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hatGPT가 요약한 톰 라이트의 강연
강연 동영상:
https://youtu.be/ET9roCrWLXw?si=yAJEAPKtSBqNdmw0
이 영상은 2020년 10월에 공개된 것으로 톰 라이트가 풀러신학교에서 강연한 것이다. 그 유튜브에는 이 강연을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In his lecture “The One Triune God Amidst Religious Pluralism, Clashing Kingdoms, and Prevalent Evil” delivered at the 2014 Fuller Forum, N. T. Wright, New Testament scholar and former bishop of Durham, considers Paul’s Trinitarian theology, which involves high Christology, robust monotheism, and ecclesial unity.
2014년 풀러 포럼에서 행한 “종교적 다원주의, 충돌하는 왕국, 만연한 악 가운데 한 분이신 삼위일체 하나님”이라는 강의에서 신약학자이자 더럼의 전 주교였던 N. T. 라이트는 고기독론과 확고한 유일신론, 그리고 교회의 일치를 포함하는 바울의 삼위일체 신학을 고찰한다.
**************************
톰 라이트는 바울의 삼위일체 신학이라는 복잡하고 미묘한 주제와 그 의미, 특히 유대인의 맥락을 논한다. 그의 요점은 바울이 ‘삼위일체’와 같은 용어나 ‘실체’(substance)나 ‘본질’(nature)과 같은 개념을 피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하나님에 대한 바울의 믿음을 논의할 때 전통적인 삼위일체적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을 강조한다.
톰 라이트는 고전적인 유대식 유일신론에 대한 바울의 지속적인 헌신과 그가 그 유일신론적 틀 안에서 예수와 성령을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강조한다. 삼위일체 교리가 항상 다른 중심 신학 개념과 원활하게 통합되지 않을 수 있는 서구 기독교 전통의 잠재적인 어려움에 대해서도 그는 지적한다.
또한 톰 라이트는 고전적인 교부 논의에서 본질적으로 유대적 맥락이 상실되는 것에 대한 우려를 지적한다. 바울은 그들의 결론을 지지했을 수도 있지만, 그러한 믿음이 유래한 서술적 맥락을 간과할 가능성에 대해 걱정했을 수도 있다. 여기에는 셰마(Shema) 기도에서 볼 수 있듯이 추상적인 믿음뿐만 아니라 헌신적이고 경쟁적인 입장으로서의 유일신교의 중요성이 포함될 수 있다.
톰 라이트는 유일신교를 단지 교리적인 개념이 아니라 독실한 유대인의 삶과 헌신을 형성하는 실천적 헌신으로 이해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바울의 삼위일체 신학이 기독교적 맥락 내에서 이러한 헌신과 어떻게 교차하고 기여하는지 탐구하려는 것이다.
톰 라이트의 광범위한 토론은 유대 유일신교의 역사적 맥락을 탐구하며, 특히 널리 퍼져 있는 에피쿠로스적 또는 이신론적 틀과의 구별성을 강조한다. 이 이야기는 아브라함에게 계시된 하나님의 살아 계시며 현존하시는 본성을 강조한다. 그 하나님은 멀리 계시지 않고 자기 백성의 삶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시는 하나님이시다.
랍비 아키바(Rabbi Akiba)의 사례와 시므온 벤 코시바르(Simeon ben Kosibar)가 이끄는 실패한 반란은 논의에 가슴 아픈 내용을 더해준다. 하나님 나라가 시작되었다고 선포함으로 시작된 이 반란에서 잔인한 고문과 죽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쉐마 기도를 드리는 아키바의 열렬한 헌신이 소개된다. 이는 유일신교에 대한 심오한 항의이자 확언이다. 이 이야기는 이교의 권력과 억압에 맞서는 헌신과 저항 행위로서 유일신교가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생하게 보여준다.
