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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상식] [1편] 불교란 무엇인가
1. 불교란 무엇인가
불교(佛敎)를 사전적 의미로 해석하면 부처의 가르침이다.
부처는 불교에서 "진리를 깨달은 성인"을 말한다
즉 부처님이 가르침을 베푼 것이 불교인 것이다
또한 불교는 깨달음의 종교라 한다.
자신이 부처의 가르침에 따라 부처를 스승으로 삼고 온갖 고통과 번뇌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수행하는 종교이다.
그래서 불교에서는 부처를 믿으라기 보다 부처가 되라고 한다.
나무위키 백과사전에는 "불교는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따르고, 불경을 경전으로 삼는 종교이다"라고 되어 있다
불경이란 불교의 경전을 말한다
8만4천 가르침이라 비유될 정도로 엄청나게 방대하며,합천 해인사에 보관되어 있는 팔만대장경에도 팔만사천법문이 기록되어 있다
세계적으로 신도가 약 4억 8천만 명에서 5억 3,500만 명 정도 있고, 종교라는 한자어를 맨 처음 만들어낸 종교이기도 하다. 유교,도교,경교 등이 모두 부차적인 가르침이고 불교가 으뜸 가는(宗) 가르침(敎)이란 뜻으로 표현한 데서 시작되었다. 기독교,이슬람교,힌두교 다음으로 교세가 크며, 절대자로서의 신을 을 섬기지 않는 종교 중에서는 세계 최대 규모이다.
2. 붓다의 의미
붓다는 산스크리스트어로 "깨달은 자" "눈을 뜬자"를 나타낸다.
한자로는 불타(佛馱) 또는 줄여서 불(佛)이라고 한다
의미상으로는 각자(覺者)의 뜻이므로 붓다인 석가모니불 곧 석존이나 모든 부처를 가리킨다.불교에서는 깨달은 자는 누구나 부처가 될 수 있다고 하며,"성불하라"는 말도 이런 의미이리라 짐작된다.
3. 불교의 발생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는 기원전 7세기 인도의 왕족으로 태어났다. 본명은 고타마 싯다르타 흔히 석존 다시 말해 석가모니라 부르는데 석가 족 출신의 성자란 뜻이다.
그는 29세에 부인과 아들을 두고 출가하여 수행자의 길을 걸었다(조선시대 유학자들로 부터 불교가 배척 당한 이유중 하나이다)
6년 동안 고행 끝에 부다가야 숲속의 보리수 아래서 드디어 깨달음을 얻었다
그의 깨달음이란 마음의 번뇌속에서 해방된 상태 즉 해탈이라고 하고 깨달은 진리를 법이라한다.
석가모니는 비나레스의 녹야원에서 다섯 수행자에게 첫 설법을 하고 그를 제자로 삼았다.이때부터 교조와 교리를 갖춘 불교가 성립되었다.
4. 불교의 4대 성지와 4대 기념일
붓다와 깊은 관련이 있어 신성시 되고 있는 네곳을 4대성지라고 한다
4대성지는 다음과 같다
◆ 붓다가 태어난 "룸비니"
◆ 깨달음을 얻은 "붓다가야"
◆ 처음으로 설법한 "녹야원"
◆입멸한 "쿠시나가라"
(*)룸비니 : 네팔에 있는 불교의 창시자 석가모니가 태어난 곳으로 유네스코 셰계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붓다가야 : 인도 동부 비하르주 중부의 마을로 갠지스강 지류 연변에 있으며,석가모니가 이곳의 보리수 아래에서 깨달음을 얻었다
(*)녹야원 : 인도의 지명으로 사르나트(한자로 녹야원)이며,"사슴의 군주"라는 뜻이다
(*)쿠시나가라 : 인도 북부 우타르프라데슈주 고라크풀의 동쪽 55km에 있는 석가모니 입멸의 성지
4대 기념일은 다음과 같다
◆음력 4월 8일 : 부처님오신날(석가모니가 룸비니에서 태어난 날)
◆음력 2월 8일 : 출가일(석가모니가 출가한 날)
◆음력 12월 8일 : 성도일(석가모니가 보리수 아래서 깨달음을 성취한 날)
◆음력 2월 15일 : 열반일(석가모니가 쿠시나가라에서 입멸한 날)
5. 불교의 연대표시
불교에서는 석가모니물이 입멸한 해를 기준으로 불교만의 연대표시 기준을 가지고 있다
이것을 "불기(佛紀)"라하는데 불멸기원(佛滅紀元)의 준말이다
입멸연도는 기원전(BC) 544년으로 2023년현재의 불기는 서기(AD)연도에 544년을 더한 2567년이 된다
6. 부처님의 제자들
부처님과 제자들
부처님에게는 10명의 제자가 있었다
붓다의 가르침을 잘 따르고 전파한 제자로, 붓다가 입멸한 후 불교인들이 선별한 것이죠.
