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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方廣佛華嚴經 卷第十
五, 華藏世界品 第五之三
十, 華藏世界의 規模(二)
* 十香水海에 따른 百香水海
1, 離垢焰藏香水海에 따른 十香水海
爾時에 普賢菩薩이 復告大衆言하사대 諸佛子야 彼離垢焰藏香水海東에 次有香水海하니 名變化微妙身이요 此海中에 有世界種하니 名善布差別方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金剛眼幢이요 世界種은 名莊嚴法界橋며 次有香水海하니 名種種蓮華妙莊嚴이요 世界種은 名恒出十方變化며 次有香水海하니 名無間寶王輪이요 世界種은 名寶蓮華莖密雲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妙香焰普莊嚴이요 世界種은 名毘盧遮那變化行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寶末閻浮幢이요 世界種은 名諸佛護念境界며 次有香水海하니 名一切色熾然光이요 世界種은 名最勝光徧照며 次有香水海하니 名一切莊嚴具境界요 世界種은 名寶焰燈이라 如是等不可說微塵數香水海에 其最近輪圍山香水海는 名玻瓈地요 世界種은 名常放光明이니 以世界海淸淨劫音聲으로 爲體하니라 此中最下方에 有世界하니 名可愛樂淨光幢이라 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最勝三昧精進慧시며 此上에 過十佛刹微塵數世界하야 與金剛幢世界로 齊等하야 有世界하니 名香莊嚴幢이라 十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無障礙法界燈이시며 此上에 過三佛刹微塵數世界하야 與娑婆世界로 齊等하야 有世界하니 名放光藏이요 佛號는 徧法界無障礙慧明이시며 此上에 過七佛刹微塵數世界하야 至此世界種最上方하야 有世界하니 名最勝身香이라 二十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覺分華시니라
그때 보현보살이 다시 대중들에게 말하였다.
" 모든 불자들이여, 저 이구염장(離垢焰藏)향수해 동쪽에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변화미묘신(變化微妙身)이요, 이 바다 가운데 세계종이 있으니 이름은 선포차별방(善布差別方)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금강안당(金剛眼幢)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장엄법계교(莊嚴法界橋)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종종연화묘장엄(種種蓮華妙莊嚴)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항출시방변화(恒出十方變化)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무간보왕륜(無間寶王輪)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보련화경밀운(寶蓮華莖密雲)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묘향염보장엄(妙香焰普莊嚴)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비로자나변화행(毘盧遮那變化行)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보말염부당(寶末閻浮幢)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제불호념경계(諸佛護念境界)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일체색치연광(一切色熾然光)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최승광변조(最勝光遍照)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일체장엄구경계(一切莊嚴具境界)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보염등(寶焰燈)이다.
이와 같이 말할 수 없는 불찰미진수 향수해가 있으되 윤위산(輪圍山)에 가장 가까운 향수해는 이름이 파려지(玻瓈地)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상방광명(常放光明)인데 세계바다의 청정한 겁의 음성으로 체성을 삼았다. 이 가운데 가장 아래쪽에 있는 세계의 이름은 가애락정광당(可愛樂淨光幢)인데 불찰미진수 세계가 둘러싸서 순일하게 청정하니 부처님 명호는 최승삼매정진혜(最勝三昧精進慧)이시다. 이 위로 열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금강당(金剛幢)세계와 가지런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향장엄당(香莊嚴幢)이고 열 불찰미진수 세계가 둘러싸서 순일하게 청정하니 부처님 명호는 무장애법계등(無障碍法界燈)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사바세계와 가지런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방광장(放光藏)이고 부처님 명호는 변법계무장애혜명(遍法界無障碍慧明)이시다.
이 위로 일곱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이 세계종의 가장 위쪽에 있는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최승신향(最勝身香)이고 스무 불찰미진수 세계가 둘러싸서 순일하게 청정하니 부처님의 명호는 각분화(覺分華)이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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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장엄세계의 규모를 밝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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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화장장엄 세계의 규모를 이야기 했었는데 여기도 규모에 관한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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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향수해(十香水海)에 따른 백향수해(百香水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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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수해가 열 개이고 십향수해씩 있으니까 백 향수해가 된다. 세상 숫자로 하면 하나도 되고 둘, 셋, 여덟, 아홉, 열 하나, 열 둘도 되는데 어째서 유독 화엄경에서는 십(十)으로써만 이야기를 하는가.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만수인 십(十)은 원만함, 가득참, 풍요로움, 완전무결함, 완벽함의 의미를 가진다.
