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 안덕마을에서의 연수 활동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자료로~~
운영원칙은 3개조 내용을 다 정리했구요.
중점과제는 제가 속한 조에서 활동한것만 있네요~^^
열정으로 강의해 주신 정건희 소장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우리 샘들 모두 조금은 빡세게 진행된 연수 수고 많으셨습니다~^^
운 영 원 칙
1. 자발성 : 1)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계획부터 평가까지 책임과 의무를 다하게 한다.
2)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되어 하고 싶은것을 스스로 하고자하는 동기와 마음 - 자신이 원하는, 스스로, 주인되는, 자기주도적인 삶.
3) 스스로 좋아하고 원해서, 신바람 나는 참여와 도전
2. 통 합 : 1) 학교, 학생, 지역사회가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새로운 체계를 이루는 것
2) 아이들이 원하는것을 이루고자 할 때 총체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이루어진 진정성 있는 관계망 - 비빔밥, 총체적인 지원체계, 관계망, 욕구.
3) 아이가 중심이 되는 개별화를 통한 다각적 , 유기적 지원
3. 관 계 : 1) 학생, 교사, 부모가 서로 신뢰를 바탕으로 소통하여 이해하고 배려하는 것
2) 사람과 사람사이, 집단과 집단간의 마음을 느끼고 공유하고 소통하는 것 - 공유, 사람과 사람사이, 마음.
3) 신뢰가 담보된 소통 공간
4. 공동체 : 1) 한 울타리 안에서 동일한 목적을 가지고 함께 하는 것
상처와 아픔을 이해하고 보듬어 주는 것
2) 서로 공유되고 하나로 묶여 소속됨을 느끼며 함께 나아가는 것
- 함께 같은 목표, 소속감
3) 지역사회안에서 함께하는 삶(편안한 울타리).
중 점 과 제
1. 학생의 체계적 관리
1) 시스템 부족 : 전국적 또는 지역안에서 통일된 프로그램 필요
→교육복지연구소의 지원, 도교육청 차원의 통일된 시스템 구축
(LTE시대에 응4로 살고 있는 현실!)
2) 통일된 양식 : 양식의 공유, 대표양식 정하기
3) 관리대상은 많은데 시간이 부족함, 지전가 에너지 소진
→ 프로그램 우선순위 정함, 프로그램 영역별관리.
예) 학습, 문화영역 -담당교사
4) 정보부족 : 아이에 대한 정보제공이 학교에서 원활하지 못함
2. 학생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 통합 운영
1) 부모의 무관심 : 학교내에서 수시로 학생관련 메시지 보내기.
소식지 수시로 전달, 홍보물 배부,
부모의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한 연수 및 관계형성 프로그램
2) 교사의 무관심 : 교육복지사업에 대한 교육 의무참여, 점수제(인사고과 반영)
3) 시간부족(지전가,학생,교사) : 특히 학생들이 방과 후 프로그램이 꽉 차있음
학교 교과 시수를 줄이고 창,체를 통한 교육복지 사업 활성화
전문인력충원, 학원 안보내기- 학생 특기에 맞는 활동 찾기 4) 교사들의 양다리 걸침 : 교사가 학생을 돌보고 관리하지 못하고 지역사회교육 전문가에게 아이를 맡기지도 않음
→ 학생관련 협의회 실시- 각부서 및 학년부장, 담임
지전가의 권한 강화, 지전가 위치를 안정적으로(정규직)
지전가가 먼저 오픈하여 교사에게 다가가기(노력하는 모습 보이기)
3. 학교공동체성 회복
1) 불안전한 보직 : 비정규직의 차별→일을 맡겨주지 않음
암담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투신을 방해함
저임금에 비해 많은 노동시간과 노동력이 요구됨
교육복지사업비를 줄이고 대응투자 확대로 지전가의 고용안정화
사립학교의 고용불안
2) 교사수가 너무 많아 한자리에 모이는 것 조차 어려움
→ 학교회의 주재 ,지전가의 전문성 강화
전체교사모임이 아닌 학년별 모임으로 홍보 및 사업의뢰
소그룹협의체계 구축, 학교 내 친목활동- 소통할 수 있는 공간마련
첫댓글 이정아 선생님 논의 과정들 정리해 주시니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