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활지도의 기초
(1) 생활지도의 정의 : 모든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함으로써 건전하게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봉사활동의 과정이다.
(2) 생활지도의 역사적 배경 : 1907년 파슨스가 보스톤의 직업교육국에서 직업지도국을 개실하면서부터.
Q : 생활지도운동이 학교 안으로 들어 오게 된 계기는 언제 어디서부터인가?
A : 1913년 미국 보스던 교육위원회에서 직업정보과를 설치하면서부터
(3) 우리나라의 생활지도
1) 1952년∼1957년 : 생활지도 이론이 소개. 특정 학생의 문제를 특정 규범에 비추어 그른 헹동으로 규정하여 일정한 제재를 기하는 활동
2) 1958년∼1961년 : 서울특별시 교육위원회가 카운슬링 강습회를 개최하여 상담교사를 양성. 아직까지 都 교육의 보조수단으로 인식되던 시기.
3) 1962년∼1973년 : 각종 심리검사가 도입되어 표준화됨. 비지시적 상담이론이 상담심리학계를 풍미. 1963년에는 한국 카운슬러 협회가 결성. 1973년에는 교도교사제가 법제화되어 생활지도 활동이 보편화되었다.
(4) 생활지도의 성격
1) 생활지도는 모든 학생올 대상으로 한다.
2) 생활지도는 처벌보다 지도를 앞세운다.
3) 생활지도는 치료보다 예방에 중점을 둔다.
4) 생활지도는 과학적인 근거를 기초로 한다.
5) 생활지도는 자율성을 기본원리로 한다.
(5) 생활지도에 대한 그릇된 개념
1) 문제학생의 지도이다.
2) 훈육적 지도 : 권위적인 처벌에 의존하는 것이 생활지도이다.
3) 학생운동의 지도 : 국내외의 사회문제.경제문제.정치문제 등에 관심을 가지고 집단적 행동을 하는 학생들을 지도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
4) 도의교육 : 생활지도는 도의교육의 한 방법이다.
(6) 요약
2.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
(1) 활동내용에 따른 구분
1) 교육지도(학업지도) :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학습부진아 지도, 학습방법, 학습습관 지도, 교육정보 제공 등
2) 직업지도(취업지도) : 직업정보제공, 직업준비지도, 직업상담, 취업알선, 추수지도
3) 성격지도
4) 여가지도
5) 건강지도 : 신체적.정신적 건강, 공중위생의 이해, 안전교육, 정신위생교육
6) 사회성 지도
7) 순결지도
(2) 생활지도의 절차
1) 조사활동 : 생활지도 대상인 학생을 자세히 이해(by 자료나 주변관계)
2) 정보활동 : 생활지도 대상인 학생이 원하는 정보를 수집.제공(ex. 오리엔테이션)
3) 상담활동 : 중핵적 활동, 레포의 형성이 중요
4) 정치활동 : 적재적소에 배치(ex. 반편성)
5) 추수활동 : 계속적 활동(ex. 졸업생 상담)
(3) 생활지도의 발달
1) 초기(직업지도)
조직적인 생활지도 운동은 파슨스가 1907년 미국의 보스턴에서 직업지도 운동을 시작한 것이 시초이다.
학업지도와 더불어 시행
2) 전환기(정신위생의 도입)
외계에 대한 적응문제를 중시하는 경향으로 정신위생이나 사회적 적응력 문제가 생활지도의 중요한 위치로 대두되었다.
3) 발전기(집단지도의 중시)
생활지도 대상의 확대와 생활지도의 능률화(경제화)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집단적 방법이 강조되었다.
4) 상담(심리)의 분리
생활지도 속의 한 분야에 지나지 않던 독자적인 영역으로 분리
제 2 절 상 담
1. 상담의 기초
(1) 상담의 의미 : 내담자와 상담자 간에 수용적이고 구조화된 관계를 형성하고 이 관계 등에서 내담자가 자기 자신과 환경에 대해 으미있는 이해를 증진하도록 함으로써, 내담자 스스로가 의사결정을 하고 여러 심리적인 특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조력의 과정이다.