무엇이 그렇게 원만하고 풍요롭고 완전무결한가 하면 모든 존재 하나하나가 다 그렇다. 일체법이 다 완전무결하다. 꽃송이는 꽃송이대로, 꽃잎은 꽃잎대로, 줄기는 줄기대로, 뿌리는 뿌리대로 그대로가 완전무결하다고 하는 뜻이다. 이것이 화엄사상이다. 그래서 화엄경은 늘 십십법문(十十法門)이다. 꾸준히 이렇게 십이라고 하는 원만한 숫자를 맞추어나가는 것은 그 숫자가 의미하는 것을 잘 알라는 것이다.
화엄경을 원만한 가르침이라고 해서 원교(圓敎)라고 한다. 우리가 알기에 중생이라고 하는 사람 사람을 따져보면 모두가 부족한 것과 고칠 것과 업장과 불만스러운 것 투성이다. 그런데 화엄경에서는 그대로가 다 완전무결하고 원만하다고 하니 보통 사람의 상식으로는 납득이 안되고 이해가 안 된다. 그래서 사실 화엄경이 어렵다. 자기 감량에 납득이 안되니까 이 원교를 비난하는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자기 그릇에 안 담겨진다고 해서 화엄경을 ‘좋지 아니한 가르침이다’. 또는 ‘잘못된 가르침이다’라고 이해한다면 큰일 나는 것이다.
이러한 경지가 정말 제대로 우리의 가슴에 와닿지 않고 납득이 안되어서 그렇지, 눈을 뜨고 보면 우리는 현재 의 상황에서 있는 그대로, 아무 것도 더 고칠 것도 없고 보탤 것도 없고 뺄 것도 없이 완전무결하다는 것이다.
우리들 각자의 인연이 어떻고, 팔자가 어떻고, 자신의 신세가 어떻고 삶이 어떻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자기 소견으로 분별하고 판단하는 것이다. 부처님과 같은 밝은 지혜의 눈, 열린 눈, 깨어있는 눈으로 우리 인생을 볼 때는 사실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런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 십(十)이라고 하는 숫자이다.
십이라고 하는 숫자가 갖고 있는 의미가 화엄경 전체를 푸는 열쇠이다. 또 인생을 푸는 열쇠이고 세상을 푸는 열쇠이다. 화엄경을 간추려서 이해하면 그렇게 간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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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구염장향수해(離垢焰藏香水海)에 따른 십향수해(十香水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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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에 나눠드린 유인물 도표가 오늘 받으신 <염화실지>에도 그대로 올려져 있다. 그 세 개의 그림에 여기에서 이야기 하고 있는 세계들이 전부 나타나 있다.
이런 것에 맛이 들어서 좀 유심히 관찰하실 분들은 그림과 연관시켜서 하나하나 보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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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시(爾時)에 : 그 때에
보현보살(普賢菩薩)이
부고대중언(復告大衆言)하사대 : 다시 대중들에게 말씀하사대
제불자(諸佛子)야 : 모든 불자들이여
피리구염장향수해동(彼離垢焰藏香水海東)에 : 저 이구염장향수해 동쪽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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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 다음에 또 향수해가 있으니
명변화미묘신(名變化微妙身)이요 : 이름이 변화미묘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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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해중(此海中)에 : 이 향수해 가운데 이 바다 가운데
유세계종(有世界種)하니 : 세계종이 있으니
명선포차별방(名善布差別方)이며 : 이름이 선포차별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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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 다음에 또 향수해가 있으니
명금강안당(名金剛眼幢)이요 : 이름이 금강안당이다.
세계종(世界種)은
명장엄법계교(名莊嚴法界橋)며 : 이름이 장엄법계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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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 다음에 또 향수해가 있으니
명종종연화묘장엄(名種種蓮華妙莊嚴)이요 : 이름이 종종연화묘장엄이다.
세계종(世界種)은
명항출시방변화(名恒出十方變化)며 : 이름이 항출시방변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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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 다음에 또 향수해가 있으니
명무간보왕륜(名無間寶王輪)이요 : 이름이 무간보왕륜이다.
세계종(世界種)은
명보연화경밀운(名寶蓮華莖密雲)이며 : 이름이 보연화경밀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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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 다음에 또 향수해가 있으니
명묘향염보장엄(名妙香焰普莊嚴)이요: 이름이 묘향염보장엄이다.
세계종(世界種)은
명비로자나변화행(名毘盧遮那變化行)이며 : 이름이 비로자나변화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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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 다음에 또 향수해가 있으니
명보말염부당(名寶末閻浮幢)이요 : 이름이 보말염부당이다.
세계종(世界種)은
명제불호념경계(名諸佛護念境界)며 : 이름이 제불호념경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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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 다음에 또 향수해가 있으니
명일체색치연연광(名一切色熾然光)이요 : 이름이 일체색치연광이다.
