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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직접 가꾸고, 수확하여 김장도 해 보고 한결어린이집에선 재래식 김장항아리에
담궈 저장고에서 숙성시켜가며 우리들의 식탁에 오르니 한결어린이들은 편식 하지 않습니다!
바쁘신 가운데 부모님들께서 많이 참석해 주셨습니다.
무르익어 가는 11월 가을 만 4세·만 5세를 대상으로
한결 생태 스토리텔링과 함께하는 " 자신감 UP Presentation이 진행되었습니다.
일시 : 2015년 11월 5일 1부(만 5세) 시간 : pm 4;00~5시30분 , 2부(만 4세) pm 6 :00~7:30 장소 : 경기소리전수관
자연에서 직접 체험활동하였던 경험을 유아들의 소담스런 이야기로 만들어 많은 학부형님들 앞에 당당하고도 자신있게 웃음을
보이며 발표한 우리 아이들이 자랑스럽습니다. 참가한 우리아이들은 이번 스피치 발표회가 자신감을 UP 시키는 기회가 될것이고
이러한 사소한 경험 하나가 인생 전체를 관통해 엄청난 사회적 성공으로 이어질수 있음을 믿습니다.유아기의 자존감이 평생 행복을 결정 합니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이 공감능력이 높고 더불어 공감할줄 아는 아이들이 리더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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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결어린이집內 1,100여 평 자연학습장 농장에서 직접 체험한 생태활동 영상입니다.
우리 친구들은 자신이 발표할 차례를 기다리고 있답니다.
까치 선생님의 사회로 시작되고~~
커다란 박수와 함성 속에 우리 친구들은 더 잘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원장선생님의 인사 말씀으로 무대를 열었습니다^^
파이팅을 외치는 원장님과 한결의 어머님! 아버님! 응원 속에 시작되었어요.
OOO야~~파이팅
커다란 함성이 경기소리전수관에 울려퍼집니다.
000- 발음 발성노래와 발표자세
우리 친구들도 함께 불러보았어요.
자신감이 넘치는 000
000- 호랑나비
000- 추석에 대하여
000- 동화구연(변신올챙이)
000- 고구마
000- 토마토
함께 멋쟁이 토마토 노래도 불러보았어요.
000- 건강한 음식
000- 오늘의 뉴스
000- 기상케스터
000- 퀴즈타임
우리 친구들이 문제의 답을 맞춰 보았어요.
000- 노린재
000- 감자 샐러드
000- 동시낭송(도토리)
000- 가지
000- 동과(동아)호박
000- 동화구연(이슬먹은 당나귀)
000- 곤충 O. X 퀴즈
000- 당근
000- 땅콩
000- 동화구연( 엄마게와 아기게)
000- 마술쇼
영어발표~~
수고한 우리 친구들을 반겨 주시는 부모님들^^
즐겁게 연습하고, 즐겁게 발표할 수 있어서 행복했고
우리 친구들 몸과 마음이 많이 커져 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스피치 교육의 중요성
*지시받는 아이는 혼날까봐 팔과 다리를 먼저 움직이지만, 질문을 받는 아이는 생각이 먼저 움직인다.
*책을 많이 읽어라.
*비전을 가져라. 비전이 있으면 이루기 위해 노력할 줄 안다.
*‘다 안다,라고 착각하지 마라.
*스피치란? 잘 듣는 것이다. 스피치는 눈으로 하는 것이다.
*스피치교육은 웅변교육이 아니다.
*잘 외운다고 스토리 텔링을 잘 하는 것이 아니다. - 스피치는 알고 있는 내용을 상대방에 맞게 이야기하는 것이다.
*스피치교육은 비교하고 비판하는 교육이 아니다. - 교육을 통해 사전과 사후의 모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진정한 가치를 안다.
*아이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아이가 하는 말에 반응적 경청을 하라.
*자녀의 눈을 의식하여 꼭 책을 가지고 다녀라.
*나의책을 출간하기 위해 노력하라 - 이것이 훌륭한 프로 엄마가 되는 것이다.
*나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날마다 좋아지고 있다.
