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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 : animals >
생물을 식물과 함께 둘로 구분한 것 중의 하나로 하나님이 제5일에 만드신 온갖 새들과 물고기들, 제 6일에 만드신 육축과 기는 것, 땅의 짐승을 말한다(창 8:19; 9:3; 시 104:25).
19. 땅위의 동물 곧 모든 짐승과 모든 기는
것과 모든 새도 그 종류대로 방주에서
나왔더라
3. 무릇 산 동물은 너희의 식물이 될지라
채소같이 내가 이것을 다 너희에게 주노라
25. 저기 크고 넓은 바다가 있고 그 속에
동물 곧 대소 생물이 무수하니이다
모든 동물은 각각 그 종류대로 창조되었으며(창 1:21, 25)
21. 하나님이 큰 물고기와 물에서 번성하여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그 종류대로, 날개
있는 모든 새를 그 종류대로 창조하시니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25. 하나님이 땅의 짐승을 그 종류대로
육축을 그 종류대로 땅에 기는 모든 것을
그 종류대로 만드시니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각각의 동물은 자기의 종만을 재생산하도록 만들어졌다. 이 때문에 하나님은 각각의 동물을 다른 것과 교합하지 말라고 명령하셨으며(레 19:19)
19. 너희는 내 규례를 지킬지어다 네 육축을
다른 종류와 교합시키지 말며 네 밭에 두
종자를 섞어 뿌리지 말며 두 재료로 직조한
옷을 입지 말지며
동물과 사람 간의 성적 결합을 금하셨다(레 18:23).
23. 너는 짐승과 교합하여 자기를 더럽히지
말며 여자가 된 자는 짐승 앞에 서서 그것과
교접하지 말라 이는 문란한 일이니라
또한 동물은 사람과 다른 방법으로 지어진 존재(창 2:7)로
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동물에게서는 마음이나 생각하는 요소를 찾아볼 수 없다(시 73:22; 전 3:21; 고전 15:39; 벧후 2:12; 유 10).
22. 내가 이같이 우매 무지하니 주의 앞에
짐승이오나
21. 인생의 혼은 위로 올라가고 짐승의 혼은
아래 곧 땅으로 내려가는 줄을 누가 알랴
39. 육체는 다 같은 육체가 아니니 하나는
사람의 육체요 하나는 짐승의 육체요 하나는
새의 육체요 하나는 물고기의 육체라
12. 그러나 이 사람들은 본래 잡혀 죽기
위하여 난 이성 없는 짐승 같아서 그 알지
못한 것을 훼방하고 저희 멸망 가운데서
멸망을 당하며
하나님은 이 모든 동물들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에게 잘 보살피고 다스리도록 명령하셨다(창 1:28).
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이런 명령을 내리신 하나님 자신도 동물에 대해 각별한 돌보심과 사랑을 보여 주셨으며, 이들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은 성경 여러 곳에 기록되어 있다(신 25:4; 시 104편; 욘 4:11; 마 10:29).
4. 곡식 떠는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말지니라
11. 하물며 이 큰 성읍 니느웨에는 좌우를
분변치 못하는 자가 십 이만 여명이요 육축도
많이 있나니 내가 아끼는 것이 어찌 합당치
아니하냐
29.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라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성경에 나오는 동물들은 크게 가축, 야생동물, 조류, 어류, 기는 것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그 종류와 특징은 다음과 같다.
성경의 동물 분류법
성경은 동물들을 현대식의 동물 분류법이 아닌 정한 것과 부정한 것으로 분류했다(레 11장; 신 14:3-21).
3. 너는 가증한 물건은 무엇이든지 먹지
말라
4. 너희의 먹을 만한 짐승은 이러하니 곧
소와 양과 염소와
5. 사슴과 노루와 불그스럼한 사슴과 산
염소와 볼기 흰 노루와 뿔 긴 사슴과 산양들
6. 무릇 짐승 중에 굽이 갈라져 쪽발도 되고
새김질도 하는 것은 너희가 먹을 것이니라
7. 다만 새김질을 하거나 굽이 갈라진 짐승
중에도 너희가 먹지 못할 것은 이것이니 곧
약대와 토끼와 사반 그것들은 새김질을 하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니 너희에게
부정하고
8. 돼지는 굽은 갈라졌으나 새김질을 못하므로
너희에게 부정하니 너희는 이런 것의 고기를
먹지 말것이며 그 사체도 만지지 말것이니라
9. 물에 있는 어족 중에 이런 것은 너희가
먹을 것이니 무릇 지느러미와 비늘 있는
것은 너희가 먹을 것이요
10. 무릇 지느러미와 비늘이 없는 것은
너희가 먹지 말지니 이는 너희에게
부정하니라
11. 무릇 정한 새는 너희가 먹으려니와
12. 이런 것은 너희가 먹지 못할지니 곧
독수리와 솔개와 어응과
13. 매와 새매와 매의 종류와
14. 까마귀 종류와
15. 타조와 다호마스와 갈매기와 새매
종류와
16. 올빼미와 부엉이와 따오기와
17. 당아와 올응과 노자와
18. 학과 황새 종류와 대승과 박쥐며
19. 또 무릇 날기도 하고 기어 다니기도 하는
것은 너희에게 부정하니 너희는 먹지 말
것이나
20. 무릇 정한 새는 너희가 먹을지니라
21.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성민이라
무릇 스스로 죽은 것은 먹지 말것이니
그것을 성 중에 우거하는 객에게 주어 먹게
하거나 이방인에게 팔아도 가하니라 너는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에 삶지 말지니라
정한 것은 음식으로 먹게 하였고 부정한 것은 식용이 금지될 뿐만 아니라 부정한 동물의 사체는 그것에 접촉되는 것까지도 부정하게 되었다(레 5:2).
2. 누구든지 부정한 들짐승의 사체나 부정한
가축의 사체나 부정한 곤충의 사체들 무릇
부정한 것을 만졌으면 부지중에라 할지라도
그 몸이 더러워져서 허물이 있을 것이요
정한 것과 부정한 것의 분류가 위생적인 이유에서라고 보는 견해도 있지만, 이보다는 의식(儀式)적인 이유에서 분류한 것으로 보는 것이 더 일반적이다. 여기서 우리는 외적인 정결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의 내적인 거룩을 유지하려고 하셨던 하나님의 의도를 추측할 수 있다(레 20:7-8, 26) → 정한 것과 부정한 것의 분류는 정과 부정을 참고하라.
