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해강 선생
 
 
 
카페 게시글
우리들의 이야기 스크랩 배수펌프
여자대학 추천 0 조회 4,074 14.06.18 19:20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배수펌프 조작반[5극 전극봉(Floatless S/W)]

  1. 배수펌프는 아파트 지하실 등 주변에 중요시설물(설비모터류, 변전실 등)이 없는 경우 단상 1대, 전극봉은 3극으로 마감
     하며 중요시설물이 있는 경우(주로 펌프실, 지하주차장, 열교환실, 변전실 등..) 3상 2대, 전극봉은 5극으로 마감하여 설비
     감시반에서 상태감시를 한다.

  2. 현장점검중 주요지적사항은
  
       가. 전극봉(Floatless S/W) 시공의 부적정
       나. EMPR(EOCR) Setting 누락                  
EMPR(EOCR) Setting방법         
       다. 기계공사와 연계된 부분 연결 및 시운전 누락

  3. 기존 4극봉 배수펌프(2대 주/예비 운전방식)에서 5극봉 2대 교대운전방식으로 변경됨에 따라 시공 및 자재 분석

       . 전극봉 E3에서 1대 기동하고 E4에서 멈추며 E2에선 2대가 동시 운전함, E1에선 경보전송(기계감시실, 지하주차장
            배수펌프는 주간에는 기계감시반, 야간에는 인근경비실 경보체계임)

       . E3에 따른 1대 운전에선 도면에 15분 교대운전으로 되어있음.
               a. 타이머가 10분단위로 되어있는 것은 20분씩 교대운전토록 조정하면 될 것으로 봄(사진에선 2시간씩 운전토록
                   되어 있는데 20분단위로 조정요함)

               b. 운전방식은 우측하단 타이머 사진에서 청색부분에선 A모터가 운전하고 적색에선 B모터가 운전함(결선 방식에
                   따라 반대인 경우도 있음) >>> 아날로그 개념이므로 정확하고 공정한 교대운전이 이루어짐.

               c. 표준상세도와 조금 다르게 전자기판 내장형으로 제작하여 납품하고 있는 제품이 있는데 단점으로 최소 조정값이
                   30분단위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이부분에 대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봄     
참조자료사진   

               d. E1에선 경보가 전송되는데 기계감시반에서 경보와 더불어 위치표시도 가능토록 협의 및 체크요함
                   (특히 변전실 배수펌프)    
참조자료사진     

       . 공사완료후 기계측과 합동 시운전을 반드시 할 것.

             
참조기존방식[4극봉]자료  

 

배수펌프는 플로트 레벨스위치를 사게 되면 아래와 같이 기본회로도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플로트 레벨스위치의 경우 그 종류가 다양하고 접점도 제품마다 다르기 때문에 첨부되는 메뉴얼에 따라서 설치하셔야 합니다.

 

 

위와 같은 첨부회로도가 있다면 아래와 같이 회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오뚜기[부력식] 방식으로 그린 회로도입니다.

 

오뚜기와 전극봉의 결선법은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성은전자 메뉴얼입니다. 참고로 보세요

 

 


한영전자의 플로트레벨스위치 모양




플로트레벨스위치 쓸 때 급수는 무슨 접점을 쓰고 배수는 무슨 접점을 쓰는지

 

동작특성상 급수는 b접점.. 배수는 a접점을 사용하게 됩니다.

플로트레벨스위치도 그 종류가 많죠

보통 기기옆면을 보시면 회로도가 첨부되어 있죠.

그 회로도를 기본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플로트스위치에서 보면 E1,E2,E3가 있는데 그것이 어떻게 작용해서 펌프가 돌도 펌프가 꺼지는지요.

 

E1,E2,E3는 전극봉을 구별하기 위한 하나의 번호[기호]입니다.

순서는 회로를 구성하는 사람 맘이죠.

그러나 보통 플로트릴레이에 있는 순서로 설치를 해주어야 보수 및 관리할 때 혼동을 피할 수 있습니다.

