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액상세제, 전체 세제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 크게 낮아 -
- 기능성, 안전성 높은 외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 높아져 -
자료원: 百度百科
□ 상품명 및 HS Code
품목번호(HS Code) | 품명 |
3402.20.9000(한국), 3402.20.9000(중국) | 기타(其他零售包装有機表面活性剂制品) |
자료원: 관세법령 정보포털
□ 선정 사유
ㅇ 액상세제 시장 빠른 성장세
- 2015년 전 세계 세제 시장규모는 466억 달러로, 이중 액상세제는 200억 달러를 차지
- 2016년의 세계 세제시장 성장률을 10%로 추산할 경우 액상세제 시장규모는 221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
- 전체 세제시장 중 액상세제의 시장점유율은 미국은 80% 수준에 달하고 있으나, 기타 시장에서는 50%의 점유율을 보임.
- 액상세제 시장규모는 매년 8% 이상의 증가율을 지속해 2020년에는 310억 달러를 넘어설 전망
2010-2020년 글로벌 액체세제 시장규모 예측
(단위: 억 달러)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ㅇ 중국, 낮은 액상세제 보급률로 시장잠재력 높음.
- 중국의 액상세제 비중은 2008년 3% 미만에 불과했으나 이후 생산기업이 증가하며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며 2010년 8%로 증가
- 주로 1선 도시 중심으로 보급률이 높아지고 있어 전체 시장의 사용비중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나, 향후 중소도시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중국 액상세제 생산량 355만5700톤
- 2016년 현재 중국의 액상세제 시장에는 60여 개의 브랜드가 있으며 제품 수량은 600여 개가 출시
- 브랜드가 60여 개에 달하지만 유명 브랜드 몇 개가 50%에 가까운 시장을 차지
중국 액상세제 생산량 현황
(단위: 만 톤, %)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ㅇ 시장규모, 두 자릿수 성장세 지속
- 시장조사기관 닐슨의 통계에 따르면 2014년 9월부터 2015년 9월간 중국 액상세제 소매판매액은 78억5000만 위안(백화점 및 온라인 판매 제외)으로 연간 성장률은 11.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 한편, 신규 진입업체와 수입제품 유입으로 업체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으며 제품 단가의 하락세도 나타남.
- 액상 세제의 평균 단가는 2014년 3.7%p, 2015년 0.8p% 하락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기타(중국 HS Code 3402.20.9000)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명 | 2017년 1~6월 | 2016년 | 2015년 | 2014년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 | 총계 | 148 | 18.4 | 279 | 18.4 | 236 | 34.5 | 175 | 18.8 |
1 | 독일 | 32 | 2.7 | 71 | 15.5 | 61 | 41.3 | 43 | -4.5 |
2 | 미국 | 29 | 23.6 | 51 | 8.7 | 47 | 1.5 | 46 | 36 |
3 | 일본 | 26 | 22.4 | 49 | 40.3 | 35 | 66 | 21 | 42.3 |
4 | 한국 | 15 | -9.6 | 37 | 31 | 28 | 35.4 | 21 | 80.5 |
5 | 아일랜드 | 11 | 20,792.5 | 6 | 11,288.6 | - | - | - | - |
6 | 대만 | 7 | 17.6 | 12 | -5.5 | 13 | 19.4 | 11 | 12.9 |
7 | 이탈리아 | 7 | 67.3 | 8 | 15.3 | 7 | 343.2 | 2 | -10.5 |
8 | 호주 | 2 | 58 | 3 | 54.3 | 2 | 20.6 | 2 | 151 |
9 | 영국 | 2 | 10.6 | 4 | -19.8 | 5 | 56.3 | 3 | 8.9 |
10 | 말레이시아 | 2 | 386.5 | 1 | -1 | 1 | -12.9 | 1 | 40.7 |
자료원: kita 중국무역통계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기타(중국 HS Code 3402.20.90)
연도 | 금액(백만 달러) | 증감률(%) | 물량(kg) | 증감률(%) |
2017년(6월까지) | 15 | -9.6 | 11,682,649 | 6.6 |
2016년 | 37 | 31 | 31,145,10 | -5.5 |
2015년 | 28 | 35.4 | 22,326,593 | -9.3 |
2014년 | 21 | 80.5 | 15,035,015 | 2.9 |
자료원: kita 중국무역통계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2008년 이후 본격적으로 액상세제 생산 시작
- 2008년 금융위기 후 일용 화학제품 기업인 bluemoon(蓝月亮)사는 본격적으로 액상세제 시장에 진입. 특히 다이빙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푸밍샤(伏明霞)를 CF 모델로 내세워 화려한 신고식을 올림.