성전의 신성한 영광에 대한 논의로의 전환: 유배 기간 동안 성전이 떠나는 것, 그리고 성전이 돌아올 것이라는 성취되지 않은 기대는 신학적인 복잡성을 한 층 더한다. 두 번째 성전에 셰키나가 없다는 사실은 수수께끼가 되며, 토라와 그에 대한 연구가 어떻게 휴대용 성전으로 기능했는지에 대한 탐구는 신성한 영광의 물리적 표현이 없는 상황에서 종교 관습의 적응성에 대한 매혹적인 통찰력을 제공한다.
두 번째 성전 기간에 야훼의 오심에 대한 성취되지 않은 기대에 대한 조사는 바울과 다른 초기 그리스도인들이 그들의 신앙을 살았고 공식화한 맥락을 이해하는 데 역사적, 신학적 배경을 제공한다.
톰 라이트는 신약성서의 맥락, 특히 빌립보서 2장 내에서 예수와 성령에 대한 바울의 비전을 철저하게 탐구함으로써 바울이 어떻게 고기독론을 초기 기독교 공동체의 실천적 역학에 통합했는지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제공한다.
톰 라이트는 마가복음, 요한복음, 마태복음, 누가복음에 나오는 기독론적 언급에 주의를 기울이고, 구약의 예언과 주제, 특히 새로운 출애굽을 통한 야훼의 오심과 관련된 주제를 사용했다는 점을 지적한다. 그런 다음 토론은 바울의 비전으로 옮겨져 그의 기독론이 분리된 교리가 아니라 교회의 생명선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빌립보서 2장에 초점을 맞추면 바울이 어떻게 완전한 성육신 신학을 통합하는지를 알 수 있다. 이 구절은 예수님의 신적 지위를 확증할 뿐만 아니라, 구체화된 하나님의 목적, 즉 상호 사랑, 복종, 연합을 특징으로 하는 공동체 형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라이트는 교회의 일치와 거룩함을 위한 실제 모델로서 빌립보서 2장을 해석하며, 최고의 기독론이 그리스도인 생활의 실제적인 측면과 어떻게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보여준다.
또한, 톰 라이트는 바울의 문화적 맥락에서 메시아와 전형적인 왕 통치자의 패턴 사이의 대조를 강조하고, 예수의 왕권과 리더십의 독특한 성격을 강조한다.
특히 빌립보서 2장과 고린도전서 8장에서 바울의 실제적인 기독론에 대한 자세한 탐구는 바울이 초기 기독교 공동체가 직면한 실제 삶의 어려움을 어떻게 다루는지에 대한 풍부한 이해를 제공한다. 톰 라이트는 기독론에 대한 바울의 실천적 접근 방식을 강조하고 그것이 신자들의 일상 생활과의 관련성과 교회 내 일치와 거룩함에 대한 함의를 강조한다.
고린도전서 8장에서 톰 라이트는 우상의 고기 문제와 고린도 그리스도인들이 직면한 딜레마에 주목한다. 거의 모든 고기가 성전 제물에서 나온 문화적 상황은 우상 숭배와 거리를 두려는 사람들에게 긴장감을 조성했다. 사도 바울은 이원론을 피하고 하나님 창조의 선함을 강조하는 동시에 거룩함의 중요성과 개인 양심의 민감성을 인식한다.
더욱이 톰 라이트는 바울이 고린도 공동체 내에서 거룩함과 연합의 도전을 헤쳐나가는 방법을 적절하게 설명한다. 어떤 사람들은 우상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면서 ‘강한’ 입장을 취하는 반면, 바울은 여전히 양심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약한’ 형제들을 배려할 것을 촉구한다. 다른 사람들의 양심의 가책을 수용하려는 바울의 목회적 민감성과 의지는 공동체 내에서 일치와 사랑을 육성하려는 그의 헌신을 반영한다.
재즈 음악에 대한 제임스 패커(J. I. Packer)의 경험은 개인적인 감동을 더하고 거룩함에 대한 비이원적 접근 방식의 아이디어를 강화한다. 양심은 서두르면 안 된다는 인식과 양심의 가책을 지닌 사람들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것의 중요성은 바울의 목회적 지혜를 잘 보여준다.