전극봉에서의 동작특성은 아래 회로도를 참고로 보세요.

아래와 같은 원리로 배수펌프를 동작시키는 것입니다.

물이 스위치역활을 하면서 펌프를 기동시키게 되는거죠.

 

참고로  배수펌프 전극봉에 사용하는 전압은 AC36V 이하로 사용해야 합니다.

전압이 높을경우 감전의 위험이 크기 때문입니다.

DC의 경우는 AC와 달리 전류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동작을 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집수정 수중펌프 소손으로 인한 인양및 설치 수리작업입니다

 

 

측정을 위해 펌프의 리드선을 분리합니다(콘덴셔 때문에 오류가 발생할수있기 때문입니다)

 

 

메거 테스터기를 이용 10㏁ 이하일경우 수중펌프내에 물이 침투 또는 모터 소손을 의심 정밀 점검을 해야합니다

 

 

 

 

 

 

 

 

 

 

 

 

 

 

 

 

 

 

 

잘되던 집수정수중펌프가 어느날부터 안된다는 연락을 받고

점검및 조치한작업입니다

 

펌프는 정상적으로 가동된다고 합니다

단 펌핑이 안됨니다

테스터기를 이용 각상의 저항및 절연저항 체크 이상무

후꾸메터를 이용 모터의 운전 암페어 체크

거의 공회전 암페어가 나옴

설치된 펌프 3상380V 2마력정도(크기로 보아)

운전암페어 1.8A정도

이경우

배관내 에어참

임페라 소손

임페라에 이물질

배관막힘

먼저 체크밸브를 열어 배관내의 에어참을 점검 이상이 없었습니다

펌프를 인양하기로 결정

 

지하1층 주차장에설치됨

재미있는건 사진상 체크밸브를 봤을때 체크밸브의 색깔이 틀리고 또 배관 구조상 스윙체크 사용 또한

나름대로 동파 방지를 위해 배관에 보온 (제생각에 동파우려)

 

관리소장에게 동파된적있죠 했더니

이번겨울에 동파되어 교체밑 뭔가 뛰어 내었다고 함

보온재를 벗껴보니 헉 밸브가 없음 ㅎㅎㅎㅎ

동파가 되어 배관수리를 맡겼더니 이건 없어도 된다고 없애 버렸다고 함 ㅎㅎㅎㅎ

분해 하다보니 배관 지지 U볼트도 없음

 

 

 

 

 

 

 

 

 

이럴경우 임페라의 깃이 충분한 성능을 발휘 하지 못해 양정및양수량이 현저히 감소되어 펌핑불량이됨

 

 

 

나름대로 청소후 철망으로 보강조치함

 

 

 

 

 

 

 

전산 볼트를 이용 배관을 지지함

 

 

 

나중에 색상은 마추기로 하고 있던제고로 보온테이핑

 

동파 방지를 위해 보온제 보다 스윙체크를 스모렌스체크교체 사용권장함

배관부품및 펌프교체 또는 정비를 위해 밸브를 달것을 말함

모든 작업을 마치고 시운전결과 운전암페어는 2.8A로 물배출이 잘되었습니다

 


상 황

이 상

원 인

주 의 사 항

스위치를 넣는데 처음부터 기동을 하지 않는다.

전원까지 전기가 와있지않다.

정전

 

착상되어 있다

배전선의 고장

전원이 보호장치가 작동중에 있는 상태

전원의 보호장치가 작동중 어떤원인으로 과부하가 되어 과전류가 흐를 가능성이 많다.

원인을 규명하여 수리토록 할 것. 임페라와 싹숀카바가 접촉되고 있거나, 어떤 이물이 그속에 끼여져 있슴.
또한 베어링의 파손등의 원인일 수도 있슴. 

모터보호장치가 작동중에 있는상태

케이블의 단선 또는 접선불량

설치또는 운반시의 사고

케이블을 밟고 다니거나 잡아당기거나 또는 삽에 찔려서 절단되었으므로 부주의가 원인임.