출처: ‘박진호 교수’ 기사자료 더 보기
[링크]http://media.daum.net/press/newsview?newsid=20131128180311252
<후기>
인사를 하며 소개하는 아이들의 다양한 모습에, 우리 모두가 웃음 보따리를 펼치는 시간이입니다.
2014년도에 만 5세를 대상으로, 12회를 통한 자신감 UP의 발표와 자라남이 있었고...
2015년 야심작으로 만 4세와 만 5세를 대상으로, 1년 과정 자신감 UP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놀라운 것은 아이들이 하루 하루가 다르게 변화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교육을 진행하는 교사도 그것을 지켜보는 원장도,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는 한결어린이집...
매일 매일 오늘도 새롭게 달라져 가며 내일을 성장해 가는 우리 아이들을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짝지어 대화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라!” 그리하면
너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좋아질 것이다! 한결어린이들은 모든 면에서 날마다 날마다 자라 나가고 있습니다!!
질문하고 토론하는 교육의 기적 - 하브루타로 교육하라
"부모라면 유대인처럼 하브루타로 교육하라" 질문하고 토론하는 교육의 기적
1.무의식은 만 3세 이전의 경험에 의해 자극을 받아 뇌 시냅스에서 생성되며, 90%가 무의식으로 자리하여 성격이
형성되어 저장된다. 즉 어릴때부터 어떤 사람과 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자극을 받아서 기본적인 성격을 형성하게 된다.
2. 유대인 아이들의 장난감 저금통
생후 8개월에 아침 저녁 식사 전 저금통에 동전을 넣게 함.
5세 전후에 돈에 대한 개념을 시작하며 용돈을 주어서 용돈이 소비용이 아니라 저축용임을 알게 해, 아이는 용돈을 통해 돈의
가치와 저축의 즐거움을 알아간다. 생활속에서 경제교육을 하여 경제 눈을 뜨게 함.
* 유대인 경제관념 발달 3가지
ᆞ구체적인 숫자 표현 ㅡ 예)어제보다 섭씨 12도 오름
ᆞ계약은 반드시 이행
ᆞ상거래시 상담시간도 현금으로 평가
3. 생각하는 아이가 모든것을 가진다
"물고기를 잡아주면 하루의 양식이지만, 물고기를 잡는법을 가르쳐 주면 평생을 살아갈수 있다" 이 말은 지식 자체보다 지식을 얻는 방법과 지식을 창조하고 인생을 제대로 살아가게 하는 지혜가 추구해야 할 교육의 의미를 담고 있다.
지혜란 올바른 판단을 내리고 과감히 결정할수 있는 힘과 안목을 뜻한다.
지혜가 밑바탕에 깔린 지식은 아무리 퍼내도 마르지 않는 샘물과 같다.
4.창의적인 인성
많은 사람들과 다양한 의견을 활발하게 나누며 나와는 다른 시각으로 보고, 다른 생각을 할수도 있음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싹이튼다. 만일 자신의 주장이 틀렸거나 상대방의 주장보다 근거가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기꺼이 자기 생각을 바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토론 할 준비가 된 사람은 곧 다른 사람에게 설득 당할 준비가 된 사람이다. 그것이야말로 창의적인 인성의 출발점이다.
5. 좋은 언어 교육방법
부모와 언어적인 상호작용 즉 대화의 소통.
인간의 뇌 해마는 잠자는 동안 저장해야 할 기억과 버려야 할 기억을 정리 한다.
잠든사이 낮의 상황을 기억에 정리하고 축척한다. 그래서 잠들기 직전 정보가 가장 잘 저장된다.
베드 타임에 잠자리 이야기 들려주기: 사고력과 표현력을 키우고 책읽기와 글쓰기에 익숙해진다.
6 아이가 자란다는 것은 관심이 커진다는 뜻이다
아이가 물고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 어류도감을 사서 아이와 그림을 보고 대화를 나누며, 물고기를 주제로 한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아이의 사고가 자극을 받게 된다. 이렇게 물고기로 시작된 아이의 관심은 새롭게 받아드린 지식들끼리 연결되며, 모든
과정은 '선 호기심, 후지식'으로 이어져 매일매일 알아가는 과정 자체를 재미있어한다.
