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리스 정부, 유럽기금을 통해 농기계 구매 보조금 지원 프로그램 실시 -
- 2020년까지 그리스 농업용 트랙터 수요는 6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 농업용 트랙터 시장 개요
ㅇ 그리스 농업식품부는 2017년 3억1600만 유로 예산의 농촌지역개발계획(Program of Rural Development of Greece 2014-2020)을 발표
- 이 계획에는 농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농기계 구매 시 전체 구매액의 40~50%까지 보조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포함
- 단, 구매하고자 하는 농기계가 기존 사용하던 모델 대비 친환경이거나 수확을 늘릴 수 있는 제품들로써 농사에 더욱 효율적이거나 경제성을 높일 수 있는 농기계를 구매하는 조건
- 해당 보조금은 2014-2020 유럽 지역경제개발기금과 유럽 농촌지역개발기금(EAFRD)에서 조달
- 그리스 농업식품부는 농기계 보조금 신청을 2020년까지 접수할 예정이며 보조금 지급은 2021년으로 종료할 계획
ㅇ KOTRA 아테네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현지 농기계 유통기업 Petropoulos사 영업 담당자 Mr. Loukas Liakos의 의견에 따르면 현재 그리스에서 사용되는 농업용 트랙터는 약 18만 5000대로 추정하며 고령(25-28년)트랙터로 교체가 필요
- 이 중 약 40%가 사륜 구동 트랙터가 아닌 이륜 구동으로 캐빈이 없는 가장 기본적인 트랙터
- 또한 Mr. Loukas Liakos는 2019년 농업용 트랙터 시장 규모를 전년대비 16.7% 증가한 5600만 유로로 예상
· 2016년 4900만 유로(△25.2%), 2017년 3600만 유로(△26.5%), 2018년 4800만 유로(33.3%)
그리스에서 사용되는 농업용 트랙터 사용연수
트랙터 사용연수 | 시장점유율(%) |
15년 이하 | 25.5 |
16~25년 | 24.0 |
26~40년 | 48.7 |
40년 초과 | 1.7
|
자료: 그리스 농기계 수입상 Petropoulos사 무역관 인터뷰 자료(2019.3.12)
□ 시장동향
ㅇ 그리스 기계수입상협회(Association of Machinery Importers Representatives, SEAM)의 Mr. Savvas Mpalouksis 협회장은 KOTRA 아테네 무역관 인터뷰에서 2019년 신규 등록될 농업용 트랙터를 1300대로 전망하며 전년대비 8.0% 증가 예상
- 현지에서 사용하는 트랙터는 대부분 Landini, Laborghini, Deutz 등 이탈리아와 독일 브랜드 및 John Deere, New Holland 등 미국 브랜드와 일본 브랜드인 Kubota
· 신규 트랙터 신고: 2016년 1120대(△24.9%), 2017년 839대(△25.1%), 2018년 1197대(42.7%)
ㅇ Mr. Savvas Mpalouksis 협회장은 과수원과 포도 농장에서 사용되는 트랙터는 전체 트랙터 시장의 15%를 차지하며 나머지 85%는 농지(open Field)에서 사용되는 트랙터라는 의견
- 가장 높은 시장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트랙터의 종류로는 80~100마력을 가진 트랙터로 전체 트랙터 시장의 약 30%를 차지
그리스 트랙터 종류별 시장점유율
트랙터 마력(HP) | 시장점유율(%) |
80~100 HP | 30 |
50~80 HP | 25 |
125 HP 초과 | 20 |
100~125 HP | 13 |
25~50 HP | 7 |
25 HP 미만 | 5 |
자료: 그리스 기계수입상협회장 무역관 인터뷰 자료(2019.3.12)
ㅇ KOTRA 아테네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Dementer사 Mr. Christodoulos Giorgias 사장의 의견에 따르면 현지 구매자들은 과수원과 포도농장에서 사용되는 트랙터로는 70~100 HP 종류를 선호하며 농지(open field)에서 사용하는 트랙터로는 150 HP를 가장 선호하는 편
그리스 트랙터 수입상이 선정한 현지 농업 종사자가 선호하는 트랙터 브랜드 Top 10
순위 | 제조사(모델명) | 시장점유율(%) | 사진 |
1 | John Deere (5M Walkaround) | 24.0 |
|
2 | New Holland (T4 LP) | 13.5 | |
3 | Landini (Series 4 Compact) | 12.5 | |
4 | Lamborghini (Spire F/S/V) | 9.9 | |
5 | Deutz (Agroplus F-V-S) | 9.1 | |
6 | Kubota (M5001 Narrow) | 5.0 | |
7 | Antonio Carraro (TGF 10900R) | 4.8 | |
8 | McCormick (X2) | 4.0 | |
9 | Same (Dorado) | 3.6 | |
