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도적 행위에 의한 태어남 경
Saṅkhāruppatti Sutta(M120) - ⑤
33. ~ 36.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믿음을 구족하고 ··· 통찰지를 구족한다. 그는 이와 같이 듣는다. '공무변처천에 태어난 천신들은 ···식무변처천에 태어난 천신들은 ··· 무소유처천에 태어난 천신들은 ··· 비상비비상처천에 태어난 천신들은 긴 수명을 가졌고 아름답고 아주 행복하다.'라고.
그는 그것에 마음을 집중하고 그것에 마음을 확고히하고 그것에 마음을 닦는다. 이와 같이 개발되었고 많이 지어진 의도적 행위들과 머묾은 그곳에 태어남으로 인도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그곳에 태어남으로 인도하는 도이고 도닦음이다."
37.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믿음을 구족하고 계행을 구족하고 배움을 구족하고 관대함을 구족하고 통찰지를 구족한다. 그에게 이런 생각이 든다. '참으로 나는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心解脫]과 통찰지를 통한 해탈[慧解脫]을 바로 지금 · 여기에서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알고 실현하고 구족하여 머물리라[漏盡通].'라고.
그는 모든 번뇌가 다하여 아무 번뇌가 없는 마음의 해탈과 통찰지를 통한 해탈을 바로 지금 · 여기에서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알고 실현하고 구족하여 머문다. 비구들이여, 이 비구는 어떤 곳에도 다시는 태어나지 않는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설하셨다. 그 비구들은 흡족한 마음으로 세존의 말씀을 크게 기뻐하였다.
의도적 행위에 의한 태어남 경(M120)이 끝났다.
제12장 차례대로 품이 끝났다.
초기불전연구원 역주자 대림스님
첫댓글 믿음을 구족하고
계행을 구족하고
베움을 구족하고
관대함을 구족하고
통찰지를 구족한다.....
계정혜의 지혜가 빠짐없이 골고루 갖추어지기를()()()
이 비구는 어떤 곳에도 다시 태어나지 않는다.
불법승 삼보에 귀의합니다()()()
그것에 마음을 집중하고 그것에 마음을 확고히하고 그것에 마음을 닦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