- 당시 액상세제는 고급제품으로 분류돼 중국의 1·2선 도시에서 주로 판매를 진행했으며 성장이 빨랐음에도 액상세제 비중은 8%에 불과
- bluemoon(蓝月亮)사의 성공에 따라 기타 세제업체들도 액상세제 시장에 진입하기 시작
- 2009년에는 기존의 샴푸 및 비누 제조기업이 액상 세제시장에 대거 진입하기 시작
ㅇ 액상세제 판매 10대 브랜드
- 2016년 1분기, 인터넷 소매시장에서 Walch(威露士), bluemoon(蓝月亮), OMO(奥妙)가 순서대로 상위권에 포진했음. 이들 기업의 판매액 비중은 각 28.4%, 25.0%, 12.8%를 기록. 이들 상위 3대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66.2%를 차지
- 2017년 1~2월, B2C시장 판매액은 4억9000만 위안에 달하며 평균가격은 42.1위안을 기록. bluemoon(蓝月亮), Walch(威露士), OMO(奥妙)가 순서대로 TOP 3에 이름을 올렸으며 1위인 bluemoon사는 1억5000만 위안을 기록
인터넷 판매 10대 브랜드
순위 | 2016년 1분기(1~3월) | 2017년 1~2월 |
브랜드 | 비중(%) | 브랜드 | 비중(%) |
1 | Walch(威露士, 중국) | 28.4 | bluemoon(蓝月亮, 중국) | 30.9 |
2 | bluemoon(蓝月亮, 중국) | 25 | Walch(威露士, 중국) | 14.8 |
3 | OMO(奥妙, 영국) | 12.8 | OMO(奥妙, 영국) | 10.1 |
4 | Tide(汰渍, 미국) | 4.8 | Tide(汰渍, 미국) | 6.7 |
5 | liby(立白, 중국) | 3.7 | liby(立白, 중국) | 6.1 |
6 | ARIEL(碧浪, 독일) | 3.4 | expreview(超能, 중국) | 4.8 |
7 | mamayixuan ( 妈妈壹选, 중국) | 3 | ARIEL(碧浪, 독일) | 4.6 |
8 | Fresh’nHygiene (卫新, 중국) | 2.9 | mamayixuan (妈妈壹选, 중국) | 3.9 |
9 | expreview (超能, 중국) | 2.8 | Fresh’nHygiene (卫新, 중국) | 3.8 |
10 | lvsan(绿伞, 중국) | 2.5 | lvsan(绿伞, 중국) | 2.2 |
자료원: 中商情报网, 欧特欧咨询
ㅇ 주요 경쟁기업
- bluemoon(蓝月亮)사는 2001년 광저우(广州)에 설립됐으며 2017년도 CPI(중국 브랜드 파워 지수) 1위를 차지. 대표 브랜드는bluemoon(蓝月亮)으로 액상 세제, 섬유 유연제, 소독액, 손 세척제, 표백제 등을 생산
bluemoon(蓝月亮)의 주요 제품
품명 | 제품사진 | 품명 | 제품 사진 |
액상세제 | | 섬유 유연제 | |
영유아 전용 세제 | | 소독액 | |
자료원: bluemoon 홈페이지
- Whealthfields Lohmann(威莱)사는 2000년 광저우시에 설립됐으며 2013년 경공업 100대 기업에 선정. 해당 회사 산하에는 16개의 브랜드와 수백 개의 제품이 있음.