서구 교회의 이 복잡하고 미묘한 입장을 보다 철저하게 고려하기를 바라는 톰 라이트의 결론은 현대 상황에서 신학적 가르침의 실제적 함의를 고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반영한다.
톰 라이트는 바울 신학의 실천적이고 목회적인 성격에 대하여 강조한다. 바울의 신학적 성찰은 그가 연설하는 공동체의 생생한 경험과 동떨어져 있지 않다. 오히려 그들은 그들이 직면한 도전과 상황과 깊은 관련이 있다. 새로운 출애굽의 맥락에서 유일신교에 대한 새로운 이해에 기초한 일치와 거룩함의 중심 주제는 바울의 신학적 비전에 강력한 틀을 제공한다.
공동체의 일상생활에 대한 바울의 가르침의 실질적인 의미를 이끌어내는 방식은 특히 통찰력이 있다. 고린도의 우상 고기 문제를 다루든, 갈라디아의 할례 문제와 모세 율법 문제를 다루든, 바울의 신학은 공동체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정체성을 충실히 유지하면서 복잡한 문제를 헤쳐 나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빛이다.
바울이 사용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표현을 철저하게 탐구함으로써 톰 라이트는 바울 신학의 다면적인 성격을 생생하게 드러내며, 바울이 자신이 섬기는 교회를 위한 일관성 있는 신학적 틀을 구성하기 위해 어떻게 성경적 내러티브를 창의적으로 활용하는지 보여준다.
그리고 제국의 세력을 포함한 세계의 세력과 대결한다. 바울은 단순히 추상적인 신학 담론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그는 카이사르가 비슷한 칭호를 주장하는 상황에서 예수의 주권에 대해 대담한 주장을 하고 있다.
제국 숭배에서 유래했지만 예수를 중심으로 재정의한 바울의 신학 언어는 로마 제국의 정치적, 종교적 주장에 대한 직접적인 도전이다. 참된 주님과 구원자는 가이사가 아니라 예수님이라는 암묵적인 주장이다. 이는 실제로 정치적인 의미를 갖는다. 예수를 주님으로 숭배하는 것을 중심으로 형성된 공동체는 더 넓은 로마 상황 내에서 대안적인 정치적 현실을 형성하고 있다.
왕국들의 충돌은 바울의 글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그는 능력과 권위, 하나님의 통치권에 대해 나름대로의 이해를 갖고 있는 세상에서 하나님의 왕국의 좋은 소식을 선포하고 있다. 예수님을 주님으로 선포하는 행위 자체가 가이사의 주권을 전복시키는 행위이다. 그것은 자기를 내어주는 사랑, 정의, 그리고 근본적으로 다른 권력의 비전을 특징으로 하는 다른 왕국에 대한 충성을 요구하는 것이다.
톰 라이트가 올바르게 지적한 것처럼, 바울 신학의 정치적 함의를 탐구할 때 분별력과 뉘앙스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바울의 글에는 지배적인 정치 구조에 대한 본질적인 도전이 있으며, 이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강의의 마지막 부분에서 라이트 교수는 바울 신학의 문제와 해결책에 대한 질문을 다루고 있다. 그는 바울이 개인적인 죄에 대한 인식에서 시작했는지 아니면 주로 세상의 더 넓은 문제에 대한 인식에서 시작했는지에 대한 학문적 논쟁을 탐색한다. 라이트는 실제로 바울의 사상에는 두 가지 측면이 모두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바울은 죄, 정치적 억압, 어둠의 영적 세력 등 상호 연결된 문제를 인류가 직면한 더 넓은 문제의 일부로 인식한다. 한 하나님의 계시는 악의 문제를 단순화하지 않다. 오히려 그것은 이스라엘 자체를 포함하여 죄의 깊이와 만연성에 대한 인식을 강화한다.