7. 너희는 스스로 깨끗케 하여 거룩할지어다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니라
8. 너희는 내 규례를 지켜 행하라 나는 너희를
거룩케 하는 여호와니라
26. 너희는 내게 거룩할지어다 이는 나
여호와가 거룩하고 내가 또 너희로 나의
소유를 삼으려고 너희를 만민 중에서
구별하였음이니라
희생 제물로 사용되는 동물들
정한 동물들 중에는 희생제사에 사용되는 것들이 있다. 양, 소, 송아지, 염소, 비둘기 등으로, 이것들은 사람이 지은 죄를 속죄하기 위해 대신 피를 흘려 죽어야 했다(레 17:11; 히 9:13).
11.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음이라 내가 이
피를 너희에게 주어 단에 뿌려 너희의 생명을
위하여 속하게 하였나니 생명이 피에
있으므로 피가 죄를 속하느니라
13.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거룩케 하거든
동물의 희생제사는 자기 몸을 단번에 드려 죄인들을 위해 속죄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것이었다(히 9:1-10:18).
1. 첫 언약에도 섬기는 예법과 세상에 속한
성소가 있더라
2. 예비한 첫 장막이 있고 그 안에 등대와
상과 진설병이 있으니 이는 성소라 일컫고
3. 또 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을 지성소라
일컫나니
4. 금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항아리와 아론의 싹
난 지팡이와 언약의 비석들이 있고
5. 그 위에 속죄소를 덮는 영광의 그룹들이
있으니 이것들에 관하여는 이제 낱낱이 말할
수 없노라
6. 이 모든 것을 이같이 예비하였으니
제사장들이 항상 첫 장막에 들어가 섬기는
예를 행하고
7. 오직 둘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홀로 일년
일차씩 들어가되 피 없이는 아니하나니 이
피는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
것이라
8. 성령이 이로써 보이신 것은 첫장막이 서
있을 동안에 성소에 들어가는 길이 아직
나타나지 아니한 것이라
9. 이 장막은 현재까지의 비유니 이에
의지하여 드리는 예물과 제사가 섬기는
자로 그 양심상으로 온전케 할 수 없나니
10. 이런 것은 먹고 마시는 것과 여러 가지
씻는 것과 함께 육체의 예법만 되어 개혁할
때까지 맡겨 둔 것이니라
가축 : 사람에게 길들여져 집에서 기르는 모든 짐승을 가리킨다. 가축들은 식량과 군사적인 목적, 짐을 싣거나 사람들이 타고 다니는 운송 수단으로 아주 중요했고 희생제사나 농사일을 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쓰였다. 이런 유용성 때문에 가축을 많이 소유한 것은 부의 상징이었다(창 13:2; 삼상 25:2).
2. 아브람에게 육축과 은금이 풍부하였더라
2. 마온에 한 사람이 있는데 그 업이 갈멜에
있고 심히 부하여 양이 삼천이요 염소가
일천이므로 그가 갈멜에서 그 양털을 깎고
있었으니
가축의 첫 새끼들은 다 하나님께 돌려드려야 했으며(출 13:2, 12)
2. 이스라엘 자손 중에 사람이나 짐승이나
무론하고 초태생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 이는 내 것이니라 하시니라
12. 너는 무릇 초태생과 네게 있는 생축의
초태생을 다 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리라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정한 것과 부정한 것을 구분하여(레 5:2)
2. 누구든지 부정한 들짐승의 사체나 부정한
가축의 사체나 부정한 곤충의 사체들 무릇
부정한 것을 만졌으면 부지중에라 할지라도
그 몸이 더러워져서 허물이 있을 것이요
부정한 것들은 정한 동물인 양으로 대속하여야 했다(출 13:13).
13. 나귀의 첫새끼는 다 어린 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그렇게 아니하려면 그 목을 꺾을
것이며 너의 아들중 모든 장자 된 자는 다
대속할지니라
개(dog)- 개과에 속하는 동물로 흔히 야생으로 돌아다녔으며(사 13:22; 미 1:8)
22. 그 궁성에는 시랑이 부르짖을 것이요
화려한 전에는 들개가 울 것이라 그의 때가
가까우며 그의 날이 오래지 아니하리라
8. 그들이 놀라며 괴로움과 슬픔에 잡혀서
임산한 여자 같이 고통하며 서로 보고
놀라며 얼굴은 불꽃 같으리로다
가끔씩 집에서 애완용으로 길렀다. 예수님이 언급하셨던 개는 집에서 키우던 작은 개를 말하신 것으로 보인다(마 15:26)
26. 제자들이 그 바다 위로 걸어 오심을
보고 놀라 유령이라 하며 무서워하여
소리지르거늘
개는 양을 치는 데도 사용되었으나(욥 30:1; 사 56:10),
1. 그러나 이제는 나보다 젊은 자들이 나를
기롱하는구나 그들의 아비들은 나의 보기에
나의 양떼 지키는 개 중에도 둘만하지 못한
자니라
10. 내가 하나님을 의지하여 그 말씀을
찬송하며 여호와를 의지하여 그 말씀을
찬송하리이다
]보편적으로 이스라엘에서는 부정한 동물로 취급되었다(출 22:31).
31. 너희는 내게 거룩한 사람이 될지니
들에서 짐승에게 찢긴 것의 고기를 먹지
말고 개에게 던질지니라
유대인들은 이방인들을 경멸하는 어조로 말할 때 ‘개들’이라고 불렀으며, 완악한 사람들을 이를 때에도 사용되었다(시 22:16-21; 59:6).
16. 개들이 나를 에워쌌으며 악한 무리가
나를 둘러 내 수족을 찔렀나이다
17. 내가 내 모든 뼈를 셀 수 있나이다
저희가 나를 주목하여 보고
18. 내 겉옷을 나누며 속옷을 제비뽑나이다
19. 여호와여 멀리하지 마옵소서 나의
힘이시여 속히 나를 도우소서
20. 내 영혼을 칼에서 건지시며 내 유일한
것을 개의 세력에서 구하소서
21. 나를 사자 입에서 구하소서 주께서 내게
응락하시고 들소 뿔에서 구원하셨나이다
6. 저희가 저물게 돌아와서 개처럼 울며
성으로 두루 다니고
나귀(ass)- 말과에 속하는 짐승으로 성경 시대 사람들에게는 친숙한 동물이었다. 노새보다 조금 더 큰 이 동물은 사람이 타고 다니거나(민 22:21; 삿 5:10)
21. 발람이 아침에 일어나서 자기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모압 귀족들과 함께 행하니
10. 흰 나귀를 탄 자들, 귀한 화문석에 앉은
자들, 길에 행하는 자들아 선파할지어다
짐을 실어 나르며(삼상 16:20)
20. 이새가 떡과 한 가죽부대의 포도주와
염소 새끼를 나귀에 실리고 그 아들 다윗의
손으로 사울에게 보내니
농사일에도 유용하게 이용되었다(신 22:10).
