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4월 5일이 기념식 만찬이라고 합니다.
여호와의 증인들이 니산월 14일을 계산하는 방식을 추리책에서 이렇게 설명합니다.
여호와의 증인은 1세기에 통용되었던 유대력의 계산법에 따라서, 니산월 14일 해진 후에 기념식을 거행한다. 유대인의 하루는 일몰에서 시작해서 다음 일몰까지이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유대력으로 기념식을 제정하신 동일한 날에 죽으셨다. 니산월의 시작은 춘분에서 가장 가까운 초승달이 예루살렘에 보인 후의 일몰부터이다. 기념일은 그후 14일이다. (그러므로 기념식의 날짜는 현대 유대인들이 지키는 유월절의 날짜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왜 그런가? 그들의 달력으로 매월의 시작은 예루살렘에 보이는 초승달이 아니라, 18에서 30시간 일찍 나타나는 천문학상의 초승달에 맞춰 놓았기 때문이다. 또한 오늘날 대부분의 유대인들은 예수께서 모세의 율법에 나와 있는 대로 하신 것처럼 14일이 아니라, 15일에 유월절을 지킨다.)
이 부분에 대해 통찰책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니산월 참조]
태음력을 조정함 하느님의 명령에 따라서, 이스라엘인들은 니산(아빕)월 16일에 수확의 첫 열매인 곡식 단을 바치고 그 후 50일째 되는 날에 두 번째 곡식 제물을 바쳐야 하였다. 당연하게도 이 제물들로 바쳐진 것은 각각 보리와 밀 수확물이었다. 이 규정으로 말미암아 이스라엘인들은 사용하던 태음력을 조정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온전한 태양년과 그보다 짧은 태음년 사이에 11 1⁄4일의 차이가 나기 때문에 그 차이를 메울 필요가 있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3년 안에 니산월이 33일 정도 계절에 앞서, 그리고 보리 수확보다 훨씬 앞서 돌아올 것이었다. 성서 기록은 그러한 조정을 하기 위해 이스라엘인들이 원래 무슨 방법을 사용했는지 구체적으로 알려 주지 않는다. 그러나 증거를 살펴보면 계절을 역년 가운데 적절한 위치로 회복시키기 위하여 열셋째 달을 이삼 년마다 추가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신월을 매년 3월 21일경에 돌아오는 춘분과 결부시키는 간단한 관측에 의해서 정해졌던 것으로 보인다. 평소 니산(아빕)월의 시작을 나타내는 신월이 춘분 때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게 되면, 그달은 열셋째 달 혹은 윤달로 간주되었으며 니산월은 다음 신월에 시작되었다. 기원 4세기가 되어서야 비로소 유대인들은 명확하게 표준화된 역법을 채택하였다.
정리하자면, 바빌론역과 동일한 유대력에서 첫번째 달인 니산월 1일은 춘분(3월 21일경)에서 가장 가까운 초승달을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따라서 춘분(3월 21/22일) 전후로 최대 15일의 오차가 발생합니다. 즉 3월 6/7일에서 4월 5/6일 사이에 니산월이 시작하고, 만약 이 범위를 벗어난 경우 윤달(아달월II)을 추가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렇다면 VAT 4956의 기록 연도를 기원전 588년으로 주장하는 파수대에서 그 해에 니산월 1일의 시작을 어떻게 주장하는지 살펴봅시다.

파수대의 주장은 기원전 588년의 니산월 1일은 정상적으로 4월 3/4일에 시작되어야 하지만, 윤달이 추가되어 5월 2/3일에 시작되었다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4월 3/4일은 춘분에서 13일 차이가 나며, 정상적인 니산월의 범위(3월 6/7일에서 4월 5/6일 사이)에 포함되므로 윤달이 전혀 필요치 않습니다.
더우기 윤달은 춘분(3월 21/22일)을 기준으로 니산월이 지나치게 일찍 시작되는 경우에 추가되는 것이지, 춘분보다 13일 이후인 4월 3/4일에 니산월에 시작되는데 윤달이 필요하다는 발생자체가 넌센스입니다.
협회는 두 가지 주장중 하나를 버려야 합니다.
니산월 1일이 5월 2/3일에 시작한다는 파수대(2011/11)주장을 버리던지,
춘분을 기준으로 니산월을 산정하는 자신들의 역법(추리,통찰)을 버리던지.
첫댓글 니산월이 5월에 시작한다는 파수대의 주장은 명백한 자기 모순이며 오류가 분명하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