(1) 사리불
마가다 국의 바라문 출신으로, 지혜가 뛰어나 지혜제일(知慧第一)이라 하며,반야심경의 사리자이다. 붓다의 제자인 아설시로부터 그의 가르침을 전해 듣고 동료 250명과 함께 붓다의 제자가 되었다. 붓다보다 나이가 많았고, 병이 들어 고향에서 간호를 받다가 입적했다.
(2) 목건련
마가다 국의 바라문 출신으로, 신통력이 뛰어나 신통제일이(神通第一)라 한다. 사리불과 목건련은 경전에서 ‘한 쌍의 상수’라고 표현할 만큼 붓다의 제자 가운데 가장 뛰어났으며,지옥에서 고통을 받고 있던 어머니를 우란분절에 천도하기도 하였다.목건련도 탁발하는 도중에 바라문 교도들이 던진 돌과 기왓장에 맞아 입적했다.
(3)마하가섭
엄격하게 수행하여 두타제일(頭陀第一)이라 한다. 바라문의 여자와 결혼했으나 아내와 함께 출가하여 붓다의 제자가 되었다.부처님이 입멸하신 후에는 교단을 통솔,부처님의 말씀을 편찬하는 일을 지휘하기도 했으며,삼처전심(三處傳心)의 주인공이며,불교교단의 초조(初祖)이다
(*)삼처전심: 부처님의 49년간 설법 중에서 특히 3곳에서 마하가섭에게 마음을 전한것을 말하는데,말씀으로 설법하지 않고 행위로 보여 주었는데 가섭만이 그 뜻을 알아 챘다고 한다)
(4)수보리
공(空)의 이치에 밝아 해공제일(解空第一)이라 한다. 공을 설하는 경에 자주 등장하며,그 유명한 금강경의 주인공이다
(5)부루나
설법을 잘하여 설법제일(說法第一)이라 하며,생년월일이 부처님과 같다. 녹야원에서 붓다의 설법을 듣고 그의 제자가 되었고, 불법을 믿지 않던 쉬로나국(인도의 동부지방)에 들어가 500명을 교화하고 500개의 사원을 세웠으나 박해를 받아 순교하였다
(6)아나율
붓다의 사촌동생으로, 붓다가 깨달음을 성취한 후 고향에 갔을 때 아난, 난타 등과 함께 출가했다. 통찰력이 깊어 천안제일(天眼第일)이라 한다.
한때 졸면서 법문을 듣다가 부처님의 엄한 꾸중을 듣고 분발하여 잠자지 않고 수행하다가 눈이 멀었다.그러나 그는 천안을 얻게 되어 보지않고도 마음으로 모든일을 알수 있게 되었다
(7)가전연
인도의 서쪽에 있던 아반티 국의 크샤트리아 출신으로, 왕의 명령에 따라 붓다를 그 나라로 초청하기 위해 찾아갔다가 출가했다. 깨달음을 얻은 후 귀국하여 붓다의 가르침을 전파했고, 교리에 밝아 논의제일(論議第一)이라 하며,토론의 명수다
(8)우바리
노예계급인 수드라 출신으로 석가족의 이발사였는데, 아난, 난타, 아나율 등이 출가할 때 그들의 머리털을 깎아주기 위해 따라갔다가 붓다의 제자가 되었다. 계율에 엄격하여 지계제일(持械第一)이라 한다. 붓다가 입멸한 직후, 왕사성 밖의 칠엽굴에서 행한 제1차 결집 때, 계율에 대한 모든 사항을 암송함으로써 율장의 성립에 크게 기여했다.
(9)라훌라
붓다의 아들이다. 붓다가 깨달음을 성취한 후 고향에 갔을 때 사리불과 목건련을 스승으로 하여 출가했다. 지켜야 할 것은 잘 지켜 밀행제일(密行第一)이라 한다.
(10)아난
붓다의 사촌동생으로, 붓다가 깨달음을 성취한 후 고향에 갔을 때 난타, 아나율 등과 함께 출가했다. 나이 50여 세에 시자로 추천되어 붓다가 입멸할 때까지 보좌하면서 가장 많은 설법을 들어서 다문제일(多聞第一) 이라 한다. 그래서 후일 경전을 편찬하는 데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여성의 출가를 세 번이나 간청하여 허락을 받았다.