10. 너는 소와 나귀를 겨리하여 갈지 말며
부정한 동물이어서 이스라엘 사람들은 식용으로 쓰지 않았으며 나귀의 초태생은 양으로 대속해야 했다(출 13:13).
13. 나귀의 첫새끼는 다 어린 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그렇게 아니하려면 그 목을 꺾을
것이며 너의 아들중 모든 장자 된 자는 다
대속할지니라
노새는 귀족들이 타고 다닌 반면 나귀는 주로 평민들이 타고 다녔으며 평화와 겸손을 상징하는 동물이었다. 스가랴는 예루살렘에 오실 왕은 겸손해서 나귀를 타실 것이라고 예언하였는데(슥 9:9)
9.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찌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찌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공의로우며 구원을 베풀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새끼니라
그 예언대로 예수님은 나귀 새끼를 타고 예루살렘에 들어가심으로 자신이 평화와 겸손의 왕이심을 보여 주셨다(마 21:1-5).
1. 저희가 예루살렘에 가까이 와서 감람산
벳바게에 이르렀을 때에 예수께서 두 제자를
보내시며
2. 이르시되 너희 맞은편 마을로 가라 곧
매인 나귀와 나귀 새끼가 함께 있는 것을
보리니 풀어 내게로 끌고 오너라
3. 만일 누가 무슨 말을 하거든 주가
쓰시겠다 하라 그리하면 즉시 보내리라
하시니
4. 이는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일렀으되
5. 시온 딸에게 이르기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겸손하여 나귀, 곧 멍에
메는 짐승의 새끼를 탔도다 하라
하였느니라
약대(낙타; camel)- 낙타과의 포유동물로 수일 동안 필요한 물을 스스로 공급할 수 있고 등에 솟은 혹에 지방을 저장하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오래 견뎌낼 수 있는 동물이다. 이런 특성 때문에 약대는 사막과 같은 건조 지역에서 짐이나 사람을 실어 나르는 데 아주 유용했다.
성경에서 약대는 아브람이 바로에게서 얻었던 가축(창 12:16)
16. 이에 바로가 그를 인하여 아브람을
후대하므로 아브람이 양과 소와 노비와
암수 나귀와 약대를 얻었더라
들과 욥의 재산 목록(욥 1:3)에 포함되어 있던 것으로 볼 때
3. 그 소유물은 양이 칠천이요 약대가
삼천이요 소가 오백 겨리요 암 나귀가
오백이며 종도 많이 있었으니 이 사람은
동방 사람 중에 가장 큰 자라
부를 나타내는 중요한 품목이었음을 알 수 있다. 스바 여왕이 솔로몬에게 줄 선물을 실었던 동물이 약대였으며(왕상 10:2)
2. 예루살렘에 이르니 수원이 심히 많고
향품과 심히 많은 금과 보석을 약대에
실었더라 저가 솔로몬에게 나아와 자기
마음에 있는 것을 다 말하매
신약에서는 약대털이 세례 요한의 옷의 재료로 쓰였다(막 1:6).
6. 요한은 약대털을 입고 허리에 가죽띠를
띠고 메뚜기와 석청을 먹더라
예수님께서는 약대를 들어 비유로 말씀하셨는데, 외식적인 서기관과 바리새인을 향해서는 “하루살이는 걸러내고 약대는 삼키는도다”(마 23:24),
24. 소경된 인도자여 하루살이는 걸러 내고
약대는 삼키는도다
구원에 대해서는 “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마 19:24)고 하셨다.
24. 다시 너희에게 말하노니 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신대
노새(mule)- 수나귀와 암말에서 나온 잡종이다. 모세의 율법은 다른 종끼리의 교배를 금지했기 때문(레 19:19)에
19. 너희는 내 규례를 지킬지어다 네 육축을
다른 종류와 교합시키지 말며 네 밭에 두
종자를 섞어 뿌리지 말며 두 재료로 직조한
옷을 입지 말지며
이스라엘에서는 외국에서 노새를 수입했다(겔 27:14).
14. 도갈마 족속은 말과 전마와 노새를
가지고 네 물품을 무역하며
노새는 무거운 짐을 운반하는 면에서는 나귀, 낙타, 말보다 나았으며(왕하 5:17),
17. 나아만이 가로되 그러면 청컨대 노새
두 바리에 실을 흙을 당신의 종에게 주소서
이제부터는 종이 번제든지 다른 제든지
다른 신에게는 드리지 아니하고 다만
여호와께 드리겠나이다
전쟁에서도 이용되었다(삼하 18:9).
9. 압살롬이 다윗의 신복과 마주치니라
압살롬이 노새를 탔는데 그 노새가 큰
상수리나무 번성한 가지 아래로 지날 때에
압살롬의 머리털이 그 상수리나무에 걸리매
저가 공중에 달리고 그 탔던 노새는 그
아래로 빠져 나간지라
노새는 다윗이 다스리던 기간에는 말과 함께 왕족들이 수송수단으로 자주 이용했던 동물이었다(왕상 1:33; 10:25).
33. 왕이 저희에게 이르되 너희는 너희 주의
신복들을 데리고 내 아들 솔로몬을 나의
노새에 태우고 기혼으로 인도하여 내려가고
25. 각기 예물을 가지고 왔으니 곧 은 그릇과
금 그릇과 의복과 갑옷과 향품과 말과 노새라
해마다 정한 수가 있었더라
돼지(pig)- 맷돼지과의 동물로 가나안 이방인들이 돼지떼를 키웠던 것(마 8:30 이하)과는 달리 유대인들은 돼지 먹는 것을 금지했다(레 11:7; 신 14:8).
7. 돼지는 굽이 갈라져 쪽발이로되 새김질을
못하므로 너희에게 부정하니
8. 돼지는 굽은 갈라졌으나 새김질을 못하므로
너희에게 부정하니 너희는 이런 것의 고기를
먹지 말것이며 그 사체도 만지지 말것이니라
모세 율법에서 돼지를 부정한 동물로 구분했기 때문이었다. 사실 돼지는 여러 가지 병에 감염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으며 사람에게까지 균을 옮길 우려가 있었다.
이사야는 돼지를 먹는 것을 책망했다(사 65:4; 66:3, 17).
4. 그들이 무덤 사이에 앉으며 은밀한
처소에서 지내며 돼지 고기를 먹으며
가증한 물건의 국을 그릇에 담으면서
3. 소를 잡아 드리는 것은 살인함과 다름이
없고 어린 양으로 제사 드리는 것은 개의
목을 꺾음과 다름이 없으며 드리는 예물은
돼지의 피와 다름이 없고 분향하는 것은
우상을 찬송함과 다름이 없이 하는 그들은
자기의 길을 택하며 그들의 마음은 가증한
것을 기뻐한즉
17. 스스로 거룩히 구별하며 스스로 정결케
하고 동산에 들어가서 그 가운데 있는 자를
따라 돼지 고기와 가증한 물건과 쥐를
먹는자가 다 함께 망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돼지는 이교와 천함을 상징했으며(마 7:6),
6.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저희가 그것을 발로
밟고 돌이켜 너희를 찢어 상할까 염려하라
예수님의 탕자 비유에서 둘째 아들이 돼지
치는 일을 했던 것
은 최악의 수치를 의미하는 것이었다(눅 15:15).