(2) 상담의 목표
1) 행동 변화
2) 정신건강의 촉진
3) 문제의 해결
4) 개인의 효율성 증진 : 적당한 투입으로 적당한 결과를 가져오도록
5) 의사 결정
(3) 상담의 기본 조건
1) 수용 : 비소유적, 무조건적
2) 공감적 이해 : 감정이입적 이해, 내면세계를 이해하는 것, 비언적 표현 이해
3) 일치 : 순수성, 진지성, 명료성 (↔허구성, 가식, 경박함)
(4) 상담의 목표가 될 수 없는 것
1) 상담자가 아동 또는 피상담자의 문제를 상담자의 관점에서 해결해 준다.
2) 아동 또는 피상담자의 행복감과 만족감을 증진시킨다.
상담이 잘 됐을 때 생기는 부산물
3) 가정.학교.사회가 아동 또는 피상담자로 인해 만족하고 행복하게 한다.
목표는 아동으로 하여금 환경에 피동적으로 적응하게 하는 것이지 환경으로 하여금 아동에 대한 만족감을 얻도록 하는 것에 있지 않다.
4) 피상담자로 하여금 올바른 행동을 하게 하거나 바른 선택을 하도록 설득.권고한다.
(5) 상담의 기본원리
1) 개별화의 원리 : 개성과 개인차를 인정해야 한다.
2) 의도된 감정표현의 원리 : 내담자가 자유롭게 의도적인 표현을 하도록 온화한 분위를 조성하여야 한다.
3) 통제된 정서관여의 원리 : 내담자의 정서변화에 적극적으로 관여하여야 한다.
4) 수용의 원리 : 거부적인 자세를 지양하여야 한다.
5)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 일방적인 판단을 삼가고 객관적인 평가자세를 취해야 한다.
6) 자기결정의 원리 : 내담자 자신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한다.
7) 비밀보장의 원리
(6) 상담의 기술
1) 수용
2) 발언의 핵심에 대한 반응 : 상담자는 상담내용 보다는 내담자에게 정신이 집중되어야 한다.
3) 명료화 : 내담자의 대화를 간결.정확히 정리해 주는 기술
4) 요약 : 상담자가 피상담자의 이야기를 요약하는 것
5) 인도 : 요약의 단계를 넘어서 새로운 화제를 인도하는 데 사용
6) 직면화 : 내담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내면의 세계를 직시하도록 하는 기술
7) 해석 : 내담자의 진술을 추론하는 기술
(7) 래포
1)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서로 믿고 존경하는 감정의 교류에서 이루어지는 조화적 인간관계이며 상호적 책임이다. 그러므로 래포는 친근하고 적극적이며 협동적인 관계라 할 수 있다.
2) 래포를 형성하는 요인
상담자의 친절하고 부드러운 태도
내담자의 현실과 감정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자유로운 표현을 허용하는 분위기 조성
모든 내담자를 존중하고 가치판단적 태도를 취하지 않는다.
신뢰감과 책임감을 심어 준다.
(8) 상담과 심리치료의 비교
(9) 상담의 단계
1) 로저스의 12단계
①내담자가 도움을 요청한다.
②상담이라는 상황을 정의한다.
③내담자가 문제에 관한 감정을 자유롭게 표시하도록 북돋아 준다.
④상담자는 표출되는 부정적 감정을 수용.인정.정리해 주어야 한다.
⑤부정적 감정이 완전히 표출되면 긍정적 감정과 충동이 나타난다.
⑥상담자는 내담자의 긍정적 감정을 인정하고 수용하여야 한다.
⑦부정적, 긍정적 감정을 경험하면 자기 이해와 수용이 나타난다.
⑧통찰을 통한 의사결정의 여러 길이 선명하게 드러난다.
⑨내담자가 긍정적인 행동을 취하게 된다.
⑩보다 깊은 통찰과 성장이 이루어진다.
⑪내담자는 통합된 긍정적 행동이 점차 확대되어 간다.
⑫내담자는 상담의 욕구가 줄고, 치료관계가 종결되었음을 인식한다.
