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 는 통신망, 망, 관계를 뜻한다.
컴퓨터 통신망을 internet 이라고 한다.
사람들과의 network를 인연[因緣]이라고 한다.
인연이라는 말은 불교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말이다.
우주의 모든 것은 연결되어 있다는 뜻이다.
너가 있기에 내가 있다는 뜻이다.
세상의 모든 것은 원인이 있고 결과가 있고, 그것이 法이다.
모든 것은 network에 따라 변하는 것이고, 그것의 고유성은 없다는 것이다. 그것이 空이다.
사람은 홀로 살 수 없다는 이야기다. 즉, 혼자라는 것은 空이라는 것이다. ‘나’라는 존재는 없다는 뜻이다. ‘나’는 관계, 즉 network를 통해서만 존재한다는 의미다.
‘너’가 있음으로 ‘나’가 있다는 의미다.
미국 서부 개척 시절, 몰몬교도들은 황량한 유타주에 도착했다.
몰몬교도들은 집단 생활을 한다. 외부 사람들과의 접촉이 거의 없다.
그들이 황량한 사막 지대 유타주에서 살아가는 방법은 오로지 자신들의 집단끼리의 상부상조 밖에 없었다.
서로 음식을 만들어 나누어 먹고 같이 일하고 잘하고 잘 만드는 것으로 이웃에 도움을 주었다.
몰몬교도들은 일부다처제다. 그것을 두고 외부 사람들은 손가락질을 했는데, 사실 몰몬교도들로서는 억울한 일이었다.
황량한 오지 서부를 개척하는 일은 너무나 힘들었다. 그 과정에서 많은 남성들이 죽었다.
남아 있는 여성들을 위하는 길은 같이 사는 수 밖에 없었다.
여성들 스스로 살아가기에는 미국 서부는 너무나 고통스러운 곳이기 때문이었다.
몰몬교도들의 서로 돕고 나누는 방식이 network 다.
가장 뜨거운 인연을 나누는 방법은 물질적인 것보다 밑바닥에는 마음을 나누는 일이었다.
마음을 나누는 일이 인연이고 network 다.
몰몬교도들의 network 가 자본주의 판매방식이었던 유통판매와 합쳐진 것이 다단계다.
그것을 다단계에서는 network 판매방식이라고 하는데, 사실 의미가 약간 변형된 것이다.
다단계 판매방식을 취한 회사가 유타주에서 수도 없이 탄생하였다.
그 중 최고가 된 것이, 암웨이(amway)라는 글로벌 네트워크 회사다.
한국에 들어와서 최고의 성적을 거두었다. 미국을 비롯하여 각 나라에서 최고의 성적을 거두고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예외였다.
한국의 토종 네트워크 기업 애터미(atomy)가 암웨이를 한국에서 매출로 승리했다.
애터미의 다단계 판매방식은 암웨이 보다 훨씬 뛰어날 뿐 아니라, 불공평하기 쉬운 다단계 수익을 가능하면 평등하게 나누려고 한다.
그래서 애터미는 판매를 통해 생기는 이익을 나누는 과정에서 상한선을 두었다.
아무리 높은 단계에 올라도 상한선 1억 이상은 주지 않는다.
지금은 네트워크 판매회사가 자본주의의 강력한 영향을 받아 오로지 판매와 매출에만 신경을 쓰지만, 사실은 힘든 환경에서 마음을 나누는 방식이었음을 기억했음 좋겠다.
network 는 인연이다. 마음이다.
홀로 살 수 없는 인간의 선택이다.
첫댓글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