15. 가서 그 나라 백성 중 하나에게 붙여
사니 그가 저를 들로 보내어 돼지를 치게
하였는데
말(horse)- 말과의 가축으로, 창세기에 처음으로 언급되었다. 요셉이 요구한 식량 값으로 건네받은 짐승들 중 하나가 말이었다(창 47:17).
17. 그들이 그 짐승을 요셉에게 끌어
오는지라 요셉이 그 말과 양떼와 소떼와
나귀를 받고 그들에게 식물을 주되 곧
그 모든 짐승과 바꾸어서 그 해 동안에
식물로 그들을 기르니라
다윗과 솔로몬이 다스리던 시대까지 말이 흔하게 사용되었다는 기록은 없으나 점차 운반, 농경, 군사적인 목적으로 이용되었다(왕상 20:1; 왕하 9:17; 전 10:7).
1. 아람 왕 벤하닷이 그 군대를 다 모으니
왕 삼십 이인이 저와 함께 있고 또 말과
병거들이 있더라 이에 올라가서 사마리아를
에워싸고 치며
17. 왕이 엘리야의 전한 여호와의 말씀대로
죽고 저가 아들이 없으므로 여호람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 유다 왕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의 제 이년이었더라
7. 또 보았노니 종들은 말을 타고 방백들은
종처럼 땅에 걸어 다니는도다
솔로몬 때에는 애굽에서 말을 수입했는데(대하 1:16)
16. 솔로몬의 말들은 애굽에서 내어 왔으니
왕의 상고들이 떼로 정가하여 산 것이며
솔로몬이 소유했던 말을 두던 외양간의 수는 4만, 마병이 1만2천 명으로 말이 주로 전차를 끄는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왕상 4:26; 10:26).
26. 솔로몬의 병거의 말의 외양간이 사만이요
마병이 일만 이천이며
26. 솔로몬이 병거와 마병을 모으매 병거가
일천 사백이요 마병이 일만 이천이라
병거성에도 두고 예루살렘 왕에게도 두었으며
하지만 모세의 율법에 따르면 말은 식용으로 기를 수 없었다(레 11:4).
4. 새김질하는 것이나 굽이 갈라진 짐승
중에도 너희가 먹지 못할 것은 이러하니
약대는 새김질은 하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하고
수소(ox)- 소의 수컷을 이르는 말로, 인간의 노동을 대신하였던 중요한 동물이다. 농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였던 수소는 흔히 한 쌍에게 멍에를 지워서 일하게 하거나 짐을 나르게 했다. 수소는 식용으로 허락되었으며 희생 제물로 사용되었다(신 14:4-6; 레 17:3-4).
4. 너희의 먹을 만한 짐승은 이러하니 곧
소와 양과 염소와
5. 사슴과 노루와 불그스럼한 사슴과 산
염소와 볼기 흰 노루와 뿔 긴 사슴과 산양들
6. 무릇 짐승 중에 굽이 갈라져 쪽발도 되고
새김질도 하는 것은 너희가 먹을 것이니라
3. 무릇 이스라엘 집의 누구든지 소나 어린
양이나 염소를 진 안에서 잡든지 진 밖에서
잡든지
4. 먼저 회막문으로 끌어다가 여호와의 장막
앞에서 여호와께 예물로 드리지 아니하는
자는 피흘린 자로 여길 것이라 그가 피를
흘렸은즉 자기 백성 중에서 끊쳐지리라
암소(cow)- 소의 암컷을 이르는 말로, 레위기 법에 따르면 암소는 새끼와 함께 잡지 못하도록 되어 있다(레 22:28).
28. 암소나 암양을 무론하고 어미와 새끼를
동일에 잡지 말지니라
암소는 야곱이 에서에게 보냈던 예물 중의 하나였으며(창 32:15),
12.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정녕 네게
은혜를 베풀어 네 씨로 바다의 셀 수 없는
모래와 같이 많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아모스는 사마리아의 부유하고 사치스런 여인들을 가리켜 ‘바산의 암소’라고 표현했다(암 4:1).
1. 사마리아 산에 거하는 바산 암소들아
이 말을 들으라 너희는 가난한 자를
학대하며 궁핍한 자를 압제하며 가장에게
이르기를 술을 가져다가 우리로 마시게
하라 하는도다
바산은 암소들을 키우기에 알맞은 목초지였다(렘 50:19).
19. 이스라엘을 다시 그 목장으로 돌아오게
하리니 그가 갈멜과 바산에서 먹을 것이며
그 마음이 에브라임과 길르앗산에서
만족하리라
양(sheep)- 소과의 가축으로, 희생제사에서 가장 자주 쓰이는 동물이다(출 29:22; 레 3:6).
19. 이스라엘을 다시 그 목장으로 돌아오게
하리니 그가 갈멜과 바산에서 먹을 것이며
그 마음이 에브라임과 길르앗산에서
만족하리라
6. 만일 여호와께 예물로 드리는 화목제의
희생이 양이면 수컷이나 암컷이나 흠 없는
것으로 드릴지며
양은 유목민에게 있어서 중요한 재산이었다. 보통 숫양의 뿔로는 나팔을 만들었고(수 6:4)
4. 제사장 일곱은 일곱 양각나팔을 잡고
언약궤 앞에서 행할 것이요 제 칠일에는
성을 일곱번 돌며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
것이며
기름을 담는 그릇으로 쓰기도 했다(삼상 16:1).
1.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미 사울을 버려 이스라엘 왕이 되지
못하게 하였거늘 네가 그를 위하여 언제까지
슬퍼하겠느냐 너는 기름을 뿔에 채워 가지고
가라 내가 너를 베들레헴 사람 이새에게로
보내리니 이는 내가 그 아들 중에서 한 왕을
예선하였음이니라
가죽으로는 성막의 덮개(출 25:5),
5. 붉은 물 들인 수양의 가죽과 해달의 가죽과
조각목과
옷 등을 만들기도 했다.
염소(goat)- 긴 귀와 수염, 속이 빈 뿔을 가진 반추동물이다. 검은 색이며 식용이나 희생제물로 쓰였다(레 22:27).