10 | Class (Zetor Proxima) | 2.7 | |
자료: 그리스 농기계 수입상 Petropoulos사 KOTRA 아테네 무역관 인터뷰 및 각 트랙터 제조사 홈페이지 자료 종합(2019.3.12)
□ 수입 동향
ㅇ 그리스 트랙터 제조사는 없기 때문에 모든 트랙터 수요 전량을 수입에 의존
- 해외 트랙터 제조사들은 그리스 에이전트를 통해 현지 시장에 진출해 마케팅 활동
- 트랙터 제조사, 마력과 현지 에이전트에 따라 트랙터의 시중 판매 가격은 다르며 현지에서 유통되고 있는 트랙터의 가격대는 1대 기준 3만~20만유로
ㅇ 2018년 그리스의 트랙터(18kW~37kW)의 수입액은 216만 달러로 전년대비 222.2% 증가
- 유럽 통계청은 2016년까지는 모든 종류의 트랙터를 합한 총액을 통계 기준으로 발표했으나 2017년부터는 트랙터의 엔진출력(kW)에 따라 트랙터를 세부 분리해 수출입 통계를 구분
ㅇ 그리스의 트랙터(18kw~37kW)의 주요 수입국가는 이탈리아, 프랑스, 일본, 불가리아, 미국으로 총 163만 달러이며 그리스의 전체 수입 시장의 75.6%를 차지
- 한국은 그리스 수입국의 8위로 수입액은 9만 7400달러이며 그리스에서 유통되고 있는 국내 트랙터 브랜드는 티와이엠(TYM)과 카이오티(Kioti)
- 트랙터의 경우 한-EU FTA로 인해 관세는 없지만 현지 부가가치세인 24%가 적용
그리스 트랙터(18kW~37kW) 수입 현황(HS 코드 870192)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6 | 2017 | 2018 | 2016 | 2017 | 2018 | 18/17 |
| 총합 | - | 669.8 | 2,157.9 | 100.00 | 100.00 | 100.00 | 222.18 |
1 | 이탈리아 | - | 238.06 | 816.97 | - | 35.54 | 37.86 | 243.18 |
2 | 프랑스 | - | 0 | 267.24 | - | 0.00 | 12.38 | 0 |
3 | 일본 | - | 50.40 | 199.59 | - | 7.53 | 9.25 | 295.97 |
4 | 불가리아 | - | 0 | 186,97
| - | 0.00 | 8.67 | 0 |
5 | 미국 | - | 205.13 | 161.51
| - | 30.63 | 7.49 | -21.26 |
6 | 네덜란드 | - | 24.66 | 122.72
| - | 3.68 | 5.69 | 397.65 |
7 | 체코 | - | 0 | 115.48
| - | 0.00 | 5.35 | 0 |
8 | 한국 | - | 0 | 97.40
| - | 0.00 | 4.51 | 0 |
9 | 스페인 | - | 34.48 | 77.26
| - | 5.15 | 3.58 | 124.11 |
10 | 영국 | - | 0 | 41.08
| - | 0.00 | 1.90 | 0 |
주: 2018년 수입액 기준 정렬
자료: EUROSTAT(2019.4.8)
□ 시사점
ㅇ 농기계 보조금 지원 프로그램으로 인해 2020년까지 농기계 수요는 최대 60%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트랙터와 같이 쟁기, 써래, 로우더, 콤바인, 살포기, 비료기, 제초기, 베일러, 목화채집기와 같은 농기구 부품 수요도 같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 특히 농촌지역개발 유럽기금을 2020년까지 사용하지 못할 경우 잔액을 다시 유럽기금으로 환급해야 하기 때문에 그리스 농업식품부는 모든 예산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
ㅇ 농업 종사자와 현지 농기계 유통상들은 한국 농기계 브랜드의 품질을 높게 평가하고 있어 해당 분야의 한국 인지도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경쟁력 있는 가격과 품질력이 있는 제품을 갖춘다면 시장 진출 가능이 충분할 것으로 보임.
ㅇ 그리스 소비자들은 트랙터의 가격도 중요시 하지만 부품 교체나 A/S가 필요한 경우 신속히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여부도 구매 결정시 중요한 요소
- 국내기업이 그리스에서 A/S센터를 직접 운영할 수 없기 때문에 현지 시장 진출 시 원활한 A/S 서비스와 부품을 제공할 수 있는 현지 에이전트로 선정 필요
ㅇ 농기계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현지 에이전트와 같이 농기계 전시회 부스 참가를 통해 적극적인 브랜드 홍보와 마케팅 필요
- 그리스 농업 분야 관련 테살로니키에서는 AGROTICA(http://agrotica.helexpo.gr) 전시회와 농업 지역인 라리사에서는 AGROTHESSALY(http://agrothessaly.helexpo.gr) 전시회가 격년으로 개최
자료: 유럽통계청(Eurostat), 그리스농업식품부, 그리스 농업용 트랙터 수입상 담당자 인터뷰, 그리스기계수입상협회장 인터뷰 및 KOTRA 아테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