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 스트레스로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 어떡하면 좋을까요?
Q. 중학생 남자아이입니다. 초등학교에서 중학교에 간 이후로 적응이 힘든 것인지 학업에 대한 의욕도 보이지 않고 무기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공부할 내용이 너무 많고 따라가기 힘들다고 이야기를 하여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밝고 친구들과 노는 것도 좋아하는 아이였는데 공부에 대한 압박감 때문인지 달라진 성격을 보며 엄마로서 속상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중학생인데 벌써 공부 압박을 받으면 고등학교 올라가서는 어떻게 아이를 키워야 할지 막막합니다.
막연한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인 것인지 아니면 학교에서 다른 문제가 있는 것인지 궁금하지만 중학생이 된 이후로 저와 깊은 대화를 나누려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학교 담임선생님께서는 무기력한 부분과 달리 다른 친구들과의 관계에는 크게 문제가 없어 보인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우선 적어주신 내용으로 충분한 답변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 미리 양해드립니다. 하지만 주어진 정보 내에서 최선을 다하는 온라인 상담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교 부적응 문제는 아이마다 가지고 있는 기질, 혹은 가정환경, 학교 상황 내의 다양한 상황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현재 어머님이 써주신 글에는 아이가 초등학교에서 중학생으로 넘어가며 느끼는 학업적인 스트레스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른도 스스로 자신의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어렵듯이 청소년 시기의 아이들은 자신의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법에 더욱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혹여 학교에서 학업 스트레스를 받을만한 일이 있었는지, 그것이 가정에 있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상담을 통하여 정확한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힘들어하는 아이를 잘 보살펴주시고 애정을 보여주시길 바랍니다. 온라인 상담실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학교 부적응 문제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1.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한 원인 찾기
청소년들이 보이는 부적응이 학업적인 것인지, 정신건강 영역에 관한 것인지, 대인관계에 관한 것인지 그리고 그 부적응의 빈도수가 학년, 성별, 학교급 등의 여러 변인과는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 등을 정확히 평가하기 위하여 전문가의 상담을 통하여 정확하게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진로 탐색 및 목표 세우기
청소년이 원하는 진로가 무엇인지 진로탐색검사를 통해 알아보고 그에 맞는 직업을 갖기위해 해야 하는 것들을 함께 정리하고 학업 목표를 세우며 학업에 대한 의지를 가질 수 있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 스트레스 대처방법, 사회성 기르기
문제해결기술훈련(Problem-solving skills training), 사회기술훈련(Socialskilltraining), 감정조절훈련(affect regulation), 의사결정기술훈련(decision-making skill training)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교육(Stress Management) 등 다양한 방법들을 통하여 청소년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필요하다면 다른 친구들과 함께 하는 사회성 훈련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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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최지원. "학교부적응청소년의 MMPI-A 특성과 학교생활적응수준과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서울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인턴 박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