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나모미터
V-TWIN(브이트윈)
■ 차량점검의 총아 다이나모미터(DYNAMOMETER)
차량 카탈로그를 보면 차의 크기와 성능을 나타내는 제원표가 있다. 이 가운데 최고출력, 최대토크 등 그 차가 발휘하는 힘을 표시
한 수치가 나온다. 다이나모미터는 이런 차량의 성능을 측정하는 장비로 주로 연구 개발에 사용되고 있지만 차량의 튜닝이나 세월
이 지남에 따른 성능 저하를 확인하고 다시금 차량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한 측정 도구로서 사용이 되고 있다.
특히 이륜차에서는 부품을 교체하거나 엔진 보어업 등 성능을 개선 시 얼마나 개선되었는가를 눈으로 확인하는 기능으로서 많
이 이용되고 있다. 이륜차는 엔진 오일만 바뀌어도 성능이 변화가 된다. 이를 직접 확인 함으로서 자기 차량에 대한 신뢰와 정비
에 대한 확인을 가능케 하여준다.
■ 다이나모미터
다이나모미터(Dynamometer)는 회전력의 측정 및 시험을 수행하는 설비를 통칭하여 다이나모미터 (약어로 다이나모)라고 한
다. 한마디로 돌아가는 것은 모두 측정할 수 있는 장비다.
■ 다이나모미터의 기본원리
다이나모의 기본적인 원리는 모터와 발전기의 복합형태와 비슷하다. 일반적으로 모터란 전기적인 힘을 기계적인 회전 에너지
로 변환하고 발전기는 기계적 회전 에너지를 역으로 전기로 바꾸는 것을 일컫는데, 그 양자가 모두 회전 에너지를 매개로 하고 있
다. 이 회전 동력을 측정이 가능한 다른 에너지(주로 전기)로 변환하여 측정을 하는 장비이다.
이러한 다이나모를 이용한 동력 측정의 결과는 자동차의 경우 신차 개발 시 설계 동력과의 비교 및 개선, 양산 차량의 주기적인 동
력특성의 점검과 확인, 일정 수준의 품질관리 유지, 부품 성능 개선 및 내구성 확보 등에 중요한 데이터로 사용되고 있다.
다이나모미터는 이러한 중요성 및 기술적인 집약성 때문에 상당히 고가의 장비이며(일반적으로 자동차용 엔진 다이나모의 경우
3억∼10억, 트랜스미션 및 샤시 다이나모는 10억 이상, 바이크용은 4000만원이상), 이는 기계적 요소와 최신의 제어 시스템, 고도
의 소프트웨어가 결합된 총합적인 시험 설비의 꽃이라 표현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이러한 다이나모 설비는 통합적인 시스템으로 제작되며 영국, 독일, 미국, 일본 등에 전문 메이커들이 있다.
이들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제어 및 데이터 획득(Data acquisition)에 해당하는 설계, 조립, 테스트, 인증, 공급, 설치 등
을 전 세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 다이나모미터의 종류
다이나모미터는 그 종류도 다양하다. 차량에서는 엔진의 회전 동력을 측정하는 엔진 다이나모, 기어박스류의 동력시험을 행하
는 트랜스미션 다이나모, 차량 전체(섀시계)의 동력을 측정하는 샤시 다이나모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엔진다이나모의 경우 시험 대상 엔진을 직접 다이나모에 연결한 상태로 실제 엔진에 연료와 공기를 주입, 실제 조건에서의 엔진
가동 상태로 재현한 상태에서 그 출력을 측정한다. 이때 엔진에서 발생하는 배기 가스, 연료 소모율, 각종 압력 및 온도 상태,
유해 입자 검사, 각종 엔진 구성 단품의 기능과 성능 및 내구 정도, 엔진 길들이기를 총체적으로 시험하게 된다.
트랜스미션 다이나모는 실제 엔진이나 또는 해당 엔진의 성능을 똑같이 재현해 줄 수 있는 다이나모를 그 입력축으로 하여 이를
시험 대상인 기어 박스나 트랜스미션에 연결한 뒤 출력 축에 다시 다이나모를 연결해 결과적인 출력 변환 값을 측정하는 것이다.
섀시 다이나모의 경우는 시험 차 전체를 롤러(Roller)위에 올려놓고 차가 실제 도로를 주행하는 것과 같은 상태로 재현하는 설비다.
이 장비는 해당 차의 성능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예전 같으면 자동차 메이커에서는 테스트 드라이버가 직접 시험 차
를 타고 일정한 환경 조건에서 시험을 했다. 예를 들어 일반 도로나 정해진 트랙(종합 주행 시험장) 혹은 극한지대나 열대 지방 등
을 주행하면서 각자 필요한 시험을 통해 자동차 성능을 향상시켜 왔으나 이제는 필요한 조건을 재현할 수 있는 특수 시험 챔버
나 터널에서 대신한다. 특히 이곳에서는 실제 주행로를 대신하는 롤러를 갖춘 섀시 다이나모에서 차량를 얹어 시험 함으로써 막대
한 개발비용과 시간의 절약과 효율을 꾀할 수 있게 되었다
■ 왜 측정을 하여야 하나?
이륜차를 탑승하면서 차량에 대한 불만이나 튜닝을 생각해 보지 않은 라이더는 없을 것이다. 같은 차량인데 다른 라이더의 차량
이 더 힘있게 나가는 모습을 본다거나 같은 머플러로 교체를 했는데 소리의 느낌이 다르고 교체 전에 비해 힘이 떨어진 느낌이 현
저하거나, 갑자기 연비가 떨어져 투어 시에 자기 혼자만 주유소에 들려야 하는 일이 발생을 하면 우선 차량에 불만 이전에 무엇
이 문제인가를 곰곰이 생각하게 된다.
