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나투어 유럽전문인솔가이드 권수호(팀장)입니다. 고객님들과 유럽여행을 함께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좋은 추억 많이 만드시고 즐거운 여행이 되면서 서로에게 기쁨주는 여행에 필요한 사항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함께 오시는 모든 일행분들과 함께 읽어 주세요... --인솔자를 부르실때는 “권팀장”으로 불러주세요! (^.^)--
한국전화번호 : 011-9269-3952
유럽에서 : 권 수 호 00 423 663 309 766
한국에서 유럽에 있는 가이드에게 : 001 423 663 309 766
만나는 장소 : 인천국제공항 3층 A 카운터 5번 데스크
만나는 시간 : 6월 12일 오후 2시 30분 - 늦지 않도록 부탁드립니다.
1. 환전 :
북유럽의 나라들이 각 나라의 자국화폐를 사용하고 있고 핀란드만이 유로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유로화로 환전을 하셔서 현지에서 적절히 환전을 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신용 카드 한 가지(비자, 마스터 등 해외 사용가능한 카드)정도는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에서는 북유럽 화폐를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미국달라 $1도 약 10장 정도는 준비해 주세요.. ROOM TIP등
1인기준으로 공동경비 120유로 / 선택관광 120유로 (서커스, 네바강유람등) / 개인용돈 150유로 정도 (약 400-500유로정도)에 비자 또는 마스터 신용카드정도 준비해 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2. 상비약 : 평소에 복용하시는 약이 있으면 준비하시고 그 외에 여행 중의 비상약으로 지사제, 소화제, 변비약, 진통제, 신경안정제, 멀미약, 감기약, 피로회복제 등을 준비하시면 매우 유용합니다. 평상시 드시는 약이 있으시면 꼭 가져오세요.
3. 필름과 건전지 : 유럽의 필름값은 우리나라보다 비싸므로 충분한 양의 필름을 준비하시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카메라의 베터리를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디지털카메라는 충전기와 메모리칩(1-2기가)을 확인해 주세요.
4. 세면도구 : 호텔마다 치약, 칫솔, 면도기, 린스 등의 일회용품은 환경 보호 차원에서 사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세면 도구는 준비해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5. 메모수첩 : 수첩 등에 여권번호, 여행자 수표 번호, 신용카드, 연락처 등을 기록하여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날씨 : 북유럽의 날씨는 초봄날씨! 우리나라에 비하여 쌀쌀한 편입니다. 특히 일교차가 크고 비가 오거나 날씨가 흐리면 여름에도 쌀쌀한 기운을 느끼게 되므로 반드시 긴 옷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가방을 싸실 때 복장은 우리나라에서 입는 가을옷에 조금 두툼한 옷, 바람을 막을 옷과 스웨터등을 준비하시면 유용합니다.
(접는 우산 또는 양산, 선글라스 필수, 사우나 이용시 수영복 필요, 실내용 슬리퍼등) 러시아 5-15도, 핀란드 5-15도, 스웨덴 11-23도, 노르웨이 7-20도, 덴마크 12-25도등.
※ 날씨의 변화는 누구도 장담할 수가 없습니다. 반팔옷(한두벌)도 준비하세요.
7. 술과 담배 : 유럽에서 담배 한갑에 10000원정도, 소주 30,000원정도 합니다. 애연가 또는 애주가 분들은 한국에서 미리 챙겨 주세요. 담배는 1인당 한보루 입니다. 단 식당에 가져오신 소주 및 주류는 절대 반입을 금지합니다. (세금법의 법적규제)
▶북유럽의 경우, 호텔의 물(수돗물)을 그냥 마실 수 있는 깨끗한 물입니다만, 작은 생수병 하나 준비하세요. 작은 생수를 사서 큰 가방에 넣고 붙여주세요.. 단, 러시아에서는 생수를 반드시 사서 드셔야 합니다.
▶ 유럽의 호텔과 조식
유럽 호텔의 엘리베이터는 작고 로비는 보통 G나 0으로 표시하고 우리나라와 달리 욕실 바닥에 배수구가 없으니 꼭 욕실 커튼을 안쪽으로 친 후에 샤워를 하셔야 합니다.
호텔에서 퇴실 시에는 열쇠 및 전화 요금, 미니바(냉장고) 사용료를 꼭 지불하셔야 하고, 퇴실 시에는 방 침대 위에 1달러정도의 팁을 두고 나오는 것이 관례입니다.
식사에 애로사항을 느끼신다면 튜브형 고추장 등을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절대로 라면, 김치와 햇반은 가지고 오지 마시기 바랍니다.
공동경비 ▶ 여행경비에 TIP은 불포함 입니다.
여행 경비에 현지 가이드와 운전기사, 그리고 인솔자의 TIP은 불포함 되어 있습니다. 특히 유럽의 패키지는 다른 지역에 비해 각 지역마다 가이드와 차량이 각각 나오고 물가도 비싸기 때문에 공동 경비를 걷어 이러한 비용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공동 경비는 대략 하루에 1인당 10유로정도,(12일간 120유로) 준비 하시면 됩니다. 관례적으로 팁은 현지 가이드, 운전기사, 인솔자의 수고비와, 이외에 식당 팁 등을 포함하게 됩니다. 식사를 한 후 테이블에일정금액의 팁을 놓고 나오는 것이 예의입니다. 이런 부분을 공동경비에서 해결합니다.
