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Bi-weekly: 1월 패널 가격 상승폭 축소 및 11월 TV 판매 MoM 감소
[TV 패널 1월 상반월 가격 (전반월 대비 증감률,HoH)]
- 75인치 347달러 (+0.6%, 축소)
- 65인치 235달러 (+1.3%, 축소)
- 55인치 186달러 (+2.2%, 유지)
- 43인치 123달러 (+2.5%, 확대)
- 32인치 65달러 (+3.2%, 축소)
[TV 패널 분기 평균 가격 증감률 (3Q20 대비 4Q20 증감률)]
- 75인치 : +5.2%
- 65인치 : +16.0%
- 55인치 : +24.4%
- 43인치 : +27.6%
- 32인치 : +37.8%
[IT 패널 1월 상반월 가격 (전반월 대비 증감률,HoH)]
- 모니터 27인치 80.3달러 (+0.9%, 축소)/21.5인치 52.2달러 (+1.4%, 축소)
- 노트북 17.3인치 74.2달러 (+0.8%, 축소)/15.6인치 61.5달러 (+1.0%, 축소)
[TV 세트 판매량 및 증감률 (최근 데이터 : 11월)]
- 글로벌 Total : 24.1백만대(YoY +1%, MoM -6%) (1~11월 누적 TV 판매량 YoY +1%)
- 삼성전자 : 5.7백만대(YoY +4%, MoM -8%) / LG전자 : 2.8백만대(YoY -1%, MoM -8%)
- 글로벌 OLED TV : 0.5백만대(YoY +33%, MoM -2%)
[대만 업체 매출 및 YoY 증감률 (최근 데이터 : 11월)]
-패널 메이커 : AUO +22%(10월 +29%), Innolux +21%(10월 +13%)
(Innolux 11월 패널 출하량 대형 : +11%, 중소형 : +18%)
- 구동칩 메이커: Novatek +38%(10월 +34%)
- PI필름 메이커 : Taimide +40%(10월 +33%)
[Comment]
11월 TV 판매량은 6개월 연속 YoY 증가했으나 1% 증가로 6개월만의 최소치를 기록한 가운데, 6개월 만에 MoM 감소했다. TV 및 IT 수요 증가의 강도가 다소 누그러지는 상황에서 1월 패널 가격 상승폭 역시 축소됐다. 2020년 하반기에는 세트 수요 강세 및 패널 공급 감소 맞물리며 가파른 패널 가격 상승 지속됐으나, 2021년 1분기는 수요가 다소 둔화되는 과정에서 일본 NEG 정전에 따른 글라스 공급 감소 영향 감안, 완만한 가격 상승세 이어질 것으로 판단한다. 2021년 패널 가격 흐름은 연간 낮은 변동성을 보일 가능성 높다고 판단한다.
하나 김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