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대란 무엇인가?
모든 사람은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관이 있다.
그러기에 사회복지사들이 학대가 그 자신에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명확히 구분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특히, 노인학대사례와 관련하여 일 할 때 이 점은 더욱 중요하다.
왜냐하면 노인학대는 여전히 금기사항으로 여겨지는 주제이며, 워커(worker)들이 노인학대에 대처할 때 많은 반대, 저항 및 비평에 맞부딪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리 학대의 구성요소가 무엇인가를 생각해 두는 것은 중요하다.
학대문제는 매우 민감한 사항이어서 일부 사람들은 노인학대가 지역사회나 혹은 입소시설에서 발생한다는 사실을 쉽게 믿지 않으려 하며, 노인학대가 논쟁되어야 할 이슈라고도 생각하지 않는다. 비록 일부 행위나 행동은 학대라고 명백히 간주되어 질 수도 있으나 일부 사람에게는 그렇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현상은 워커들의 업무에 혼돈을 야기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아래 2가지의 보기를 들어보자:
보기 1) 어느 간호사는 음식을 강제로 노인의 식도로 밀어 넣는 것이 학대의 한 형태로 생각하지 않는다. 반면에 사회복지사는 이것을 신체적 학대의 형태로 간주한다.
보기 2) 어느 방문 간호사는 한 노인이 그의 딸에 의하여 학대를 받고 있다고 믿는다. 왜냐하면 그 노인은 의자에 하루 종일 묶여 있었고, 도보 보조용구로도 걸을 수 있게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일반 임상 실습생들은 노인이 주위를 배회하고 있기 때문에 이 행위는 수용될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노인의 활동을 제한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딸을 돕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노인학대는 최근까지는 크게 사회적 관심을 부각시키지 못했었다.
일반 사람들 또한 노인학대문제에 대한 인지도도 높지 않은 편이었다;
이것은 충격적인 진실을 직면하고 대처하기보다는 학대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믿는 편이 더 쉽게 생각되기 때문일 것이다.
혹은 어려운 상황을 직면하고 결정을 해야하는 개입을 선택하기보다는 어떠한 행동도 취하지 않는 것이 삶을 쉽게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일부 워커들은 그러한 상황에 처했을 때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사실상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를 모르기 때문이다.
다른 워커들은 학대적인 행위에 대해 때때로 상황을 해명하면서 위기를 빠져나간다.
그러나 요점은 학대가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언제 학대가 인정될 수 있는지 우리 자신에게 물어볼 필요가 있다.
․정신이 혼란스러운 노인이 말을 하지 못하도록 약이 투입되었다.
․친척이 도와준 대가로서 노인의 연금의 일부를 가로챘다.
․수발자가 그의 한계점에 이르러 의존적인 노인을 때렸다.
․아들이 그의 어머니에게 위협하고 소리쳤다.
왜냐하면 그러한 행위가 그녀의 어머니를 바로 행동하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한 남성노인이 실내변기와 침대하나 밖에 없는 방에 갇혔다.
왜냐하면 그는 움직일 수 없으며 실금도 남보다 배로 더 하기 때문이다.
학대의 많은 피해자들은 아마도 자신을 스스로 도울 수 없는 병약한 노인들일 것이다.
이러한 노인들은 한 가지 이상의 학대로부터 괴로움을 당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한 기정사실이다.
노인학대의 유형은 학자마다 다소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본 노인학대예방․상담사례 책자에서는 원광대학교의 사회복지학과 교수인 서윤(2000)의 노인학대 유형 분류를 참조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