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촨노호10만여 년 된 것으로 추정되는손도끼 발견四川炉霍发现疑似距今10余万年的手斧
출처: 중국신문망 작성자:刘忠俊 杨凯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2019년11월 25일 쓰촨성 간쯔현 루훠현 당위원회 선전부에 따르면 현 스무진 오미촌에서 100,000년 이상 된 것으로 추정되는 석기-손도끼가 발견되었습니다.
▲ 발견된 의심되는 손도끼에 따르면 루훠는 선수강 유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예로부터 인류가 살기 좋은 장소였습니다.루훠 경내에서는 지금으로부터 5만 년 된 고대 인류 화석, 지금으로부터 1만 2천 년 된 신석기 유적, 그리고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온 석관 무덤들이 차례로 발견되었습니다.
▲ 조사 및 발굴 현장 2019년 4월 쓰촨성 문물 고고학 연구소는 쓰촨 서부 고원의 구석기 시대 고고학 조사에서 루훠현에서 6개의 구석기 지점을 발견했으며 그 중 스무진 오미촌과 이무향 장다촌의 지층에서 손도끼가 발견되었습니다.
2019년 8월, 쓰촨 문물 고고학 연구소는 베이징 대학 도시 및 환경 대학의 장자푸 교수 팀을 초청하여 여러 지역의 구석기 지점에 대한 고대 환경 및 연대 분석을 수행했으며 두 개의 손도끼 연대는 실험실에서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고 믿었습니다.
▲ 2019년 10월, 쓰촨성 문화재 고고학 연구소는 고고학 조사를 수행하기 위해 루훠로 다시 방문하여 두 곳의 손도끼 점에 대한 심층 조사 및 탐사를 수행하여 문화적 의미를 탐색하고 다음 발굴 작업을 위한 사전 준비를 할 계획입니다. 루훠현에서 발견된 손도끼는 현재 지층 기록이 있는 손도끼 중 해발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손도끼의 조사와 발굴은 칭하이-티베트 고원의 융기 배경에서 고대 인류의 이동과 교류와 인간 관계의 진화를 더욱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학문적 의의와 연구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노호융미디어센터)
분류:고고학 프론티어
본문 라벨: 석제 손도끼 신석기 유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