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터넷의 시작 - 미 국방성이 중심이 되어 개발한 ARPANET으로부터 시작
2) 하이퍼텍스트 - 웹은 각종 링크를 통해 다른 컴퓨터와 연결되어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해주는데 이 링크를 구현하도록 해준 것이 하이퍼텍스트이다.
3) 브라우저 - 시각적 이미지의 형태로 웹정보를 검색 할 수 잇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10.웹 브라우저
웹 서버의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볼 수 있게 해주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1.웹 브라우저 기능강화
1) 플러그인 - 웹 브라우저의 기능강화를 위한 방법, 플러그인의 시작은 헬퍼응용프로그램
2) 쿠키 - 단순한 텍스트 파일, 컴퓨터의 특정폴더에 저장되는데, 인터넷 쇼핑몰의 장바구니와 같은 것이 쿠키의 역할
3) 인터캐스트 - 웹페이지나 프로그램과 같은 정보를 TV 신호와 함께 PC에 방송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2.웹 컨텐츠 만들기
1) DHTML -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에 보다 민감한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제안, 프로그인 을 사용하지 않고도 스타일 쉬트와 자바 스트립트를 사용하여 동적인 웹페이지 제작을 가 능하게 해준다.
2) JAVAScript - 넷스케이프에서 만들 인터프리터형 프로그래밍 또는 스크립트 언어
3) VBScript - JAVAScript에 대응하여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소개한 인터프리터형 언어, 마이 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 액티브 엑스 컨트롤이나 자바 애플릿 등 클라이언트에서 실행될 수 있는 다른 프로그램들과 함께 사용되도록 설계
4) SGML - 문서의 구조와 내용을 분리시켰으며, 문서의 구조를 정의하는 DTD부분과 문서 의 내용으로 구성
5) DNA - 인터넷 및 인트라넷 응용 프로그램, 전자 상거래 시스템 등을 개발하기 위해 마이 크로소프트에서 소개한 통합 프레임워크
11.인터넷 정보검색
여러 가지 인터넷 정보 검색 도구를 이용하여 자료를 찾아내는 행위
검색엔진
1) 주제별 검색엔진 - 디렉토리 방식, 대분류에서 시작하여 소분류로 진행하는 방식
2)키워드 검색엔진 - 단어별 검색엔진, 정보와 관련된 키워드를 이용하여 정보 검색을 수행하는 방식
3) 메타 검색엔진 - 여러 검색엔진의 검색결과를 참조해 정보를 찾아주는 검색엔진
4) 로봇 - 자동적으로 검색데이터베이스를 변경하는데 사용되는 프로그램, 사이트의 링크를 따라 인터넷을 이동하며 사이트의 내용을 검사
12.웹 이외의 인터넷
1) FTP - 인터넷에서 파일을 전송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서비스
2) Telnet - 원격 컴퓨터에 접속하여 그 컴퓨터의 자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
3) 뉴스그룹 - 인터넷의 토론방
4) 유즈넷 - 각종 뉴스그룹에 관련된 글들을 모아놓은 것
13. 전자 상거래
1.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한 상거래
1.전자상거래의 정의 및 분류
1) 기업과 기업간 거래
2) 기업과 개인간 거래
3) 기업과 정부간 거래
2.인터넷 광고
1) 팝업창 - 각종 사이트에 접속하면 등장
2) 배너 - 홈페이지의 일부를 차지
3) 특화형 광고 - 회원제 사이트에서 등장
4) 화면 보호기형태의 광고
14.BM 특허
정보시스템과 아이디어를 결합한 형태로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발명에 주어지는 것,정보 시스템을 이용한 영업아이디어 실현에 관련된 특허
15.정보 시스템을 이용한 경영관리
1) ERP - 전사적 자원 관리. 생산, 구매, 재고관리, 주문관리, 거래자관리, 재무관리, 인적자원관리 등 사업을 수행할 때 필요한 각종 프로세서 관리에 필요한 각종 모듈을 통합한 소프트 웨어 패키지
2)SCM - 물자, 정보, 재정 등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동하기까지 전반적인 진행과정을 감독하겠다는 개념
16. 인터넷 방송
TV를 통해 이루어 지던 방송을 인터넷으로 옮긴것, 방송에 대한 반응을 실시간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인기
1) 스트리밍 기술 - 파일을 다운받으면서 동시에 다운받은 자료를 재생할 수 있는 기술
2) 코덱 - 동영상압축 및 압축해제에 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
17.volp
인터넷과 전화 서비스를 결합한 것
18. 악성 네트워크프로그램
네트워크를 돌아다니며 사용자 몰래 시스템을 악용하고 파일을 손상시키며, 자신을 복제하는 등의 활동을 하도록 설계된 프로그램
1) 바이러스 - 자신을 복제하기 위해 다른 파일이나 부트 영역에 침투하는 프로그램
2) 부트 바이러스 - 디스켓의 부트 섹터에 숨어있다가 PC에 삽입되어 내용이 잉ㄹㄱ혀지는 순간 하드 디스크에 감염된다.
3) 파일 바이러스 - 숙주 파일을 덮어써버려서 원본 파일을 파괴하면서 자신을 감염시키는 바이러스, 실행 파일의 여유 공간에 저장되어 원본 파일에 피해를 주지 안으면서 자신을 감염시키는 바이러스 등
4) 트로이 목마 -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게임과 같이 다른 기능의 프로그램인 것처럼 가장하여 사용자를 속인 후,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스스템에 피해를 주는 프로그램
5)웜바이러스 - 다른 파일을 감염시키지 않는다는 점에서 트로이 목마와 흡사, 다른 기능의 프로그램으로 가장 하지 않는다, 사용자의 도움 없이 자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파
19. 해킹과 크래킹
네크워크의 공격
1) dos - 합법적인 사용자들의 컴퓨터 사용을 불가능하게 하는 공격기법
2) 주소 변조 -ICMP 응답 패킷의 에코 메시지 주소를 희생자 IP 주소로 변조
3) 버퍼 오보플로우 - Solaris의 로긴 프로그램에 문제를 일으켜 root 권한을 얻음.
네트워크 보호 - 바이러스 백신, 방화벽, 침입 탐지 시스템
20. 미래의 네트워크
1.홈 네트워크
1) 홈서버 - 홈 네트워크의 중추가 되는 정보 처리 장비로 각종 기기들과 외부 네트워크의 연결을 담당하며, 네트워크 관리를 담당하는 장비
2) 네트워크 가전 - 인터넷 냉장고, 인터넷 전자레인지 등
3) Ad-hoc 네트워크 - 통화에 참여하는 기기 자체가 라우터 역할을 수행하여 주변의 다른 단말기에 데이터를 전달하는 역할 수행
2.지능형 인터넷
1) 사용자 행동기반 서비스제공 - 사용자의 기존 검색패턴을 분석한후 분석 결과에 기초한 추론 과정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리라고 추정되는 데이터를 제공
2) 인터넷페이스개선 - 번역 서비스 제공, 에이전트 등을 이용한 보다 친숙한 인터페이스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