이럴 때 차량의 이상 유무를 측정 해 보는 것이 다이나모미터 의 측정인 것이다. 다이나모이터(다이노) 는 차량의 상태를 말 해
주는 장비이다. 차량의 마력, 토크, 실제속도, 연공비 등을 실제 주행과 유사하게 조건을 만들어 주어 차량의 상태를 알려 준다.
차량을 정비하거나 개조(튜닝)을 하는 것은 보다 나은 성능과 최소한 기존의 성능 보다는 나빠지지 않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러
나 주변에서 보면 종종 튜닝 후에 성능이 떨어지거나 이상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목격한다. 많은 경비와 시간을 소요하고 얻어지
는 결과에 분이 나기도 한다. 반면 동일한 튜닝을 하고 나의 차량과는 달리 우수한 성능을 얻는 모습을 보면 개조나 장착이 제대
로 되었는지 아니면 조정이 제대로 되었는지를 알고 싶게 된다. 이럴 때 다이노 점검일 하는 것이다.
바이크 경주에 나가는 차량은 조그마한 변경,-타이어, 오일, 프러그 교체 등등- 에도 반드시 다이노 점검을 실시한다. 그래야만
이 성능을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포츠 바이크는 물론 투어러나 크루져를 타는 경우에도 이는 반드시 필요하다. 누구의 추
천으로 엔진 오일을 변경하였는데 어떤 변화가 있는지, 비싼 이리디움 플러그로 교체를 했는데 과연 나아진 성능이 되는지
를 알 수 있다. 어떤 바이크는 차량에 싸이렌을 부착 후 이상해 졌다는 말에 다이노 테스트를 해 보니 약 6%의 성능 저하가 있었
다. 그를 바탕으로 점검 결과 전력 용량의 부족으로 인한 것을 확인하고 수정을 할 수 있었다.
이처럼 다이노 점검은 차량의 변화를 확인이 가능하다. 요사이 슈퍼트랩 머플러의 앤드캡을 어떻게 장착하는 것이 좋은지를 많
이 궁금해 한다 이럴 때 차량을 직접 올려 놓고 가장 좋은 연비와 마력을 확인하면서 좋아하는 머플러 사운드를 확인 할 수 있습니
다. 물론 캬브레터의 조절이나 인젝션 바이크의 캘리브레이션을 위한 맵핑 (파워코멘더, 썬더맥스 등의 장착)을 위해서도 반드
시 필요하기도 하다.
다이노 점검은 비교적 간단하다. 차량을 다이노모미터에 올리기만 하면 된다. 그리고 절차에 의거 점검을 수행하면 그 성능이 그
래프로 나온다. 그것을 보고 차량의 상태를 확인한다. 그러나 그래프를 보는 것은 상당한 노하우가 필요하다. 그것이 없으면 원하
는 포인트를 찾기가 어려워진다. 결국 시간과 비용이 더 들어간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1. 차량을 구입 후 길 들이기가 끝나면 순정 상태에서 차량을 테스트한다.
2. 정비나 튜닝 후 순정/개조 전 상태의 성능과 개조 후의 성능을 비교 하여 본다.
3. 정기적으로 (9-12개월/ 8000-10000Km) 차량을 점검하여 최적을 성능을 유지 시킨다.
첫댓글 이장비가 브이트윈에 있다는 뜻인가요???
일산 브이트윈커스텀에 있습니다..^^
한번 올리는데 비용은 얼마나 들까요 ??.
미국 딜러 정비샵에 가보면.. 거의 이런 류의 장비가 비치 되어 있더군요. 문제는.. 이 장비를 활용 할 수 있는 데이터 확보가 어렵다는 것이겠죠. 마지막에 써 놓으신 문장을 보면.. 그 속사정을 알 수가 있습니다. 장비를 만들어 파는 회사가 데이터를 축적해서 제공을 해야 하는데.. 어느 정도 가능한지 모르겠습니다. 인증과정을 알아 보다가 몇 가지 알게된 것인데.. 이 장비의 활용도에 따라 좋은 정보를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산 브이트윈을 방문했을 때 개인이 수입한 바이크에 대한 제원을 구할 수 있겠냐고 문의를 했는데.. 그런 것은 못해 준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회원 중의 한 분을 그 업체에 소개를 한 적이
있는데.. 그 분은.. 그 곳에서 작업을 하기로 했다고.. ㅎㅎ. 직수입과 관련해서 정보제공을 하고 카페까지 운용을 하다가 보니.. 업자로 오해도 받아 이상한 말도 들은 적도 있는데.. 그와 관련한 것이라면 유감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맨 아래에 적인 3 가지 문장에 대해서는.. 다이노가 없어도 데이터를 축적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원시적이지만..
09년식 로드킹 타고있는데..맵핑두 했고했는데 왠지 소리가 영 맘에 안들어서 한번 다이노 미터기에 올려놓고 테스트해보고있은데~ 일산에서 전화해보니 아직 할리는 한번두 다이노미터기에 올라간적이 없는구먼요.. 그럼, 데이터등..이없다는거겠죠.. 할코에서 이번 금년봄에 장비들어와서 실험가동해본다구는 들었는데...답답하네요.
똥궁뎅이님이 그동안 말씀하신 글들을 유심히 읽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