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회 태극풍수연구회 답산안내(경북 청송 2009년 7월 12일)
"以熱治熱"이라 했던가요.
회원님들 무더운 여름 허해진 기운을 보강해주는 데는 삼계탕이 최고라 합니다.
여름철 더위로 쇠잔된 태풍회원님들의 기운을 보강해 드리기 위해 청송을 향해 달려갈 작정입니다.
낙동정맥인 보광산에 자리하고 있는 "청송심씨 시조 명당지, 진성이씨 시조 신기리 감람묘, 덕천리 송소 고택의 양택지" 등을 살펴보고 "달기 약수탕"에서 백숙에 약간의 반주로 잘만하면 원기회복의 최고 길지요, 길일이 될것으로 확신합니다.
회원님들 서서히 준비하여 즐거운 마음으로 함께 떠나봅시다.
건강하세요.
*問議는 사무장에게***(전화.054ㅡ333ㅡ8667. 휴대폰,019ㅡ506ㅡ8666)
가 . 답산 일자 : 2009년 7월 12일
나 . 출발장소 및 시간 : 만촌 E 마트 앞, 아침 8시
다 . 답산 지역 : 경북 : 청송 지역
*************************************************************************************************
1) 眞寶(진성)李氏 始祖 이석 (李碩) 묘소
*소재지 : 경북 청송군 파천면 신기리
이석은 고려말 진보현의 현리(縣吏) 즉, 아전이었다. 그가 사마시에 합격하여 신분상승을 이루었고 후대에 가문이 번창하였으며 퇴계 이황(1501~1570)선생의 6대조이다.
묘소의 유래는 이석이 진보현 아전으로 있을때 풍수에 밝은 원님이 고을을 둘러보다가 감람골의 지세가 아름다워 아전에게 달걀을 묻어 두고 당일 子時까지 기다리다가 닭이 우는 소리가 나는지 듣고 오라고 했는데 풍수에 약간의 조예가 있던 아전은 거짓으로 고하였으며 그 후 부친상으로 자신만이 알고 있던 현재의 자리로 안장을 하였는데 시신이 땅밖으로 튀어 나와 매장이 되지 않았다. 급기야 한양에 있던 옛 원님을 찾아가 사죄하니 원님은 관복 한 벌을 주면서 그 자리는 벼슬을 지낸 사람만이 묻힐 곳이다 하였다. 그래서 관복을 입혀 안장을 하였더니 그 후 6대만에 퇴계 이황이 태어났다고 한다.
2) 平山申氏 판사공파 종택
*소재지 : 경북 청송군 파천면 중평리
평산신씨 27세 신한태(申漢泰, 1663~1719)가 조선 숙종(潚宗)때 건축한 건물이다. 마을의 얕은 야산을 등지고 남향으로 자리 잡고 있는 이집은 솟을대문을 들어서면 안채와의 사이에 넓은 사랑마당이 있고 이 마당의 우측에 새 사랑채가 따로 서 있다.
안채 뒤 오른편 언덕위에 사당이 있고 안채 좌측 뒤편에 남향하여 영정각과 서당이 나란히 배치되어 조선시대 사대부 저택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이 집의 안채는 정면 7칸, 양측면 5칸, 후면 5칸이며, '口'자의 정면에 좌.우 날개가 한 칸씩 돌출되어 대칭을 이루고 있으며 정면 7칸 중 가운데 칸에 중문을 두었고 우측에 사랑방과 마루방으로 사랑채를 설치하였으며 사랑방 뒤쪽으로 중방을 두어 안마당과 통하도록 되어 있다.
3) 송소(松韶) 고택
*소재지 : 파천면 德川里
이 건물은 조선시대 영조(英祖)때 만석의 부를 누린 심처대(沈處大)의 7대손 송소(松韶) 심호택(沈琥澤)이 호박골에서 조상의 본거지인 덕천동에 이거하면서 지었다고 전하는 것으로 1880년경에 건립되었다.
대문은 솟을 대문에 홍살을 설치하였으며, 큰 사랑채는 정면 5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으로 크고 화려한 건물로 주인이 거처하는 곳이다. 우측에 작은 사랑이 있고 그 뒤로 안채가 있다. 안채는 전체적으로 ㅁ자형을 이루고 있으며 대청마루에는 세살문 위에 빗살무늬의 교창을 달았다. 건물에 독립된 마당이 있으며, 공간이 구분되어 있는 등 조선시대 상류주택의 특징을 잘 간직하고 있다.
4) 주왕산 龍盡處에 터잡은 달기 약수탕의 삼계탕
*소재지 : 청송군 청송읍 부곡리
철분 함량이 많은 약수가 닭의 지방을 제거해주어 맛이 담백하고 소화가 잘 되어 위에 부담을 덜어주며, 닭죽은 위장병에 좋고 몸의 기운을 돋우어 준다고 해서 좋다고 한다.
5) 청송(靑松)沈氏 始祖 심홍부(沈洪孚) 묘소
*소재지 : 경북 청송군 청송읍 덕리
始祖 沈洪孚는 고려 때 문림왕 위위사승을 역임하였으며 4세손인 심덕부가 고려 충숙왕 때 왜구의 침입을 평정하고 공민왕 때에는 중흥공신의 함명으로 문하시중이 되어 청송군 충의백에 봉해져서 후손들이 본관을 靑松으로 하였다.
그리고 조선조 세종대왕의 장인인 심온(~1418)은 고려말 11세에 진사가 되고 문과에 급제하였으며, 1392년 조선개국 후 병조, 공조의의랑을 거쳐 정종 때 대호군, 세종조에 영의정을 지냈으며 세종의 비인 소헌왕후의 아버지이다.
묘소는 경북 청송군 청송읍 덕리 낙동정맥인 보광산 자락에 있다. 끝.
첫댓글 계절에 맞는 장소,,일정,, 선택! 회장님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집안에 일이 있어서 이번에는 참석이 어렵습니다...죄송합니다... 잘다녀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