27. 수소나 양이나 염소가 나거든 칠 일
동안 그 어미와 같이 있게 하라 제 팔 일
이후로는 여호와께 화제로 예물을 드리면
열납되리라
일 년에 한 번 속죄일이 되면 하나님과 아사셀을 위한 염소를 한 마리씩 제비 뽑았고, 아사셀을 위해 제비 뽑은 염소는 그 머리에 안수하여 광야로 보냈다(레 16:10-22).
10. 아사셀을 위하여 제비뽑은 염소는
산 대로 여호와 앞에 두었다가 그것으로
속죄하고 아사셀을 위하여 광야로
보낼지니라
11. 아론은 자기를 위한 속죄제의
수송아지를 드리되 자기와 권속을 위하여
속죄하고 자기를 위한 그 속죄제
수송아지를 잡고
12. 향로를 취하여 여호와 앞 단 위에서
피운 불을 그것에 채우고 또 두 손에 곱게
간 향기로운 향을 채워 가지고 장 안에
들어가서
13. 여호와 앞에서 분향하여 향연으로
증거궤 위 속죄소를 가리우게 할지니
그리하면 그가 죽음을 면할 것이며
14. 그는 또 수송아지의 피를 취하여
손가락으로 속죄소 동편에 뿌리고 또
손가락으로 그 피를 속죄소 앞에 일곱
번 뿌릴 것이며
15. 또 백성을 위한 속죄제 염소를 잡아
그 피를 가지고 장 안에 들어가서 그
수송아지 피로 행함 같이 그 피로 행하여
속죄소 위와 속죄소 앞에 뿌릴지니
16. 곧 이스라엘 자손의 부정과 그 범한
모든 죄를 인하여 지성소를 위하여
속죄하고 또 그들의 부정한 중에 있는
회막을 위하여 그같이 할 것이요
17. 그가 지성소에 속죄하러 들어가서
자기와 그 권속과 이스라엘 온 회중을
위하여 속죄하고 나오기까지는 누구든지
회막에 있지 못할 것이며
18. 그는 여호와 앞 단으로 나와서 그것을
위하여 속죄할지니 곧 그 수송아지의 피와
염소의 피를 취하여 단 귀퉁이 뿔들에
바르고
19. 또 손가락으로 그 피를 그 위에 일곱
번 뿌려 이스라엘 자손의 부정에서 단을
성결케 할 것이요
20. 그 지성소와 회막과 단을 위하여
속죄하기를 마친 후에 산 염소를 드리되
21. 아론은 두 손으로 산 염소의 머리에
안수하여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불의와
그 범한 모든 죄를 고하고 그 죄를 염소의
머리에 두어 미리 정한 사람에게 맡겨
광야로 보낼지니
22. 염소가 그들의 모든 불의를 지고
무인지경에 이르거든 그는 그 염소를
광야에 놓을지니라
염소털은 옷감을 짜는 데 사용되었으며(출 26:7)
7. 그 성막을 덮는 막 곧 앙장을 염소털로
만들되 열 한폭을 만들지며
가죽은 옷, 악기, 물통 등을 만드는 데 쓰였다. 염소는 양처럼 초원에서 방목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양과 섞이게 해서는 안되었다(마 25:32).
32.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분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분별하는
것 같이 하여
야생동물: 성경 시대 팔레스타인 사람들에게 있어서 야생동물은 식량으로도 쓰였고, 두려움을 주는 대상이 되기도 했다. 그 각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곰(bear)- 덥수룩한 털을 지닌 포유류로 벌레, 열매, 고기 등을 먹는다. 팔레스타인 지방의 곰은 시리아 산 곰으로 알려져 있는데 다 자라면 키가 2m, 몸무게가 200kg이나 되었다. 곰은 양떼나 염소떼에게 위협적인 존재였을 뿐 아니라(삼상 17:34-35)
34. 다윗이 사울에게 고하되 주의 종이
아비의 양을 지킬 때에 사자나 곰이 와서
양떼에서 새끼를 움키면
35. 내가 따라가서 그것을 치고 그 입에서
새끼를 건져 내었고 그것이 일어나 나를
해하고자 하면 내가 그 수염을 잡고 그것을
쳐 죽였나이다
사람에게도 그랬다. 엘리사가 자신을 대머리라고 놀렸던 아이들을 저주하자 곰이 나와서 아이들을 찢었던(왕하 2:23-24) 기록을 볼 때, 곰은 무척이나 잔인한 면이 있는 동물임을 보게 된다.
23. 엘리사가 거기서 벧엘로 올라가더니
길에 행할 때에 젊은 아이들이 성에서
나와서 저를 조롱하여 가로되 대머리여
올라가라 대머리여 올라가라 하는지라
24. 엘리사가 돌이켜 저희를 보고 여호와의
이름으로 저주하매 곧 수풀에서 암콤 둘이
나와서 아이들 중에 사십 이명을 찢었더라
멧돼지(boar)- 멧돼지과의 산 짐승으로 부정한 동물이었다(레 11:7).
7. 돼지는 굽이 갈라져 쪽발이로되 새김질을
못하므로 너희에게 부정하니
성경에서는 농작물에 치명적인 해를 끼친 동물로 기록되어 있다(시 80:13- 개역성경에서는 돼지로 번역되었음).
박쥐(bat)- 동굴에 살면서, 주로 밤에 활동하며 젖으로 새끼를 키우는 포유류이다. 성경에서는 부정한 동물로 분류되어 먹을 수 없었다(레 11:19). 현재는 20여 종의 박쥐가 팔레스타인 지방에 살고 있다.
13. 수풀의 돼지가 상해하며 들짐승들이
먹나이다
19. 학과 황새 종류와 대승과 박쥐니라
베헤못(behemoth)- 이 동물은 코끼리, 하마, 물소 등 여러 가지로 추측되는 동물인데, 그 크기와 힘, 서식지, 먹는 버릇에 근거해 개역성경에서는 ‘하마’로 번역했다(욥 40:15-24).
15. 이제 소 같이 풀을 먹는 하마를
볼지어다 내가 너를 지은 것같이 그것도
지었느니라
16. 그 힘은 허리에 있고 그 세력은 배의
힘줄에 있고
17. 그 꼬리 치는 것은 백향목이 흔들리는
것같고 그 넓적다리 힘줄은 서로
연락되었으며
18. 그 뼈는 놋관 같고 그 가릿대는 철장
같으니
19. 그것은 하나님의 창조물 중에 으뜸이라
그것을 지은 자가 칼을 주었고
20. 모든 들 짐승의 노는 산은 그것을
위하여 식물을 내느니라
21. 그것이 연 줄기 아래나 갈 밭 가운데나
못속에 엎드리니
22. 연 그늘이 덮으며 시내 버들이 둘렀구나
23. 하수가 창일한다 할지라도 그것이 놀라지
않고 요단강이 불어 그입에 미칠지라도
자약하니
24. 그것이 정신 차리고 있을 때에 누가 능히
잡을 수 있겠으며 갈고리로 그 코를 꿸 수
있겠느냐
사반(coney)- 30-40cm 정도 크기로 토끼와 비슷하다. 발은 미끄러운 바위들을 다니기에 적합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사해와 헤르몬 산 사이의 바위 근처에서 산다(잠 30:26).
