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순차적 온라인 개학, 교육 사각지대 생겨선 안 돼
강원일보
2020-4-1 (수) 19면
정부가 오는 9일부터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학사 일정을 더 미루지 않기 위해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등교는 잠정 연기하기로 한 것이다. 그동안 감염 위험을 대폭 낮추기 위해 방역 역량을 총동원해 노력했지만 아이들이 안심하고 등교할 수 있는 수준에는 이르지 못했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또다시 하루 100명 이상의 환자가 나오는 현실을 반영한 조치인 셈이다. 따라서 매일 적지 않은 수의 환자가 발생하는 상황에서는 아이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어려운 점, 학교를 매개로 가정과 지역사회로 감염이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 등도 충분히 고려했을 것이다.
지금부터 문제는 학교들이 온라인 개학을 할 수 있느냐다. 마냥 개학을 1주일 앞둔 시점에 각 학교에 원격수업을 준비하라는 것 자체가 무리라는 비판만 할 수는 없다. 남은 기간 철저한 대비를 해 나가야 할 것이다. 강원도의 경우 그동안 `등교 개학'에 초점을 맞춘 탓도 있어 원격수업 대책에는 소홀했던 게 사실이다. 교육부도 2월부터 `온라인 수업'을 연구하기는 했지만 일선 교육청에 가이드라인 제시 등 본격적인 세부 지침에는 손을 놓고 있었다. 그리고 3월25일 온라인 개학 검토 계획을 밝혔고 이틀 후인 27일에야 실시간 쌍방향 수업, 콘텐츠 활용 수업 등 `원격수업 운영 기준안'을 발표했다.
도내의 경우 쌍방향 온라인 소통을 하기에는 인프라가 충분치 않다는 평가다. 원격수업 진행을 위해서는 플랫폼과 콘텐츠, 서버 증설 등 인프라스트럭처가 구축돼야 하고 교사들도 온라인 수업 준비가 돼야 하는데 물적·인적 대처가 모두 미흡한 상황이다. 최근 `EBS 라이브 특강'도 접속자가 몰리면서 서버가 다운됐다. 이런 먹통 사태가 재연될 우려도 높다. PC·스마트기기 보급이나 정보기술(IT) 환경도 시도별·학교별 격차가 크다. 도교육청도 이제야 학부모 긴급 설문조사 등을 통해 가정별 스마트기기 보유 현황 파악에 나섰다.
온라인 개학은 현장을 점검한 후 학교급별 또는 학년별로 순차적으로 시행해 혼란을 최소화해야 한다. 디지털 교육은 세계적 추세이고 미래 교육이 대비해야 할 과제다. 이참에 제대로 된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물론 쉽지는 않겠지만 코로나19의 고비를 넘긴 후 유야무야되지 않도록 하라는 얘기다. 그래야 미래의 개선 방향으로 수렴된다. 특히 가장 중요한 것은 보편적 온라인 교육환경이다.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 디지털 환경 격차가 또 다른 교육 불평등을 낳는 일이 일어나서는 안 될 것이다.
[사설] 초유의 온라인 개학… 사각지대 없도록 살펴야
교육부가 ‘온라인 개학’이라는 사상 초유의 카드를 빼들었다. 코로나19의 상황은 녹록지 않다. 해외에서 온 확진자가 늘고 있고, 지역 내 집단감염도 잇따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섣불리 개학을 단행했다가 교내 확진자가 나올 경우 상황은 걷잡을 수 없게 된다. 그렇다고 이미 세 차례나 미뤄진 초·중·고교 개학을 더 이상 미룰 수도 없다. 교육부가 중·고등학교 3학년부터 4월 9일 온라인 수업으로 학교 문을 열기로 한 것은 방역과 교육 사이에서 나온 고육지책이다.
문제는 지금부터다. 등교하지 않고 컴퓨터 등을 통해 원격수업을 하는 온라인 개학은 역사상 처음이다. 학생 교사 학부모 교육당국 모두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예행연습 없이 가게 됐다. 디지털 교육을 제공할 시스템도 채 갖춰지지 않았는데 말이다. 교육현장의 차질과 혼선은 불을 보듯 뻔하다. 교육 당사자 모두가 감내할 부분은 감내하면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혜를 모아야 할 시점이다.
온라인 개학이 결정된 만큼 ‘디지털 격차’를 줄이는 게 시급하다. 지역이나 학교, 교사에 따라 온라인 수업 역량에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컴퓨터나 스마트 기기 보유 상황에 따라 학생들의 접근성도 달라진다. 형평성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당장 온라인 수업을 들을 만한 스마트 기기가 없는 학생도 많다. 통계에 따르면 전국 10가구 가운데 3가구는 컴퓨터가 없다. 교육부는 중위소득 50% 이하 가정에 스마트 기기를 지원하겠다는 큰 틀의 대책은 밝혔지만 사각지대가 적지 않을 것으로 우려된다.
장애 학생들이 차별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을지도 걱정이다. 실습이 중요한 직업계고와 예체능계 학생들에게는 온라인 수업은 대안이 되기 힘들다. 어디 그뿐인가. 수능시험이 2주 연기되면서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들은 대혼란에 빠졌다. 유치원 개학의 무기한 연기로 일부 맞벌이 부부들은 아이를 맡길 곳이 없어 휴직을 고민하고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 가정도 온라인 수업을 도와줄 보호자가 필요하다. 정부가 관심을 갖고 세심하게 챙겨야 할 게 한두 가지가 아니다.
정부는 개학이 미뤄진 한 달 동안 코로나 확산세가 잠잠해지기만을 기대하다가 온라인 수업 대책을 마련할 시간을 놓쳐버렸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원격수업 시스템 구축을 서둘러야 한다. 코로나는 장기전으로 가고 있다. 이번 사태가 종식되더라도 바이러스의 공격은 언제든 계속될 수 있다. 그때마다 우왕좌왕할 수는 없다. 지금 전범을 만들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