세계종(世界種)은
명최승광변조(名最勝光遍照)며: 이름이 최승광변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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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 다음에 또 향수해가 있으니
명일체장엄구경계(名一切莊嚴具境界)요 : 이름이 일체장엄구경계이다.
세계종(世界種)은
명보염등(名寶焰燈)이라 : 이름이 보염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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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시등불가설미진수향수해(如是等不可說微塵數香水海)에 : 이와 같은 등 불가설미진수 향수해의
기최근윤위산향수해(其最近輪圍山香水海)는 : 그 최근 가장 가까운 윤위산 향수해는
명파려지(名玻瓈地)요 : 이름이 파려지요
세계종(世界種)은
명상방광명(名常放光明)이 : 이름이 상방광명이며
이세계해청정겁음성(以世界海淸淨劫音聲)으로 : 차 세계해청정겁음성으로써
위체(爲體)하니라 : 체가 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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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중최하방(此中最下方)에 : 이 가운데서 최하방에
유세계(有世界)하니 : 또 세계가 있으니
명가애락정광당(名可愛樂淨光幢)이라 : 이름이 가애락정광당이라
불찰미진수세계(佛刹微塵數世界)가
위요(圍遶)하야 : 에워싸고 있고
순일청정(純一淸淨)하니
불호(佛號)는 : 부처님의 이름은
최승삼매정진혜(最勝三昧精進慧)시며 : 최승삼매정진혜이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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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상(此上)에 : 그 위로
과십불찰미진수세계(過十佛刹微塵數世界)하야 : 불찰 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여금강당세계(與金剛幢世界)로
제등(齊等)하야 : 가지런하다, 높이가 같다라는 뜻이다. 높이가 같이
유세계(有世界)하니 : 세계가 있으니
명향장엄당(名香莊嚴幢)이라 : 이름이 향장엄당이다.
십불찰미진수세계(十佛刹微塵數世界)가
위요(圍遶)하야 : 에워싸고 있고
순일청정(純一淸淨)하니 : 순일청정하니
불호(佛號)는
무장애법계등(無障碍法界燈)이시며 : 무장애접계등이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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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상(此上)에
과삼불찰미진수세계(過三佛刹微塵數世界)하야 : 삼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여사바세계(與娑婆世界)로 : 사바세계와
제등(齊等)하야 : 꼭 같은 층의.
앞에서 우리가 사는 사바세계는 화장장엄세계의 13층에 있다고 하였다.
여기도 십불찰 미진수 세계를 지나고, 다음에 삼불찰 미진수 세계를 지나니까 13층이 된다. 사바세계와 같은 13층인 것이다. 뭐니뭐니 해도 우리가 사는 곳이 중심이 되니까 이렇게 설명이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우리가 낯선 지방에 갔다고 한다면 우리가 떠나온 한국을 중심으로 그 낯선 지방을 설명하게 되고, 사찰을 이야기해도 대웅전을 중심으로 설명이 되어지는 것과 같다.
유세계(有世界)하니 : 세계가 있는데
명방광장(名放光藏)이요 : 이름이 방광장이라.
불호(佛號)는
변법계무장애혜명(遍法界無障礙慧明)이시며 : 변법계 무장애혜명이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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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상(此上)에 : 이 위에
과칠불찰미진수세계(過七佛刹微塵數世界)하야 : 또 칠불찰 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지차세계종최상방(至此世界種最上方)하야 :이 세계종 최상방에 이르러서
유세계(有世界)하니 : 세계가 있으니
명최승신향(名最勝身香) :이름이 최승신향이라.
이십불찰미진수세계(二十佛刹微塵數世界)가
위요(圍遶)하야 : 에워싸고 있어서
순일청정(純一淸淨)하니
불호(佛號)는
각분화(覺分華)시니라 : 각분화시니라.
이렇게 되어 있다. 앞에서는 위로 올라가며 설명을 하였는데 맨 처음엔 제일 밑층을 설명하고 다음에 위로 위로 한층씩 올라가면서 이십 층까지 설명하였다.
여기는 향수해에 따른 세계를 설명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이것 역시 과목이 10개이다. 십향수해를 따른 백 향수해이다.