2) 상담과 심리치료의 관계
C P C
(상담) (심리치료) P C = P
<상담과 심리치료의 합리적인 관계> <로저스가 주장하는 관계>
3) Pietrofess, Hoffman & Splet (1984)의 상담 형태
2. 상담이론
(1) 정원식, 박성수의 분류(★)
1) 인지적 접근을 중심으로 하는 이론
윌리엄스의 지시적 상담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이론
2) 정의적 접근을 중심으로 하는 이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의 상담
3) 행동적 접근을 중심으로 하는 이론
웰페의 상호제지에 의한 심리치료
스키서리언의 행동적 상담
4) 환경적 접근을 중심으로 하는 이론
문화인류학적 이론
사회학적 이론
생태학적 이론
5) 절충적 접근
정신분석이론+인간중심이론+행동수정이론
(2) 지시적 상담이론(E.G.Williams, Darley)
1) 개념 : 상담자가 피상담자의 모든 문제에 대하여 해석, 정보제공, 충고, 지시함으로써 문제해결을 도와주는 상담 방법
2) 이론적 전제
상담자는 적절한 기술이 있어 내담자의 문제해결에 적극 개입한다.
부적응 행동은 지적과정에 의해 수정되어야 한다.
내담자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지 못한다.
상담의 책임은 상담자가 진다.
현명한 결정은 타인과의 협력관계를 통해서 달성될 수 있다.
3) 상담과정
분석→종합→진단→예진(예후)→상담→추후지도
- 상담과정 : 내담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
4) 상담기술
타협의 강요
환경의 변경 : 문제가 되는 원인을 제거해 준다.
적당한 환경의 선택
필요한 기술의 학습
태도의 변경
(3) 비지시적 상담이론(로저스)
1) 개념 : 문제해결의 지적과정을 중시하는 지시적 상담과는 달리 내담자와 그의 정서적 상태에 중점을 두는 상담 방법
2) 비지시적 상담의 특징
자아이론에 근거한 것이다.
피상담자의 정서적 영역에 중점을 둔다.
피상담자가 주도적 역할을 하고, 상담자의 임무는 허용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있다.
진단을 배제한다.
상담과정에 관한 책임을 피상담자가 진다.
성장의 원리, 즉 성장하는 일, 자기실현에의 경향, 성장에의 충동을 크게 믿는다.
3) 비지시적 상담의 이론적 근거
학생의 문제해결을 신뢰한다.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건설적이다.
인간은 조직된 전체로서 이해되어야 한다.
인간은 누구나 성장, 발달이 가능하다.
상담활동은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독립적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4) 비지시적 상담의 절차(★)
① 피상담자가 도움을 요청해 온다.
② 도와주기 위한 장면이 설정된다.
③ 상담자는 피상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관한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한다.
④ 상담자는 표출된 부정적 감정을 받아들이고 알아주고 정리하여 준다.
⑤ 피상담자에게 부정적 감정과 긍정적 감정의 충동이 일어난다.
⑥ 상담자는 긍정적 감정도 인정하고 받아들인다.
⑦ 피상담자에게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통찰 등이 나타난다.
⑧ 피상담자가 통찰과 함께 점차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한다.
⑨ 피상담자는 긍정적, 적극적 행동을 취하게 된다.
⑩ 통찰이 심화, 확대되어 정확한 자기이해를 할 수 있게 한다.
⑪ 적극적이고 통합된 행동을 하게 된다.
⑫ 조력이 감소해지며 상담관게의 종결감을 느낀다.
(4) 절충적 상담(Brammer, Johnes)
1) 효과적 상담을 하기 위하여 지시적 상담과 비지시적 상담의 양 장점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입장이다.
2) 교육적 문제나 직무의 문제처럼 비교적 지적인 내용의 경우에는 지시적 특성이 뚜렷하므로 지시적 상담이 타당하며, 학생의 문제가 정서적인 것은 비지시적 방법을 쓴다.
(5) 실존주의적 상담
1) 인간의 불안 문제를 가장 중요한 문제로 본다. 또 그 문제의 해결방법을 인간존재의 의미를 찾는데서 얻는 상담
2) 메이와 프랭클에 의해서 발전, 빈스방거가 대표자.
