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에서 '거룩'의 뜻은 무엇인가?
레위기에는 거룩이란 말이 90여회나 나오고 있어서 다른 책과 구별될 정도다. 이렇게 레위기는 거룩으로 시작하고 있으며 거룩으로 진행해서 거룩으로 마치는 느낌이 들 정도다. 특별히 레위기는 절대 거룩하신 하나님을 소개하고 있으며 그 하나님을 섬기는 백성 역시 거룩해야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과연 “거룩하라 왜냐하면 내가 거룩하기 때문이라”(11:44‐45, 19:2, 20:26)는 말씀은 레위기의 모토가 되는 말이다⑴.
그러면 본서의 주 관심사의 모토가 되는 거룩이란 말의 의미는 무엇인가?
여기 거룩이라는 말 코데쉬(קָדוֹשׁ)란 말은 거룩한 자의 영역에 속한 것의 본질이며 일반적인 것에서 구별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말은 신성과 거의 동의어로 쓰일 수 있었다. 그의 거룩한 이름은 하나님의 이름이다. 하나님의 거하시는 내실은 지성소로 불렸다. 하나님의 거룩은 그의 능력의 신비스러움만 아니라 완전히 선하시고 전혀 악이 없으신 그의 성품도 가리킨다⑵. 하나님이 절대로 거룩하신 분이시므로 하나님께 드려진 것은 사람이나 물건이나 장소나 심지어 날까지도 거룩의 영역에 들어 온 것이므로 모두 거룩했다(19:24, 23, 21:6, 27:28).
여기서 좀더 거룩에 대한 의미를 찾아본다면 제사장에게 지시된 너희가 거룩하고 속된 것을 분별하며 부정하고 정한 것을 분별하라는 말씀(10:10)에서 거룩의 뜻은 속된 것이나 일상적인 것과 반대되는 말이며 정한 것은 부정한 것의 반대다.
이런 구별은 12‐15장까지 지속되는데 거기서 동물 중에 병든 것은 부정한 것으로 말씀하며 속된 것이 거룩한 것의 반대이듯이 더럽히는 것은 깨끗하게 하는 것의 대조로 언급되었다.
따라서 레위기의 거룩에 대해서 우리는 이렇게 요약 설명할 수 있다.
거룩하지 않는 모든 것은 속된 것이다. 속된 것은 두 그룹으로 나뉘는데 정한 것과 부정한 것이다. 정한 것은 그것들이 깨끗하게 될 때 거룩하게 된다. 그러나 부정한 것은 거룩하게 될 수 없다. 정한 것은 그것들이 더럽혀 진다면 부정한 것이 된다. 거룩한 것들은 더럽혀져서 속된 것이 될 수 있다. 그것들은 더럽혀지기까지 하며 그래서 부정하다⑶.
그런데 레위기에서 이렇게 거룩을 강조하는 것은 그 모토가 보여주듯이 거룩하신 하나님의 백성은 거룩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께 성별되고 도덕적으로 의로운 존재가 되어 하나님의 의로우신 표준과 규범에 일치하게 살아가라는 것이다. 이런 교훈은 신약에서도 강조되고 있다(골 1:2, 벧전 1:2, 2:9‐10, 골 1:22, 벧전 1:15). 성화는 레위기에서 율법에 순종을 통해서였던 것처럼 교훈의 표준에 순종을 통해서 표현되었다(롬 6:17‐19). 하나님을 모방함은 구약과 신약의 윤리를 함께 묶는 주제이다(참고, 마 5:48, 고전 11:1)⑷.
그러면 오늘의 신자와 거룩의 관계는 어떠한가?
래니(Laney)는 신자와의 관계에서 거룩의 세 가지 양상을 소개해 준다.
첫째로, 중생에 근거한 신분적인 거룩이 있다.
둘째로, 우리가 그리스도와 같이 영광스럽게 될 때 일어나는 마지막 거룩이 있다.
셋째로, 우리의 일상생활을 그리스도안에 있는 신분에 걸맞게 하려는 과정을 동반하는 경험적인 거룩이 있다⑸.
레위기의 가르침은 하나님의 거룩이 인간 활동의 모든 영역을 통제하고 감독하며 지시하게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⑹.
성화가 구원받은 성도들의 지상 생활의 목표라면 신앙생활에서 거룩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주
1. G.J. Wenham, The Book of Leviticus(Grand Rapdis: Eerdmans, 1979), p.18
거룩(gadosh)과 그 같은 어원의 단어들 예를 들어 거룩하게 하라 거룩함이 레위기에 152회 나오는데 이는 구
약 전체의 약 20%에 해당되며 부정이란 말(tame)과 그같은 어원의 말은 132회 나온다. 이는 구약 전체의 약
50%에 해당한다. 또 정결(tahor)과 그 연계된 낱말은 74회 나오는데(이는 구약 전체의 35%가 되며 불경
(hilled)말은 구약 전체 66번의 언급 중에 14회 나오고 있다.
2. R. Laird Harris, G. L. Archer, Jr., Bruce K. Waltke, Theological Wordbook of the Old Testament
(Chicago: Moody, 1980), p.787
3. G.J. Wenham, Op,cit., p.19
4. G.J. Wenham, Op,cit., p.25
5. J. Carl Laney, Answers to tough Questions(Grand Rapids: Kregel, 1997), p.38
6. R.K. Harrison, Leviticus(Downers Grove: IVP, 1980), p.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