2, 無盡光明輪香水海에 따른 十香水海
諸佛子야 彼無盡光明輪香水海外에 次有香水海하니 名具足妙光이요 世界種은 名徧無垢며 次有香水海하니 名光耀蓋요 世界種은 名無邊普莊嚴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妙寶莊嚴이요 世界種은 名香摩尼軌度形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出佛音聲이요 世界種은 名善建立莊嚴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香幢須彌藏이요 世界種은 名光明徧滿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栴檀妙光明이요 世界種은 名華焰輪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風力持요 世界種은 名寶焰雲幢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帝釋身莊嚴이요 世界種은 名眞珠藏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平坦嚴淨이요 世界種은 名毘瑠璃末種種莊嚴이라 如是等不可說佛刹微塵數香水海에 其最近輪圍山香水海는 名妙樹華요 世界種은 名出生諸方廣大刹이니 以一切佛摧伏魔音으로 爲體어든 此中最下方에 有世界하니 名焰炬幢이요 佛號는 世間功德海시며 此上에 過十佛刹微塵數世界하야 與金剛幢世界로 齊等하야 有世界하니 名出生寶요 佛號는 師子力寶雲이시며 此上에 與娑婆世界로 齊等하야 有世界하니 名衣服幢이요 佛號는 一切智海王이시며 於此世界種最上方에 有世界하니 名寶瓔珞師子光明이요 佛號는 善變化蓮華幢이시니라
"모든 불자들이여, 저 끝없는 광명바퀴향수해 밖에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구족묘광(具足妙光)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변무구(遍無垢)이다.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광요개(光耀蓋)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무변보장엄(無邊普莊嚴)이다.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묘보장엄(妙寶莊嚴)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향마니궤도형(香摩尼軌度形)이다.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출불음성(出佛音聲)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선건립장엄(善建立莊嚴)이다.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향당수미장(香幢須彌藏)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광명변만(光明遍滿)이다.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전단묘광명(栴檀妙光明)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화염륜(華焰輪)이다.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풍력지(風力持)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보염운당(寶焰雲幢)이다.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제석신장엄(帝釋身莊嚴)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진주장(眞珠藏)이다.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평탄엄정(平坦嚴淨)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비유리말종종장엄(毘琉璃末種種莊嚴)이다.
이와 같이 말할 수 없는 불찰미진수 향수해가 있는데 윤위산(輪圍山)과 가장 가까운 향수해는 이름이 묘수화(妙樹華)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출생제방광대출(出生諸方廣大刹)인데 온갖 부처님의 마군을 부수는 음성으로 체성을 삼았다.
이 가운데 가장 아래쪽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염거당(焰炬幢)이고 부처님의 명호는 세간공덕해(世間功德海)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금강당(金剛幢)세계와 가지런히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출생보(出生寶)이고 부처님 명호는 사자력보운(獅子力寶雲)이시다.
이 위로 사바세계와 가지런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의복당(衣服幢)이고 부처님 명호는 일체지해왕(一切智海王)이시다. 이 세계종의 가장 위쪽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보영락사자광명(寶瓔珞獅子光明)이고 부처님 명호는 선변화연화당(善變化蓮華幢)이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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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진광명륜향수해(無盡光明輪香水海)에 따른 십향수해(十香水海)
제불자(諸佛子)야 :모든 불자들이여
피무진광명륜향수해외(彼無盡光明輪香水海外)에 : 저 무진광명륜 향수해 밖에
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 다음에 또 향수해가 있으니
명구족묘광(名具足妙光)이요 : 이름이 구족묘광이라
세계종(世界種)은
명변무구(名徧無垢)며 : 이름이 변무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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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 다음에 또 향수해가 있으니
명광요개(名光耀蓋)요 : 이름이 광요개요
세계종(世界種)은
명무변보장엄(名無邊普莊嚴)이며 : 이름이 무변보장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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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 다음에 또 향수해가 있으니
명묘보장엄(名妙寶莊嚴)이요 : 이름은 묘보장엄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향마니궤도형(名香摩尼軌度形)이며 :이름이 향마니궤도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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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 다음에 또 향수해가 있으니
명출불음성(名出佛音聲)이요 : 이름이 출불음성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선건립장엄(名善建立莊嚴)이며 : 이름이 선건립장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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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 다음에 또 향수해가 있으니
명향당수미장(名香幢須彌藏)이요 : 이름이 향당수미장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광명변만(名光明遍滿)이며 : 이름이 광명변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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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전단묘광명(名栴檀妙光明)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화염륜(名華焰輪)이며 : 이름이 화염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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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 다음에 또 향수해가 있으니
명풍력지(名風力持)요 : 이름이 풍력지다.
세계종(世界種)은
명보염운당(名寶焰雲幢)이며 : 이름이 보염운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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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 다음에 또 향수해가 있으니
명제석신장엄(名帝釋身莊嚴)이요 : 이름이 제석신장엄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진주장(名眞珠藏)이며 : 이름이 진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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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 다음에 또 향수해가 있으니
명평탄엄정(名平坦嚴淨)이요 : 이름이 평탄엄정이며
세계종(世界種)은
명비유리말종종장엄(名毘瑠璃末種種莊嚴)이라 : 이름이 비유리말종종장엄이라.
