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포의 새벽 편지-266동봉제19장. 법계통화분-105. 하늘하늘天과 땅土은 따로 존재할까요결코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사람을 중심으로 하되움직이는 사람大은 하늘이고쉬는 사람十은 땅입니다움직이는 사람은 힘 쓰는 자고쉬는 사람은 힘 아끼는 자입니다하늘一을 위로 떠받치려면어깨 넓이로 다리를 벌려大야몸의 균형을 잡을 수 있고땅一 위에 서 있는 자는다리를 벌리지 않더라十도얼마든 균형을 잡을 수 있습니다하늘一은 사람大 위에 있으면서사람을 포근하게 덮어 주고땅一은 사람十 아래 있으면서사람을 편안하게 실어주니이 2가지 환경이 없다고 한다면얼마나 아득하겠는지요그래서 나는 얘기합니다하늘一과 땅一은 같은 것이라고요땅은 하늘 속에 있으므로하늘 떠나 따로 있지 않습니다우주선을 타고저 먼 우주로 나아가생명의 고향 지구를 바라볼 때지구가 어디에 있겠는지요발 아래가 아닙니다지구는 발 아래 있는 게 아닙니다역시 천체의 하나로서하늘에, 허공에, 우주에푸른 별로 두둥실 떠 있습니다그러니 땅이 곧 하늘이지요움직이는 사람이든 쉬는 사람이든사람은 늘 하늘과 땅 사이에서하늘과 땅을 연결시키고 있습니다하늘도 지옥처럼공간 개념과 존재 개념그리고 느낌 개념이 있습니다하늘이 어디에 있는지는어린 아이라도 다 알고 있습니다"그런데 정말 하늘이 어디있어?"라고 거듭 물는다면어른도 답하기는 쉽지 않습니다마치 사람에 대해 다들 알지만정말 사람이란 뭘까 하고심각하게 다시 묻는다면답변하기가 쉽지 않듯이 말입니다하늘의 우리말 어원은 뭘까요한울입니다한울이란 큰 울타리입니다지구를 감싸고 보호하는 한울땅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보호하고 감싸안는 한울뭍의 생명 물의 생명을한아름으로 보호하는 한울입니다띄어쓰기 한 울이 아니라붙여쓰기 한울입니다중간 말을 생략하면한울이 마침내 하늘로언어의 변천을 거친 것입니다따라서 우리가 얘기하는 하늘은우주가 아니고대류권6~20k성층권50km중간권85km열권690km외기권10,000km입니다대류권은 지표면으로부터비행기가 다닐 수 있는 고도고성층권은 기상관측기구가 떠서임무를 수행하는 고도며오존층도 여기 들어있습니다중간권은 유성이 쏟아지고열권의 아랫 부분 100km까지는카르만 선Von karman line이라 하여오로라가 활동하는 높이입니다그리고 그 위로는우주왕복선이 오가는 고도입니다외기권은 지표로부터690km 높이에서 시작되기에지구대기권이라기보다는우주로 보는 게 맞습니다만외기권이라 하여지구대기권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알폰소 쿠아론 감독이2013년 10월에 상영한 영화그래비티에 의하면"지구로부터 600km, 소리도 산소도 없다 우주에서의 생존은 불가능하다"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산드라 블록조지 클루니가 주연을 맡고에드 헤리스 등이 출연한 그래비티,2014년에 상영한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인터스텔라와 함께무게감 있는 천체물리학 영화지요한울의 범위는일차적으로는 지구대기권입니다지구대기권도그다지 좁은 구역은 아닙니다그러나 '한울'이 아닌 변천된 이름씨 '하늘'로 볼 때는울타리란 개념이 사라졌기에우주로 확대시킬 수가 있습니다참고로 지구대기권에서 대류권을 채우고 있는공기의 양이 어느정도일까요지구 질량이 얼마인지 아십니까6자(6×10의24승)kg입니다그렇다면 지구 질량의약 100만 분의 1인500경(5×10의18승)kg이곧 공기의 질량입니다둘째는 존재 개념입니다공간 개념으로 볼 때와 달리존재 개념은 신의 설정이 가능하지요인간 아수라 아귀 축생성문 연각 보살 부처 등과 같이존재 개념일 때하늘 그 자체가 신이고신이 그대로 하늘인 셈입니다나는 앞서 지옥을존재 개념으로 볼 수도 있다 했는데이는 하늘도 똑 같이 적용됩니다사람이라는 