라이트에 따르면 예수의 십자가는 이 다층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 역할을 한다. 그것은 단지 개인의 죄에 대한 대답이 아니라 죄와 죽음의 모든 힘을 다루는 것이다. 하나님의 의를 드러내는 복음은 또한 십자가에 못박힌 메시아에 비추어 죄에 대한 완전한 공포와 하나님의 진노를 폭로한다.
라이트는 바울의 수정된 유일신론이 단순히 분리된 구원론의 서곡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 오히려 그것은 복음 메시지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하나님의 참된 본성을 이해하면 우상을 버리고 예배하라는 부르심으로 이어진다. 아들과 성령을 보내신 참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은 하나님의 전능하신 행위, 특히 예수님의 부활을 축하하고 확증하는 것을 포함한다.
기독교 실천의 중심에 있는 이 예배는 다른 신들로부터 돌아서고, 십자가 위에서 죄에 대한 승리를 인정하고, 메시아의 승리 행렬에서 정사와 권세의 패배를 인정하는 것을 수반한다. 강의는 예수님이 주님이라는 고백을 언급하며 이를 칭의와 구원과 연결시키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
위의 요약문을 다시 한번 ChatGPT에게 요약을 맡겼다.
아래와 같이 정리해 준다:
이 텍스트는 톰 라이트 교수가 바울의 삼위일체 신학과 유일신론에 대한 논의를 통해 기독교적 신앙과 교리에 대한 광범위한 토론을 진행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는 몇 가지 중요한 주제와 내용을 간추려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바울의 삼위일체 신학에 대한 토론:
l 톰 라이트는 바울이 삼위일체와 같은 용어를 피하며 유일신론에 대한 헌신을 강조합니다.
l 바울이 유일신론적 틀 안에서 예수와 성령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2. 고전적인 유일신론에 대한 헌신:
l 바울의 유일신론에 대한 지속적인 헌신을 강조하며, 삼위일체 교리의 어려움과 잠재적인 충돌을 지적합니다.
l 유일신론을 단순히 교리적인 개념이 아닌 독실한 유대인의 삶과 헌신으로 이해할 필요성을 주장합니다.
3. 고대 유일신교의 역사적 맥락 탐구:
l 톰 라이트는 유일신교를 교리적인 개념뿐만 아니라 유대적 맥락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l 유일신교가 어떻게 헌신과 저항의 행위로 나타날 수 있는지 랍비 아키바와 시므온 벤 코시바르의 사례를 들어 설명합니다.
4. 성전의 신성한 영광에 대한 논의:
l 두 번째 성전이 떠나는 것과 돌아올 것이라는 예측이 어떻게 바울의 신학에 영향을 미치는지 다룹니다.
l 성전의 없는 상황에서 종교적 관습이 어떻게 적응성을 유지하는지에 대한 탐구가 포함됩니다.
5. 빌립보서 2장과 바울의 기독론:
l 빌립보서 2장을 중심으로 바울이 어떻게 완전한 성육신 신학을 통합하는지를 다룹니다.
l 바울의 기독론이 교회의 일치와 거룩함을 위한 모델로 작용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6. 고린도전서 8장과 바울의 현실적인 기독론:
l 고린도 그리스도인들이 우상의 고기 문제를 다루는 바울의 접근을 탐구합니다.
l 바울이 어떻게 양심과 사랑을 통해 다양한 입장에 대응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포함됩니다.
7. 바울의 정치적 신학:
l 바울의 글에서 나타나는 정치적인 도전과 왕국들 간의 충돌을 강조합니다.
l 예수님을 중심으로 한 바울의 정치적 언어가 로마 제국에 도전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8. 바울의 수정된 유일신론과 예수의 십자가:
l 바울의 수정된 유일신론이 단순히 구원론이 아니라 더 넓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 역할을 한다고 제시합니다.
l 예수의 십자가가 죄와 죽음의 모든 힘에 대한 승리를 나타낸다는 주장이 포함됩니다.
톰 라이트 교수의 토론은 바울의 신앙과 기독교 교리를 광범위하게 다루고 있으며, 특히 그의 유일신론과 정치적 신학에 대한 관점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