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로우 크릭 교회 빌 하이벨스 목사는 미국에서 영향력 있는 지도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민일보2006.08.24 빌 하이벨스 목사는 새들백교회의 릭 워런 목사와 함께 미국 교회를 이끌고 있는 양대 축으로 미국 교계는 물론 사회와 정·재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국 기독 월간 '처치 리포트'는 최근호에서 미국 교회 지도자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윌로크릭 커뮤니티교회가 새들백교회를 제치고 1위에 올라섰다고 보도했다. http://media.daum.net/culture/art/newsview?newsid=20060824182309603
윌로우 크릭 교회 빌 하이벨스 목사는 한국에서도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하이벨스·심발라목사 초청 콘퍼런스… 참가 신청 1만명 돌파 국민일보2006.09.17 미국 시카고 윌로크릭 커뮤니티교회의 빌 하이벨스 목사와 뉴욕 브루클린 성막교회의 짐 심발라 목사 초청 전도 콘퍼런스에 대한 한국교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http://media.daum.net/culture/art/newsview?newsid=20060917175108357
‘열린 예배’ 창시 하이벨스 목사 서울 온다 국민일보2006.07.28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목회자인 시카고 윌로크릭커뮤니티 교회의 빌 하이벨스 목사가 방한한다. 하이벨스 목사는 오는 10월11일부터 13일까지 서울 양재동 온누리교회 양재성전에서 열리는 리더십 축제 '플러그 인'의 주강사로 초청돼 한국 교회 성도와 목회자들에게 말씀을 전한다.
하이벨스 목사는 1970년대 초반 비신자들을 전도하기 위해 '구도자(Seeker) 예배'를 처음으로 실시, 전 세계에 구도자 예배를 확산시켰다. 구도자 예배는 한국에 '열린 예배'란 이름으로 전해졌으며 많은 한국 목회자들이 건강한 목회를 위해 윌로크릭커뮤니티 교회를 벤치마킹하고 했다. 윌로크릭커뮤니티 교회는 11년 전부터 전 세계 목회자들을 대상으로 교회의 모든 노하우를 소개하는 목회자 세미나를 열고 있다. http://media.daum.net/culture/art/newsview?newsid=20060728150809842
그런데 몇 년 전에 빌 하이벨스 목사는 윌로우 크릭 교회의 사역 모델이 잘못되었다고 인정하였습니다.
게리 길리 목사는 "다른 복음을 전하는 교회들"이라는 책에서, 빌 하이벨스 목사의 구도자 지향적 모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빌 하이벨스의 말에 의하면 윌로우 크릭의 지도부가 "우리가 잘못했다."고 인정했다고 한다. 윌로우 크릭 교회의 설립자요 담임목사이며, 윌로우 크릭 연합회 이사장인 하이벨스는 교회를 '운영하는 것'에 있어서 윌로우 크릭의 철학적이고 사역적인 접근을 언급하고 있다. 윌로우 크릭의 이 접근은 하이벨스와 동역자들에 의해 시작된 접근이고 완전에 이르도록 연마된 것이며, 열심이 있는 세계 곳곳의 교회 지도자들에게 보급되었다. 이 접근은 구도자 지향적 모델을 여타 다른 모델과 차별화를 이루어 돋보이게 했다. 이 접근은 이제 하이벨스가 잘못이라고 인정한 모델이다.
게리 길리, 다른 복음을 전하는 교회들, 부흥과개혁사, p35
윌로우 크릭 교회 모델을 벤치마킹했던 많은 한국 교회의 목회자들은 어느 목사의 다음과 같은 언급을 음미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국민일보2007.12.26 늘사랑교회 정승룡 목사는 "한국의 목회자들은 수많은 한국교회가 본받기를 원했던 미국 윌로크릭교회의 빌 하이벨스 목사가 최근 자신의 목회가 실패했다고 고백한 것을 깊이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http://media.daum.net/culture/art/newsview?newsid=20071226173806831
대부분의 한국 교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열린예배는 빌 하이벨스 목사가 1970년대에 만든 구도자예배를 도입한 것입니다. 빌 하이벨스 목사는 윌로우 크릭 교회에서 30년 동안 실시했던 구도자 지향적 모델에 대해 실패를 인정했습니다. 이제 한국 교회는 사역 방향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시기입니다.
한가지 더 생각해야 될 점은 윌로우 크릭 교회의 다음 행로에 대해서 입니다.
게리 길리 목사는 "다른 복음을 전하는 교회들" 이라는 책에서 윌로우 크릭 교회의 다음 행로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습니다.
사역 지도부 생각 속에 아무런 계획이 없을까? 아니다, 그들은 분명히 가지고 있다. 그들의 다음 행로는 이머전트 교회가 확실하다. 예컨대, 2008년 4월 9일부터 11일까지 윌로우 크릭 교회의 학생 사역팀은 Shift라고 하는 컨퍼런스를 열었다. 이 컨퍼런스의 무게 중심은 신비주의와 이머전트 운동으로 향했다. 강사들로는 주로 이머징/이머전트 지도자들인 브라이언 매클래런, 마이크 야코넬리, 스캇 맥나이트 그리고 댄 킴벌 등이 포함되었다.
옛날 방식의 구도자 지향적 운동이 그들이 원했던 영적인 결과를 내는 일에 실패한 사실을 깨닫고, 윌로우 크릭은 30년 전에 약속했던 "사도행전 2장에 나타난 진정성이 있는 믿음의 공동체"를 지금 가장 새로운 물결이라며 급히 내놓고 있다. 그러나 이는 훨씬 더 비극적인 행로다. 왜냐하면 구도자 지향적 운동이 교회를 '운영하는' 방법을 바꾸어 보려고 시도하다 많은 분야에서 길을 잃어버린 반면에, 이 운동에 해당되는 사람들은 적어도 신앙의 근본적인 것들에 대한 입에 발린 말 정도는 했었다. 그러나 이머전트 교회는 교회를 '운영하는' 방법을 바꾸는 일은 찾지 않고, 대신에 타협할 수 없는 신앙적 교리들에 대해 도전하는 것으로써 교회 자체를 바꾸고자 한다. 이머전트의 해체주의적인 철학을 윌로우 크릭의 영향력과 돈에 결합하면 해체를 위한 강력한 힘으로 입증될 수 있을 것이다.
게리 길리, 다른 복음을 전하는 교회들, 부흥과개혁사, pp49-50
윌로우 크릭 교회를 벤치마킹했던 많은 한국 교회의 목회자들은 또다시 윌로우 크릭 교회의 다음 행로를 따라가서는 안 될 것입니다. |
출처: 영적 분별력 원문보기 글쓴이: 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