 남들이 한 말을 되풀이한다, 그러나 현명한 이들의 말은 균형 잡힌 저울이다.
어리석은 자들의 마음은 그들의 입에 있지만지혜로운이들의 입은 그들의 마음에 있다.
불경스러운 자가 자신의 적대자를 저주할 때 그것은 자기 자신을 저주하는 것이다.
비방하는 자는 자신을 더럽히고 이웃에게 미움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