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 약국에는 아픈 동물 친구들이 많이 찾아와요.
토끼 약사는 동물 친구들에게 알맞은 약을 처방해 주지요.
그런데 약을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는 정확히 알고 있나요?
도서 소개
“저런, 어디가 아파서 오셨나요?”
토끼 약국을 찾은 동물 친구들은 어떤 약을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작은 숲속 마을에는 동물 친구들을 위한 토끼 약국이 있어요. 오늘도 많은 동물 친구가 찾아왔어요.
첫 번째 손님은 꼬마 판다예요. 눈에 멍이 들었군요. 연고를 발라야 해요! 눈 안에 들어가지 않게
멍이 든 곳에 연고를 살살 발라요. 설명서를 꼼꼼히 읽고 알맞게 짜서 면봉으로 발라요.
두 번째 손님은 캥거루 가족이네요. 엄마 캥거루, 아기 캥거루 모두 감기에 걸렸군요. 캥거루 가족에게 물약을 줄게요. 엄마 캥거루는 큰 물약을, 아기 캥거루는 작은 물약을 먹어요. 눈금을 확인한 뒤, 정해진 양만큼 먹어요.
세 번째 손님은 아기 돼지예요. 아픈 게 아니라 비타민을 먹고 싶다고요? 자, 어린이 비타민 여기 있어요! 달콤하고 맛있지만 사탕은 아니에요. 너무 많이 먹는 건 좋지 않아요.
네 번째 손님은 꼬마 다람쥐예요. 저런, 가루약을 먹기가 힘들대요. 고소한 도토리 주스와 함께 먹고 싶다고요? 그건 안 돼요. 약은 물이랑 먹어야 아픈 곳이 빨리 낫지요.
마지막 손님은 삐악 병아리예요. 상처가 났대요. 반창고를 붙여 줄게요. 그런데 약속할 것이 있어요. 아픈 상처가 있을 때만 붙여야 해요. 너무 오래 붙이면 피부가 가렵거나 상처가 빨리 낫지 않을 수 있거든요.
토끼 약사는 찾아온 동물 손님 모두에게 알맞은 약을 지어 주었어요. 내일은 어떤 손님들이 찾아올까요?
“약이 쓰다고 달콤한 주스와 먹으면 안 돼요!”
아이들 눈높이에서 알려주는 약물 오남용의 위험성
《토끼 약국으로 오세요》는 약을 먹을 때의 주의사항에 대해서 담고 있어요.
아이들은 열도 잘 나고 감기 같은 잔병에도 잘 걸리지요. 그리고 친구들과 놀다가 여기저기 다치기도 하고요. 그럴 때 그냥 집에 있는 약을 습관처럼 먹지는 않나요? 혼자 알아서 판단해서 약을 골라 먹거나, 많이 아프면 정해진 용량과는 상관 없이 약을 많이 먹지는 않나요? 혹은 쓴 가루약의 맛을 느끼기 싫어서 물이 아닌 달콤한 주스나 우유랑 약을 먹지는 않나요?
약은 아프다고 함부로 먹는 것이 아니에요. 보호자와 함께 용량과 용법에 맞게 먹어야 하지요. 의사나 약사의 처방을 받아서 말이에요. 아프다고 무턱대고 많이 먹고, 다 나은 것 같다고 맘대로 약을 그만 먹으면 오히려 몸에 좋지 않을 수도 있답니다. 이 책은, 약은 나이와 증상에 따라 정해진 용량 만큼 먹어야 한다는 걸 알려 줘요. 또한 주스나 우유 같은 음료수가 아닌, 물과 함께 먹어야 한다는 것도 알려 주지요. 다친 곳이 다 나았는데 귀여운 캐릭터가 그려진 반창고가 예쁘다고 그냥 붙이고 있는 아이는 없나요? 그러면 오히려 피부에 병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것도 이 책은 알려 줘요. 사탕처럼 맛있는 어린이 비타민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오히려 좋지 않다는 것도 알려 줍니다.