7. 아라한
순천 선암사 응진당 나한상
아라한(阿羅漢)은 산스크리스트어 ‘아르하트(arhat)’와 팔리어 ‘아라한트(arahant)’의 음역으로 아로한(阿盧漢), 아라하(阿羅訶, 阿囉呵), 아려하(阿黎呵) 알라갈제(遏囉曷帝)로 음역하기도 한다
아라한은 소승(小乘)의 수행자들, 즉 성문승(聲聞乘) 가운데 최고의 경지에 이른 사람을 말하며,아라한의 준말로 나한(羅漢)이라고도 한다.아라한은 본래 부처를 가리키는 명칭이었는데, 후에 불제자들이 도달하는 최고의 위치로 바뀌었다.
16나한은 석가모니의 교화를 받았던 16인의 뛰어난 제자를 말한다.십대제자는 어느 특정한 분야에서 제일 뛰어난 이들이지만, 이들은 전문 분야에 대해서가 아니라 집단으로서 숭배된다. 즉, 넓은 의미로는 이 세상에 머물면서 정법(正法)을 지키는 부처님 제자들이라는 뜻이다.
16나한은 다음과 같다
(1) 빈도라발라타사(賓度羅跋囉惰闍). 산스크리트어 piṇḍola-bharadvāja의 음사. 1,000명의 아라한과 함께 서구타니주(西瞿陀尼洲)에 거주한다고 함.
(2) 가낙가벌차(迦諾迦伐蹉). 산스크리트어 kanaka-vatsa의 음사. 500명의 아라한과 함께 가습미라국(迦濕彌羅國)에 거주한다고 함.
(3) 가낙가발리타사(迦諾迦跋釐墮闍). 산스크리트어 kanakabharadvāja의 음사. 600명의 아라한과 함께 동승신주(東勝身洲)에 거주한다고 함.
(4) 소빈타(蘇頻陀). 산스크리트어 subinda의 음사. 700명의 아라한과 함께 북구로주(北俱盧洲)에 거주한다고 함.
(5) 낙거라(諾距羅). 산스크리트어 nakula의 음사. 800명의 아라한과 함께 남섬부주(南贍部洲)에 거주한다고 함.
(6) 발타라(跋陀羅). 산스크리트어 bhadra의 음사. 900명의 아라한과 함께 탐몰라주(耽沒羅洲)에 거주한다고 함.
(7) 가리가(迦理迦). 산스크리트어 kālika의 음사. 1,000명의 아라한과 함께 승가다주(僧伽茶洲)에 거주한다고 함.
(8) 벌사라불다라(伐闍羅弗多羅). 산스크리트어 vajraputra의 음사. 1,100명의 아라한과 함께 발자나주(鉢刺拏洲)에 거주한다고 함.
(9) 수박가(戍博迦). 산스크리트어 jīvaka의 음사. 900명의 아라한과 함께 향취산(香醉山)에 거주한다고 함.
(10) 반탁가(半託迦). 산스크리트어 panthaka의 음사. 1,300명의 아라한과 함께 삼십삼천(三十三天)에 거주한다고 함.
(11) 나호라(囉怙羅). 산스크리트어 rāhula의 음사. 1,100명의 아라한과 함께 필리양구주(畢利颺瞿洲)에 거주한다고 함.
(12) 나가서나(那伽犀那). 산스크리트어 nāgasena의 음사. 1,200명의 아라한과 함께 반도파산(半度波山)에 거주한다고 함.
(13) 인게타(因揭陀). 산스크리트어 aṅgaja의 음사. 1,300명의 아라한과 함께 광협산(廣脇山)에 거주한다고 함.
(14) 벌나파사(伐那婆斯). 산스크리트어 vanavāsin의 음사. 1,400명의 아라한과 함께 가주산(可住山)에 거주한다고 함.
(15) 아씨다(阿氏多). 산스크리트어 ajita의 음사. 1,500명의 아라한과 함께 취봉산(鷲峰山)에 거주한다고 함.
(16) 주도반탁가(注荼半託迦). 산스크리트어 cūḍapanthaka의 음사. 1,600명의 아라한과 함께 지축산(持軸山)에 거주한다고 함.
