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계명: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2010. 5. 30)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출애굽기20:7)
이름을 존중한다는 것은 그 인격 자체를 존중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이름을 존중하는 것은 하나님 그분을 존중하는 것입니다. 십계명의 제3계명은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는 것입니다.
1. 하나님의 이름
하나님께 대한 여러 호칭들이 있지만 그중에 대표적인 것이 “여호와”(야훼)입니다. 그 이름에 하나님의 영광스럽고 엄위하신 속성과 사역이 나타나있습니다. 하나님은 알파와 오메가 즉 영원자이십니다. 스스로를 드러내시는 계시자요, 언약한 바를 이루어가시는 언약의 하나님, 신실하신 하나님이십니다.
2.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망령된다는 것은 ‘공허하다’ ‘허탄하다’ ‘무익하다’ ‘헛되다’의 뜻을 가집니다. 즉 그분의 이름을 공허하고 무익된 일에 의미없이 불성실하게 사용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이런 경우는 어떤 경우입니까?
1) 헛된 약속이나 서원을 주님의 이름으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레위기 19:12 “너희는 내 이름으로 거짓 맹세함으로 네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니라”
성경은 헛된 맹세, 허탄한 약속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전혀 지킬 의도도 없이 말하는 헛된 맹세에 주님의 이름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2) 악한 일을 하면서 주님의 이름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예레미야 7:10,11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이 집에 들어와서 내 앞에 서서 말하기를 우리가 구원을 얻었나이다 하느냐 이는 이 모든 가증한 일을 행하려 함이로다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이 집이 너희 눈에는 도적의 굴혈로 보이느냐 보라 나 곧 내가 그것을 보았노라”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도적질할 의도를 품고 성전에 들어와서 “저는 구원받은 백성입니다.”말하면서 자신의 정체를 숨기려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 악한 일 가운데 주님의 이름이 악용된 것입니다.
3) 바람직하지 못한 대화 속에서 주님의 이름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대화속에서 의미없이 ‘주여’‘주여’‘아버지’‘아버지’를 부를 때가 있습니다. 우리가 의미없이 주님의 이름을 부른다면 하나님께서는 말씀하실 것입니다. “너희가 나더러 주여 주여 하면서 왜 나를 따르지 않느냐”“내가 이르는 것을 왜 행하지 않느냐?”
때로 하나님의 이름을 저주하는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또한 하나님을 우롱하며 성경말씀을 함부로 지껄이는 사람을 봅니다. 그는 그 말로 인하여 분명히 정죄함을 받을 것입니다.
마태복음 12:36,37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니 네 말로 의롭다 함을 받고 네 말로 정죄함을 받으리라”
3. 하나님을 존중히 여기고 경외해야 합니다.
잠언 1:7“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라”
우리의 언어속에서는 여호와를 경외함이 얼마나 나타나 있습니까? 우리의 신앙의 삶속에는 하나님의 경외하심이 있습니까? 우리의 예배속에 하나님을 경외함이 있습니까? 우리의 봉헌속에 하나님을 경외함이 있습니까? 우리의 기도속에 하나님을 경외함이 있습니까?
4. 제3명 속에 경고의 말씀이 있습니다.
신명기 28:58,59 “네가 만일 이 책에 기록한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지 아니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라는 영화롭고 두려운 이름을 경외하지 아니하면 여호와께서 너의 재앙과 네 자손의 재앙을 극렬하게 하시리니 그 재앙이 크고 오래고 그 질병이 중하고 오랠 것이라”
레위기 24:16 “여호와의 이름을 훼방하면 그를 반드시 죽일지니라”
말라기 2:2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가 만일 듣지 아니하며 마음에 두지 아니하여 내 이름을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면 내가 너희에게 저주를 내려 너희의 복을 저주하리라”
사랑하는 여러분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영화로운 이름을 주셨습니다.
1) 구원의 이름
요한복음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로마서 10:13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사도행전 4:12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2) 응답과 승리의 이름
요한복음 16:24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사도행전 3:6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사무엘상 17:45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가노라”
하나님 앞에 그분의 이름을 찬양합시다. 그분 앞에 엎드려 경배합시다.
골로새서 3:17 “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께 감사하라”
마태복음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우리에게 생명을 주신 놀라우신 이름, 이 존귀한 주님의 이름을 결코 망령되이 부르지 아니하며 오히려 찬양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영화롭게 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입술과 삶으로 주님을 높이며 선포하며 사시기를 간절히 축원합니다.
늘푸른교회 이 희 문 목사
Church Tel. 6762-4272, 070-7560-4272
Mobile: 9447-6448 , http://cafe.daum.net/sg-evergreen
170 Upper Bukit Timah Road #18-02 Bukit Timah Shopping Cent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