3) 이 이론의 핵심은 자기책임. 자기존재의 의미, 자기 자신의 결정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하는 데 있다.
4) 실존주의 이론에서 상담관계의 원리
카운셀러는 도구가 아니고 기술적이거나 지시적이지도 않다.(비도구성의 원리)
실존적 상담의 초점은 내담자의 자아에 있다.(자아중심성의 원리)
실존적 상담관계는 공간적으로 '여기', 시간적으로 '지금'을 강조하며 카운셀러는 '지금-여기'에서의 내담자의 감정, 판단, 생각 등에 관심을 갖는다.(만남의 원리)
적응이나 치료, 위기의 극복이 상담의 목적이 아니라 인간의 순정성을 회복하는 것이다.(치료할 수 없는 위기의 원리)
4) 실존주의 상담의 기법
의미요법 : 프랭클
- 환자의 성격에서 무의식적이고 정신적인 요인을 자각하게 하며 환자로 하여금 그의 책임감을 의식하게 하는 노력을 가리킨다.
현존분석 : 빈스방거
- 하이데거의 존재론, 후설의 현상학,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을 종합하여 제시한 이론으로, 환자의 생활사, 행동, 경과 등을 철저히 관찰하고 기술하여 환자의 내적 세계의 의미를 해석하려는 시도
5) 실존치료법의 특징(★)
증상에 관한 피상담자의 태도에 관심을 둔다.
불안의 문제를 기대불안으로 본다.
기대불안의 치료는 역설적 지향(불안이나 공포를 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대결시켜 극복하게 하는 것)으로 본다.
반성제거법을 사용한다.
피상담자로 하여금 인생의 참의미를 갖게 해서 인생의 목표를 궁극적으로 지향하게 한다.
(6) 정신분석적 상담
1) 개념 : 인간의 부적응 행동의 원인은 무의식 세계에 억압되어 있는 감정 때문임으로 이 억압된 감정을 파헤쳐 의식화시킴으로써 부적응 행동을 치료할 수 있다는 이론
2) 프로이드 성격이론에 근거한 것(비지시적 상담의 일종)
3) 정신분석 상담의 기본 관점
인간행동 대부분의 경우 무의식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인간의 성격은 Id, ego, super-ego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인간의 성격발달은 Libido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4) 상담의 목적 : 자아의 기능을 강화하여 성격구조의 조화로운 발전을 도모하고 피상담자가 자신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도록 하여 자신의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5)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 근저에 깔린 가정
모든 심리적 문제는 선행하는 심리적 사건이나 현상에 의해서 결정된다.(심리적 결정주의)
인간의 의식이란 심리적인 과정의 일반적인 특징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예외적인 것이다.
인간은 삶의 본능인 리비도와 죽음의 본능인 타나토스에 의해서도 마찬가지이다.
6) 상담기법(★)
자유연상 : 하위기법 - 전이, 저항, 분석
저항의 분석 : 심리적인 저항으로 과거의 경험을 말할 수 없을 때 이를 해석
꿈의 분석
감정전이의 분석
해석 : 상담자가 저항을 해석해주고 연상을 통해 자신의 문제에 대한 이해를 도와줌으로써 자유연상을 촉진시킨다.
실언, 실서, 유머 등을 분석하여 그것이 지니고 있는 정서적 갈등이나 감정을 이해하기도 한다.
(7) 합리적 정서이론(R.E.T.-Rational Emotive Theory) : 생각하기 나름
1) 인간의 비합리적, 잘못된 신념이 모든 문제를 발생시킨다고 보고 이 잘못된 신념을 고쳐주는 상담기법
2) 엘리스가 제시한 비합리적 신념(★)
모든 인간은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에 있는 거의 모든 중요한 사람으로부터 사랑받고 인정받아야할 절박한 필요가 있다.
인간은 스스로를 가치있다고 간주하려면 모든 가능한 영역에서 빈틈없이 유능하고 적절하며 성공을 거두지 않으면 안된다.
어떤 사람은 나쁘고 사악하거나 악덕스러우며 이러한 사람들은 그들의 죄과에 대해 엄중하게 책망을 받거나 벌을 받지 않으면 안된다.