Whealthfields Lohmann(威莱社)의 주요 제품
브랜드 | 로고 | 주요 제품 |
Walch (威露士) | | 소독액, 액상세제, 손 세척제 |
mamayixuan (妈妈壹选) | | 주방세제, 손 세척제, 과일세척제 |
Fresh’nHygiene (卫新) | | 액상세제, 섬유 유연제 |
liangjing (亮净) | | 주방 세제, 관도 소통제, 화장실 세제, 세탁기 세제 |
Walex (威洁士) | | 의류 살균제, 옷소매 세척제 |
Softwice (可柔可顺) | | 섬유유연제 |
자료원: Whealthfields Lohmann 홈페이지
ㅇ 주요 진출 외국 브랜드
- 현재 중국 세제 시장에 진출해 있는 수입제품은 시중에 미국산, 독일산, 한국산, 일본산이 가장 많이 보임.
- 상대적으로 중국산 제품보다 가격이 높아 주로 고급 외국제품 코너에서 판매되고 있음.
- 오프라인 매장에서보다 온라인 매장에서 주로 판매되고 해외직구 사이트에서도 높은 판매율을 보임.
- 현재 JD mall, Tmall 등 주요 유명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수입산 액상세제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영유아 제품이 인기상품으로 주목받고 있음.
주요 중국시장 진출 외국 브랜드
브랜드 | 제품명 | 제품사진 | 제조국 | 가격(위안) | 용량(L/kg) |
비앤비(B&B) | 영유아 의류 액체 세제 | | 한국 | 79 | 1.5 |
LG생활건강 | 샤프란 의류 액체 세제 | | 한국 | 52.9 | 2.3 |
산도깨비 | 의류 액체 세제 | | 한국 | 69 | 2.5 |
Purex | 의류 세척제 | | 미국 | 112 | 1.47 |
Frosch | 컬러의류 농축 액체세제 | | 독일 | 129 | 1.5 |
P&G | 의류 세척 캡슐 | | 일본 | 49.9 | 0.5 |
KAO | 효소 의류 액체 세제 | | 일본 | 49.9 | 0.9 |
Pigeon | 영유아 온화 의류 액체 세제 | | 일본 | 89 | 0.8 |
LION | 카모마일향 의류 액체 세제 | | 일본 | 48 | 0.9 |
자료원: JD사이트, KOTRA선전무역관 자체정리
□ 관세율
ㅇ 관세율: 기타
구분 | 세율(%) |
관세율 | 80 |
최혜국 세율 | 10 |
잠정 세율 | - |
FTA 협정세율(한국) | 7.90 |
증치세율 | 17 |
자료원: 海关百搜, 通关网
□ 전망 및 시사점
ㅇ 농축형 액상세제 발전 가능성 높음.
- 중국 세제용품 공업협회에서 2013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당시 시중에 출시된 세제 제품 중 합격률은 58%에 그침.
- 해당 협회의 2014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당시 농축 세제가 미국시장에서의 보급률은 90%에 달하고 일본은 100%에 가까웠으나 중국은 3~4%에 그침.
- 2015년 7월에서 2016년 3월 사이 농축형 액체세제는 전체 온라인 판매 액체세제 중 3%에 불과
- 중국 세제용품 공업협회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농축형 액체세제는 생산과 운송과정에서 에너지, 자원을 절약하고 사용과정에서 더 좋은 효과가 있어 물과 전기를 절약할 수 있다고 알려짐.
- 중국의 소비자가 전부 농축형 액체세제를 사용할 시 매년 세척 폐수 242만1100톤을 줄일수 있으며 이는 1만2000가구의 연간 용수량 수준임.
· 액체 세제 중 活性物质 함량이 15~20%면 보통형, 25~30%면 농축형, 30% 이상이면 '농축 액체세제 마크' 표시 가능
각국 농축 액체세제 차지 비율
국명 | 농축 액체세제 비중(%) |
미국 | 100 |
독일 | 99 |
영국 | 97 |
프랑스 | 96 |
중국 | <3 |
자료원: bluemoon 공식 홈페이지
ㅇ 영유아용 액상세제 시장잠재력 커
- 80後, 90後 세대(1980년대 및 1990년대 생)의 부모들은 현재 소득이 높으면서, 자녀의 생활용품에 돈을 아낌없이 투자하는 소비패턴을 보임.
-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일반 소비자의 수입제품 구입은 한층 더 편리해지고 이에 따라 소비층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외국산 제품은 '안전성과 기능성' 차별화 요소를 가지고 있어 지속적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
자료원: 百度百科, 관세법령정보포털, kita 중국무역통계, 海关百搜, 通关网, KOTRA 선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