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적 분석의 대상은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는데 바로 주가와 거래량입니다. 그런데 이 중 주가보다 거래량을 더 중요하게 보는 분석가들이 적지 않습니다. 거래량은 해당 주가에 대한 신뢰도를 결정하는 요인이기도 하거니와 더 나아가서 거래량 변화가 주가 변화에 선행한다고 보는 시각을 가진 분석가들이 적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거래량의 변화를 잘 포착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 바로 거래량 지표입니다.
가장 이해가 쉬운 대표적인 거래량 지표 중 하나가 바로 OBV(On Balance Volume)입니다. OBV의 기본 원리는 간단합니다. 상승한 날의 거래량과 하락한 날의 거래량을 비교하여 어느 쪽이 많은 지 알아 보는 것입니다. 지표는다음과 같이 만들어집니다. 상승한 날의 거래량 합계에서 하락한 날의 거래량 합계를 차감 이를 매일 누적해서 집계한 후 이를 도표화합니다.
아래 챠트는 삼성전기의 주가, 거래량, OBV를 표시한 것입니다. 설정된 OBV의 기간값은 20 입니다.

OBV도 주가 분석과 마찬가지로 이동 평균선이 이용될 수도 있고, 전고선 돌파나 전저점선 돌파 등을 중요한 신호로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OBV 하나만 가지고 이를 매매에 이용하는 것은 그리 권장할만한 방법이 못됩니다. 보조적으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참고하는 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 됩니다.
어쨌든 OBV가 증가한다는 것은 매집 활동이 꾸준히 활발하게 이뤄지는 것으로, OBV 감소는 분산이 이뤄지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주가 상승과 함께 OBV가 증가 한다면 주가 상승이 계속해서 힘을 받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나 주가가 상승함에도 OBV가 감소 한다면 매수세가 점차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주가 상승이 길게 가지 못할 것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주가 하락과 함께 OBV가 감소 한다면 매도세가 점차 강화되는 것으로 하락 추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는 반면, 주가가 하락함에도 OBV가 증가 한다면 바닥권이 형성되고 있음을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OBV는 비교적 간단한 아이디어로 거래량과 주가의 관계를 파악하는 지표임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보다 세련된 지표들이 많이 있지만 OBV에 담겨 있는 가장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이해 한다면 다른 거래량 지표들을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자료 유용히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성투하세요~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잘 활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잘보고있습니다
잘 배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