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 제GS 엔진오일 확인창을 봤습니다.
오일이 하나도 없네요. 지난 토요일에 확인했을때만 해도 오일 확인창 중간쯤 까지 오일이 보였는데..
그래서 발칸에 쓸려고 가지고 있던 오일을 gs에게 먼저 보충하려고 엔진오일 주입구 뚜컹을 열려고 하는데....
뭔가 불안합니다. 맞게 하는건지.. 어쩐건지..
그리고 귓가에 타키형 목소리도 들리는 듯도 합니다. "너 뭐더냐?" ㅋㅋㅋ
제가 공구 들고 왔다까다만 하면 걱정이 되시는지 저렇게 물어 보시네요...ㅋ
그래서 이번에도 메녈을 찾아봅니다.
**업로드된 메뉴얼은 바이크 차대번호 0307로 시작하는 R1200GS의 메뉴얼로써 2004년 5월에 나온 메뉴얼입니다
** 번역오류가 있을수 있습니다.
그럼시작
언제나 처럼 메뉴얼 먼저 보시겠습니다.

**Operating Temperature(적정작동온도) 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 잘 모르겠습니다.
엔진이 충분히 예열된 상태를 말하는것 같습니다만 100% 확실치 않음. 95% 정도 신뢰할수 있음.
오일 레벨 확인하기
오일의 양은 정기적으로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항상 엔진이 적정작동온도(operating temperature) 일때 확인합니다.
왜냐하면, 엔진이 예열된(operating temperature)상테서 오일창에 비치는 오일의 양과 엔진이 매우 차가울때 오일창에 비치는 오일의 양은 10mm정도 차이날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시동을 걸어 예열(operating temperature)을 하고난 이후라면, 펌핑되었던 엔진오일이 오일탱크에
모아질수있도록 엔진을 끄고나서 최소한 5분정도 기다려줍니다.
엔진 예열을 시킨 상태에서 오일양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오일양을 맞추기 어려울수있고 그로인해
너무 많거나 적은양의 오일을 주입한 상태로 주행하게 될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차가운 오일은 점성이 강해서 오일탱크에 모아지는 시간이 길어질수 있기때문입니다.
영하 10도에서 오일이 오일탱크에 모이는 시간은 12시간이 걸립니다.
기억해 두세요
엔진에 무리를 주지 않으려면
- 절대로 엔진오일은 MAX 라인 넘도록 주입하면 않됩니다.
- 최소한 엔진오일은 MIN 라인위에까지는 있어야 합니다.
엔진오일을 확인할때는 항상 바이크를 평평한곳에 똑바로 세우고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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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진오일은 예열된 상태에서 확인합니다.
• 시동을 끄고 최소 5분 이상은 기다린후에 오일양을 확인합니다.
• 바이크를 똑바로 세우고 진행합니다
-바닥이 평평하고 딱딱한곳에 세웁니다.

• 오일확인창을 통해 오일양을 확인합니다.
MAX 오일확인창 빨간색링의 제일 위쪽이 최대치를 나타냅니다.
Min 오일확인창 빨간색링의 제일 아랫쪽이 최소를 나타냅니다.
- 두마크(Max와MIN) 사이는 대략 0.5리터 입니다.
• 만약 오일 보충이 필요하다면, 오일필터 플러그 2 를 열고
• 필터넥 1 에다 적정량의 오일을 부어줍니다.
• 오일필터 플러그 2 를 닫습니다.
기억해둘것
만약 빨간색 경고등과 함께 오일경고등이 들어온다면 "Lube 오일 시스템" 에 유압이 거이 걸리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
오일량을 확인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정상일때,
시동을 걸고나면 유압장치는 1~2초간 준비단계를 거칩니다.
그러고 나면 유압경고등이 사라지고 빨간색 경고등도 꺼져야 정상입니다.
끝..................
그리고 나서 메뉴얼을 다시 보니 이런 말이 써있네요
You can obtain further technical information from the following publications:
– BMW Repair Manual
BMW 리페어 페뉴얼에 보면 엔진오일에 관한 좀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또 찾아봤습니다.
여기부터는 리페어 메뉴얼에서 발취했습니다.
BMW Repair Manual


>엔진오일 보충하기
• MAX마크에 닿을 정도로 엔진오일을 엔진에 붓습니다. 위 그림 참조
엔진오일은 필터 교환시에 최대 4리터가 들어갑니다.
엔진오일은 20W-50을 권장.. 하지만 저는 10W-40을 사용중입니다.
• 오일필터플러그(엔진오일주입구 뚜껑을 말합니다)의 실링 링이 손상되지 않았는지 육안으로 확인합니다.
• 오일필터 플러그(뚜껑)을 잘 닫습니다.
>엔진오일양 맞추기
필터와 엔진오일을 동시에 교환시에만 시행, 엔진오일 보충시에 건너뛰는 작업입니다.

모든작업을 완료후에, 시험주행을 시행합니다.
시험주행을 끝마치고 나면 시동을 끄고 최소 5분간 기다립니다.
• 엔진오일을 다시 MAX마크에 맞춰 또 붓습니다. 위 그림 참조
끝.......
다들 알고계시는 정보일거라 생각됩니다만 공부하는김에 여러분도 복습하시라고 포스팅 합니다.
오늘도 즐거고 안전한 라이딩 하세요.
JD
첫댓글 역쉬...유학파라 털림니다
VRC에 이제 박사님이 두분 계시는걸로 알고있습니다.
마르코 박사님.
갯민숭 박사님.
유학파는 이제 명함도 못 내밀어요.
여기 클럽에서는 그래도 타선생님..이죠...괜히 자기자랑..ㅎㅎ
글쵸...
VRC에는 유학파도 박사님들도 째바리가 안되는 타선생님 계시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