아이가 최초의 관심을 보일때는 씨앗의 형태이며, 이후 싹을 틔우고 줄기가 올라와 잎이 나고 꽃을 피우며 열매를 맺기 까지는,
부모의 지속적인 관심과 기다림이 필요하다.
7. 아론패리의 저서 ‘탈무드,
18세기 이탈리아 학자인 랍비 '모케 카임 루차토,가 체계화한 탈무드 논쟁 7가지 요소
1. 진술 ㅡ 사실을 있는 그대로를 간략하게 언급한다.
2. 질문 ㅡ 진술한 사람의 정보를 듣고, 상대방이 그것에 대해 날카로운 질문을 한다.
3. 대답 ㅡ 진술한 사람이 그 질문에 답변한다
4. 반박 ㅡ 대답에 대해 반박하거나 반대의견을 제시한다.
5. 증거 ㅡ 처음 진술한 사람이 자기 주장에 대해 논리적인 증거를 제시한다.
6. 갈등 ㅡ 새로운 증거들에 대해 사실이나 진실이 아닌것을 찾아내어 지적한다,
7. 해결 ㅡ 함께 갈등한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갖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며 마무리 한다.
탈무드 논쟁을 토대로 한 세가지 핵심적인 실천원칙
첫째 ᆞ 집중해서 듣기와 논리 정연하게 말하기
둘째 ᆞ 깊게 생각하기와 명확한 논점 정하기
셋째 ᆞ 날카롭게 반박하기와 논리적으로 증명하기
8. 기억과 망각의 곡선을 발표한 독일 심리학자
‘헤르만 에빙하우스, 에 의하면 "인간은 기억한것의 50%를 불과 1시간 이내에 잊어버리고, 하루에는 70%를 1개윌 후에는 거의
대부분을 잊어 버린다" 고 한다. 그러나 자신에게 흥미로운것은 관심을 보이며, 즐겁게 배운 것은 대부분 기억하고 장기 기억으로
30%가 게된다.
9.좋은 엄마 콤플렉스
자아상이 건적하지 못할때 주로 생긴다. 자녀가 잘하는것이 곧 내 얼굴을 세우고 내가 떳떳해 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행동들은 자녀를 성공하게 하기 보다는 실패시킬 확률이 더 높다.
이스라엘 유치원은 거의 글자를 가르치지 않는다.
영유아기는 심신의 균형 있는 발달과 감각 계발에 중점을 둔다.
이스라엘 조기교육은 모든 아이들에게 잠재능력을 일깨우는데 필요한 기회 제공을 위해서 어릴적 부터 준비한다.
두돌만 지나도 엄마와 떨어져 두달동안 진행되는 캠프 '라마'를 보낸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 주거나 책의 내용을 대화하며 체험과 공동체 교육을 강조한다.
10. 아이가 진정 원하는 것을 찾아라
* 한국 부모의 스토커 사랑이 아이를 꼭두각시로 만든다.
스토커란 상대방이 싫어 하는데도 계속 자기 사랑을 강요하는 것을 말한다.
*주입식이나 전달식 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전하는데 그친다.
* 대화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는 교육은 지혜도 함께 전달되서 올바른 인성이 길러진다.
그렇기에 시간이 더 많이 걸리고 부모와 교사의 인내를 요구한다.
*부모와 아이 사이에 대화와 토론을 통한 교육은, 아이가 어릴때부터 자연스럽게 습관화된다..
*아이의 생각이 다소 엉뚱하더라도 아이가 원하는 일이라면, 부모와 교사는 든든한 상담자와 조력자의 역할을 해 주어야한다.
*어려서부터 독립적인 생활을 할수 있도록 교육을 하여, 아이 스스로 개성 있는 삶을 가꿔가도록 부모는 곁에서 도움을 주며,
진정 자기가 좋아 하는 일을 하는 것이 가장 큰 행복이라는 걸 깨닫게 하여, 사람이 추구하는 행복이 제각각 다르다는 걸 알게한다.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 하고 싶어하는 의지이다.
이것을 다른 말로 내적 동기· 혹은 자기 동기로 아이의 내적 동기를 찾아준다.
※유대인의 힘은 그들만의 정체성과 하나님이 선택한 민족이라는 선민의식의 교육에서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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