임페라가 어떤 원인으로 회전하지 않는다.

임페라 록크이거나, 캇타펌프일 때는 임페라와 싹숀카바의 간격이 너무 적음.

전문기술자나 당사에 문의 바람.

운전중에 자동적으로 정지하고 기동이 되지않을 때, 정지, 기동이 반복될때 

제어회로(수위검출기- 조작반)의 이상

유입물에 따라 검출기의 작동 불량인 경우가 많다.

근본적인 대책을 세우십시요.

정전

배선공사중

공사후에는 상결선을 바꾸어 역회전 하는 수가 있으니 주의.

전원의 보호장치의 작동

접선불량, 착상운전, 임페라 및 베어링 록크

원인이 규명될 때까지 재운전을 하지 마십시요.

모터 보호장치의 작동

갈수운전 상승
저수위운전으로 모터 온도  

제어회로의 고장
수위검출기의 작동불량 

운전수위설정이 잘못됨.
수위검출기의 선정이 잘못되있을 때 , 상한의 ON과 하한의 OFF
리드선의 접선불량됨. 

 

전원이상

전압강하
단상운전 

배선이 가늘거나 또는 전원전압 강하를 확인할 것. 또한 단선여부를 아울러 확인할것.

임페라가 공회전할때

스트레-나가 이물에  막혀있거나 토사양송이 과다함.

스트레-나에 이물이 끼거나 모터에 과부하가 되지 않도록 본체의 상태를 조정할것.

모터 과열로 모터보호장치가 작동하고 있다. 냉각되면 기동하고 온도상승하면 정지현상이 반복됨.

과부하-고점도, 고형물의 다량유입, 수온이 높음.
전압강하
착상운전
기중운전
임페라록크
PANEL의 회로단선
기관 및 양정의 과대
모터 절선저항이 떨어짐. 

ON,OFF을 여러면 반복하면 모터가 파손될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원인을 구명하여 해소시킬것.
원인이 이중, 삼중으로 중복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십시요. 

펌프는 작동하고 있으나 양수량이 적다

점도 고형물이 과대한 유입
전압이상 

단자의 접선불량
전원전압 배선회로이상.
배선 게이블이 너무길때. 

원인을 해소 할 때까지 통전을 하지 말것

펌프진동이 심하다.

역회전하고 있음.

삼상중 이상을 서로바꿀것.

임페라에 이물이 끼여있다.
착상운전하고 있다. 

청소하고 배선을 점검할것.

스트레나 구멍이 막혔다.

유입수의 이상 또는 전처리장치의 고장.

원인구명하여 대응책을 강구할것.

배관에 이물이 끼여 있다.

배수의 질에 이상이 발생하다.

체크밸브등에 이상.  

펌프회전은 정상인때.

 

펌프성능이 부족하다.

펌프선정이 잘못되었으므로 적정한 펌프로 재선정할것.

배관이 가늘고 길어서 배관저항이 과다하다.

적당한 배관을 할것.

임페라가 싹숀가바가 마모됨.

임페라 및 싹숀카바를 교체할것.

전류치가 과대하다.

전압이 낮다.

 

모터의 역회전

삼상중 이상을 바꿀것.

이물이 몰려서 막히다.

 

과대수량

밸브로 수량을 조정함.

수중펌프 사용전의 점검과 주의

  1. 펌프 상부에 명판과 형식, 구경, 출력, 전압등이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2. 수송 중에 손상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3. 펌프설치는 가능한 수직으로 설치하여 사용합니다.

  4. 수중케이블 끝부분을 절대로 물 속에 침수시키지 말 것이며, 로프 대용으로 잡아당기면 전선의 단선사고, 또는 모타 소손의 원인이 됩니다.

  5. 펌프를 설치할 피트 내에 이물질(목재, 장갑, 비닐등)을 제거하여 주십시오.

  6. 펌프 자동운전에 필요한 후로트 또는 전극봉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여 주십시오.