세상일이 그렇게 되기를 사람이 무척 원하고 있을 때 바로 원하는 그대로 되지 않으면 이는 끔찍스럽고 대단히 슬픈 일이다.
인간의 불행은 외적인 조건들에 의해서 생기는 것이며 사람은 자신의 비극이나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지 않다.
만약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이 실제로 있거나 생길지도 모를 경우라면, 그에 대해서 엄청난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또한 그것이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임을 늘 유념하고 있어야 한다.
삶의 어려움이나 자기 책임은 이를 직면하는 것보다 회피하는 편이 더 쉽다.
인간은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여야 하며 자신이 의지할 수 있는 강력한 사람이 필요하다.
인간의 과거 역사는 인간의 현재행동을 결정하며 어떠한 일이 한 사람의 삶에 큰 영향을 주었다면 그것은 계속해서 비슷한 영향을 지니지 않으면 안된다.
인간은 다름 사람의 문제나 곤란에 대해 온갖 신경을 다 써야 한다.
인간의 문제에는 언제나 바르고 정확하고 완전한 해결책이 있으며, 만약에 이 해결책을 찾지 못한다면 이는 엄청나게 슬픈 일이다.
3) 상담기법(★)
(8) 개인구념이론
1) 1970년대 이후 미국, 영국 등을 중심으로 인지적 영역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미국의 심리학자 켈리에 의해 주창된 것으로 상담이나 심리치료뿐 아니라 인간문제의 전반, 심지어 국제정치관계까지 설명할 수 있는 보편적 사상
2) 구념 : 자신의 경험세계를 해석, 인식하는 사고의 범주
3) 개인구념이론 : 자신의 고정된 구념을 변화시킴으로써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실험적인 기법(★)
4) 기본적 가정
과학자로서의 인간 : 인간은 누구나 과학자적 소양을 가짐.(문제해결과정이 과학자적임)
건설적 대안주의 : 인간은 바람직한 대처방안을 생각해 낼 수 있다.
5) 상담기법
역할 실행 : 상담실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의 역할을 함으로써 내담자가 그것을 보고 자신의 역할과 구념을 변화시키게 함.
예) Role play : 다양한 이론에서 사용하는 기법
고정역할 치료 : 내담자가 자신의 일상생활사를 변화시킴으로써 고정된 구념을 파괴시키고 그것을 통해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려는 실험적 기법
고정역할 묘사 : 피상담자가 자기 자신을 묘사하는 것이다.(고정역할 시연)
- 어느 정도 지적 수준이 있는 내담자라야 하는 단점이 있다.
(9) 상호제지이론
1) 배경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설
2) 고양이 전기 충격 실험(먹이자극이 공포자극을 능가, 즉 제지함.)
공포나 불안은 학습된 것이므로 재학습을 통해 소멸시킬 수 있다.
3) 상담과정 : 상담과정은 재조건화 또는 재학습의 과정이다.
① 문제가 있는 피상담자의 문제배경을 알아본 뒤 파상담자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을 대화를 통하여 재교육한다.
② 신경증적 행동은 학습된 것이며 재학습이 가능하고 상담을 통해서 신경증적인 행동이 치료될 수 있음을 설득한다.
③ 피상담자가 신경증적 행동에 관하여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생각과 태도를 지닐 수 있도록 한다.
4) 상담기법
체계적 불안 둔감법(감감법) : 환경, 동물에 대한 불안을 제거하는 방법
- 불안 위계구조 작성→위계낮은 불안부터 순차적으로 해소→전체불안 제거
예) 개에 대한 불안 해소 : 사진→인형→비디오→멀리서 개 보여줌→같이 놀게 함
주장적 훈련 : 대인불안 해소
- 기존의 불안 감정(반응)을 강하게 덮어버릴 수 있는 감정(대립적 반응)을 유발시켜 불안을 제거하는 기법
- 새로운 감정(대립적 반응)은 미움, 증오와 같은 나쁜 반응과 사랑, 애정과 같은 긍정적 반응이 모두 포함된다.