이 책을 읽는 아이들은 혼자서 함부로 약을 먹지도 않고, 주스와 함께 약을 먹겠다고 떼쓰지도 않게 될 거예요. 불필요하게 반창고를 붙이지도 않을 거고요. 책을 다 읽고 나면 재밌고 유익한 활동 페이지를 통해서 책의 내용을 다시 기억하면서 약을 먹을 때의 주의사항을 다시 한번 익히게 해 준답니다.
내 아이를 지키는 <어린이 안전 지킴이> 시리즈!
어린이집안전공제회 주최 그림책 공모전 당선작을 엮었어요
불이 나면 어떻게 하나요? 횡단보도를 건널 땐 어떻게 하나요? 감기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하나요?
우리 아이들의 주위에는 조심해야할 것들이 너무 많아요. 안전하게 아이들이 자랄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주위의 어른들은 특별히 신경을 기울여야 하지요. 뿐만 아니라, 아이들 스스로도 여러 위험 상황에 처했을 때 어떻게 해야 안전한지를 알아야 해요. 아이들에게 안전을 지키는 방법을 알려 줘야 합니다.
<어린이 안전 지킴이> 시리즈는 우리 아이들의 안전한 생활을 위해서 기획되었어요. 어린이집안전공제회가 아이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성장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실시한 그림책 공모전에서 당선된 작품들을 묶은 시리즈예요. 이 시리즈가 우리 아이들의 안전 교육에 도움을 주기 바라는 마음이랍니다. 《토끼 약국으로 오세요》는 보건 위생 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작품이에요. 이 책을 보는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책의 모서리는 둥글게 만들었답니다.
우리 아이 안전 교육, <어린이 안전 지킴이> 시리즈로 시작하세요!
<어린이 안전 지킴이> 시리즈(전6권) 구성
펭귄 나라 달리기 대회(재난 안전) / 불이야! 불이야!(재난 안전) / 심술쟁이 감기 마녀(보건 위생) / 토끼 약국으로 오세요(보건 위생) / 어떻게 건너지?(교통 안전) / 빵빵! 꼬미야, 조심해!(교통 안전)
추천사
어린이집안전공제회에서는 영유아의 건강하고 안전한 성장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실시한 그림책 공모전의 당선작을 널리 보급하고자 책으로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이 시리즈가 영유아 안전 교육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어린이집안전공제회 이사장 김영옥
작가 소개
▶ 글 그림 김정은
《토끼 약국으로 오세요》는 유치원 교사에서 작가가 된 저의 첫 번째 그림책입니다. 아이들에게 꼭 말해 주고 싶었던 바람직한 약 사용법을 토끼 약사 선생님의 목소리로 전합니다. 상처가 난 병아리 친구 이야기를 통해서는 어떻게 반창고를 붙여야 하는지, 배고픈 돼지 친구 이야기를 가지고는 언제 비타민을 먹어야 하는지 설명합니다. 토끼 약사 선생님의 도움으로 우리 친구들이 더 건강하고 더 행복해지기를 바랍니다.
▶ 기획 어린이집안전공제회
어린이집안전공제회는 2009년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예방 사업과 신속 적정한 보상을 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영유아보육법 개정으로 전국 모든 어린이집이 가입하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이 될 수 있도록 안심 보육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KC 인증 정보
ISBN 979-11-6172-545-1 도서명 토끼 약국으로 오세요 인증유형 공급자적합성확인 사용연령 4세 이상 제조국 대한민국 제조년월 2022년 12월 30일 제조자명 도서출판 풀빛 연락처 02-363-5995 주소 07547 서울시 강서구 양천로 583, 우림블루나인 A동 21층 2110호 주의사항 종이에 베이거나 긁히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모서리가 날카로우니 던지거나 떨어뜨리지 마세요. KC마크는 이 제품이 공통안전기준에 적합하였음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