존재처럼지옥이란 존재하늘이란 존재로 볼 수 있습니다그래서 지옥에 떨어지고천국에 오르는 것이 아니라지옥이란 고통스런 존재하늘이란 즐겁고 행복한 존재로몸을 받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셋째는 하늘의 느낌 개념입니다하늘의 느낌은 어떨까요행복감일까요즐거움 또는 기쁨일까요지저분한 느낌일까요시기 질투가 만연한 세계일까요아니면 그냥 그저 그러한 곳일까요어떤 종교에서나 마찬가지로하늘은 기쁨이 충만하고행복이 넘치고 진리만이 가득하다고 합니다그런데 거기 다녀온 사람이 있습니까기쁨 행복 진리 즐거움 등이이미 꽉 차 있는 세계가 맞습니까나는 얘기합니다지옥이 기성세계가 아니라거기 가는 자에게 마춤형이듯이하늘도 하늘에 태어나는 자에게마춤형으로 다가온다고요마음이 지옥이라면하늘도 지옥일 것이고마음이 하늘이라면지옥도 하늘일 것입니다06. 성문서방정토 극락세계가 아닌 이상우리 사바세계에서성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왜냐하면 성문은 글자 그대로부처님의 가르침聲을제 귀로 몸소 들은聞 자입니다부처님께서 열반하신지지금은 워낙 오래된 까닭에부처님 음성을 들을 수 없습니다서방정토 극락세계의 경우아미타 부처님이 성불하신지10겁이 훌쩍 지났지만여전히 설법하고 계시기 때문에거기에는 성문이 있겠지만여기 사바세계는 불가능합니다그래도 부처님의 경전을 통해공부하는 학인들을성문으로 생각할 수는 있겠지요교학승이 곧 성문이라고요하지만 정확하게는 성문이 아닙니다07. 연각독각獨覺이라고도 하지만부처님의 말씀, 경전과 상관없이연기緣起의 도리를 깨달아높은 경지에 오른 이이기 때문에인연연緣 깨달을각覺 연각이지요불립문자不立文字경전 논리에 따르지 않고직지인심直指人心마음의 세계에 바로 들어가견성성불見性成佛성품을 보고 부처를 이루는이른바 선객禪客이 연각입니다반론을 제기할 수도 있습니다어떻게 선승을 연각에다 대느냐고요선승이 연각보다 낫다는 것인지연각보다 못하다는 것인지나는 그 구분을 모릅니다굳이 연결을 짓는다면성문은 학승이고연각은 선승이라는 것이지요08. 보살범어 보리살타의 준말로보리는 깨달음이고살타는 중생이란 뜻입니다완전한 깨달음을 지향하면서도중생들을 저버리지 않는 구도자불교의 맛은 바로 보살입니다성문 연각이니비구 비구니니장로 장로니니또는 선남자 선여인이니 하더라도보살이란 개념처럼불교를 포근하게 하는 것은 없습니다보살의 원어를 따라보리살타라고 부르거나보디사트바라고 부르더라도우리가 줄여서 부르는'보살'이란 소릿값을뛰어넘는 것은 결코 없습니다보살이라는 소릿값에는'보살피다'라는 아름다운 움직씨가먼저 턱 떠오릅니다스스로를 보살피되누구에게나 마음이 열려 있는가자기 자신의 행동과 언어와마음가짐에 문제는 없지 않는가어떠한 악조건 속에서도스스로를 컨트롤하며잘 참고 견뎌내는가를 살핍니다스스로를 보살피되헤아릴 수 없는 전생에보살행을 닦은 부처님처럼정진은 여일한지고요히 자아를 되돌아보고인생관과 세계관에 있어서확고한 아이덴티티를 지녔는가를끊임없이 살피고 또 살피기에이를 우리는 보살이라 합니다이처럼 여섯 가지 바라밀을완벽하게 몸에 익히고자연스레 언어를 구사하며저절로 마음이 열리는 구도자가다름 아닌 보살입니다보살은 보살피는 사람이지요덕목은 늘 육바라밀입니다바라밀이 무엇입니까프리즘Prism입니다좀체 컬러를 보이지 않는 햇빛이프리즘을 통과하면서가시적 빛깔을 드러내듯이육바라밀이라는 프리즘을 통해보살은 이웃을 보살피고생명들을 보살피는 자가 됩니다보살은 자신을 보살피는 동시에육바라밀이라는 프리즘을 통해다른 이를 보살피는볼룬티어Volunteer가 됩니다독지가요 지원자인 볼룬티어는자아를 비우지 않고는나눔을 실행할 수 없고계를 지니고인욕하고 정진하고선정을 닦고지혜를 바르게 닦을 수 없습니다사성육범이라는 십법계에서보살이 중심이 되는대승불교는 그래서 맛있습니다최상승을 지향하는 불교역시 최상의 맛은 보살입니다09/23/2015한가을秋分곤지암 우리절 선창에서
출처: 우담바라 향기 원문보기 글쓴이: 실린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