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랑희망연대 지원사격 아래 진행된 첫번째 예비후보자검증 프로젝트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책을 읽고 계시나요?^^
중랑구청장 예비후보들은 어떤 책을 읽을까?
중랑구의 한 독서모임이 재미있는 조사를 했다. 7년째 독서토론을 하고 있는 초록상상의 철수야(밤에 하는 철학수다)모임에서 선거를 앞두고 구청장 예비후보들의 독서가치관을 알아보기로 했다. 예비 후보에 대한 특별한 정보가 없고 공약도 엇비슷한 상태에서 이들의 생각과 가치관을 알아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란 생각에서였다. 후보들에게 ‘내 인생의 책, 10권’ 을 선정해서 이유와 함께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4월 1일을 기준으로 예비후보등록을 한 9명의 후보에게 보냈고 모두 6명의 후보가 답변을 보내왔다. 답변을 보내지 않은 예비후보는 나진구(새누리당)..., 이성민(새누리당), 공석호(새정치민주연합)이다. 철수야 회원들은 후보들의 ‘독서이력’에 대해 집중적인 검토와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가장 먼저 답변을 보내온 손성현 예비후보(새정치민주연합)는 다양한 독서력을 보이고 지방자치에 대한 정책아이디어를 많이 고민한 흔적이 엿보였으나 정치 분야에 치중되어 아쉬움을 남겼다. 김근종 예비후보(새정치민주연합)는 성실한 답변을 보내왔고 중랑구의 정치상황을 고민한 흔적이 많았으나 분야가 한정되어 있었다. 강화수 예비후보(새정치민주연합)는 현실정치에 대한 고민의 흔적과 대안에 대한 노력이 엿보였으나 정치와 정책에 집중되어 있었다. 박종수 예비후보(새정치민주연합)는 대중적 책을 선호하고 역사소설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준일 예비후보(통합진보당)는 진솔하게 교육이나 철학 등 자신의 인생에 영향을 미친 책들을 골고루 선정하여 젊은 후보의 취향을 보여주었다. 새누리당 후보 중에 유일하게 제출한 최해붕 예비후보는 소설 에세이 자기계발서 등 베스트셀러 위주의 평이한 독서이력을 보여주었다. 6명의 후보 중에 가장 후한 점수를 받은 후보는 김근종 예비후보와 강화수 예비후보였다.
예비후보들이 선택한 책들은 다양했지만 전반적으로 인문학적 상상력이나 깊이 면에서는 다소 아쉬움이 남았다. 고교필독서 위주의 고전 이외에 전문적인 인문도서는 거의 없었고 정치나 정책분야의 책 중에서도 처세술이나 일반론이 많아 교육이나 여성, 노인, 복지, 인권 등에 관한 책이 거의 없었다는 것도 아쉬웠다. 생활정치는 단순한 행정이 아니라 인문학적 상상력이 요구되는 예술과 과학의 정치이다. 특히 중랑구는 교육과 문화에 새로운 변화가 절실하며 경제에도 새로운 상상력이 필요하다. 그런 정치적 리더십이 나오기 위해서는 독서가 필수적이다. 책은 다양한 정보와 함께 상상력과 창의력의 원천이기 때문이다. 이제 책 읽는 구청장의 시대가 요구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철수야는 성실하게 답변을 해준 예비후보 6명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예비후보들이 정정당당하게 주민들의 평가와 토론을 거쳐 선택되길 바란다. 주민들은 독서가치관을 알아보는 과정을 통해 출마한 후보들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길 바란다. (철수야 제공)
[중랑구청장 예비후보들의 내 인생의 책 10권 목록]
-강화수(새정치민주연합)
진보의 미래(노무현), 성공과 좌절(노무현), 어떻게 살것인가?(유시민), 한국의 워킹푸어(프레시안특별취재팀), 미래를 여는 18가지 대안적 실험(장병윤), 벼랑에 선 사람들(제정임), 기후변화의 정치학(앤서니 기든스), 앵그리플래닛(레스터브라운), 사마천의 사기(사마천), 제로성장 시대가온다(리처드 하인버그)
-김근종(새정치민주연합)
행동하는 양심으로(김대중), 노무현의 리더십이야기(노무현), 사람이 먼저다(문재인), 마을에서 희망을 만나다(박원순), 도시개발 길을 잃다(김경민), 논어(공자), 혼창통(이지훈), 칼의노래(김훈), 나는 미남이다(김범수), 두려움 없는 미래(게세코 폰 뤼프케)
-박종수(새정치민주연합)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혜민스님), 아프니까 청춘이다(김난도),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이 어디 있으랴(도종환), 장준하 민족주의자의 길(박경수), 남한산성(김훈), 이중섭의 편지와 그림들(이중섭), 협동조합 참좋다(김현대외), 세종대왕(박종화), 삼한지(김정산), 태백산맥(조정래)
-손성현(새정치민주연합)
기하학원론(이무현), 소명으로서의 정치(막스 베버), 논어(공자), 좌우파사전(김기원회), 정치의 발견(박상훈), 성공하는 지방자치를 위한 55가지 정책 아이디어(김광남), 채근담(홍자성), 이제 당신차례요 미스터브라운(앤서니기든스), 사기열전(사마천), 정관정요(오긍)
-이준일(통합진보당)
전태일평전(조영래), 바비도(김성한), 죽은 시인의 사회(톰 슐만), 태백산맥(조정래), 코끼리는 생각하지마(조지레이코프),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스팬서 존슨), 어린왕자(생텍쥐페리), 나쁜 사마리아인들(장하준), 철학이 필요한 시간(강신주), 개미(베르나르베르베르)
-최해붕(새누리당)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습관(스티븐코비), 디테일 경영자만 살아남는다(왕중수), 큰것이 작은것을 잡아먹는 것이 아니라 빠른 것이 느린 것을 잡아먹는다(제닝스, 호프톤), 데미안(헤르만헤세), 최고는 무엇이 다른가(윌리엄j오닐), CEO징기스칸(김종래), 운명(임레케르테스), 내영혼의 닭고기수프(잭캔필드마크한센), 데카메론(보카치오), 야생초편지(황대권)
출처: 초록상상 철수야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