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건설사와 합작으로 건설신기술을 개발하는 엔지니어링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설계와 시공의 상호협력을 통한 시너지효과를 노린 전략적 움직임이다.
10일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에 따르면 엔지니어링사와 건설사가 합작한 건설신기술이 올 들어서만 벌써 7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신기술 지정을 기다리는 업체만도 2군데다.
엔지니어링사와 건설사가 함께 신기술을 개발하는 움직임은 작년 말부터 본격화됐다. 2009년과 2010년만 해도 이 두 업종이 합작 개발한 건설신기술은 각각 3건과 2건에 불과했다.
그러나 작년 11월과 12월 사이 총 4건이 신기술로 지정됐고, 이 같은 흐름은 올해도 이어져 벌써 도화엔지니어링과 선진엔지니어링, 동명기술공단, 서영엔지니어링, 동부엔지니어링, 삼안, 경동엔지니어링 등 7개 엔지니어링사가 각각 현대건설, 두산건설, 삼부토건, 동부건설, 포스코건설 등과 손잡고 7건의 건설신기술들을 세상에 선보였다.
그 외 한국종합기술과 내경엔지니어링ㆍ서영엔지니어링 등은 계룡건설산업, KCC건설 등과 함께 건설신기술 지정을 신청해 심사를 받는 중이다.
그런데 이 같은 합작 건설신기술 개발사례가 늘어나기 시작한 시점이 눈길을 끈다.
국토해양부가 작년 2월 건설신기술 기술사용료를 최대 8.5%까지 상향조정하고, 설계ㆍ감리사에 사업수행능력평가 시 최대 3점에 달하는 가산점을 주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를 발표한 후 엔지니어링사들이 건설사와 손잡고 기술개발에 뛰어든 사례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발 빠르게 움직인 업체는 올해 7월을 기점으로 혜택을 받게 됐다.
지난 7월 국토부가 건설신기술 개발실적 보유업체에 대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담은 ‘건설기술관리법 시행령’ 개정안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해당 개정안에는 발주청의 신기술 적용 의무화를 강화하고, 유사신기술 간 제한경쟁을 유도하는 방안 등이 담겼다.
이같이 발주처의 신기술을 적용한 인센티브 제공이 본격화되자 수주전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한 업체들의 움직임도 더욱 바빠졌다. 시너지 효과 극대화를 위해 설계사와 시공사가 적극적으로 손을 잡기 시작한 것이다.
건설신기술 지정을 준비 중인 A업체 관계자는 “아무래도 시공 과정에서 신기술 개발 아이디어를 많이 얻기 때문에 설계사끼리 손잡는 것보다는 시공사와 함께 개발하는 것이 현장심사 등 여러 면에서 수월하다”며 “시공사는 설계사와 함께 신기술을 개발할 경우 공사 초기부터 자사 기술을 적용할 수 있고 설계사는 현장활용 실적을 쌓기에 유리한 점이 많아 앞으로 두 업종 간 합작 움직임이 점점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출처 : 앞선생각 앞선신문 건설경제(http://www.cnews.co.kr/)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