26. 약한 종류로되 집을 바위 사이에 짓는
사반과
사반은 새김질은 하지만 굽이 갈라지지 않은 동물이라 먹을 수 없었다(레 11:5; 신 14:7).
5. 사반도 새김질은 하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하고
7.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일러
가로되 우리가 두루 다니며 탐지한 땅은
심히 아름다운 땅이라
사슴(deer)- 뿔과 두 개의 큰 발굽과 두 개의 작은 발굽을 가진 동물로, 솔로몬의 식탁에 오르는 음식 중 하나였다(왕상 4:23).
23. 살진 소가 열이요 초장의 소가 스물이요
양이 일백이며 그 외에 수사슴과 노루와
암사슴과 살진 새들이었더라
야곱이 열두 아들을 축복하는 중 납달리에게는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암사슴이라고 묘사했으며(창 49:21),
21. 납달리는 놓인 암사슴이라 아름다운
소리를 발하는도다
잠언 기자는 아내를 사슴, 노루에 비유했다(잠 5:19).
19. 그는 사랑스러운 암사슴 같고 아름다운
암노루 같으니 너는 그 품을 항상 족하게
여기며 그 사랑을 항상 연모하라
이외에도 사슴은 구원받은 자의 기뻐하는 모습(사 35:6),
6. 그 때에 저는 자는 사슴 같이 뛸 것이며
벙어리의 혀는 노래 하리니 이는 광야에서
물이 솟겠고 사막에서 시내가 흐를 것임이라
승리하는 신앙의 모습을 묘사할 때도 쓰였다(합 3:19).
19.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라 나의 발을
사슴과 같게 하사 나로 나의 높은 곳에
다니게 하시리로다 이 노래는 영장을
위하여 내 수금에 맞춘 것이니라
사자(lion)- 고양이과의 맹수로 육식동물이다. 사자는 강하고 대담하며(잠 30:30)
30. 곧 짐승 중에 가장 강하여 아무 짐승
앞에서도 물러가지 아니하는 사자와
포효하는 소리가 무섭기로 유명했다(사 5:29).
29. 그 부르짖는 것은 암사자 같을 것이요
그 소리지름은 어린 사자들과 같을 것이라
그들이 부르짖으며 물건을 움키어 염려
없이 가져가도 건질 자가 없으리로다
하지만 다윗은 이런 사자마저 무서워하지 않고 양떼를 지켰으며(삼상 17:34-35),
34. 다윗이 사울에게 고하되 주의 종이
아비의 양을 지킬 때에 사자나 곰이 와서
양떼에서 새끼를 움키면
35. 내가 따라가서 그것을 치고 그 입에서
새끼를 건져 내었고 그것이 일어나 나를
해하고자 하면 내가 그 수염을 잡고 그것을
쳐 죽였나이다
다니엘은 사자굴에 던져졌으나 살아 나왔다(단 6:16-23).
16. 이에 왕이 명하매 다니엘을 끌어다가
사자 굴에 던져 넣는지라 왕이 다니엘에게
일러 가로되 너의 항상 섬기는 네 하나님이
너를 구원하시리라 하니라
17. 이에 돌을 굴려다가 굴 아구를 막으매
왕이 어인과 귀인들의 인을 쳐서 봉하였으니
이는 다니엘 처치한 것을 변개함이 없게
하려함이었더라
18. 왕이 궁에 돌아가서는 밤이 맟도록
금식하고 그 앞에 기악을 그치고 침수를
폐하니라
19. 이튿날에 왕이 새벽에 일어나 급히
사자굴로 가서
20. 다니엘의 든 굴에 가까이 이르러는
슬피 소리질러 다니엘에게 물어 가로되
사시는 하나님의 종 다니엘아 너의 항상
섬기는 네 하나님이 사자에게서 너를
구원하시기에 능하셨느냐
21. 다니엘이 왕에게 고하되 왕이여 원컨대
왕은 만세수를 하옵소서
22. 나의 하나님이 이미 그 천사를 보내어
사자들의 입을 봉하셨으므로 사자들이
나를 상해치 아니하였사오니 이는 나의
무죄함이 그 앞에 명백함이오며 또 왕이여
나는 왕의 앞에도 해를 끼치지
아니하였나이다
23. 왕이 심히 기뻐서 명하여 다니엘을
굴에서 올리라 하매 그들이 다니엘을
굴에서 올린즉 그 몸이 조금도 상하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그가 자기 하나님을
의뢰함이었더라
한편 사자는 유다 지파를 상징하기도 했다(창 49:9; 계 5:5).
9. 유다는 사자 새끼로다 내 아들아 너는
움킨 것을 찢고 올라 갔도다 그의 엎드리고
웅크림이 수사자 같고 암사자 같으니 누가
그를 범할 수 있으랴
5. 장로 중에 하나가 내게 말하되 울지
말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기었으니 이 책과 그 일곱인을
떼시리라 하더라
영양(antelope)- 염소와 비슷한 소과의 짐승이다. 영양(사 51:20)은
20. 네 아들들이 곤비하여 그물에 걸린
영양 같이 온 거리 모퉁이에 누웠으니
그들에게 여호와의 분노와 네 하나님의
견책이 가득하였도다
‘뿔 긴 사슴’으로 번역되었으며(신 14:5)
5. 사슴과 노루와 불그스럼한 사슴과 산
염소와 볼기 흰 노루와 뿔 긴 사슴과
산양들
모세의 율법에서는 먹을 만한 동물로 분류되었다(신 14:5).
5. 사슴과 노루와 불그스럼한 사슴과 산
염소와 볼기 흰 노루와 뿔 긴 사슴과
산양들
원숭이(monkey)- 포유류 영장목 중에서 사람 이외의 동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구약에서 ‘잔나비’로도 언급되어 있다. 팔레스타인 지방에 서식하던 동물은 아니지만 이스라엘 사람에게 친숙한 동물이었으며, 애완용으로 사육되었다. 원숭이는 솔로몬이 3년에 한 번씩 다시스 배로 실어오게 했던 물품 중 하나였다(왕상 10:22; 대하 9:21).
22. 왕이 바다에 다시스 배들을 두어 히람의
배와 함께 있게 하고 그 다시스 배로 삼년에
일차씩 금과 은과 상아와 잔나비와 공작을
실어왔음이더라
21. 왕의 배들이 후람의 종들과 함께
다시스로 다니며 그 배가 삼년에 일차씩
금과 은과 상아와 잔나비와 공작을
실어옴이더라
이리(wolf)- 주로 회색 빛을 띤 개과의 짐승으로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양떼와 목자들을 자주 위협했던 악명높은 동물이다(창 49:27; 마 7:15).