비유리는 푸른 옥이라는 뜻의 범어이다. 청옥(靑玉)으로 된 가루로써 가지가지로 장엄 했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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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시등불가설불찰미진수향수해(如是等不可說佛刹微塵數香水海)에 :이와 같은 등이 불가설불찰 미진수 향수해에
기최근윤위산향수해(其最近輪圍山香水海)는 : 가장 가까운 윤위산에 있는 향수해는
명묘수화(名妙樹華)요 : 이름이 묘수화요
세계종(世界種)은
명출생제방광대찰(名出生諸方廣大刹)이니 : 이름이 출생제방광대찰이다.
이일체불최복마음(以一切佛摧伏魔音)으로: 일체불최복마음으로써, 마구니를 꺾어 항복받는 음성으로써
위체(爲體)어든 : 체를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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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중최하방(此中最下方)에 : 그 가운데 최하방에
유세계(有世界)하니 : 세계가 있으니
명염거당(名焰炬幢)이요 : 이름이 염거당이요
불호(佛號)는
세간공덕해(世間功德海)시며 : 세간공덕해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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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상(此上)에
과십불찰미진수세계(過十佛刹微塵數世界)하야 : 불찰 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여금강당세계(與金剛幢世界)로 : 금강당 세계로
제등(齊等)하야 : 가지런한데
유세계(有世界)하니 : 세계가 있으니
명출생보(名出生寶)요 : 이름이 출생보요
불호(佛號)는
사자력보운(師子力寶雲)이시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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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상(此上)에
여사바세계(與娑婆世界)로
제등(齊等)하야
유세계(有世界)하니
명의복당(名衣服幢)이요 : 이름이 의복당이요
불호(佛號)는
일체지해왕(一切智海王)이시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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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세계종최상방(於此世界種最上方)에
유세계(有世界)하니 : 세계가 있으니
명보영락사자광명(名寶瓔珞師子光明)이요 : 이름이 보영락사자광명이요
불호(佛號)는
선변화연화당(善變化蓮華幢)이시니라
3, 金剛寶焰光明香水海에 따른 十香水海
諸佛子야 彼金剛焰光明香水海外에 次有香水海하니 名一切莊嚴具塋飾幢이요 世界種은 名淸淨行莊嚴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一切寶華光耀海요 世界種은 名功德相莊嚴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蓮華開敷요 世界種은 名菩薩摩尼冠莊嚴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妙寶衣服이요 世界種은 名淨珠輪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可愛華徧照요 世界種은 名百光雲照耀며 次有香水海하니 名徧虛空大光明이요 世界種은 名寶光普照며 次有香水海하니 名妙華莊嚴幢이요 世界種은 名金月眼瓔珞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眞珠香海藏이요 世界種은 名佛光明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寶輪光明이요 世界種은 名善化現佛境界光明이라 如是等不可說佛刹微塵數香水海에 其最近輪圍山香水海는 名無邊輪莊嚴底요 世界種은 名無量方差別이니 以一切國土種種言說音으로 爲體어든 此中最下方에 有世界하니 名金剛華蓋요 佛號는 無盡相光明普門音이시며 此上에 過十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與金剛幢世界로 齊等하니 名出生寶衣幢이요 佛號는 福德雲大威勢시며 此上에 與娑婆世界로 齊等하니 有世界하니 名衆寶炬妙莊嚴이요 佛號는 勝慧海시며 於此世界種最上方에 有世界하니 名日光明衣服幢이요 佛號는 智日蓮華雲이시니라
"여러 불자들이여, 저 금강염광명(金剛焰光明)향수해 밖에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일체장엄구영식당((一切莊嚴具塋飾幢)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청정행장엄(淸淨行莊嚴)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일체보화광요해(一切寶華光耀海)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공덕상장엄(功德相莊嚴)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연화개부(蓮華開敷)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보살마니관장엄(菩薩摩尼冠莊嚴)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묘보의복(妙寶衣服)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정주륜(淨珠輪)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가애화변조(可愛華遍照)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백광운조요(百光雲照耀)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변허공대광명(遍虛空大光明)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보광보조(寶光普照)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묘화장엄당(妙華莊嚴幢)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금월안영락(金月眼瓔珞)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진주향해장(眞珠香海藏)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불광명(佛光明)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보륜광명(寶輪光明)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선화현불경계광명(善化現佛境界光明)이다.
이와 같이 말할 수 없는 불찰미진수 향수해가 있는데 윤위산(輪圍山)과 가장 가까운 향수해는 이름이 무변륜장엄저(無邊輪莊嚴底)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무량방차별(無量方差別)인데 온갖 국토의 갖가지 말하는 음성으로 체성을 삼았다. 이 가운데 가장 아래쪽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금강화개(金剛華蓋)이고 부처님 명호는 무진상광명보문음(無塵相光明普門音)이시다. 이 위에 열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금강당(金剛幢)세계와 가지런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출생보의당(出生寶衣幢)이고 부처님 명호는 복덕운대위세(福德雲大威勢)이시다. 이 위에 사바세계와 가지런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중보구묘장엄(衆寶具妙莊嚴)이고 부처님 명호는 승혜해(勝慧海)이시다.
