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리스 재정위기 시 보류됐던 인프라 프로젝트 재개로 건설시장 회복세 -
- 건설시장 호조가 예상되며 유압 브레이커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 -
□ 유압 브레이커 시장 개요
ㅇ 유압 브레이커(Hydraulic Breaker)는 건설중장비로 건설 현장에서 콘크리트, 시멘트로 만들어진 바닥 또는 바위나 돌로 만들어진 지형을 부수는 작업이나 건물을 파괴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며 유압 해머(Hammer)라고도 불림.
- 일반 손 해머(Hand hammer)나 잭 해머(Jack hammer)에 비해 훨씬 강도가 높은 기계로 주로 기계로 작동되는 굴착기에 부착해 사용
ㅇ 그리스 건설시장은 2008~2015년 동안 재정위기 타격으로 건설산업의 부가가치율 기준 약 81.9%나 하락했으며 관련 건설중장비 수요도 이에 따라 감소
- 2016년부터 그리스 경제가 서서히 회복하기 시작하며 건설업 시장 규모는 각 2016년 9%, 2017년 4.9%, 2018년 5% 전년대비 증가
ㅇ 건설중장비 수요 증가의 주요 사유로는 재정 위기로 인해 보류됐던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가 재개됐기 때문
-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로는 펠로포니소스 반도에 위치한 파트라(Patra)와 피르고스(Pyrgos) 도시 연결 고속도로 구축, 크레타(Crete)섬 카스텔리(Kasteli)지역 신규 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 피레우스(Piraeus)컨테이너 터미널과 연결될 엘레프시나(Elefsina) 물류센터 연결 인프라 구축, 아테네(Athens) 지하철 4호선, 크레타 섬 해안가 고속도로 구축, 피레우스와 살라미나(Salamina)섬을 연결하는 해저도로 구축 등
- 위와 같은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는 그리스 정부와 유럽연합 국가개발지원기금(National Strategic Reference Fund, NSRF)2014-2020을 통해 예산 조달
□ 시장동향
ㅇ 유압 브레이커 수요는 현지 건설산업과 연관돼 있으며 관련 중장비의 수요는 건설 프로젝트에 크게 의존
- 유압 브레이커의 주요 유통채널로는 현지 건설기업들과 건설중장비 수입업체들이며 주로 이러한 기업들은 유압 브레이커와 관련된 부품 공급과 A/S도 같이 제공
· 유통채널: 해외 유압 브레이커 제조사 -> 수입업체/현지 에이전트 -> 소비자
- 그리스 건설회사들은 직접 건설 프로젝트 입찰에 참여하거나 제3자에게 건설중장비를 임대해 주는 서비스도 제공
ㅇ 건설중장비 관련 공식적인 통계자료가 없기 때문에 정확한 시장 규모를 확인할 수는 없으나 KOTRA 아테네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현지 건설중장비 유통기업인 Kyziridis사 Mr. Spyros Kyziridis대표의 의견에 따르면, 연간 판매되는 신규 유압 브레이커는 약 150~170개로 추정
- 이 외 건설기업들은 비용 절감을 위해 규모가 작은 보수 공사에 사용할 용도로는 중고 유압 브레이커를 구매하는 편
유압 브레이커 주요 부품
자료: Engineering Insider www.engineeringinsider.org(2019.4.11.)
ㅇ KOTRA 아테네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건설중장비 유통기업인 Sineteristiki사 Mr. Dimitris Zervas 사장의 의견에 따르면, 일본 Furukawa사, 스웨덴 Krupp사가 그리스 유압 브레이커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 그리스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한국 건설중장비 기업으로는 현대건설기계와 두산인프라코어가 있으며 유압 브레이커 제품으로는 국내기업 수산중공업과 대모엔지니어링이 유통되고 있으나 시장점유율은 미미
ㅇ Mr. Dimitris Zervas 사장은 최근 몇 년간 그리스 섬을 방문하는 관광객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신규 호텔 공사 및 관광시설 구축 공사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
- 그리스 섬들의 지형은 주로 화산분출에 의해 형성된 화산섬이거나 바위섬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건축 공사 시 유압 브레이커가 필요
그리스 시장에서 유통되는 주요 유압 브레이커 브랜드
제조사 | 현지 에이전트 | 원산지 |
Furukawa
| Petroglou S.A. | 일본 |
Atlas Copco – Krupp
| Atlas Copco Group | 스웨덴 |
Montabert
| Synetairistiki Ltd | 프랑스 |
Rammer – Sandvik
| Man-Air S.A. | 핀란드 |
자료: 그리스 Sineteristiki사와 KOTRA 아테네 무역관 인터뷰 내용 및 각 유압 브레이커 제조사 홈페이지 자료 종합(2019.4.15.)