쇼핑정보 ▶
- 노르웨이 : 노르웨이 스웨터, 그외 오메가-3등
- 덴마크 : 호박 보석, 큐텐 등
- 스웨덴 : 크리스탈 제품 / -러시아 : 잡화, 피혁, 러시아 인형(마트로시카)
선택관광 ▶ 일정외에 별도 추가 경비를 지불하고 즐기시는 관광상품입니다.
여행은 추억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시간과 경제를 투자하시며 오시는 북유럽여행! 좋은 추억 많이 간직해 가시길 바랍니다.
모스크바 -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러시아 국립 서커스 (60유로)
상뜨뻬쩨르부르그 - 네바강 유람 및 민속쇼 (약 60유로)
마린스키 극장의 발레 또는 오페라 (약 150 ~ 250유로)
☞ 좌석 및 프로그램에 따라 요금 틀립니다.
주의 사항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1. 현지가이드와 한국 인솔자와의 행사 진행시 서로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손님 여러분들의 안전을 위해 버스의 양쪽 맨 앞 좌석은 항상 비워주시기 바랍니다.
2. 버스자리는 지정석은 없으나, 항상 다른 고객님들을 생각하시며, 전일 앞쪽에 앉으셨던 분들은 뒷자리로, 뒷자리에 앉으셨던 분들은 앞자리로 항상 돌아가면서 앉아 주세요..
3. 가방은 여유있는 큰 트렁크 가방으로 준비해 주세요.. 여행 떠나실 때 보다 여행 마칠 때 짐들이 늘어납니다. 여유있는 가방이 좋을 듯 합니다.
실자라인 탑승시 큰 가방은 따로 붙입니다.(항공 수속시처럼) 그래서 선상에서 1박을 하셔야 하는데 따로 짐을 담을 작은가방을 준비해 주세요.
4. 러시아로 입/출국하실때 항공기의 수화물에서 도난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수화물로 보내는 짐에는 값이 나가거나 귀중품은 넣지 마시고 반듯이 잠금장치가 있는 가방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러시아의 경우는 입국시 Randem security check를 합니다. 시간이 상당히 오래걸리며, 심할경우는 2-3시간이상 걸립니다. 힘드시겠지만 공항의 협조 부탁드립니다.
5. 러시아 및 북유럽은 타 지역과 달리 소매치기가 많습니다. 항상 조심해 주시고
항공권,현금,신용카드,유가증권은 보험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6. 마일리지 입력은 카드가 없으신 분은 미팅전 미리 대한항공 마일리지 카드를 만드시면 됩니다. 있으신 분들은 가지고 오세요.. 꼭 출국전에 만드셔야 입국시 왕복 입력이 됩니다 / SK항공은 아시아나 마일리지 카드가 적용됩니다.
7. 단체여행시 좌석은 영문순서대로 배정이 되므로 가족 간이라도 좌석이 떨어질 경우가 있습니다. 가족과 친척, 지인간에 같이 앉을 수 있도록 인솔자가 자리를 적절하게 배정을 하므로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유럽내에서는 개별보딩으로 진행됩니다.)
8. 손목시계 꼭 차고 오세요..
9. 기내 반입 금지품(맥가이버칼, 손톱깍이, 여분의건전지등)은 부치는 짐 (트렁크 가방)에 넣어 주세요. 핸드폰과 카메라등은 기내에 가지고 가실 수 있습니다.
10. 액체물 기내 반입금지, 꼭 붙이는 짐에 넣어주세요..
품목 : 치약, 헤어젤, 음료 및 음료수(물포함), 수프, 시럽, 향수, 면도거품, 에어로졸 및 모든 유사한 농도의 다른 물질 등을 포함한 젤, 반고체형 물질, 로션 및 압축용기에 담긴 물품 등
11. 북유럽항공연합인 SAS항공(SK)은 기내에서 드시는 음료 및 식사가 유로입니다. 불편하시겠지만 원하시는 경우에는 개인지불 부탁 드립니다.
12. 유럽의 호텔에는 커피포트, 실내용 슬리퍼, 헤어드라이기등이 대부분 없습니다.
또 노르웨이의 경우는 호텔의 규모가 작습니다.
13. 러시아 지역은 교통정체가 아주 심각합니다. 너그럽게 이해해 주세요…
14. 러시아 및 북유럽은 기후변화가 심해 항공기 연발착이 아주 심합니다.
* * 고객님들께 * *
유럽은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선진국이자, 낭만과 역사가 깃든 곳이지만, 우리나라와는 문화와 사회관행의 차이가 커서 여행시 불편사항이 있으며 공중서비스분야는 한국이 훨씬 앞서 있습니다. 불편하신 사항들을 넓은 아량으로 이해해 주시고, 협조하여 주셔야 즐거운 여행이 되며, 서로가 서로에게 좋은 일행이 되도록 노력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또 우리 고객님 한분 한분이 민간 외교관이 되시는 일이며, 고객님들의 행동이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 고객님 한분 한분의 열린 마음으로 팀 전체가 화목한 한 가정이 되서 즐거운 투어를 만들어 봐요~~ ) 여행내내 안전과 소지품등에 주의하셔야 함을 다시한번 강조드리며,
좋은 여행이 되시도록 인솔가이드(팀장) 역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