이 세계종의 가장 위쪽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일광명의복당(日光明衣服幢)이고 부처님 명호는 지일연화운(智日蓮華雲)이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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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보염광명향수해(金剛寶焰光明香水海)에 따른 십향수해(十香水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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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불자(諸佛子)야 : 모든 불자들이여
피금강염광명향수해외(彼金剛焰光明香水海外)에 : 저 금강염광명향수해의 밖으로
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 다음에 또 향수해가 있으니
명일체장엄구영식당(名一切莊嚴具塋飾幢)이요 : 이름이 일체장엄구 영식당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청정행장엄(名淸淨行莊嚴)이며
다음부터는 같이 읽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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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일체보화광요해(名一切寶華光耀海)요
세계종(世界種)은 명공덕상장엄(名功德相莊嚴)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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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연화개부(名蓮華開敷)요
세계종(世界種)은 명보살마니관장엄(名菩薩摩尼冠莊嚴)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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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묘보의복(名妙寶衣服)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정주륜(名淨珠輪)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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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가애화변조(名可愛華徧照)요
세계종(世界種)은 명백광운조요(名百光雲照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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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변허공대광명(名徧虛空大光明)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보광보조(名寶光普照)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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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묘화장엄당(名妙華莊嚴幢)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금월안영락(名金月眼瓔珞)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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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 次有香水海)하니 명진주향해장(名眞珠香海藏)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불광명(名佛光明)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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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보륜광명(名寶輪光明)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선화현불경계광명(名善化現佛境界光明)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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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시등불가설불찰미진수향수해(如是等不可說佛刹微塵數香水海)에
기최근윤위산향수해(其最近輪圍山香水海)는 명무변륜장엄저(名無邊輪莊嚴底)요
세계종(世界種)은 명무량방차별(名無量方差別)이니
이일체국토종종언설음(以一切國土種種言說音)으로 위체(爲體)어든
차중최하방(此中最下方)에 유세계(有世界)하니 명금강화개(名金剛華蓋)요
불호(佛號)는 무진상광명보문음(無盡相光明普門音)이시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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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상(此上)에 과십불찰미진수세계(過十佛刹微塵數世界)하야
유세계(有世界)하니
여금강당세계(與金剛幢世界)로 제등(齊等)하니 명출생보의당(名出生寶衣幢)이요
불호(佛號)는 복덕운대위세(福德雲大威勢)시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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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상(此上)에 여사바세계(與娑婆世界)로 제등(齊等)하니
유세계(有世界)하니 명중보거묘장엄(名衆寶炬妙莊嚴)이요
불호(佛號)는 승혜해(勝慧海)시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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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세계종최상방(於此世界種最上方)에 유세계(有世界)하니
명일광명의복당(名日光明衣服幢)이요
불호(佛號)는 지일연화운(智日蓮華雲)이시니라
4, 帝靑寶莊嚴香水海에 따른 十香水海
諸佛子야 彼帝靑寶莊嚴香水海外에 次有香水海하니 名阿修羅宮殿이요 世界種은 名香水光所持며 次有香水海하니 名寶師子莊嚴이요 世界種은 名遍示十方一切寶며 次有香水海하니 名宮殿色光明雲이요 世界種은 名寶輪妙莊嚴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出大蓮華요 世界種은 名妙莊嚴遍照法界며 次有香水海하니 名燈焰妙眼이요 世界種은 名徧觀察十方變化며 次有香水海하니 名不思議莊嚴輪이요 世界種은 名十方光明普名稱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寶積莊嚴이요 世界種은 名燈光照耀며 次有香水海하니 名淸淨寶光明이요 世界種은 名須彌無能爲碍風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寶衣欄楯이요 世界種은 名如來身光明이라 如是等不可說佛刹微塵數香水海에 其最近輪圍山香水海는 名樹莊嚴幢이요 世界種은 名安住帝網이니 以一切菩薩智地音聲으로 爲體어든 此中最下方에 有世界하니 名妙金色이요 佛號는 香焰勝威光이시며 此上에 過十佛刹微塵數世界하야 與金剛幢世界로 齊等하야 有世界하니 名摩尼樹華요 佛號는 無碍普現이시며 此上에 與娑婆世界로 齊等하야 有世界하니 名毘瑠璃妙莊嚴이요 佛號는 法自在堅固慧시며 於此世界種最上方에 有世界하니 名梵音妙莊嚴이요 佛號는 蓮華開敷光明王이시니라
"여러 불자들이여, 저 제청보(帝靑寶)장엄향수해 밖에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아수라궁전(阿修羅宮殿)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향수광소지(香水光所持)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보사자장엄(寶獅子莊嚴)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변시시방일체보(遍示十方一切寶)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궁전색광명운(宮殿色光明雲)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보륜묘장엄(寶輪妙莊嚴)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출대련화(出大蓮華)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묘장엄변조법계(妙莊嚴遍照法界)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등염묘안(燈焰妙眼)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변관찰시방변화(遍觀察十方變化)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보적장엄(寶積莊嚴)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등광조요(燈光照耀)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청정보광명(淸淨寶光明)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여래신광명(如來身光明)이다.