21. 납달리는 놓인 암사슴이라 아름다운
소리를 발하는도다
15.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이리는 밤에 주로 사냥감에게 접근했는데(렘 5:6; 습 3:3),
6. 그러므로 수풀에서 나오는 사자가 그들을
죽이며 사막의 이리가 그들을 멸하며 표범이
성읍들을 엿보온즉 그리로 나오는 자마다
찢기오리니 이는 그들의 허물이 많고 패역이
심함이니이다
3. 그 가운데 방백들은 부르짖는 사자요 그
재판장들은 이튿날까지 남겨 두는 것이
없는 저녁 이리요
속이기 잘하고 탐욕스러운 사람을 나타낼 때 이리에 비유하였다(겔 22:27; 행 20:29).
22. 은이 풀무 가운데서 녹는 것 같이 너희가
그 가운데서 녹으리니 나 여호와가 분노를
너희 위에 쏟은 줄을 너희가 알리라
29. 내가 떠난 후에 흉악한 이리가 너희에게
들어와서 그 양떼를 아끼지 아니하며
쥐(mouse)- 설치류로 성경에서는 부정한 동물로 분류되어 먹을 수 없었다(레 11:29).
29. 땅에 기는 바 기는 것 중에 네게 부정한
것은 이러하니 곧 쪽제비와 쥐와 도마뱀
종류와
하지만 이방인이나 우상숭배자들은 쥐를 먹었다(사 66:17).
17. 스스로 거룩히 구별하며 스스로 정결케
하고 동산에 들어가서 그 가운데 있는 자를
따라 돼지 고기와 가증한 물건과 쥐를
먹는자가 다 함께 망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또한 블레셋 사람들은 법궤를 돌려보낼 때 금으로 쥐 형상을 다섯 개 만들어서 속건제로 삼기도 했다(삼상 6:4).
4. 그들이 가로되 무엇으로 그에게 드릴
속건제를 삼을꼬 가로되 블레셋 사람의
방백의 수효대로 금독종 다섯과 금쥐
다섯이라야 하리니 너희와 너희 방백에게
내린 재앙이 일반임이니라
쥐는 땅을 해롭게 하는 전염병을 옮기는 동물이었다(삼상 6:5).
5. 그러므로 너희는 너희 독종의 형상과
땅을 해롭게 하는 쥐의 형상을 만들어
이스라엘 신께 영화를 돌리라 그가 혹 그
손을 너희와 너희 신들과 너희 땅에서
경하게 하실까 하노라
코끼리(elephant)- 코끼리과의 포유동물로 성경에서는 특별하게 다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상아는 솔로몬 왕과 관련되어 그가 수입한 사치품 중의 하나로 언급되고 있다(왕상 10:22).
22. 왕이 바다에 다시스 배들을 두어 히람의
배와 함께 있게 하고 그 다시스 배로 삼년에
일차씩 금과 은과 상아와 잔나비와 공작을
실어왔음이더라
토끼(hare)- 토끼과의 짐승으로 귀가 길고 수염이 있다. 모세의 율법에 따르면 새김질은 하지만 굽이 갈라지지 않아 부정한 동물로, 먹는 것이 금지되었다(레 11:6; 신 14:7).
6. 토끼도 새김질은 하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하고
7. 다만 새김질을 하거나 굽이 갈라진 짐승
중에도 너희가 먹지 못할 것은 이것이니 곧
약대와 토끼와 사반 그것들은 새김질을 하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니 너희에게
부정하고
표범(leopard)- 노란 가죽에 규칙적으로 검은색 점 무늬를 가진 고양이과 동물이다. 구약 시대에는 흔했으며 상징이나 비유적으로 자주 인용되어 유다를 침략하는 바벨론을 표범으로 비유했으며(렘 5:6),
표범과 어린 염소가 함께 눕는 장면을 통해 하나님 왕국에서 이루어질 평화로운 모습을 묘사했다(사 11:6).
6. 그 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거하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찐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
아이에게 끌리며
조류 : 팔레스타인은 기후가 아열대부터 사막까지 광범위하였고, 이에 따라 조류도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었다. 유럽, 아시아와 아프리카를 잇는 지리적 위치로 인해 철새의 중간 통과지점이기도 했다. 레위기와 신명기에서 식용으로 허락되지 않았던 새로는 독수리, 솔개, 어응, 매, 까마귀, 타조, 다호마스, 갈매기, 새매 종류, 올빼미, 노자, 부엉이, 따오기, 당아, 올응, 학, 황새, 대승, 박쥐 등이었다(레 11:13-19). → 조류에 대해서는 새를 참고하라.
13. 새 중에 너희가 가증히 여길 것은
이것이라 이것들이 가증한즉 먹지
말지니 곧 독수리와 솔개와 어응과
14. 매와 매 종류와
15. 까마귀 종류와
16. 타조와 다호마스와 갈매기와 새매
종류와
17. 올빼미와 노자와 부엉이와
18. 따오기와 당아와 올응과
19. 학과 황새 종류와 대승과 박쥐니라
어류 : 고래 혹은 상어라고 추측되는, 요나서의 ‘큰 물고기’를 제외하고는 성경에서 어류를 종류별로 설명한 부분은 없다. 다만 레위기에서 지느러미와 비늘이 있는 물고기는 먹을 수 있다고 규정했을 뿐이다(레 11:9-12). → 어류에 대해서는 물고기를 참고하라.
9. 물에 있는 모든 것 중 너희의 먹을 만한
것은 이것이니 무릇 강과 바다와 다른 물에
있는 것 중에 지느러미와 비늘 있는 것은
너희가 먹되
10. 무릇 물에서 동하는 것과 무릇 물에서
사는 것 곧 무릇 강과 바다에 있는 것으로서
지느러미와 비늘 없는 것은 너희에게 가증한
것이라
11. 이들은 너희에게 가증한 것이니 너희는
그 고기를 먹지 말고 그 주검을 가증히
여기라
12. 수중 생물에 지느러미와 비늘 없는
것은 너희에게 가증하니라
기는 것 : 배로 기거나 짧은 다리로 움직이는 동물로 뱀, 도마뱀, 악어 등의 파충류, 개구리, 곤충 등이 포함된다. 성경에 나오는 기는 것들은 하나의 히브리어가 여러 가지로 번역되었기 때문에 세밀하게 오늘날의 동물로 대응시키기가 어렵다(레 11:30).