이외에도 불교에서 아라한과(阿羅漢果)를 성취한 500명의 아라한인 500나한도 있다
8. 대승불교,소승불교
글자대로라면 소승(小乘)은 작은 수레 대승(大乘)은 큰 수레를 의미한다
소승은 혼자만 타는 작은 수레 즉 자신의 해탈만 강조한다
소승불교에서 최고의 성지 깨달음을 얻은자를 아라한이라 한다
주로 동남아 지역 국가가 중심이며 남방불교라 한다.
대승 불교는 소승불교에 반하여 나타난 것이다.
자신의 해탈을 중시하는 대신 대중의 구원이 먼저라고 주장했고 아라한 대신 보살이라는 새로운 인간적상을 제시했다.
대승불교는 인도에서 실크로드를 따라 중국과 우리나라에 전파되었다.
북쪽에 위치한 지리적 여건에 따라서 북방불교라고 한다.
9. 선종,교종
교종(敎宗)은 가르칠 敎자에서 알 수 있듯이 사상과 이론적인 측면을 중시하는 종파이다
반면에 선종(禪宗)은 참선한다 할때의 禪자에서 알수 있듯이 이론보다는 개인적인 깨달음을 중시하는 종파이다
간단히 말하면 선종은 참선 수양을 중시하는 종파이고 교종은 경전 연구를 중시하는 종파이다.
우리나라에는 5敎 9山의 종파가 생겨났다
五敎는 다섯개의 교종 종파로 열반종,게율종,법성종,화엄종,법상종이 있다
九山은 아홉개의 선종산문으로 다음과 같다
1.실상산문 : 남원 실상사
2.가지산문 : 장흥 보림사
3.사굴산문 : 강릉 굴산사
4. 동리산문 : 곡성 태안사
5. 성주산문 : 보령 성주사
6. 사자산문 : 영월 흥녕사
7. 희양산문 : 문경 봉암사
8. 봉림산문 : 창원 봉림사
9. 수미산문 : 해주 광조사
10. 한국의 주요 불교종파
한국불교는 원효대사에 의해 시작된 선종이 있고 의상대사에 의해 시작된 교종이 있다.
한국불교는 27개 종단으로 분류되어 있고, 교세의 규모는 현재 조계종 태고종 천태종 순이다
(1) 천태종(天台宗)
대각국사 의천에 의해 교종을 중심으로 선종을 합친 천태종이 생겨났다
동아시아 불교의 대표적인 종파이다
소의경전을 "법화경(法華經)"으로 하고 7년 수행을 거치는 동안 잡일 등을 잘이겨 내어야 스님(공식 승려)이 될수 있다
종정은 선출제가 아니고 임명제이다.
승려나 비구니가 머리를 깍지 않는 것이 특색이다
또한 스님이 개인 재산을 소유할 수 없고 따로 독립해 천태종 이름으로 절을 지어 독자적으로 운영할 수도 없다.
총본산지는 단양에 있는 구인사(충북 단양군 영춘면 백자리 132-1)이다
주요 사찰에는 구인사, 관문사, 삼광사 외 206개 사찰이 있다
염불을 위주로 하며 도시근교에 법당이 있는 경우가 많고 24시간 개방이 원칙이다
(2) 조계종(曺溪宗)
보조국사 지눌에 의해 선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합친 조계종이 생겨났다
조계종의 이름은 중국의 혜능스님이 참선하고 살았던 절의 뒷산이름 조계산에서 시작되었지만 중국에서 수입된 다른 종단과는 달리 우리나라에서 처음 만들어진 종단이다
소의경전이 "금강경(金剛經)"이며,천태종보다 스님이 되기 쉽다
스님이 되고 나면 얼마던지 사찰을 자기 마음대로 새로 지어 독자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승려의 결혼을 인정하지 않는다
또한 조계종에 헌납하기 전까지 개인 재산이 되며,종단이 정한 말사 외엔 거의 중앙종단에서 간섭하지 않는다
총본산지는 서울에 있는 조계사(서울시 종로구 견지동 45)이다
주요 사찰에는조계사, 불국사, 통도사, 화엄사, 범어사, 수덕사 등이 있다
가사는 밤색이다
(3) 태고종(太古宗)
경전은 "금강경"이며, 사설 사암(寺庵)중심의 조직이다
사찰의 개인소유 인정과 승려의 결혼문제를 자율에 맡긴다
출가를 하지 않더라도 사찰을 운영할 수 있는 재가 교역자제도인 교임제도를 두고 있다
총본산지는 순천에 있는 선암사이다
주요사찰로는 선암사, 봉원사, 백련사, 안정사, 태고사외 2952개 사찰이 있다
가사는 전통 홍가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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