이와 같이 말할 수 없는 불찰미진수 향수해가 있는데 윤위산(輪圍山)에 가장 가까운 향수해는 이름이 수장엄당(樹莊嚴幢)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안주제망(安住帝網)인데 온갖 보살 지혜의 지위음성으로 체성을 삼았다.
이 가운데 가장 아랫쪽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묘금색(妙金色)이고 부처님 명호는 향염승위광(香焰勝威光)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금강당(金剛幢)세계와 가지런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마니수화(摩尼樹華)이고 부처님 명호는 무애보현(無碍普現)이시다.
이 위에 사바세계와 가지런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비유리묘장엄(毘琉璃妙莊嚴)이고 부처님 명호는 법자재견고혜(法自在堅固慧)이시다. 이 세계종의 가장 윗쪽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범음묘장엄(梵音妙莊嚴)이고 부처님 명호는 연화개부광명왕(蓮華開敷光明王)이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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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청보장엄향수해(帝靑寶莊嚴香水海)에 따른 십향수해(十香水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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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불자(諸佛子)야 피제청보장엄향수해외(彼帝靑寶莊嚴香水海外)에
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아수라궁전(名阿修羅宮殿)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향수광소지(名香水光所持)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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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보사자장엄(名寶師子莊嚴)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변시방일체보(名遍示十方一切寶)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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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궁전색광명운(名宮殿色光明雲)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보륜묘장엄(名寶輪妙莊嚴)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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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출대연화(名出大蓮華)요
세계종(世界種)은 명묘장엄변조법계(名妙莊嚴遍照法界)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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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등염묘안(名燈焰妙眼)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변관찰시방변화(名遍觀察十方變化)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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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부사의장엄륜(名不思議莊嚴輪)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시방광명보명칭(名十方光明普名稱)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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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보적장엄(名寶積莊嚴)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등광조요(名燈光照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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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청정보광명(名淸淨寶光明)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수미무능위애풍(名須彌無能爲碍風)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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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보의난순(名寶衣欄楯)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여래신광명(名如來身光明)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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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시등불가설불찰미진수향수해(如是等不可說佛刹微塵數香水海)에
기최근윤위산향수해(其最近輪圍山香水海)는 명수장엄당(名樹莊嚴幢)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안주제망(名安住帝網)이니
이일체보살지지음성(以一切菩薩智地音聲)으로 위체(爲體)어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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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중최하방(此中最下方)에 유세계(有世界)하니 명묘금색(名妙金色)이요
불호(佛號)는 향염승위광(香焰勝威光)이시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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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상(此上)에 과십불찰미진수세계(過十佛刹微塵數世界)하야
여금강당세계(與金剛幢世界)로 제등(齊等)하야 유세계(有世界)하니
명마니수화(名摩尼樹華)요
불호(佛號)는 무애보현(無碍普現)이시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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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상(此上)에 여사바세계(與娑婆世界)로 제등(齊等)하야 유세계( 有世界)하니
명비유리묘장엄(名毘瑠璃妙莊嚴)이요
불호(佛號)는 법자재견고혜(法自在堅固慧)시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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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세계종최상방(於此世界種最上方)에 유세계(有世界)하니
명범음묘장엄(名梵音妙莊嚴)이요
불호(佛號)는 연화개부광명왕(蓮華開敷光明王)이시니라
5, 金剛輪莊嚴底香水海에 따른 十香水海
諸佛子야 彼金剛輪莊嚴底香水海外에 次有香水海하니 名化現蓮華處요 世界種은 名國土平正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摩尼光이요 世界種은 名遍法界無迷惑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衆妙香日摩尼요 世界種은 名普現十方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恒納寶流요 世界種은 名普行佛言音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無邊深妙音이요 世界種은 名無邊方差別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堅實積聚요 世界種은 名無量處差別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淸淨梵音이요 世界種은 名普淸淨莊嚴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栴檀欄楯音聲藏이요 世界種은 名逈出幢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妙香寶王光莊嚴이요 世界種은 名普現光明力이니라