  7. 임페라의 회전방향이 흡입구에서 보아 반시계 방향인지 확인합니다.
    (역회전시 펌프의 진동, 소음이 심하고 유량이 감소합니다. 볼텍스형인 경우 장시간 역회전시 모타소손의 원인이 됩니다.

점검방법

  • 전기

    1. 사용전원을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규정된 전압과 이상 없는지 확인합니다.

    2. 판넬내 M/C 단상 유무 및 오버로드 셋팅치를 점검합니다.

    3. 모타의 절연측정(메가 테스트)을 하여 500V 20MΩ이상이면 정상입니다.

  • 펌프

    1. 윤활유의 점검(란도오일 ISO VG46 또는 동급품)
      점검주기 : 매 1,500 시간마다
      교환주기 : 매 3,000 시간마다
      교환방법 : 펌프 중간 부에 오일플러그 볼트를 풀고 오일을 뽑아낸후 새 오일로 교환하여 주십시오.

    2. 임페라의 교환
      임페라의 마모에 의하여 펌프 성능이 저하 될 경우 교환하여 주십시오.

    3. 소음발생시 조치방법
      임페라에 이물질이 감길 경우 소음이 발생하니 펌프를 인양하여 이물질을 제거하여 주십시오.
      임페라 회전방향이 역회전시 소음이 발생하니 판넬에서 3선중 2선을 바꾸어 주십시오.

    4. 고장이나 이상발견시 조기수리 및 그원인을 해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의 부수점검은 정기적으로 함으로서 보다 좋은 설비의 효과적인 사용과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수, 점검이 용이하게 자동탈착장치를 설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자동탈착장치의 설치위치
      펌프가 파트 중심에 직각이 되게 하고 한 피트내에 2대를 설치 할 경우 펌프 사이에 충분한 간격을 주며 펌프 인양 및 설치에 지장을 주는 닥트 또는 배관이 피트 위를 지나가지 않게 주의하여 주십시오.

    6. 자동운전 방법과 그 대책
      펌프는 자동 운전함에 있어 전극봉에 의거 자동운전 되게 함이 꼭 필요합니다.
      특히 오수에는 전극봉이 이물질에 의해 잘못 작동될 우려가 있으니 스냅 후로트 사용이 좋습니다.
      전극봉 사용시는 자주 전극봉을 깨끗이 청소하여 주십시오.

    7. 고장원인과 그 대책

상 태

고 장 원 인

대 책

펌프가 작동하지 않는다.

1.전원이 안들어와 있다.

1.전원을 투입한다.

2.게이블 중간부 소손 또는 접속 불량

2.케이블 교환 또는 재접속 시킨다.

3.임페라에 이물이 끼어 있다.

3.이물을 제거한다.

4.전압 강하.

4.정격전압으로 조정한다.

5.3상중 1상이 단상 들어온다.

5.원인을 규명 부품을 교환한다. 

운전중 소음 및 진동이 발생한다

1.역회전한다.

1.결선을 바꾼다.

2.임페라에 이물질이 끼어있다. 

2.이물질을 제거한다. 

펌프는 작동되나 물이 나오지 않는다.

1.밸브가 잠겨있다.

1.밸브를 연다.

2.역회전한다.

2.결선을 바꾼다.

3.탈착이 맞지 않았다.

3.탁착을 맞춘다.

4.반대편 펌프의 첵크밸브가 항상열려있다.

4.고장난 책크밸브를 새것으로 교환한다.

5.임페라 흡입구에 이물이 막혀 있다.

5.이물을 제거한다.

펌프가 물이 없는 상태에서도 계속 돌아간다.

1.자동운전이 되지 않는다.

1.판넬 및 전극봉을 점검하여 수리한다.

양정 또는 양수량이 감소한다.

1.전압강하

1.정규전압으로 송압한다.

2.역회전한다.

2.결선을 바꾼다.

3.배관이 막혀있다.

3.이물질을 제거한다.

4.임페라가 마모됐다.

4.새 임페라로 교체한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