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기도(출2:1-10)
@ 서론
출2:1-10은 모세가 히브리 남아로 출생한 후 3개월 만에 남아살해 명령을 피해 목숨을 부지하려고 갈대 바구니에 담겨 나일강 물결에 맡겨졌으나 하나님의 섭리로 인해 애굽 공주의 양자가 되어 오히려 애굽 최고의 신분을 갖고 그 시대 최고의 교육을 받으며 성장하여 자기도 모르게 하나님께서 택한 종이요 시대의 지도자로 예비 되어 가는 과정을 말하고 있다.
자식을 둔 부모로서 가장 힘들고 가슴 아픈 때가 자식들이 이상하게 될 때이다. 또 부모가 가장 힘이 나고 살맛나는 때가 바로 자식들이 잘될 때다. 자식이 부모의 마음에 맞게 성장하고 성공한다면 얼마나 기쁜 일이겠는가. 그러나 세상의 모든 일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권력과 재물을 갖고 있어도 사람의 생명과 자식에 관한 일 만큼은 마음대로 되지 않는 법이다.
하지만 우리 마음대로 자식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기도한대로 응답을 받을 수는 있다. 기도 응답에 관한 성경 본문에 나타난 동사는 항상 미래형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헬라어에서 미래형으로 동사가 나타날 때는 반드시 되어질 일, 즉 필연적 도래를 나타내고자 할 때 사용된다. 따라서 세상의 어떤 부모도 자식을 마음대로 할 수 없지만 복음가진 하나님의 자녀는 기도로써 자식의 미래를 열어줄 수 있다. 부모 된 자로써 자식에게 큰 재산을 물려줄 수는 없어도 기도할 수는 있다. 기도하는 부모를 둔 자녀는 절대로 망할 수 없기 때문이다.
@ 본론 : 그렇다면 어떤 기도를 해야 하는가?
1. 영적인 기도를 시작해야 한다.
하나님의 언약을 붙잡고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인도를 받던 요셉 이후의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과 상관없는 삶을 살고 있을때 노예로 전락하게 된다. 애굽의 문화에 동화되어 하나님을 모른다는 것은 사단에게 영향을 받는 다는 말이고, 사단의 영향아래 있다는 것은 어느날 갑자기 문제가 올 수 있다는 말이다.
그런데 모세의 부모가 깨달았다. 애굽이라는 강대국, 세계 최고의 바로왕을 이길 수 없음을 알았고 바로를 통해서 내려진 유아살해 명령이 바로 사단의 짓이라는 것을 ……
그것은 창3장의 인류를 타락케 한 사단이 하는 것이며, 창6장에 네피림 시대를 가져온 바로 그 사단의 짓이고, 창11장에 바벨탑을 짓게 함으로써 하나님을 대적하게 했던 그 사단의 짓이라는 것을 알았다. 뿐만 아니라 요셉이 애굽으로 들어간 사건과 이스라엘이 노예로 전락하는 것 등이 사단과 관계되는 영적인 사실이라는 것을 알고 기도하기 시작했다.
우리에게 일어나는 사건과 문제들을 육신적인 안목으로 볼 수도 있겠으나 근본적으로는 영적인 배경에서 생겨난 일이다. 따라서 하나님의 자녀에게는 영적인 힘이 있어야 현장이 변화되고 사람이 살아나고 사업이 되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제를 만났을때 절대로 깨닫지 못하게 하는 것이 사단의 최고 작전이며 최초의 작전이다.
그런데 모세의 어머니 요게벳은 애굽에서 이스라엘 남아를 죽이라는 명령이 사단과 관계있음을 알고 본격적으로 기도하기 시작하다가 중요한 사실을 깨닫게 된다.
