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바이오 연료'가 화제가 되지 않는 이유는?
바이오 연료는 식물에서 만들어진 알코올을 사용한 연료를 말한다.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의 2 종류가있다.
가장 유명한 브라질에서 사용되고있는 가솔린 엔진용 알코올 연료이다.
1930년대부터 사탕 수수를 이용한 알코올 연료를
국내에서 사용할 뿐만 아니라 수출도 하고 있다.
미국에서 개최되는 인디 자동차 경주에서도 알코올 연료가 사용 되고있다.
그리고 현재는 미국이 바이오 연료의 생산에서 세계 1위다.
바이오 연료가 특히 주목 된 것은 1990년대 후반,
이산화탄소 (CO2) 배출량 제한이 엄격해졌기 때문이다.
식물에서 만들어지는 바이오 연료는 식물이 성장하는 때 CO2를 흡수하여
광합성을 통해 산소 (O2)를 배출하기 때문에 대기 중 CO2 절감에 도움이 된다.
또한 이것을 태워 엔진을 움직여도 원래 대기 중에 있었던 CO2를 다시 방출 할 뿐이므로,
CO2가 증가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알코올 연료를 만들 때나 사용하려 옮길 때, 석유 연료를 사용하는 것이
CO2 배출을 늘릴 수 는있다.
자동차로 CO2의 배출량은 떨어질 수 있지만 알코올 연료를 연소 시키면
포름 알데히드라는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배출되기 때문에, 그 정화 방법이 필요하다.
또한 석유를 사용하는 연료와 달리 식물성 연료 유분이 적기 때문에
엔진 부품을 부식시키는 등의 폐해도 있어, 사용시에는 방수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바이오 연료를 많은 자동차에서 사용하려면 넓은 경작지가 필요하다.
세계에 덧붙여 8억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기아 상태에있는 현상에 대해 식량이 아닌
연료를 위해 경작지를 이용하기에 의문의 목소리는 이전부터 있어왔다.
브라질은 국토가 넓고, 곡물의 국내 자급률은 50% 전후이지만
콩 등 기타 100 %를 넘는 수준에서 수출국이기도하다.
그런 국가에서는 경작지를 바이오 연료 용으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한편, 일본처럼 평지가 적고, 식량 자급률이 40%인 상황에서 연료를 위해 경작지를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휴경지가 있다고해도 그것을 활용하여 식량 자급률을 높이는 것이 우선시 된다.
CO2 삭감이라는 관점만으로 말하면 바이오 연료에 대한 기대는 높다.
그러나 지금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행하는 사태도 겹쳐,
사람의 왕래는 물론, 물류의 이동도도 좀처럼 간파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러한 가운데에서 수입에 의지하지 않는 음식과 물 확보는
생활의 안전 보장이라는 관점에서 중요도를 더욱 높여 갈 가능성 이있다.
전기 자동차 (EV)의 장점은 단순히 CO2 배출량의 삭감 뿐만이 아니다.
어떤 자동차 메이커가 웰 투 휠 이라든가 수명주기 평가에서 CO2 배출량을 물으면,
EV가 반드시 최선이 아니라는 견해를 보여 주지만, 그들은 중앙 시각에서만 없다.
배출 가스 제로의 EV는 대기 오염을 억제한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와 중국 등이 EV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려고하는 이유 중 하나는 대기 오염의 방지이다.
예를 들어 수도권도 2000년 도쿄도의 디젤차 NO 운도응로 환경 오염이 크게 개선 되었으나,
그 후 승용차의 디젤 차량이 대수를 늘린 것에 의해 다시 대기 오염이 일어나고 있다.
클린 디젤은 불러도 가솔린 엔진보다 대기 오염 물질은 많이 배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것을 자동차 메이커는 명확하게 소비자에게 전달하지 않고 있다.
더욱이 비상 사태 의 집과 가전 제품에 자동차의 급전에서도 EV 경우 배출 가스 제로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지만,
엔진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HV)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PHEV) 등은
자동차 배터리의 전기를 방전되면 엔진 발전하기 위해 배출 가스가 나오고,
일산화 중독을 일으키지 않도록 환기에 신경을 써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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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기사는 일본 기사를 번역한 것입니다. ]
출처 - news.yahoo.co.jp/articles/9f149821cb132349da2a5ab11c8cabe2d3a1d13e?page=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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