"여러 불자들이여, 저 금강바퀴로 밑을 장엄한 향수해 밖에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화현련화처(化現蓮華處)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국토평정(國土平正)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마니광(摩尼光)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변법계무미혹(遍法界無迷惑)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중묘향일마니(衆妙香日摩尼)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보현시방(普現十方)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항납보류(恒納寶流)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보행불언음(普行佛言音)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무변심묘음(無邊心妙音)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무변방차별(無邊方差別)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견실적취(堅實積聚)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무량처차별(無量處差別)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청정범음(淸淨梵音)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보청정장엄(普淸淨莊嚴)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전단난순음성장(栴檀欄楯音聲藏)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형출당(逈出幢)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묘향보왕광장엄(妙香寶王光莊嚴)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보현광명력(普現光明力)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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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륜장엄저향수해(金剛輪莊嚴底香水海)에 따른 십향수해(十香水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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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불자(諸佛子)야 피금강륜장엄저향수해외(彼金剛輪莊嚴底香水海外)에
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화현연화처(名化現蓮華處)요
세계종(世界種)은 명국토평정(名國土平正)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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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마니광(名摩尼光)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변법계무미혹(名徧法界無迷惑)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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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중묘향일마니(名衆妙香日摩尼)요
세계종(世界種)은 명보현시방(名普現十方)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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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항납보류(名恒納寶流)요
세계종( 世界種)은 명보행불언음(名普行佛言音)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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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무변심묘음(名無邊深妙音)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무변방차별(名無邊方差別)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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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견실적취(名堅實積聚)요
세계종(世界種)은 명무량처차별(名無量處差別)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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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청정범음(名淸淨梵音)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보청정장엄(名普淸淨莊嚴)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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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전단난순음성장(名栴檀欄楯音聲藏)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형출당(名逈出幢)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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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유향수해(次有香水海)하니 명묘향보왕광장엄(名妙香寶王光莊嚴)이요
세계종(世界種)은 명보현광명력(名普現光明力)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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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부터 ‘여시등불찰미진수세계해(如是等不可說佛刹微塵數香水海)에’ 하는 부분이 빠졌다.
지난 시간에도 보여드렸지만 문수선원에 티벳경전이 보자기에 쌓여 있다.
티벳 경전은 페이지는 매겨져 있지만 제본을 하지 않고 낱장을 가지런하게 첩첩이 쌓아 놓는다.
옛날 인도에서 만든 범어 경전이 전부 그렇게 낱장을 쌓아놓은 형식으로 만들어졌고, 지금도 그 형식 그대로 티벳에서는 경전이 만들어진다.
그러다 보니 그 중에 한 장이 떨어져 나가기가 쉽다. 여기도 아마 그 중에 한 장이 딱 떨어져 나간 경우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청량스님은 ‘여러 가지 범본 중에도 이 부분은 역시 없더라’라고 기록을 해놓았다. ‘아홉 줄이 없어졌다’고 했는데 과거 다른 경전과 차이는 있을지 몰라도 없어진 티벳 경전의 한 장이 아마 한문 경전으로 헤아려 보면 아홉 줄 정도가 맞을 것이다.
청량스님은 범어도 잘하셨고, 또 당시만 하더라도 당나라때 범본이 많이 유입되었기 때문에 청량스님은 화엄경이라고 하는 화엄경은 범본까지 포함하여 전부 뒤져본 것이다.
그래서 이 다음부분으로 다른 부분에 다 나오는 ‘이와 같이 말할 수 없는 불찰미진수 향수해가 있는데 윤위산(輪圍山)에 가장 가까운 향수해는 이름이 무엇이다[여시등불가설불찰미진수향수해(如是等不可說佛刹微塵數香水海)에 기최근윤위산향수해(其最近輪圍山香水海)는 명(名..)]’ 하는 결문에 해당하는 부분이 빠졌고 이것은 범본에서부터 빠졌다는 것이다.
내가 가만히 생각해 보니 ‘아 저렇게 책을 간수하다 보니까 요 글이 빠졌구나’ 하는 것을 알겠다.
지금보다 인쇄기술도 부족하지만 책을 편찬해 내는 기술도 부족하다 보니 처음 경전을 페다라 잎에 써서 모아놓은 것처럼 그냥 모아놓은 것이다. 그 중에 한 장이 바람에 날려갔거나 없어졌을 수가 있다. 다른 부분을 비교해 보면 그 부분은 반드시 있어야 할 부분인데 빠진 것이 틀림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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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고맙습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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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고하셨습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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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고 많으셨습니다. 고맙습니다. _()()()_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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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 대방광불화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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