출2:5에 ‘목욕하러’ 라고 번역된 단어의 어원은 $j'r;(라하츠)이다. 이 단어는 단순하게 몸을 씻는다는 것을 가리키는 단어가 아니다. $j'r;(라하츠)는 일종의 제의적인 씻음(레17:16)을 가리킬 때 사용되는 단어이다. 특별히 ‘하수’로 번역된 raoy_(예오르)는 애굽어에서 유래한 단어로 나일강을 나타낸다.(창41:4) 나일강은 애굽인들에게는 거룩한 장소로 여겨졌고 이곳에서 목욕을 하는 것은 일종의 종교적 정결의식으로 간주되었다.
모세의 어머니 요게벳은 그 당시 실권을 갖고 섭정을 했던 바로왕의 딸 공주가 어떤 사람인줄을 알았고 그가 종교의식을 행하기 위해 언제 어디서 목욕을 하는지 알고 있었던 것이다.
성경에 나타난 바로왕의 딸은 이집트의 제18대 왕조의 창설자 Amose(BC 1550~1525)의 아들 아멘호텝 Ⅰ세(1525~1504)의 딸과 투트모스 Ⅰ세(BC 1504~1492) 사이에서 태어난 하셉수트(1479~1457) 공주를 말한다. 이 공주는 자기 아버지 투트모스 Ⅰ세가 죽자 배다른 형제이며 그 당시 애굽왕이었던 투트모스 Ⅱ세(BC 1492~1479)와 결혼하여 딸을 낳는다. 투트모스 Ⅱ세가 죽자 투트모스 Ⅱ세와 궁녀 사이에서 태어난 투트모스 Ⅲ세(BC 1479~1425)와 자기 딸 공주를 결혼시킨 후 실제적인 권한을 가지고 22년간 섭정을 하였다. 투트모스 Ⅲ세는 활발한 해외 원정을 통해 고대 이집트 사상 최대의 영토를 개척하여 이집트의 나폴레옹이라 불릴 만큼 큰 업적을 남겼으나 포악했던 왕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하셉수트 공주는 온건적인 대외 정책으로 평화와 번영을 추구했던 대리청정자로 역사는 기록하고 있다.
모세의 어머니 요게벳은 바로 이러한 하셉수트 공주가 정해진 시기에 나일강에 나와 목욕하는 애굽 왕실의 관례와 관계있음을 알고 마지막 결단을 한 것이다. 반면 하셉수트 공주는 울고 있는 모세를 보면서 당시 히브리인들이 당하고 있었던 고통을 두 눈으로 직접 보게 되었고, 바로의 명령 속에서 모세를 키울 수 있는 유일한 사림이었기에 하나님은 공주를 통해 이스라엘을 건져낼 미래의 렘넌트를 살리신 것이다.
2. 복음적인 기도가 필요하다.
(1) 출2:1에 레위남자가 레위 여자에게 장가갔다는 말을 아주 중요한 말이다.
레위 지파는 오직 예배드리고 기도만하는 지파이다. 예배의 핵심은 양의 피, 즉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이며 원수 사단을 이기는 최고, 최후의 해답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라는 복음뿐이다.
(2) 출3:18을 보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피를 상징하는 언약의 피를 바르던 날 모든 이스라엘 민족은 재앙과 저주를 면제 받았고 출애굽이라는 기적의 역사가 일어나게 되었다.
(3) 성도들이 복음을 깨달았다는 말은 3가지 기도의 축복이 보장됨을 의미한다.
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피 언약을 알고 기도한다면 개인과 가문에 역사하는 모든 저주가 물러간다는 말이다.(제사장적 기도)
②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피 언약을 알고 기도한다는 것은 성령께서 역사하신다는 말이고 성령께서 역사하신다는 말은 하나님이 우리를 만나주셔서 응답을 하신다는 말이다.(선지자적 기도)
③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피 언약을 알고 그 이름으로 기도한다는 것은 인간의 원수, 사단, 마귀를 무력화 시킨다는 것이다.(왕적 권세 기도)
이 세 가지를 일컬어 기름부음 받으신 ‘그리스도’ 다시 말해서 ‘복음’이라고 하는 것이다. 사람이 살다보면 가난할 수도 있다. 그러나 조상대대로 가난이 세습화 되듯이 내려왔다면 이것은 사단이 하는 짓이다.