□ 수입동향
ㅇ 현지 유압 브레이커 제조사는 없기 때문에 모든 유압 브레이커 수요 전량을 수입에 의존
- 그리스 경제와 건설 시장이 회복세에 들어서며 유압 브레이커 수입도 2년 연속 증가
- 2008년부터 불거진 그리스 재정위기 이후 2017년에 처음으로 유압 브레이커 수입액이 3000만 유로를 넘김.
- 2018년 수입액은 전년대비 13.5% 증가한 3806만 유로이며 2019년 수입액은 4000만 유로를 넘을 것으로 전망
ㅇ 그리스의 유압 브레이커 주요 수입국으로는 벨기에, 이탈리아, 스웨덴, 독일, 영국과 같이 유럽 국가로부터 수입이 전체 수입의 83%를 차지
- 특히 벨기에는 그리스의 유압 브레이커의 전체 수입의 35%나 차지하며 가장 큰 시장 점유
- 2018년 기준 한국은 그리스 유압 브레이커 수입국의 17위로 수입액은 25만 달러로 전체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65%로 적은 편이나 수입액은 전년대비 231.12%나 증가
ㅇ 그리스를 포함한 유럽연합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CE마크 인증 취득은 필수
- 유압 브레이커의 경우 한-EU FTA로 인해 관세는 없지만 현지 부가가치세인 24%가 적용
- 그리스에서 제 3국으로부터 수입할 경우에도 관세가 부여되지 않기 때문에 원산지 증명 절차는 불필요
그리스 유압 브레이커 수입 현황(HS코드 843149)
(단위: 만 달러,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6 | 2017 | 2018 | 2016 | 2017 | 2018 | 18/17 |
| 총합 | 2,988 | 3,352 | 3,806 | 100 | 100 | 100 | 13.54 |
1 | 벨기에 | 1,248 | 1,315 | 1,330 | 41.76 | 39.24 | 34.95 | 1.13 |
2 | 이탈리아 | 247 | 397 | 450 | 8.28 | 11.84 | 11.84 | 13.50 |
3 | 스웨덴 | 66 | 317 | 394 | 2.19 | 9.45 | 10.35 | 24.35 |
4 | 독일 | 468 | 365 | 390 | 15.67 | 10.90 | 10.24 | 6.69 |
5 | 영국 | 175 | 186 | 324 | 5.87 | 5.53 | 8.51 | 74.740 |
6 | 스페인 | 48 | 85 | 146 | 1.60 | 2.55 | 3.85 | 71.49 |
7 | 네덜란드 | 100 | 74 | 143 | 3.24 | 2.21 | 3.75 | 92.35 |
8 | 중국 | 73 | 145 | 96 | 2.45 | 4.34 | 2.52 | -33.95 |
9 | 터키 | 27 | 59 | 63 | 0.91 | 1.77 | 1.66 | 6.53 |
10 | 프랑스 | 71 | 78 | 60 | 2.39 | 2.32 | 1.56 | -23.77 |
17 | 한국 | 7 | 7 | 25 | 0.23 | 0.22 | 0.65 | 231.12 |
주: 2018년 수입액 기준 정렬
자료: Eurostat(2019.4.15.)
□ 시사점
ㅇ 그리스 정부는 유럽연합기금인 국가개발지원기금 2014~2020을 통해 고속도로, 공항, 에너지 자원 인프라 및 IT 통신기술 인프라 프로젝트를 추진
- 그리스 정부가 추진하는 민영화 사업 중 국가 소유 토지, 건물 매각을 통해 복합 레저문화센터, 요트 정박장, 호텔 시설 및 관광지 개발 등으로 부동산 분야가 포함
- 이에 따라 그리스 내 건설시장은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되며 건설중장비와 부품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ㅇ 대체적으로 현지 기업들은 한국 제품의 품질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어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편
- 유압 브레이커의 경우 그리스의 수입 중 한국이 차지하고 있는 시장은 0.65%로 미미하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할 수 있도록 국내기업의 적극적인 시장 공략 필요
- 그리스는 다른 주요 유럽국가들에 비해 시장 규모가 협소한 반면 유럽 건설중장기 제조기업들이 다수 진출해 있어 경쟁이 높기 때문에 최초 시장진입 시 장기간 소요될 수 있음.
ㅇ 건설중장비 사용자 또는 구매자들의 경우 제품의 성능과 가격도 중요시 하지만 부품 교체나 A/S가 필요한 경우 신속히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여부도 구매 결정 시 중요한 요소로 작용
- 국내기업이 그리스에서 A/S센터를 직접 운영할 수 없기 때문에 현지 시장 진출 시 원활한 A/S와 부품을 제공할 수 있으며 제품 홍보와 브랜드 마케팅 활동을 같이 할 수 있는 현지 기업을 에이전트로 선정 필요
자료: 유럽통계청(Eurostat), 그리스 건설중장비 수입상 담당자 인터뷰 및 KOTRA 아테네 무역관 조사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