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아이가 말이 없어서 사회성에 대해 고민이 됩니다.
Q.
초등학교 고학년으로 올라가는 학생의 부모입니다.
집에서는 장난기가 많은 아이인데, 학교에서는 말 수가 적고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담임 선생님 말씀으로는, 발표를 시키면 하지만 그 외에는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하지 않는다고 하셔서 더 걱정입니다. 원래 내향적인 아이라서 학교 적응에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친구 관계도 걱정이 되어서 문의를 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고학년 자녀의 사회성과 관련된 문의인 것 같습니다.
초등학생시기는 또래와의 관계가 발달과정에서 중요한 이슈입니다.
아이가 내향적이고 적응하는데 시간이 필요한 아이라고 하셨고, 고학년이 되어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셨는데 아이가 더 말이 없어지는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이러한 양상은 몇 가지로 설명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나이가 듦에 따라 아이의 기본적인 성격이 바뀌지는 않습니다. 내향적인 아이가 외향으로 바뀌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또 하나는 학습되었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친구를 사귀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이전의 경험에서 친구나 또래의 필요에 대해 학습으로 사귀는 것을 중단했을 수 있습니다.
집에서는 잘 지내는 것을 보면 다른 사람은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아이만의 이유가 있어 보입니다.
우리 아이를 위해서는 친구가 없는, 혼자인 것에 대한 걱정으로 심적인 부담을 가져서 더 친구 사귀기에 부담을 느끼게 하기보다는 친구나 또래에 대한 사고전환이 필요해 보이며 사회성 기술이나 의사소통 훈련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를 통해 아이가 자신감을 가지게 하는 것이 중요한 요인으로 보여집니다.
우리 아이의 사회성이 걱정되신다면?
1. 아이의 특성에 맞는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사회성은 사회집단의 기준에 따라 집단구성원이 되는 과정이며, 심리적으로는 인간성의 형성 과정, 사회적으로는 사회의 구성원이 되는 학습입니다
청소년은 가족과 학교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원만한 사회적 대인 관계가 형성되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타인에 대한 우호성, 책임감 있는 역할을 수립하게 됩니다.
규칙과 상황에 대한 대처 등 사회생활에서 안정적이게 되는 기술을 통해 사회성 증진에 도움을 준다면 아이의 자아존중감이 높아지며 사회성도 함께 발달될 수 있습니다.
2. 부모의 양육행동
학습이론에 따르면 부모가 자녀 양육에서 처벌과 보상을 실시할 경우, 아버지는 어머니 보다 더욱 처벌적이어서 자녀의 반사회적이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금지하는데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는 훈육에서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을 시사하는 것인데요, 자녀 양육이 사회성 발달에 결정적인 과정이라고 보며, 자녀에 대한 아버지의 반응은 어머니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새롭고 강한 면이 있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부와 모의 양육행동은 각자 다를 수 있고, 자녀에게 끼치는 영향 또한 다르기 때문에 아버지는 단순히 어머니의 대리 역할만 하는 2차적 존재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머니와 아버지의 양육행동은 자녀의 성장 발달에 관련되어 자녀의 사회성, 성역할, 성취동기, 애착관계 형성 등 전반적인 발달에 결정적 역할을 합니다.
3. 왜곡된 인지의 변화
왜곡된 인지는 논리적 오류로 인해 외부의 사건을 왜곡되게 해석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인지왜곡을 크게 의식, 인식, 신념을 포괄하는 인지내용과 내부평가 메커니즘과 상황분석을 포함하는 인지과정 두 가지로 구분합니다.
청소년의 인지왜곡은 심리적인 어려움과 부적응적인 행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인지가 왜곡된 청소년은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잠재적인 위협을 예측하면서 외부 자극에 대한 민감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인지왜곡은 부모와 교사와 같은 중요 대상을 포함한 외부적인 영향과 선천적인 소인에 기인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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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손수환. 청소년이 지각한 부와 모의 양육행동이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비교. 국내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대학원, 2010. 부산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인턴 최은수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