또 사람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병들 수도 있고 문제가 생길수도 있다. 그러나 계속해서 온 가문이 이름 모를 병에 시달리고 교통사고, 사업 실패 등 계속된 문제들이 일어난다는 것은 분명히 사단과 관계 된 일이다.
그러므로 영적인 눈이 열리고 영적 현장을 보면서 기도하기 시작하는 자는 분명한 복음을 붙잡고 기도가 시작되어야 내가 살고 자식을 살리고 가문과 시대를 살릴 수 있다.
3. 미래를 아는 자의 기도
(1) 출1:7에 이스라엘 남아를 다 죽이도록 명령했을 정도로 이스라엘 백성들의 번식력은 왕성했다. 70명이 애굽에 들어갔는데 430년 만에 300만명으로 늘어난 것이다. 이것은 인류학을 연구한 사람들도 놀라워 할 만큼 증가한 것이다.
(2) 출2:1-10에 아이를 물에 띄울 때는 모세의 부모가 엄청난 미래를 봤기 때문이다.
(3) 출3:18-20에 모세에게 일어난 사건이 80년 만이지만 기도하는 부모는 모세를 통해 역사하는 하나님의 역사를 미리 봤던 것이다.
기도하는 부모는 자식의 미래를 감지할 수 있다. 자식을 통한 하나님의 계획을 미리 본 자는 절대 기도를 쉬지 않을 것이다.
@ 결론 : 복음을 깨닫고 자식의 미래를 알고 영적인 기도를 했던 요게벳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1) 모세의 어머니가 유모로 들어갔다.
애굽인들은 히브리 아이에게 젖을 먹이는 것 자체를 부정한 일이라고 여겼기 때문에 모세에게 젖을 먹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히브리 여인이 필요했다.
그리고 공주는 모세의 어머니에게 젖만 먹이라고 한 것이 아니라 삯을 준다고 약속했다. 삯을 나타내는 &rek;c](쉐카레크)는 ‘고용하다, 채용하다’라는 뜻으로 쓰이는 rk'c;(솨카르)에서 유래된 말이다. 요게벳이 모세를 양육한 대가로 삯을 받는다는 것은 애굽 공주가 모세의 어머니를 유모로 고용했다는 것이고, 오직 아이 돌보는 일만 전념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것은 놀라운 일이다.
당시 모든 히브리인들은 강제 노역에 동원되어 자녀가 있다 해도 자녀들은 거의 방치할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요게벳은 자신의 자녀를 직접 양육하면서 양육비까지 받을 뿐 아니라 최고로 깨끗한 환경에서 강제 노역까지 면제받는, 다시 말해서 그 시대에 이스라엘 민족 중에서는 가장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여인이 되었다. 이것이 바로 기도하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하나님의 응답이다.
자녀를 위해 기도하는 어머니에게 자녀만 응답을 주시는 것이 아니다. 기도하는 그 자녀로 말미암아 어머니 자신이 가장 먼저 응답을 받는다는 사실이다. 그것도 단순한 응답이 아니라 대표적인 응답, 근원적인 응답, 기념비적인 응답, 시대적인 응답을 받을 수 있다.
(2) 모세의 어머니는 단순하게 젖만 먹인 것이 아니라 기도하면서 피 언약, 다시 말해서 복음을 전할 수 있었다.
‘유모’라고 번역된 tq,n<yme hV;ai(잇솨 메네케트)에서 tq,n<yme(메네케트)는 ‘젖을 빨다, 양육하다’라는 뜻의 qn"y:(야나크)의 사역 분사형이다. 히브리어 동사 변화 중 사역 분사는 가장 강력한 시상이다. 이것은 단순히 젖을 먹이는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에게 가정생활을 가르치는 양육을 직접 도맡았다는 말이다.