혐오치료 : 웰페가 고안한 것은 아니다. 보게틀린과 르메르가 알콜 중독을 치료하면서 처음 사용
- 이 반응은 강한 회피반응을 없애고 싶은 반응의 자극으로 사용하는 기법
- 용도는 알코올 중독과 동성연애 치료에 효과적
(10) 행동수정이론
1) 스키너의 작동적 조건화 강화
2) 크럼볼츠, 호스포드, 쏘라슨
3) 반두라 : 관찰학습 제시(강화없이 행동수정)
4) 행동수정이론의 실천원리
2) 행동 수정 상담기법
행동계약 : 사전에 'A반응에 A강화 제공'의 약속을 한다.
타임아웃 : 긍정적인 장소에서 제외시킴. (ex. 교실밖에 나가게 함)
상표제도 : 정반응시마다 상표제공하고 일정갯수가 모일 때마다 강화 제공
혐오치료 : 혐오감을 유발하며 행동수정
부적치료(연습) : 수정해야할 행동을 반복하면서 행동수정해 나감.(ex. 말더듬이 교정)
심적포화(내폭요법) : 수정할 행동 반복→극대감에 도달→행동수정
모방학습 : 내담자가 본받아야할 어떤 행동을 하나 또는 여러 개의 모형을 제시하여 본을 뜨게 하는 방법
차별강화 : 여러 행동 종목 중 어느 하나만을 선택적으로 강화하는 것
간헐강화
프리맥의 원리
(11) 형태주의적 상담
1) 펄즈(Perls)에 의해 창안
2) 상담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어떻게 자신들이 현재를 느끼고 경험하는지를 알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여기-지금'을 완전히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방법
3) 인간관
인간은 본래 선하지도 않고 악하지도 않다. 모든 사물을 전체로서 파악하는 경향이 있다.
- 인간을 전체적이고 현재중심적이며 선택의 자유에 의하여 잠재력을 각성할 수 있는 존재로 본다. 유기체의 내적 능력을 중시하는 인성 이론에 기초를 둔다.
4) 목 표
형태주의 상담의 목표는 언제나 잘 통합된 인간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개인적 각성의 향상과 '여기-지금'의 자신에게 진실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5) 상담기법
현재를 중심으로 각성시키는 방법, 언어적 접근 기법, 비언어적 각성기법, 환상적 접근 기법, 과거와 미래에 대한 기법, 감정에 대한 접근 기법 등
6) 적용 및 평가
적용 : 개인 및 집단 상담이나 교실에서 교수 학습하는 데 유효
평가
- 장점 : 단시간에 각성을 하게 할 수 있으며 현재의 상태에서 문제와 접하게 한다
- 문제점 : 보편성이 결여되고 피상담자의 인지적인 면이 무시되고 있다.
(12) 기타
상호교류분석 상담, 개인심리학적 상담, 현실치료적 상담 - 간단한 개념정리 할 것
3. 집단지도와 집단상담
(1) 집단상담의 과정(★) - Hansen
1) 집단상담의 시작(탐색단계)
2) 갈등과 직면
3) 응집성(변화단계) : 다른 구성원을 수용하고 집단과정을 받아들인다.)
4) 생산적 행동(작용단계) : 실제 문제 해결의 단계
5) 종결(집단상담) : 집단보다는 개인으로서의 성공에 가치를 두고 자신감을 갖게 한다.
(2) 집단상담의 방법
1) 상봉집단 방법
2) 마라톤 그룹
3) 유희집단
4) T-Group
(2) 스트레스의 원인
1) 불안 : 두려움
2) 좌절 : 원하는 것이 장애물에 부딪쳐 장애 받음.
예) 음악회에 가고 싶으나 돈이 없다.
3) 억압 : 압력
4) 갈등 : 레빈의 갈등
접근(+)-접근(+) 갈등 : 두 남자가 다 좋다.
접근(+)-회피(-) 갈등 : 시험보기 싫으나 교사는 되고 싶다
회피(-)-회피(-) 갈등 : 딜레마의 상태(숙제는 하기 싫은데 하지 않으면 벌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안할 수도 없는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