30. 합개와 육지 악어와 수궁과 사막 도마뱀과
칠면석척이라
개구리(frog)- 물갈퀴를 가진 양서류이다. 애굽에 두 번째로 내려졌던 재앙이 개구리 재앙이었다(출 8:1-15). 시편 기자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내리셨던 재앙을 회상하며(시 78; 105편) 시편을 기록했다. 개구리는 지느러미와 비늘이 없어서 히브리인들은 부정한 동물로 여겼다(레 11:10).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바로에게 가서 그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내 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나를
섬길 것이니라
2. 네가 만일 보내기를 거절하면 내가
개구리로 너의 온 지경을 칠 지라
3. 개구리가 하수에서 무수히 생기고
올라와서 네 궁에와 네 침실에와 네
침상 위에와 네 신하의 집에와 네
백성에게와 네 화덕에와 네 떡반죽
그릇에 들어갈지며
4. 개구리가 네게와 네 백성에게와 네
모든 신하에게 오르리라 하셨다 하라
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에게 명하기를 네 지팡이를 잡고
네 팔을 강들과 운하들과 못 위에 펴서
개구리로 애굽 땅에 올라오게 하라
할지니라
6. 아론이 팔을 애굽 물들 위에 펴매
개구리가 올라와서 애굽 땅에 덮이니
7. 술객들도 자기 술법대로 이와 같이
행하여 개구리로 애굽 땅에 올라오게
하였더라
8.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 이르되
여호와께 구하여 개구리를 나와 내
백성에게서 떠나게 하라 내가 이 백성을
보내리니 그들이 여호와께 희생을 드릴
것이니라
9. 모세가 바로에게 이르되 내가 왕과
왕의 신하와 왕의 백성을 위하여 어느
때에 구하여 이 개구리를 왕과 왕궁에서
끊어서 하수에만 있게 하오리이까 내게
보이소서
10. 그가 가로되 내일이니라 모세가 가로되
왕의 말씀대로 하여 왕으로 우리 하나님
여호와와 같은 이가 없는 줄을 알게 하리니
11. 개구리가 왕과 왕궁과 왕의 신하와
왕의 백성을 떠나서 하수에만 있으리이다
하고
12. 모세와 아론이 바로를 떠나 나가서
바로에게 내리신 개구리에 대하여 모세가
여호와께 간구하매
13. 여호와께서 모세의 말대로 하시니
개구리가 집에서, 마당에서, 밭에서 나와서
죽은지라
14. 사람들이 모아 무더기로 쌓으니 땅에서
악취가 나더라
15. 그러나 바로가 숨을 통할 수 있음을 볼
때에 그 마음을 완강케 하여 그들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더라
도마뱀(lizard)- 온 몸이 비늘로 덮여 있고 두 쌍의 짧은 다리를 가지고 있는 도마뱀과의 동물로, 개역성경에서 합개, 육지 악어, 수궁, 사막 도마뱀, 칠면석척 등으로 번역되었다(레 11:30).
30. 합개와 육지 악어와 수궁과 사막
도마뱀과 칠면석척이라
흡착력이 뛰어난 발로 벽이나 천정, 바위 등을 뛰어 다니는 도마뱀은 레위기에서 부정한 동물로 분류된다. 현재 팔레스타인에는 약 44종류의 도마뱀이 살고 있다(레 11:29-30).
29. 땅에 기는 바 기는 것 중에 네게 부정한
것은 이러하니 곧 쪽제비와 쥐와 도마뱀
종류와
30. 합개와 육지 악어와 수궁과 사막
도마뱀과 칠면석척이라
뱀(snake)- 가늘고 긴 몸이 온통 비늘로 덮인, 파충강 뱀목의 동물이며 성경의 여러 곳에서 언급되었다(왕하 18:4; 시 91:13; 계 12:9-15; 20:2).
4. 여러 산당을 제하며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목상을 찍으며 모세가 만들었던
놋뱀을 이스라엘 자손이 이때까지 향하여
분향하므로 그것을 부수고 느후스단이라
일컬었더라
13. 네가 사자와 독사를 밟으며 젊은
사자와 뱀을 발로 누르리로다
9. 큰 용이 내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땅으로 내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저와 함께 내어 쫓기니라
10. 내가 또 들으니 하늘에 큰 음성이 있어
가로되 이제 우리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과
나라와 또 그의 그리스도의 권세가
이루었으니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 자가
쫓겨 났고
11. 또 여러 형제가 어린 양의 피와 자기의
증거하는 말을 인하여 저를 이기었으니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였도다
12. 그러므로 하늘과 그 가운데 거하는
자들은 즐거워하라 그러나 땅과 바다는
화 있을찐저 이는 마귀가 자기의 때가
얼마 못된 줄을 알므로 크게 분내어
너희에게 내려 갔음이라 하더라
13. 용이 자기가 땅으로 내어쫓긴 것을
보고 남자를 낳은 여자를 핍박하는지라
14.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으매
15. 여자의 뒤에서 뱀이 그 입으로 물을 강
같이 토하여 여자를 물에 떠내려 가게 하려
하되
2.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단이라 잡아 일천 년 동안 결박하여
뱀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피조물 중에 가장 간교하여 인간을 타락으로 이끌었던 동물이며(창 3:1-5)
1. 여호와 하나님의 지으신 들짐승 중에
뱀이 가장 간교하더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가로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더러 동산
모든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2. 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실과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3.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실과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4.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주로 사악함이나 사악한 사람의 상징으로 쓰였다(시 58:4).
4. 저희의 독은 뱀의 독 같으며 저희는
귀를 막은 귀머거리 독사같으니
악어(leviathan)- 두꺼운 가죽으로 덮인 수생 파충류로, 길이가 6-10m에 이르는 큰 동물이다. ‘리웨야탄’(liwyathan-욥 41:1)이라는 히브리어를 개역성경에서는 ‘악어’라고 번역했다. 성경 시대에 악어는 나일 강 상류에서 하구에 이르기까지 발견되며(겔 29:3)
3. 너는 말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애굽왕 바로야 내가 너를 대적하노라 너는
자기의 강들 중에 누운 큰 악어라 스스로
이르기를 내 이 강은 내 것이라 내가 나를
위하여 만들었다 하는도다
레위기의 식용 목록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레 11:9-12).
9. 물에 있는 모든 것 중 너희의 먹을 만한
것은 이것이니 무릇 강과 바다와 다른 물에
있는 것 중에 지느러미와 비늘 있는 것은
너희가 먹되
10. 무릇 물에서 동하는 것과 무릇 물에서
사는 것 곧 무릇 강과 바다에 있는 것으로서
지느러미와 비늘 없는 것은 너희에게
가증한 것이라
11. 이들은 너희에게 가증한 것이니 너희는
그 고기를 먹지 말고 그 주검을 가증히
여기라
12. 수중 생물에 지느러미와 비늘 없는
것은 너희에게 가증하니라