인생에 있어서 유년기를 어떻게 보내느냐는 굉장히 중요하다. 이때 인간의 모든 기본적인 가치 판단 기준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요게벳은 예배와 기도를 아는 어머니였기에 암담한 현실 속에서도 모세를 직접 키울 수 있었고, 모세가 40년 가까운 궁중생활 속에서도 히브리인으로서의 민족의식과 모세 오경을 기록했을 만큼 분명한 복음을 갖게 된 것은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기도의 어머니 요게벳을 통한 히브리식 교육 덕분이었다.
(3) 애굽의 문화를 완전히 박살내고 출애굽의 역사를 이루는 일이 일어났다.
‘모세’라고 기록된 hv,mo(모쉐)는 애굽어로는 Mouses(모우세스)이다. 애굽어로 Mo는 ‘물’이라는 뜻이며 ouses는 ‘건짐을 받다’는 뜻이다. Mouses(모우세스)는 후에 히브리인들이 히브리식 발음으로 hv,mo(모쉐)라고 불렀는데 우연치 않게도 hv,mo(모쉐)는 ‘건지다, 끌어내다’라는 단어 hv;m;(마솨)의 칼 능동 분사형이다. 모세는 물에서 건지움을 받은 자이며 이스라엘 백성들을 고난과 우상 문화로 가득찬 애굽에서 건져내는 자가 되어 애굽에 있는 사단과 귀신과 우상의 문화를 완전히 박살내고 하나님의 백성을 출애굽시키는 기적의 주인공이 되었다.
성도들도 마찬가지다. 성도는 죽음과 저주와 멸망과 지옥에서 건짐을 받은 자이다. 암을 고침 받은 자는 암을 앓는 사람을 만났을때 자신이 고침 받을 수 있었던 약이나 병원을 알려줄 수 있듯이 저주, 재앙, 지옥의 권세에서 건짐 받은 자는 사단과 흑암에 묶여 저주, 재앙, 멸망에 빠진 자들을 건져내는데 쓰임 받는 것은 당연한 일임을 명심해야 한다.
(4) 광야길 가는데 어마 어마한 기적이 일어났다.
모세가 배운 학문들은 고대 세계에서는 최고 문명국이었던 애굽에서 발달한 기하학, 어학, 역사, 의학, 군사학 등이었다. 애굽 왕실에서 배운 40년 세월이 광야 교회를 인도 할 때 큰 도움이 된 것은 사실이나 모세가 배운 애굽의 학문을 무색케 하는 기적들이 광야길 가는 동안 일어났다.
홍해가 갈라진 것은 물론이요, 밤이 되어 추울 때는 불기둥으로 인도하셨고 해가 비쳐 더운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인도하셨으며 주릴 때는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셨고 목이 마를 때는 물을 주시는 등 수도 없는 기적과 이적이 일어났다.
이 모든 것이 한 여인이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인도를 받은 결과라면 우리의 기도가 얼마나 중요한 지 알 수 있다. 기도는 반드시 응답될 뿐 아니라 기도의 어머니를 둔 자녀는 절대로 실패하는 법이 없다.(예 : 한나의 기도, 마노아 부부의 기도, 모니카의 기도)
그러므로 기도응답을 받고 하나님께서 주시는 증거로 말미암아 증인으로 서기 위해서 서부교회는 지금부터 본격적인 기도팀이 구성되어 밤에 기도하는 특별기도팀과 금요철야예배가 진행되고 있다.
말씀 운동과 기도운동의 흐름을 타면서 올바른 성령의 인도를 받는다면 하나님은 얼마 안되어 세계선교를 할 수 있을 만큼 사실적인 응답을 모든 성도 개개인과 가정과 가문 그리고 교회에 부어주실 것이다.
2009.3.22.(1부) 부모의 기도(출2장1-10).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